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감사의 말_고마운 인연들
추천의 말_다르지만 같기도 한 선택
_홈스쿨링, 저항의 몸짓에 관한 보고서
들어가는 말_왜 홈스쿨링인가?
1 학교의 위기, 교육의 위기
만민교육 혹은 만민소외 학교로부터의 탈출 홈스쿨링, 언스쿨링, 아웃스쿨링
2 홈스쿨링과 만나다
가정에서 발견한 학교의 체험 형식 나와 홈스쿨러 그리고 생활세계
3 홈스쿨링을 이해하는 도구들
담론과 체험 배치_체험 형식을 분석하는 개념적 도구
문화와 교육_배치를 해석하는 두 형식 연구_찾고 찾고 또 찾기
1장 홈스쿨링 가족들을 만나다
1 일곱 가족 이야기
제현이네_원칙 혜정이네_자립 지훈이네_행복과 자유 기철이네_과정
구름이네_공동체 속의 자율 슬기네_자기 알기 요한이네_성경에 기초한 교육
그 밖의 가족들
2 홈스쿨링 가족의 특징과 유형
홈스쿨링 가족의 특징 홈스쿨링의 유형
2장 홈스쿨링의 두 갈래 길
1 시간
여유_몰입과 백수생활 불안_허송세월과 제 때
2 공간
유목_벽이 없는 공간과 생각을 입은 공간 단절_독립공화국과 폐쇄적인 공적 공간
3 관계
초월_소통하기와 장막 걷기 고립_흑백논리와 자기 자식 우선
4 활동
능동_가르치지는 않지만 가리키기는 하지요 수동_학교교육의 연장, 프로그램 소비
3장 홈스쿨링의 가능성과 한계
1 경계 허물기
시간 차원_여유와 불안 공간 차원_유목과 단절
관계 차원_초월과 고립 활동 차원_능동과 수동
2 자율과 통합
자율_실존에 의한 자율과 생존을 위한 자율 통합_주체적 통합과 소외적 통합
나오는 말_끝나지 않은 인연
1 7년 동안의 인연
2 삶의 구조적 딜레마
3 이어지는 인연들
4 그리고 다시 만난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