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디지털 융합 환경의 변화와 지원정책 14
1. 디지털 융합 환경의 콘텐츠 수요 증가 14
2. 주요국의 지원정책과 시스템 분석 21
가. 유럽연합(EU) 21
나. 영국 31
다. 미국 36
라. 프랑스 41
마. 일본 46
바. 말레이시아의 E-Village 50
사. 스페인의 Media Park 52
아. 호주의 ACMI(Australian Center for Moving Image) 54
자. 독일 라이프찌히시의 Media City 55
차. 공동제작 시스템의 운영추세 56
제2절 국내 디지털화 현황과 지원시스템의 필요성 59
1. 국내 디지털화 현황 59
가. 부문별 디지털화 진행상황 59
나. 지상파 방송사의 디지털 전환 현황 60
다. 케이블 TV의 디지털 전환 현황 61
라. 방송사별 디지털 전환을 위한 투자 현황 63
마. 국내 디지털TV 보급현황 66
2. 지원시스템의 필요성 68
가.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한 지원시스템의 필요성 68
나. 폭발적 다채널 수요에 따른 지원시스템의 필요성 70
다. 개방화에 따른 국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확보 위한 지원시스템의 필요성 70
제2장 국내 방송 제작시설 및 콘텐츠 유통 현황 분석 74
제1절 디지털콘텐츠의 개념 및 특징 78
1. 디지털콘텐츠의 개념 78
2. 디지털콘텐츠의 특징 81
제2절 디지털콘텐츠 유통시장의 현황과 전망 82
1. 유형별 시장 현황 분석 82
2. 제작·서비스 부문의 분류별 현황 분석 84
3. 유통 채널별 시장 규모 및 동향 분석 87
4. 모바일 관련 시장규모 및 동향 분석 91
5. 향후 디지털콘텐츠 시장 전망 94
제3절 방송영상 제작시설, 제작 및 유통 현황 분석 96
1. 지상파방송의 제작시설, 제작 및 유통 현황 분석 96
가. 제작시설 현황 96
나. 시설투자 현황 103
다. 제작 현황 104
라. 유통 현황 110
마. 지상파 방송사의 인터넷 서비스 현황 111
2. 케이블방송의 제작시설, 제작 및 유통 현황 분석 112
가. 제작시설 현황 114
나. 시설투자 현황 115
다. 제작 현황 120
라. 유통 현황 121
3. 위성방송의 제작시설, 제작 및 유통 현황 분석 122
가. 제작시설 현황 122
제3장 국내 방송영상 제작 시설 수요와 공급능력분석 124
제1절 디지털 융합시대 방송환경변화에 따른 콘텐츠 수요 126
1. 디지털화에 따른 콘텐츠수요 증가 126
가.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프로그램 수요 129
나. 케이블TV의 디지털 프로그램 수요 133
2. 신규플랫폼 등장에 따른 콘텐츠 수요 증가 135
가. IPTV 도입에 따른 콘텐츠 수요 증가(전망) 135
나. 모바일TV 137
다. VoD 140
라. 디지털화 및 신규 플랫폼 등장에 따른 콘텐츠 수요 141
제2절 국내 콘텐츠 수급현황 및 제작 수급 능력 142
1. 콘텐츠 수급현황 142
가. 지상파방송사의 콘텐츠 수급현황 142
나. 방송채널사용사업자들의 콘텐츠 수급 현황 149
다. 지상파DMB의 콘텐츠 수급 현황 155
라. 위성DMB의 콘텐츠 수급 현황 156
2. 제작 시설의 규모 및 연간 제작 능력 157
3. 시나리오별 연간 신규콘텐츠 수요 및 신규 제작시설 수요 159
제4장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의 제작지원시스템 구축 방안 164
제1절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의 제작지원시스템 필요성 166
제2절 국내 제작지원시스템의 현황 및 문제점 169
제3절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의 제작시설 구축 계획 173
1. 제작시설 및 제작지원시설의 성격 173
2. 제작시설의 구축 방향 175
가. 제작시설 및 관련시설 조성 방향 175
나. 방송 콘텐츠 제작시설 176
다. 방송 콘텐츠 제작 지원시설 177
라. 아카이브 시설 178
마. 교육용 제작시설 179
3. 제작시설 및 제작지원시설의 적정 규모 180
제4절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의 구축 실행 방안 187
1. 사업 추진 주체 방안 187
가. 사업 추진방식 수립의 접근 방법 187
나. 정부 전담 방식 대 민간 공조 방식 188
다. 민관 공조방식의 적용 가능성 검토 191
라. 제3섹터 방식의 유형 분석 193
마.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 사업의 추진방식 검토 의견 196
2. 재원조달 방안 199
가. 민간위탁 방식(정부재원만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 199
나. 민관합동법인 방식 (정부재원과 민간재원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 201
3. 민간투자 재원 마련 방안 202
가. 민자유치 가능성 203
나. 민간재원 조달 방안 204
제5절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 연계 방안 208
1. 연계 방안 수립의 기본 방향 209
가. 분산과 통합의 조화 209
나. 자원 활용의 효율성 추구 210
2.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와 기존 시설의 연계방안 211
가. 기능적 관점의 연계방안 212
나. 기술적 관점의 연계방안 213
다. 제도적 관점의 연계방안 214
제5장 디지털 방송 종합 지원정책 216
제1절 디지털방송 종합 지원정책의 필요성 218
1. 디지털화 및 융합에 따른 필요성 218
2. 방송콘텐츠 활성화 측면의 필요성 220
제2절 지원정책에 따른 지원시스템 구축 방향 221
1. 환경정보 지원시스템 구축 221
2. 제작 지원시스템 구축 223
가. 해외의 주요 제작 지원센터 223
나. 국내 방송제작 지원의 문제점 224
다.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의 제작지원 기능 226
3. 유통 지원시스템 구축 228
가. 유통 지원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228
나.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의 유통 지원기능 230
4. 정책 지원시스템 구축 234
제3절 디지털방송을 위한 종합 지원시스템 구축 계획 236
제6장 결론 240
제1절 디지털 방송 전환과 지원정책 242
1. 디지털방송전환과 지원의 어려움 242
2. 케이블의 디지털방송전환과 IPTV 도입 그리고 지원정책 244
제2절 디지털 방송시대의 지원시스템 246
참고문헌 250
판권기
〈표 1-1〉 연도별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추이 15
〈표 1-2〉 SO 개수 변화 16
〈표 1-3〉 모바일TV 기술별 채널수 비교 19
〈표 1-4〉 하나TV와 케이블TV 시청점유율 비교 21
〈표 1-5〉 2006년 4/4분기 디지털 방송 가입자 현황 32
〈표 1-6〉 워크스트림별 활동 목표 35
〈표 1-7〉 디지털TV 튜너 내장 의무화 시기 38
〈표 1-8〉 디지털전환 컨버터 지원 프로그램 내용 40
〈표 1-9〉 디지털TV 전환 3단계 46
〈표 1-10〉 일본의 디지털지상파TV 지원내역 49
〈표 1-11〉 해외 공동 제작 센터 사례 요약 58
〈표 1-12〉 방송사별 송신시설 디지털 전환율(전환률) 60
〈표 1-13〉 방송사별 방송시설 디지털 전환율(전환률) 61
〈표 1-14〉 디지털 케이블 가입자 전환 계획 62
〈표 1-15〉 지상파방송사 시설투자 현황 64
〈표 1-16〉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시설투자 현황 64
〈표 1-17〉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 시설투자 현황 65
〈표 1-18〉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연간 시설 투자금액 65
〈표 1-19〉 국내 디지털 TV 보급 추이 66
〈표 1-20〉 DTV 보급 시나리오 67
〈표 1-21〉 한미FTA에 따른 방송시장 피해규모 예측 71
〈표 1-22〉 미국의 세계 매체시장 점유율 72
〈표 2-1〉 드라마·영화·음악시장에 진입한 통신사업자들 77
〈표 2-2〉 디지털콘텐츠 전체 시장 규모 78
〈표 2-3〉 대분류별 매출 현황 83
〈표 2-4〉 제작·서비스 시장 규모 (합계) 84
〈표 2-5〉 게임 및 포털 시장규모 및 비중 85
〈표 2-6〉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유통채널별 시장 규모 및 비중 88
〈표 2-7〉 2005년 유통 채널별 중분류 시장 규모 90
〈표 2-8〉 모바일 시장 전체 규모 91
〈표 2-9〉 제작/서비스 분야 모바일 시장 중분류 92
〈표 2-10〉 디지털콘텐츠 시장 전망(2001~2010) 94
〈표 2-11〉 지상파 방송사의 연도별 스튜디오 시설 추이 97
〈표 2-12〉 지상파 방송사의 연도별 종합편집실 시설 추이 99
〈표 2-13〉 지상파 방송사의 연도별 1대1 편집실 시설 추이 100
〈표 2-14〉 지상파 방송사의 연도별 장비기계실 시설 추이 102
〈표 2-15〉 지상파 방송사의 시설(시실) 투자 현황 103
〈표 2-16〉 매체별 시장점유율 104
〈표 2-17〉 방송사업자별 매출 및 이익 105
〈표 2-18〉 지상파 방송사의 연도별 제작비 추이 106
〈표 2-19〉 지상파 방송사의 연도별 자체제작비 106
〈표 2-20〉 지상파 방송사의 연도별 외주제작비 106
〈표 2-21〉 지상파 방송사 케이블 PP 프로그램 판매현황 및 계열PP 판매집중도 111
〈표 2-22〉 케이블방송 SO사의 연도별 제작시설 추이 114
〈표 2-23〉 케이블방송 PP사의 연도별 제작시설 추이 115
〈표 2-24〉 케이블방송 SO사의 연도별 시설투자 추이 116
〈표 2-25〉 디지털케이블TV방송을 위한 DMC 구축현황(2006년 4월 기준) 117
〈표 2-26〉 케이블방송 전송네트워크 구축 현황 117
〈표 2-27〉 디지털케이블방송을 위한 H/E 및 전송망 투자 현황(1999년~2003년) 118
〈표 2-28〉 국내 디지털케이블방송 업계 인프라 분야별 투자액 120
〈표 2-29〉 위성방송사의 목동 시설 현황 122
〈표 2-30〉 위성방송사의 용인부송신국 시설 현황 122
〈표 3-1〉 시나리오별 지상파 MMS 주간 콘텐츠 수요 131
〈표 3-2〉 HD방송실시 시작 후 연도별 편성비율 기준 및 실제방송 현황 132
〈표 3-3〉 디지털케이블 채널수 133
〈표 3-4〉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HD 프로그램 운용 계획(2007 현재) 134
〈표 3-5〉 시나리오별 IPTV 주간 콘텐츠 수요 136
〈표 3-6〉 모바일TV 기술별 채널수 비교 139
〈표 3-7〉 시나리오별 모바일TV 주간 콘텐츠 수요 140
〈표 3-8〉 VoD 서비스의 종류 141
〈표 3-9〉 시나리오별 연간 콘텐츠 수요 142
〈표 3-10〉 지상파방송사의 편성현황 143
〈표 3-11〉 지상파방송사의 외주제작 및 구매 편성현황 145
〈표 3-12〉 지상파방송사 제작 및 수급 현황 147
〈표 3-13〉 지상파방송사의 장르별 대미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148
〈표 3-14〉 주요 PP채널별 주간 편성 현황 152
〈표 3-15〉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장르별 대미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154
〈표 3-16〉 지상파DMB의 주간 편성현황 155
〈표 3-17〉 위성DMB의 주간 편성현황 156
〈표 3-18〉 제작시설 1개당 연간 제작능력(현 가동률 100% 가정시) 158
〈표 3-19〉 제작시설별 연간제작능력(지상파, SO, PP전체, DMS) 159
〈표 3-20〉 시나리오별 연간 신규콘텐츠 수요 및 신규제작시설 수요 160
〈표 3-21〉 장르별 편성시간 및 제작시간 162
〈표 4-1〉 방송 지원제도 재원 및 내용 170
〈표 4-2〉 방송 콘텐츠 제작시설 176
〈표 4-3〉 방송 콘텐츠 제작 지원시설 177
〈표 4-4〉 아카이브 시설 179
〈표 4-5〉 교육용 제작시설 180
〈표 4-6〉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의 제작시스템의 규모 183
〈표 4-7〉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의 제작지원시스템의 규모 184
〈표 4-8〉 사업 추진 방식 비교 188
〈표 4-9〉 사업 목적에 따른 제3섹터의 유형 194
〈표 4-10〉 민관 협력 형태에 따른 제3섹터의 유형 194
〈표 4-11〉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사업의 추진 방식 장단점 196
〈표 6-1〉 디지털 보급률과 커버리지 242
〈표 6-2〉 주요국의 디지털방송 개시 및 아날로그방송 종료시점 243
〈표 6-3〉 아날로그 방송 종료목표 시점과 전망 243
〈표 6-4〉 유럽 27개국의 디지털TV 가구 현황(2004년 vs. 2005년 3/4분기) 245
〈그림 1-1〉 Media 2007 예산집행 비율 및 연도별 예산 28
〈그림 1-2〉 디지털 지상파방송용 수신기 보급목표 47
〈그림 1-3〉 디지털 지상파방송 수신기 보급 추이 47
〈그림 1-4〉 부문별 디지털 전환 59
〈그림 1-5〉 디지털 케이블 TV 가입가구 현황 63
〈그림 1-6〉 미디어/콘텐츠 생태계의 피라미드 vs. 역피라미드 68
〈그림 1-7〉 미국 프로그램 산업 성장 전망 73
〈그림 2-1〉 디지털콘텐츠 산업 개념도 80
〈그림 2-2〉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대분류별 매출 비중 82
〈그림 2-3〉 제작·서비스 분야 중분류 비중 85
〈그림 2-4〉 게임/포털 시장과 제작/서비스 시장의 성장률 추이 비교 87
〈그림 2-5〉 영상/음악 시장과 제작/서비스(제작 서비스) 시장의 성장률 추이 비교 87
〈그림 2-6〉 디지털콘텐츠 산업 유통 채널별 비중 89
〈그림 2-7〉 제작·서비스 분야 모바일 시장 업종별 비중 93
〈그림 2-8〉 디지털케이블방송용 표준 셋톱박스 119
〈그림 3-1〉 디지털방송의 특징 및 변화 127
〈그림 3-2〉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전송채널 비교 127
〈그림 3-3〉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른 콘텐츠 유형 변화 129
〈그림 3-4〉 지상파방송사의 제작원별 편성비율 및 자체제작 외 본방/재방 비율 146
〈그림 3-5〉 지상파방송사의 주요국별 수출입 현황 148
〈그림 3-6〉 주요 PP의 제작원별 편성비율 및 본방/재방 비율 151
〈그림 3-7〉 채널사용사업자(PP)의 주요국별 수출입 현황 154
〈그림 3-8〉 위성DMB의 주간 제작원별 편성 및 재방송비율 157
〈그림 4-1〉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의 제작시설 구성도 176
〈그림 4-2〉 방송 콘텐츠 제작시설 기능 구성도 177
〈그림 4-3〉 제작 지원시설 기능 구성도 178
〈그림 4-4〉 아카이브 시설 기능 구성도 179
〈그림 4-5〉 제3섹터 사업 추진 유형 195
〈그림 5-1〉 새로운 기술의 도입 모델 219
〈그림 5-2〉 디지털방송의 악순환 고리 - 'Egg-and Chicken' 220
〈그림 5-3〉 통합 디지털방송 정책연구 시스템 235
〈그림 6-1〉 종합 지원시스템 246
〈그림 6-2〉 (가칭)미디어 커뮤니티 센터의 조직 및 기능 248
〈그림 6-3〉 (가칭) 미디어 커뮤니티 센터 추진 로드맵 (예시)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