표제지
제출문
목차
ABSTRACT 7
요약 10
총괄 26
1. 서언 및 연구의 필요성 26
2. 선행연구검토 28
3. 연구 방법 38
제1장 활성화 방안 42
ABSTRACT 42
1. 서언 43
2. 연구방법 44
3. 연구결과 46
4. 요약 및 결론 120
5. 참고문헌 121
제2장 가공분야 125
ABSTRACT 125
1. 서언 127
2. 연구방법 128
3. 연구결과 129
4. 요약 및 결론 163
5. 인용문헌 166
제3장 채소분야 168
ABSTRACT 168
1. 서언 170
2. 연구의 방법 171
3. 연구결과 172
4. 요약 및 결론 197
5. 인용 및 참고문헌 201
제4장 미곡분야 203
ABSTRACT 203
1. 서언 204
2. 연구방법 206
3. 연구결과 207
4. 요약 및 결론 241
5. 인용 및 참고문헌 243
제5장 과수분야 246
ABSTRACT 246
1. 서언 247
2. 연구방법 248
3. 연구결과 249
4. 요약 및 결론 281
5. 인용 및 참고문헌 285
제6장 제주지역 농산물 287
ABSTRACT 287
1. 서언 288
2. 연구방법 290
3. 연구결과 291
4. 요약 및 결론 322
5. 인용 및 참고문헌 324
제7장 결론 및 제언 326
[부록] 연구결과 활용 329
〈표 1〉 식품위생법 관련 판례사례 49
〈표 2〉 과대광고 피해사례 보도자료 50
〈표 3〉 성별구분 50
〈표 4〉 연령구분 51
〈표 5〉 홈페이지 운영경력 51
〈표 6〉 홈페이지 운영이 농가소득 증대에 미치는 정도 51
〈표 7〉 식품위생법 인지여부 51
〈표 8〉 식품위생법 인지 정도 52
〈표 9〉 식품위생법 관련 피해여부 52
〈표 10〉 식품위생법 위반 피해내용 53
〈표 11〉 식품위생법 위반 피해내용 53
〈표 12〉 식품위생법 2차 위반 피해사항 54
〈표 13〉 식품위생법 2차 위반 피해사항 54
〈표 14〉 홍보 애로사항 정도 55
〈표 15〉 홍보를 어렵게 하는 규정 55
〈표 16〉 고전문헌 인용에 대한 견해 55
〈표 17〉 효능 표기에 제약에 따른 견해 56
〈표 18〉 통상적인 용어사용에 대한 견해 56
〈표 19〉 응답자 속성(네티즌) 57
〈표 20〉 농산물을 섭취하는 목적 57
〈표 21〉 농산물에 대한 견해(식품인지, 의약품인지) 58
〈표 22〉 동의보감, 공인된 문헌 인용에 대한 견해 58
〈표 23〉 연령분포 61
〈표 24〉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정도 61
〈표 25〉 연령별 컴퓨터 활용기술 62
〈표 26〉 경영주의 컴퓨터 및 인터넷 이용연수 62
〈표 27〉 농산물 전자상거래 월별 매출액 63
〈표 28〉 농산물 전자상거래 농가의 월별 매출액 비율 64
〈표 29〉 상품차별화 전략 65
〈표 30〉 상품의 브랜드명 보유 현황 66
〈표 31〉 판매가격 설정기준 66
〈표 32〉 기존 판매가격의 변경의도여부 67
〈표 33〉 일반 상품 판매가격과의 가격차이 67
〈표 34〉 농가의 홈페이지 홍보 방법 68
〈표 35〉 소비자 초청행사 실시 및 초청대상 68
〈표 36〉 홈페이지의 약관 및 정보제공 69
〈표 37〉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인식수준 69
〈표 38〉 분야별 성공요인 인식수준 70
〈표 39〉 품질인증 농가별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중요도 인식수준 71
〈표 40〉 연령별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인식수준 71
〈표 41〉 홈페이지 판매품목에 따른 성공요인 인식차이 72
〈표 42〉 홈페이지 운영성공요인 72
〈표 43〉 OH허브농원의 차별화 및 On - line 공간운영 사례 74
〈표 44〉 HS팜의 차별화 사례 74
〈표 45〉 OD양봉원 차별화 사례 75
〈표 46〉 PC팜 차별화 사례 75
〈표 47〉 SA지매 차별화 사례 76
〈표 48〉 MJ농원 차별화 사례 76
〈표 49〉 CHS 마을 차별화 사례 76
〈표 50〉 DR 차별화 사례 77
〈표 51〉 SS화 차별화 사례 77
〈표 52〉 RJ원 차별화 사례 77
〈표 53〉 HA채소밭 차별화 사례 78
〈표 54〉 OR농원 차별화 사례 78
〈표 55〉 HA토마토 차별화 사례 78
〈표 56〉 웹 로그분석 주요 내용 81
〈표 57〉 농가별 로그분석 최종 결과 83
〈표 58〉 농가별 로그분석 최종 결과 84
〈표 59〉 사이트별 페이지 방문자수 85
〈표 60〉 농가별 방문자 현황 86
〈표 61〉 농업인 홈페이지별 검색어 순위 87
〈표 62〉 농산물 전자상거래 홈페이지 방문 집중요일 88
〈표 63〉 농산물 전자상거래 홈페이지 방문 집중시간대 89
〈표 64〉 AD농원 장바구니 및 구매비율 90
〈표 65〉 응답자의 일반적 개요 92
〈표 66〉 조사대상 업체 유형 92
〈표 67〉 홈페이지 인지경로 93
〈표 68〉 홈페이지 방문목적 93
〈표 69〉 인터넷에서 농산물을 구입하는 이유 94
〈표 70〉 연령별 인터넷 농산물 구입 이유 95
〈표 71〉 농산물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 96
〈표 72〉 연령별 홈페이지 판단기준 96
〈표 73〉 홈페이지에 대한 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97
〈표 74〉 연령별 홈페이지 신뢰도 수준 97
〈표 75〉 홈페이지 시스템적 측면에 대한 만족도 98
〈표 76〉 홈페이지 전체적인 이미지 99
〈표 77〉 홈페이지 구매경험 99
〈표 78〉 회원가입 의향 100
〈표 79〉 홈페이지 계속 방문 의도 100
〈표 80〉 다른 사람에게 소개 의향 100
〈표 81〉 선호하는 이벤트 유형 101
〈표 82〉 연령별 선호 이벤트 유형 101
〈표 83〉 제품유형별 선호 이벤트 유형 102
〈표 84〉 가격비교 103
〈표 85〉 제품유형별 가격비교 103
〈표 86〉 품질비교 104
〈표 87〉 농산물을 구입할 때 선택 기준 104
〈표 88〉 주로 이용하는 컨텐츠 및 커뮤니티 105
〈표 89〉 웹 서핑시간 105
〈표 90〉 상품구매를 위한 홈페이지 탐색수 및 시간 106
〈표 91〉 홈페이지 불만족 유형 106
〈표 92〉 농산물 전자상거래 발전단계별 운영모델 110
〈표 1〉 조사대상 농가 연령별 분포 129
〈표 2〉 조사대상 농가 홈페이지 제작년도 129
〈표 3〉 조사대상 농가 지역별 분포 130
〈표 4〉 경영주의 컴퓨터 이용수준 130
〈표 5〉 경영주의 컴퓨터 인터넷 활용수준 130
〈표 6〉 경영주의 컴퓨터 및 인터넷 이용연수 131
〈표 7〉 경영주의 컴퓨터 이용시간 131
〈표 8〉 홈페이지 제작유형 131
〈표 9〉 상품차별화 전략 132
〈표 10〉 상품의 브랜드명 보유현황 132
〈표 11〉 전자상거래 판매상품 조달방법 132
〈표 12〉 상품 주문내역 확인(복수응답) 133
〈표 13〉 판매가격 설정기준 133
〈표 14〉 판매가격 변경유무 133
〈표 15〉 일반판매 대비 전자상거래 농산물 판매가격 134
〈표 16〉 배송방법 134
〈표 17〉 배송시기 134
〈표 18〉 배송비용 부담주체 134
〈표 19〉 홈페이지 홍보방법(복수응답) 135
〈표 20〉 소비자 초청행사 실시 및 초청대상 135
〈표 21〉 회원제 운영여부 135
〈표 22〉 회원에게 부여하는 혜택(복수응답) 136
〈표 23〉 홈페이지의 약관 및 정보제공 136
〈표 24〉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인식수준 137
〈표 25〉 웹 로그 조사대상 농가 138
〈표 26〉 로그를 이용한 소비자 구매패턴 분석 139
〈표 27〉 홈페이지 방문 추세 140
〈표 28〉 평균 재 방문 간격 142
〈표 29〉 재 방문 횟수 143
〈표 30〉 방문 집중시간대 144
〈표 31〉 방문 집중요일 145
〈표 32〉 방문방법 145
〈표 33〉 서핑체류시간대 146
〈표 34〉 인기 있는 페이지 146
〈표 35〉 주요 조사내용 147
〈표 36〉 홈페이지 인지 경로 148
〈표 37〉 홈페이지 방문 목적 148
〈표 38〉 전자상거래를 통한 농산물 구매 이유 149
〈표 39〉 농산물 품질 판단기준 149
〈표 40〉 서비스별 만족도 150
〈표 41〉 시스템 측면 만족도 151
〈표 42〉 홈페이지 전체적 이미지 151
〈표 43〉 인터넷 이용시간(1일 기준) 152
〈표 44〉 하나의 농산물 구매를 위한 홈페이지 탐색 개수 152
〈표 45〉 하나의 농산물 구매를 위한 소요 시간 152
〈표 46〉 인터넷을 통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 153
〈표 47〉 홈페이지 구매 경험 153
〈표 48〉 구매한 상품에 대한 느낌 154
〈표 49〉 홈페이지의 우수성 154
〈표 50〉 향후 이용 의향 155
〈표 51〉 주위 사람에게 소개해 줄 의향 155
〈표 52〉 고객신뢰를 위해 필요한 정보 155
〈표 53〉 회원가입 의향 156
〈표 54〉 가장 효과적인 이벤트 156
〈표 55〉 일반 마트 대비 전자상거래 사이트 가격 157
〈표 56〉 일반 마트 대비 품질수준 157
〈표 57〉 가공농산물 구입시 중요한 기준 158
〈표 58〉 농산물 구매 저해 요인 158
〈표 59〉 성별 분포 159
〈표 60〉 연령 분포 159
〈표 61〉 거주지역 분포 159
〈표 62〉 직업분포 160
〈표 63〉 월평균소득 분포 160
〈표 64〉 홍삼 홈페이지 운영농가의 연차별 경영성과 161
〈표 1〉 조사농가의 연령별 분포 172
〈표 2〉 경영주의 컴퓨터 이용수준 173
〈표 3〉 경영주의 인터넷 활용수준 173
〈표 4〉 홈페이지 운영, 구축비용 및 회원가입 실태 173
〈표 5〉 농산물 전자상거래 농가의 월별 매출액 비율 174
〈표 6〉 상품차별화 전략 175
〈표 7〉 상품의 브랜드명 보유 현황 175
〈표 8〉 판매가격 설정기준 176
〈표 9〉 판매가격 변경유무 176
〈표 10〉 일반 판매와의 농가 수취가격 증가액 비교 176
〈표 11〉 농가의 홈페이지 홍보 방법(복수응답) 177
〈표 12〉 소비자 초청행사 실시 및 초청대상 177
〈표 13〉 홈페이지의 약관 및 상품정보 제공 178
〈표 14〉 분야별 성공요인 인식수준 178
〈표 15〉 서비스별 만족도 182
〈표 16〉 시스템 측면 만족도 182
〈표 17〉 가장 효과적인 이벤트 188
〈표 18〉 일반마트 대비 전자상거래 사이트 가격 188
〈표 19〉 일반마트 대비 품질수준 189
〈표 20〉 전자상거래를 통한 농산물 구매 저해 요인 189
〈표 21〉 성별 분포 190
〈표 22〉 연령 분포 190
〈표 23〉 거주지역 분포 190
〈표 24〉 월평균소득 분포 190
〈표 25〉 조사 농가 191
〈표 26〉 검색어 이용순위 195
〈표 1〉 조사대상 농가의 제작주체별 홈페이지 농가 분포 207
〈표 2〉 조사농가의 연도별 홈페이지 제작농가 분포 208
〈표 3〉 조사농가의 연령별 분포 208
〈표 4〉 홈페이지 관리 주기 208
〈표 5〉 홈페이지 관리 주체 209
〈표 6〉 전자상거래 농가의 재배작목 분포 209
〈표 7〉 정보화교육 이수현황 210
〈표 8〉 경영주의 컴퓨터 이용수준 210
〈표 9〉 경영주의 컴퓨터 및 인터넷 이용연수 211
〈표 10〉 상품생산 차별화 실태 211
〈표 11〉 상품의 브랜드명 보유 211
〈표 12〉 전자상거래 품목현황 212
〈표 13〉 홈페이지 상품 조달방법 212
〈표 14〉 판매가격 설정기준 및 변경유무 213
〈표 15〉 상품 주문내역 확인 및 금액입금 방법 213
〈표 16〉 배송방법 및 배송시기 213
〈표 17〉 반품경험유무 및 반품처리 방법 214
〈표 18〉 전자상거래 농가의 판매방법별 판매비율 214
〈표 19〉 홈페이지 홍보방법 214
〈표 20〉 소비자 초청행사 실시 및 초청대상 215
〈표 21〉 회원제 운영과 회원혜택 215
〈표 22〉 홈페이지의 약관 및 정보제공 216
〈표 23〉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인식수준 216
〈표 24〉 홈페이지 판매품목에 따른 성공요인 인식차이 217
〈표 25〉 홈페이지 운영 경과에 따른 성공요인 인식차이 218
〈표 26〉 농산물 전자상거래 월별 매출액 218
〈표 27〉 웹 로거 조사대상 농가 219
〈표 28〉 로거를 이용한 소비자 구매 패턴 분석 219
〈표 29〉 홈페이지 방문자 수 220
〈표 30〉 평균 재 방문 간격 221
〈표 31〉 방문집중 시간대 221
〈표 32〉 방문 집중 요일 222
〈표 33〉 인기 있는 페이지 222
〈표 34〉 홈페이지 방문방법 223
〈표 35〉 홈페이지 서핑체류시간대 223
〈표 36〉 소비자 소비성향 조사내용 224
〈표 37〉 소비자 소비성향 조사내용 224
〈표 38〉 홈페이지 방문 목적 225
〈표 39〉 전자상거래를 통한 농산물 구매 이유 225
〈표 40〉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를) 구매 농산물 품질 판단기준 226
〈표 41〉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를) 이용자의 서비스별 만족도 226
〈표 42〉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를) 이용자의 시스템측면 만족도 227
〈표 43〉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를) 이용자의 홈페이지 전체적 이미지 227
〈표 44〉 인터넷 이용시간(1일 기준) 228
〈표 45〉 하나의 농산물 구매를 위한 홈페이지 탐색 개수 228
〈표 46〉 하나의 농산물 구매를 위한 소요 시간 229
〈표 47〉 인터넷을 통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 229
〈표 48〉 홈페이지 구매 경험 230
〈표 49〉 구매한 상품에 대한 느낌 230
〈표 50〉 홈페이지의 우수성 231
〈표 51〉 향후 이용 의향 231
〈표 52〉 주위 사람에게 소개해 줄 의향 231
〈표 53〉 고객신뢰를 위해 필요한 정보 232
〈표 54〉 회원가입 의향 232
〈표 55〉 가장 효과적인 이벤트 233
〈표 56〉 일반마트 대비 전자상거래 사이트 가격 233
〈표 57〉 일반마트 대비 품질수준 234
〈표 58〉 쌀 구입시 중요한 기준 234
〈표 59〉 농산물 구매 저해 요인 235
〈표 60〉 성별 분포 235
〈표 61〉 연령 분포 236
〈표 62〉 거주지역 분포 236
〈표 63〉 직업분포 237
〈표 64〉 월평균소득 분포 237
〈표 65〉 쌀 홈페이지 운영 농가의 연차별 경영성과 238
〈표 66〉 택배부문 매출액 현황(2003 기준) 239
〈표 67〉 미곡분야 홈페이지 운영비, 전자상거래 비용을 포함한 손익분기점 규모 239
〈표 68〉 사이버 판매 농업인의 월간 홈페이지(홈페이지를) 운영비용 240
〈표 69〉 전자상거래 성공 및 실패요인 240
〈표 1〉 분야별 연도별 홈페이지 제작 농가분포 249
〈표 2〉 전자상거래 농가의 작목별 재배면적 현황 250
〈표 3〉 조사농가의 연령별 분포 250
〈표 4〉 조사농가의 지역별 분포 250
〈표 5〉 젼자상거래 농가의 품질인증 유형 251
〈표 6〉 정보화교육 이수현황 251
〈표 7〉 교육기관별 교육시간 252
〈표 8〉 경영주의 컴퓨터 이용수준 252
〈표 9〉 경영주의 컴퓨터 인터넷 활용수준 252
〈표 10〉 연령별 활용수준 252
〈표 11〉 경영주의 컴퓨터 및 인터넷 이용연수 253
〈표 12〉 경영주의 컴퓨터 이용시간 253
〈표 13〉 분야별 홈페이지 제작방법 253
〈표 14〉 상품생산 254
〈표 15〉 상품의 브랜드명 보유 254
〈표 16〉 전자상거래 판매상품 조달방법 254
〈표 17〉 상품 주문내역 확인 255
〈표 18〉 판매가격 설정기준 255
〈표 19〉 판매가격 변경유무 255
〈표 20〉 전자상거래 농산물 판매가격 256
〈표 21〉 배송방법 및 배송시기 256
〈표 22〉 반품경험유무 및 반품처리 방법 256
〈표 23〉 배송시기 및 배송비용 부담주체 257
〈표 24〉 배송방법별 배송비용 257
〈표 25〉 홈페이지 홍보방법 257
〈표 26〉 소비자 초청행사 실시 및 초청대상 258
〈표 27〉 회원제 운영과 회원혜택 258
〈표 28〉 홈페이지의 약관 및 정보제공 258
〈표 29〉 사이버 판매 활성화 마케팅 차별화 전략 259
〈표 30〉 전자상거래농가의 성공요인 인식수준 260
〈표 31〉 추진 사례 개요 261
〈표 32〉 e-비즈니스 정보화 과정개설(2005. 8. 9~8. 21) 사례 만족도 262
〈표 33〉 e-비즈니스 정보화 과정 내용 262
〈표 34〉 정보화 지식수준 사전평가 지표 개발 263
〈표 35〉 항목체크에 따른 교육과정별 판정기준 264
〈표 36〉 소비자 설문 팝업창 활용 대상 농가 264
〈표 37〉 홈페이지 소비자의 구매행태 파악을 위한 로그분석 주요내용 265
〈표 38〉 홈페이지 방문자 추세 265
〈표 39〉 월 순수 방문자 추세 266
〈표 40〉 방문당 평균 페이지뷰 266
〈표 41〉 평균 재방문 간격 267
〈표 42〉 방문 집중 요일 267
〈표 43〉 방문집중 시간대 268
〈표 44〉 방문방법 269
〈표 45〉 서핑체류시간대 269
〈표 46〉 주요 조사내용 270
〈표 47〉 홈페이지 인지 경로 및 방문목적 270
〈표 48〉 전자상거래를 통한 농산물 구매 이유 및 농산물 품질 판단기준 271
〈표 49〉 홈페이지에 대한 만족도 271
〈표 50〉 홈페이지 전체적 이미지 및 인터넷 이용시간(1일 기준) 272
〈표 51〉 하나의 농산물 구매를 위한 홈페이지 탐색 개수 및 소요시간 272
〈표 52〉 인터넷을 통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 273
〈표 53〉 구매행동 273
〈표 54〉 홈페이지의 우수성 274
〈표 55〉 향후 이용 의향 및 주위 사람에게 소개해 줄 의향 274
〈표 56〉 고객신뢰를 위해 필요한 정보 및 회원가입 의향 275
〈표 57〉 가장 효과적인 이벤트 275
〈표 58〉 일반마트 대비 전자상거래 사이트 가격 및 품질 수준 276
〈표 59〉 직업과 농산물 구매경험 276
〈표 60〉 과일(사과) 구입시 중요한 기준 및 농산물 구매 저해 요인 277
〈표 61〉 성별과 불만족 차이 277
〈표 62〉 인구통계학적 변수 278
〈표 63〉 직업 및 월평균 소득 분포 278
〈표 64〉 전자상거래 도입에 따른 전체농가 연도별 매출지수 변화 추이 279
〈표 65〉 도입 5년차 이상 농가 연도별 변화 추이 280
〈표 66〉 과수(단감) 홈페이지 운영 농가의 연차별 경영성과 281
〈표 1〉 연령별 분포 291
〈표 2〉 홈페이지 제작년도 291
〈표 3〉 지역별 분포 292
〈표 4〉 경영주의 컴퓨터 이용수준 292
〈표 5〉 경영주의 컴퓨터 인터넷 활용수준 292
〈표 6〉 경영주의 컴퓨터 및 인터넷 이용연수 293
〈표 7〉 경영주의 컴퓨터 이용시간 293
〈표 8〉 홈페이지 제작유형 293
〈표 9〉 상품 차별화 전략 294
〈표 10〉 상품의 브랜드명 보유현황 294
〈표 11〉 전자상거래 판매상품 조달방법 294
〈표 12〉 상품 주문내역 확인(복수응답) 295
〈표 13〉 판매가격 설정기준 295
〈표 14〉 판매가격 변경유무 295
〈표 15〉 일반판매 대비 전자상거래 농산물 판매가격 296
〈표 16〉 배송방법 296
〈표 17〉 배송시기 296
〈표 18〉 배송비용 부담주체 296
〈표 19〉 홈페이지 홍보방법(복수응답) 297
〈표 20〉 소비자 초청행사 실시 및 초청대상 297
〈표 21〉 회원제 운영여부 297
〈표 22〉 회원에게 부여하는 혜택(복수응답) 298
〈표 23〉 홈페이지의 약관 및 정보제공 298
〈표 24〉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인식수준 299
〈표 25〉 웹 로그 조사대상 농가 300
〈표 26〉 홈페이지 소비자의 구매 행태 파악을 위한 로그분석 주요내용 300
〈표 27〉 홈페이지 방문자 수 추이 301
〈표 28〉 접속 IP 추이 302
〈표 29〉 월 순수 방문자 추이 303
〈표 30〉 방문당 평군 페이지뷰 304
〈표 31〉 처음 방문자 추이 305
〈표 32〉 평균 재방문 간격 306
〈표 33〉 방문 집중 시간대(일평균 방문시간대) 306
〈표 34〉 방문 집중 요일 306
〈표 35〉 인기 있는 페이지 307
〈표 36〉 홈페이지 방문방법 307
〈표 37〉 서핑체류시간대 307
〈표 38〉 소비자 소비성향 분석 주요설문내용 308
〈표 39〉 홈페이지 인지 경로 309
〈표 40〉 홈페이지 방문 목적 309
〈표 41〉 전자상거래를 통한 농산물 구매 이유 310
〈표 42〉 농산물 품질 판단기준 310
〈표 43〉 서비스별 만족도 311
〈표 44〉 시스템 측면 만족도 311
〈표 45〉 홈페이지 전체적 이미지 312
〈표 46〉 인터넷 이용시간(1일 기준) 312
〈표 47〉 하나의 농산물 구매를 위한 홈페이지 탐색 개수 312
〈표 48〉 하나의 농산물 구매를 위한 소요 시간 313
〈표 49〉 인터넷을 통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 313
〈표 50〉 홈페이지 구매 경험 314
〈표 51〉 구매한 상품에 대한 느낌 314
〈표 52〉 홈페이지의 우수성 (2가지 중복 체크 가능) 315
〈표 53〉 향후 이용 의향 315
〈표 54〉 주위 사람에게 소개해 줄 의향 315
〈표 55〉 고객신뢰를 위해 필요한 정보 316
〈표 56〉 회원가입 의향 316
〈표 57〉 가장 효과적인 이벤트 317
〈표 58〉 일반마트 대비 전자상거래 사이트 가격 317
〈표 59〉 일반마트 대비 품질수준 318
〈표 60〉 직업과 농산물 구매경험 318
〈표 61〉 감귤 구입시 중요한 기준 319
〈표 62〉 농산물 구매 저해 요인 319
〈표 63〉 성별과 불만족 차이 320
〈표 64〉 성별 분포 320
〈표 65〉 연령 분포 320
〈표 66〉 거주지역 분포 321
〈표 67〉 직업분포 321
〈표 68〉 월평균소득 분포 322
〈그림 1〉 연구 추진체계 41
〈그림 2〉 웹 로그 분석 흐름도 80
〈그림 3〉 홈페이지 방문자 추세 82
〈그림 4〉 농가의 검색엔진 접속경로 및 서핑체류시간 89
〈그림 5〉 ED농원 방문자 및 장바구니 대비 주문완료 건수 90
〈그림 6〉 마케팅 전략적 홈페이지 운영 모델 109
〈그림 7〉 농산물 전자상거래 운영모델 111
〈그림 8〉 성공적인 소비자 관계 관리 농가의 추진 전략 112
〈그림 1〉 홈페이지 인지 경로 179
〈그림 2〉 홈페이지 방문 목적 180
〈그림 3〉 전자상거래를 통한 농산물 구매 이유 180
〈그림 4〉 농산물 품질 판단기준 181
〈그림 5〉 홈페이지 전체적 이미지 183
〈그림 6〉 인터넷 이용시간(1일 기준) 183
〈그림 7〉 하나의 농산물 구매를 위한 홈페이지 탐색 개수 184
〈그림 8〉 하나의 농산물 구매를 위한 소요 시간 184
〈그림 9〉 인터넷을 통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 185
〈그림 10〉 홈페이지 구매 경험 185
〈그림 11〉 구매한 상품에 대한 느낌 186
〈그림 12〉 다른 홈페이지에서의 구매 경험 186
〈그림 13〉 향후 이용 의향 186
〈그림 14〉 주위 사람에게 소개해 줄 의향 187
〈그림 15〉 고객신뢰를 위해(이해) 필요한 정보 187
〈그림 16〉 농장 홈페이지 소비자 방문추세 191
〈그림 17〉 평균 재방문 간격 192
〈그림 18〉 방문 집중요일 193
〈그림 19〉 방문 집중 시간대 194
〈그림 20〉 유입경로 검색엔진 195
〈그림 21〉 인기 있는 컨텐츠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