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4
제2장 고령소비자의 소비자문제 및 소비자피해에 대한 기본적 고찰 16
1. 고령소비자의 소비자문제 발생 배경 18
2. 고령소비자의 소비자피해 특성 22
제3장 고령소비자의 소비자피해 현황 28
1. 고령소비자 소비자피해 발생 현황 30
2. 고령소비자 소비자피해의 구조적 특징 33
3. 고령소비자 소비자피해의 부문별 내용 특성 52
제4장 제 외국의 고령소비자 피해 대응 현황 72
1. 미국 74
2. 일본 82
제5장 우리나라 고령소비자 피해 대응 현황 92
1. 법적 대응 현황 94
2. 행정 대응 현황 111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16
1. 연구 요약 및 결론 118
2. 정책제언 124
참고문헌 134
Executive Summary 136
판권기
〈표 1-1〉 연구구성 및 연구방법 15
〈표 3-1〉 고령소비자 소비자상담 년도별 추이 30
〈표 3-2〉 고령소비자 피해구제 년도별 추이 31
〈표 3-3〉 고령소비자 분쟁조정 년도별 추이 31
〈표 3-4〉 접수방법별 상담 건수 33
〈표 3-5〉 청구이유별 상담 건수 34
〈표 3-6〉 청구이유별 피해구제 건수 35
〈표 3-7〉 청구이유별 분쟁조정 건수 36
〈표 3-8〉 판매유형별 상담 건수 37
〈표 3-9〉 판매유형별 피해구제 건수 38
〈표 3-10〉 판매유형별 분쟁조정 건수 39
〈표 3-11〉 상술유형별 상담 건수 41
〈표 3-12〉 상술유형별 피해구제 건수 42
〈표 3-13〉 상술유형별 분쟁조정 건수 43
〈표 3-14〉 년도별 상담 다발품목 추이 44
〈표 3-15〉 년도별 피해구제 다발품목 추이 47
〈표 3-16〉 처리결과별 상담 건수 49
〈표 3-17〉 처리결과별 피해구제 건수 50
〈표 3-18〉 처리결과별 분쟁조정 건수 51
〈표 3-19〉 품목별 분포 53
〈표 3-20〉 판매방법별 분포 54
〈표 3-21〉 처리결과별 분포 55
〈표 3-22〉 품목별 분포 57
〈표 3-23〉 계약체결실태 58
〈표 3-24〉 계약해제 등 요청 이유 59
〈표 3-25〉 계약해제 등 요청 시점 60
〈표 3-26〉 사업자태도 60
〈표 3-27〉 처리결과 61
〈표 3-28〉 진료과목별 피해구제 현황 68
〈표 3-29〉 진료과정별 피해구제 현황 69
〈표 3-30〉 사고유형별 피해구제 현황 70
〈표 3-31〉 사건처리 결과 유형별 피해구제 현황 70
〈표 3-32〉 상담 기타 처리된 건의 특성 71
〈표 5-1〉 난방시공업 업무내용 109
〈표 5-2〉 건설업 등록 기준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