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부 의사소통이란 27
인간의 본능 29
비즈니스의 조건이자 수단 31
01 교역 32
02 투자 34
말과 글, 제스처와 문화 38
01 언어 〃
02 비언어 39
가 의의 나 용도 다 종류
03 종합예술 42
글로벌 의사소통 43
01 문화적 차이 43
02 국가브랜드 48
제 2 부 중국인, 한국인의 의사소통 51
‘꼬우퉁’과 ‘쟈오퉁’ 53
01 태생적 배경 〃
02 후천적 환경 54
‘의심’과 ‘미신’ 55
01 뙤놈의 의심 〃
02 못말리는 귀신 56
가 ‘돈벌 빠(八)’, ‘오랠 지우(九)’, ‘죽을 쓰(四)’
나 길흉을 뒤바꿀 색 다 복 받을 이름
중국인의 언어 습관과 도구 73
01 호떡집 불났다(?) 〃
02 “됐네, 이사람!” 76
03 두루뭉실, 애매모호하게 회피하기 77
04 서양식 습관의 학습과 모방 78
가 고마움의 표시와 ‘상호성’ 나 어휘의 전용과 표현의 유사성
다 배경과 동기
05 중국적 커뮤니케이션 도구 82
06 손동작, 몸동작 84
중국적 협상전략 87
한국인의 경우 90
01 사회적, 현실적 영향 〃
02 커뮤니케이션 도구 〃
03 중국과의 차이점과 공통점 92
한·중 의사소통 현주소 92
01 언어적 의사소통 93
02 비언어적 측면 98
03 진행 경로 99
04 중국인의 대 한국 인식 101
가 일반적 인식 나 국가적 인식
제 3 부 왜 안 통할까? 107
인식적 측면 109
01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부족 〃
02 인식체계 상의 문제점 110
03 중국에 대한 그릇된 지식과 자세 111
가 중국에 대한 잘못된 개념 정립 나 국가의식의 부재
다 중국사회에 대한 오해 라 경제여건에 대한 착각
마 잘못된 지식과 자세의 배경
중국어 이해, 학습 상의 문제점 122
01 이해 측면 〃
가 보편적 오해 나 언어문화적 주체성
02 콩 심은 데서 팥 나지 않는다 125
03 뒤바뀌는 순서 - ‘정자’와 ‘약자`’ 126
중국식 예절에 대한 무지 128
01 사회주의, 공산주의에도 신분과 예의는 있다 129
02 언어예절과 습관 130
가 중국어는 ‘막말’인가? 나 고마워할 줄 모르는 한국인
다 ‘대갈님’에 아직도 남아있는 「검불님」
인력 및 전략상의 문제 134
01 과도한 중국어 의존 134
02 자체인력 측면 135
03 중국계 인력 활용의 한계 〃
04 전략상의 문제 137
05 비언어적 습관 138
중국적 문제요인 140
01 국가적 인식 141
02 사회문화적 수준 142
03 언어습관 143
우리의 또다른 문제점 145
가 언어 습관 나 시끄러운 한국인
제 4 부 중국어 길라잡이 149
중국어에 대한 오해와 이해 152
01 얽히고 설킨 사연 〃
가 전제 나 가깝고도 먼 ‘베이징’과 ‘톈진’ 다 현실적 한계
02 중국의 표준어란 157
03 중국어와 우리말 158
가 한글의 자부심 나 오히려 우리말에 가까운 중국어
다 현실적 한계
04 ‘중공식’과 ‘화교식’ 160
학습에 앞서 162
01 기본자세의 정비 〃
가 중국어 공부에도 왕도는 없다 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
다 6년을 대신한 두 달 라 “하늘은 스스로 돕는 사람을 돕는다!”
마 시끄럽긴 마찬가지
02 어디서 누구에게 배워야할까 167
듣고 말하기 169
01 모방과 습관 〃
가 한 파독 간호사의 얘기 나 한 어린애가 보인 ‘기적`(?)
다 ‘짖지 못하는 개’
02 입이 바르고 부지런해야 172
03 권설음의 비밀 173
04 성조는 「참살이 호흡조절」 174
05 거울도 짝이 된다 175
06 한국적 ‘기지`와 ‘배짱’ 176
가 나대로 나 중국적 현실
읽고 쓰고 해석하기 178
01 자신감 속에 열리는 길 〃
02 쓸모 있는 상용(常用)한자 179
03 중국 사람들도 모른다 183
04 “아빠 가방에 들어가신다”고`? 184
05 글짓기 185
가 말하듯 얘기하듯 나 기특한 한자실력(?) 다 ‘`順!`’
제 5 부 성공적 대 중국 커뮤니케이션 193
기본 자세의 정비 195
01 인간을 이해하라 196
가 ‘정직’과 ‘신용’은 기본 나 ‘重情講理’
02 대화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다 199
03 천지인(天,地,人) 201
04 “중국과 중국인 앞에서 당당하라!” 203
05 종합적·현실적 인식과 환경 204
가 거시적 이해, 교류의 요소 나 사회 및 제도 측면
다 인문적 측면
실전 전략과 기능 215
01 첫걸음 - 인사만 잘 해도 반은 성공이다 216
02 우선 잘 듣고 새기자 218
03 ‘호랑이’와 `늑대’는 다르다 220
04 나무 밑동을 흔들라 223
가 「13억 나무」도 한 뿌리 ‘민초’와 함께 자란다
나 피와 땀 속에 흐르는 공감대 다 칭찬은 소도 웃게 만든다
라 또다시 「싸스」가 찾아온다면
05 화제의 선정, 유머감각 228
가 화제 나 유머감각
06 사람 씀 232
가. 용병(用兵)과 풍수지리 / 나. 로비스트(Lobbyist)
07 ‘기(氣)싸움’, ‘기지’, ‘카이먼찌엔샨(開門見山)’ 235
가 논리적인 「기싸움」 나 기지 다` 開門見山
08 필담(筆談) 238
09 문서행위 239
가 문서는 중국에서도 중요하다 나 ‘언어’의 선택
10 비언어적 측면의 개선점 241
가 기본 전제 나 격에 맞는 접대, 식사문화
다 마음이 담긴 신중한 선물 라 행동거지
미래를 지향하며 250
01 선진 매너 〃
02 언어의 선택과 수준 252
03 국가의 힘 254
맺음말 256
예 시
벌거벗은 대화 38
아빠가 `죽는다고…`? 61
유시유종 … 〃
번호와 `악담 64
‘서우얼(首爾)’ 유감`? 71
우리사회 중국어 수준(1) - 번역 97
우리사회 중국어 수준(2) - 회화 〃
또하나의 상전 100
보고 있어요… 109
성난 ‘젊은 장인`(?) 130
무 한 조각 대접받기 144
“개타령” 169
“활(活)” 173
“자전거가 말 안 들어…” 177
그대, `나랏님`… 181
‘대불기’가 뭐예요? 183
‘봉이 김선달`과 맞수 186
‘말장난’이 아닙니다 192
따뜻한 포옹 198
말과 내용 200
상냥하신 우리 사장님! 202
전화 한 통의 감동 217
한국 경제 무너뜨리기? 219
중국인 앞에서의 태극기 229
사람대접 받고 싶은 손님 244
‘황금열쇠’와 ‘쵸콜렛’ 246
중추월병(中秋月餠)과 한과(韓菓) 247
호주머니 ‘속’ 과 ‘겉’ 254
표
표 1> 2006년 중국의 주요 교역파트너 34
표 2> 우리나라 대 중국 교역추이 〃
표 3> 우리의 대 중국 투자 추이 36
표 4> 중국의 대 한국 투자 추이 〃
표 5> 중국투자 상담 시 기본 협의내용 〃
표 6> 중국 측 (사업)`파트너와의 갈등 〃
표 7> 중국 내 분쟁 발생 시 효과적 해결방법 37
표 8> 에드워드 홀(Edward T. Hall)의 문화비교 모형 46
표 9> 나라별 인사방법 사례 47
표 10> 나라별 주의해야 할 행동 사례 〃
표 11> 중국인에게 환영받는 숫자와 그 배경 59
표 12> 중국인에게 기피되는 숫자와 그 배경 62
표 13> 후진타오 「바룽바츠(八榮八恥) 강화」 63
표 14> 중국인이 좋아하는 색, 싫어하는 색 67
표 15> 중국 지역별 성격과 말투 사례 75
표 16> 중국인 손가락동작 숫자표시 요령 84
표 17> 중국인의 몸동작 사례 85
표 18> 지역별 중국 대학생 한국어 학습현황 96
표 19> 중국 내 중국인 대상 한국어 교육사례 〃
표 20> 우리국민이 생각하는 앞으로 가장 중요시해야 할 나라 101
표 21> 중국인의 한국에 대한 총체적 시각 〃
표 22> 중국인의 한국문화에 대한 총체적 시각 (성별 직업별) 102
표 23> 중화인민공화국 개황 105
표 24> 중국 내 폭동 사례와 분석 116
표 25> 중국의 사회계층 〃
표 26> 상하이 인구에 대한 서로 다른 주장 118
표 27> 중국 관련 주요 오도(誤導) 사례 120
표 28> 중국 주요 방언과 분포 155
표 29> 세계 화상(華商)대회 162
표 30> 우리 신세대 식 사자성어 사례 187
표 31> 중국 식 인사글귀 사례 188
표 32> 생활수준에 따른 중국 계층분류 사례 208
표 33> 대화의 좌우명 238
표 34> 중국인이 보는 바람직한 외관 249
표 35> 중국인이 기대하는 행동거지 250
사 진
사진 1> 인간의 표정과 커뮤니케이션 42
사진 2> 미·중 정상회담 속 이문화 46
사진 3> 중국인과 미신 - 1 60
사진 4> 중국인과 ‘商’ 〃
사진 5> 중국인의 소리 70
사진 6> 중국인과 미신 - 2 72
사진 7> 중국 내 외국브랜드 광고 〃
사진 8> 중국인의 상담 88
사진 9> 한·중 비즈니스 대화 장면 104
사진 10> 단오제의 주인 142
사진 11> 한·중 필담 189
사진 12> “통했어!” 189
사진 13> 한·중 예술 교류 - 1 210
사진 14> 한·중 예술 교류 - 2 211
사진 15> 공자를 기리는 모습 - 1 214
사진 16> 공자를 기리는 모습 - 2 〃
사진 17> 중추월병 248
사진 18> 제국주의 선진문명의 흔적 252
사진 19>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253
사진 20> 중국인 앞에서의 한국인 255
그 림
그림 1> 통상무역 커뮤니케이션 흐름도 사례 33
그림 2> 중국 내 투자절차와 커뮤니케이션 흐름 37
그림 3> 중국인 손가락동작 숫자표시 모양 86
그림 4> 중국 통상외교 의사결정의 일반 형태 89
그림 5> 중국사회의 현실 116
그림 6> 중국 민족분포도 - 1 121
그림 7> 한·일·중 언어교류 추정도 124
그림 8> 중국 언어분포도 156
그림 9> 중국 내 패러디 사례 209
그림 10> 경청하는 모습 220
그림 11> 중국 민족분포도 - 2 222
사 례
사례 1> ‘개 취급’ 받은 외국손님 49
사례 2> 번호에 대한 미신 - 1 59
사례 3> 번호에 대한 미신 - `2 65
사례 4> 죽는 색, 사는 색 68
사례 5> 외국브랜드 중국어 이름 - 1 69
사례 6> 외국브랜드 중국어 이름 - 2 70
사례 7> 중국 음력 새해 ‘지상위’사례 〃
사례 8> 중국적 인사법과 서양식의 대조 80
사례 9> 재 중국 교민의 중국어 실력 126
사례 10> 중국사회의 언어예절 133
사례 11> 우리 한자와 중국어 - 1 182
사례 12> 우리 한자와 중국어 - 2 〃
사례 13> 중국 행정권의 위력 207
사례 14> 합작파트너와의 불화 213
사례 15> 국내 ‘ㅎ 백화점’ 직원의 고객 유형별 응대지침 222
사례 16> 문제 해결을 위한 정성 244
설문결과
설문결과 1> 중국인이 평소 의사소통시 가장 손쉽게 느끼는 수단 83
설문결과 2> 중국인이 평소 의사소통시 가장 어렵게 느끼는 수단 〃
설문결과 3> 중국인이 평소 의사소통시 가장 효과적이라고 느끼는 수단 〃
설문결과 4> 우리나라 국민들이 평소 의사소통시 가장 손쉽게 느끼는 수단 91
설문결과 5> 우리나라 국민들이 평소 의사소통시 가장 어렵게 느끼는 수단 〃
설문결과 6> 우리나라 사람들이 평소 의사소통시 가장 효과적이라고 느끼는 수단 〃
설문결과 7> 우리나라 국민들이 평소 의사소통시 가장 큰 문제라고 느끼는 점 92
설문결과 8> 우리나라 국민이 중국인과 의사소통시 가장 어려운 점 93
설문결과 9> 중국인이 한국인과 의사소통시 가장 어렵게 느끼는 점 94
설문결과 10> 우리나라 국민이 중국인과 의사소통시 사용 언어 95
설문결과 11> 중국인이 우리나라 국민과 의사소통시 사용 언어 〃
설문결과 12> 우리나라 국민들의 중국 이해 경로 120
설문결과 13> 우리나라 국민이 중국인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계획 134
부 록
중국 ‘10 5 계획요강’으로 나타난 새로운 용어 261
중국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관련 설문 사례 264
「春聯」 사례 267
외국어 중국어화 사례 268
「난해한 중국어」 사례 270
중국의 민족과 그 개황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