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9
I. 서론 3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39
제2절 연구의 구성 41
II. 기초과학연구 진흥과 이과대학의 역할 44
제1절 기초과학 연구 진흥의 필요성 44
1. 우리나라의 혁신주도형 경제로의 전환 44
제2절 기초과학 육성을 위한 정부개입의 필요성 47
(1) 상황적 필요성 47
(2) 개념적 필요성 48
(3) 기능적 필요성 49
제3절 기초과학연구와 이과대학의 역할 51
제4절 기초과학과 이과대학 관련 국내 문헌 연구 57
III. 이과대학 현황 60
제1절 환경관련 현황 60
1. 진학실태 60
2. 전공별 학생비율 분포 실태 70
3. 취업실태 80
4. 이과대학 인력 수급전망 88
제2절 연구관련 현황 91
1. 정부의 관련 정책 흐름 91
2. 현황 및 문제점 91
제3절 교육관련 현황 110
IV. 해외 사례 124
제1절 미국 124
(1) 미국대학의 교육 부문 124
(2) 미국대학의 연구 부문 126
제2절 독일 130
(1) 독일 대학의 교육부문 130
(2) 독일 대학의 연구부문 137
제3절 프랑스 142
(1) 프랑스 이과대학의 교육제도 142
(2) 프랑스 대학의 연구체계 145
제4절 영국 148
(1) 영국 이과대학의 교육 체계 148
(2) 영국 이과대학의 연구체계 150
V. 정책 방안 153
제1절 비전과 정책 방향 153
제2절 정책과제 158
1. 이과대학의 규모화 추진 158
2. 기초과학 연구분야의 고급 일자리 확대 162
3. 이과대학의 연구/교육 환경 개선 169
3.1. 기초과학 연구비 지원규모의 확대와 개인 상향식(bottom-up) 과제 확대 169
3.2. 기초과학 연구비 지원체계의 개선 : 자율성의 확보 174
3.3. 이과대학의 학부교육과정의 개선방안 176
3.4. 이과대학 대학원교육과정에서의 개선방안 180
참고문헌 183
〈부록 A〉 인터뷰 1 187
〈부록 B〉 인터뷰 2 193
〈표 II-1〉 잠재성장률 투입요소별 기여도 추세 45
〈표 III-1〉 인구10만명당 박사학위 취득자수 국제비교(2002년 기준) 78
〈표 III-2〉 과학기술인력의 수급차 전망(2001-2010) 88
〈표 III-3〉 과학기술인력 학력별 수급차 전망(2001-2010) 88
〈표 III-4〉 박사 과학기술 인력의 수요와 공급 비교('05-'14) 89
〈표 III-5〉 석사 과학기술인력의 수요와 공급 비교('05~'14) 90
〈표 III-6〉 전문학사/학사 과학기술인력의 수요와 공급 비교('05~'14) 90
〈표 III-7〉 정부 연구개발예산과 기초연구 예산의 증가 비율 91
〈표 III-8〉 각 국의 분야별 고등교육기관 연구비 사용비율 92
〈표 III-9〉 대학의 공학과 자연과학 연구에 있어 재원들이 차지하는 비중(2005년) 93
〈표 III-10〉 과학기술표준분류별 대학의 연구개발투자 추이 93
〈표 III-11〉 과학기술분류별 정부의 연구개발투자 비교(한국, 미국, 대만) 94
〈표 III-12〉 정부연구개발투자 중 기초과학분야 연구비 투입 규모 추세 96
〈표 III-13〉 과학기술표준분류별 연구개발투자의 부처별 투자 현황(2006년) 97
〈표 III-14〉 연구수행주체별 과학기술표준분류 투자현황(2006년) 98
〈표 III-15〉 2005년 우리나라 공공연구소 현황 99
〈표 III-16〉 지역별 과학기술표준분류별 투자현황 및 비중(2006년) 100
〈표 III-17〉 정부 연구개발예산 중 상향식 개인/소규모 공동 연구 사업 추이 101
〈표 III-18〉 각 나라의 기초연구지원기관의 수요충족률 비교 102
〈표 III-19〉 기초과학연구사업의 세부사업들의 특성 103
〈표 III-20〉 한국과학재단의 기초과학연구사업비 추이 104
〈표 III-21〉 학술진흥재단의 기초과학 관련 연구비 지원 추이 105
〈표 III-22〉 학진의 기초과학 분야별 연구비 지원 추이 106
〈표 III-23〉 The Times World top 100 university 2006(국가별) 113
〈표 III-24〉 학과별 교수인원수 비교(세계 20대 과학대학 vs. 국내 10대 과학대학) 119
〈표 III-25〉 Imperial College London 이과대학의 학과별 교수임원 및 Staff 121
〈표 III-26〉 포항공대, KAIST, 서울대학교의 학과별 교수인원 비교 121
〈표 IV-1〉 분야별 연구개발비 투자비율 128
〈표 IV-2〉 NSF 예산 비중 129
〈표 IV-3〉 2004년 독일 대학의 분야별 연구비 지출 138
〈그림 II-1〉 BLU 필름 부품산업에서의 기초과학의 필요성 47
〈그림 III-1〉 일반계 고등학교 교과과정 학생구성 비율 61
〈그림 III-2〉 계열별 이과학과별 입학경쟁률 비교 62
〈그림 III-3〉 한국과 일본의 계열별 입학경쟁률 비교 63
〈그림 III-4〉 세부 전공별 입학경쟁률 추세 비교 64
〈그림 III-5〉 학과별 계열별 박사학위 입학경쟁률(2006) 한국 65
〈그림 III-6〉 공학계열 충원율 66
〈그림 III-7〉 자연계열 충원율 66
〈그림 III-8〉 계열별 학과별 대학 진학률(2006) 67
〈그림 III-9〉 상위학교 진학률의 한국과 일본 비교(대학) 68
〈그림 III-10〉 석사학위자의 상급학교 진학률(2006) 68
〈그림 III-11〉 석사학위 졸업자의 상급학교 진학률 한국과 일본 비교 69
〈그림 III-12〉 박사학위 소지자 상위학교 진학률 69
〈그림 III-13〉 박사학위자의 상위학급 진학률 일본 한국 비교 70
〈그림 III-14〉 계열별 학과별 입학자 비율 71
〈그림 III-15〉 계열별 학과별 입학자 비율 72
〈그림 III-16〉 석사학위 취득자 계열별 학과별 비율 (2006)((2006〉) 한국 72
〈그림 III-17〉 석사학위 취득자 계열별 비율(2006) 한국 73
〈그림 III-18〉 박사학위 취득자 학과별 비율(2006) 한국 73
〈그림 III-19〉 박사학위취득자 계열별 비율(2006) 한국 74
〈그림 III-20〉 대학졸업자 비중(Life sciences, physical sciences & Agriculture) 75
〈그림 III-21〉 취업자 10만명(25-34세 인구기준) 당 대학이상 과학관련 학과 졸업생수 76
〈그림 III-22〉 인구 10만명당 과학졸업생수(명) 77
〈그림 III-23〉 대학 학과별 계열별 취업률(2006) 한국 81
〈그림 III-24〉 계열별 학과별 대학 졸업자 정규직 취업률(2006) 한국 81
〈그림 III-25〉 연도별 세부전공 취업률 82
〈그림 III-26〉 대학원 계열별 학과별 취업률(2006) 한국 83
〈그림 III-27〉 대학원 학과별 계열별 정규직취업률 83
〈그림 III-28〉 대학졸업 취업자의 학과별 계열별 전공일치율(2006) 84
〈그림 III-29〉 대학원 졸업 취업자의 전공일치율(2006) 한국 85
〈그림 III-30〉 입학경쟁률 vs 취업률 86
〈그림 III-31〉 입학경쟁률 vs 정규직 취업률 86
〈그림 III-32〉 2004년도 주요국의 고등교육기관 연구개발비 사용 비율 92
〈그림 III-33〉 정부 R&D 지출 중 사회경제 목적 분류별 : G7 국가와 한국(2001-2004년) 109
〈그림 III-34〉 이과대학 전임교원수 비교(국내 상위권 이과대학 vs. 세계적 이과대학(science college)) 119
〈그림 IV-1〉 분야별 연구개발비 투자비율 128
〈그림 V-1〉 자국 대학 연구자 100명 대비 미국 대학에서 일하는 자국 연구자의 비율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