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요약 21
제 Ⅰ 부 36
제 1 장서비스산업의 성장과 요인 분석 / 김주훈 37
제1절 서론 37
제2절 서비스산업의 부문별 성장 추이 38
1. 최근의 서비스산업 성장 추이 38
2. 서비스업의 분야별 성장 추이 40
3. 서비스업의 분야별 생산성 추이 43
제3절 서비스업의 국제경쟁력 실태 47
1. 서비스업의 경상수지 추이 47
2. 서비스수지 악화의 요인 48
제4절 지식기반서비스부문의 경쟁력 실태: 사업서비스업을 중심으로 54
1. 경제의 서비스화와 지식기반서비스의 역할 54
2. 사업서비스업의 위상 56
3. 사업서비스업의 위상 및 산업구조의 국제비교: 한국과 미국 간 비교를 중심으로 59
4. 우리나라 사업서비스의 생산성에 관한 평가 64
제5절 서비스산업의 연구개발 실태와 문제점 69
제6절 요약 및 결론 74
참고문헌 76
제 2 장 서비스업의 혁신체제 / 김주훈 77
제1절 서론 77
제2절 서비스업의 특성 78
제3절 서비스업에서의 혁신 창출 80
제4절 기술개발과 서비스업의 혁신 82
제5절 서비스업의 혁신과정 및 유형 85
제6절 서비스업의 혁신과 조직체계 91
제7절 서비스 기업의 규모 확대와 혁신 93
제8절 서비스업 혁신의 장애요인: 독일의 사례 95
제9절 서비스업의 혁신에 관한 실증분석 사례 97
제10절 정책적 시사점 99
참고문헌 102
제 3 장 서비스산업의 고용과 노동생산성 / 황수경 103
제1절 서비스산업의 '성장 없는 고용'? 103
제2절 서비스산업 고용과 생산의 국제비교 107
제3절 우리나라 서비스산업 구조 변화의 특징 114
1. '구조적 부담' 가설과 '고부가가치화' 가설 114
2. 변화-구성(Shift-Share) 요인분해 115
제4절 서비스산업의 업종별 특성 121
1. 서비스 업종별 고용 및 노동생산성 변화 121
2. 서비스 업종별 고용 및 생산성 기여도 124
제5절 서비스산업 생산성 증가의 결정요인 129
1. 분석 모형 및 자료 129
2. 추정결과 130
제6절 소결 140
참고문헌 143
제 Ⅱ 부 149
제 4 장 전시산업의 현황과 정책 제언 / 차문중 150
제1절 서론 150
제2절 전시산업의 중요성과 국내 현황 152
1. 전시산업의 파급효과 152
가. 전시산업과 관련 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 152
나. 전시산업의 파급효과 154
2. 국내전시산업 및 개최 현황 155
가. 국내 전시장 현황 155
나. 국내전시회의 지역별 개최 현황 157
다. 국내전시회의 규모별 개최 현황 159
제3절 해외 전시산업 현황과 정부 지원 161
1. 해외 전시산업 현황 개관 161
2. 주요국의 전시산업 현황 164
가. 미국 164
나. 독일 167
다. 이탈리아 170
3. 해외전시산업과 정부 지원 171
가. 세계 주요국의 국내전시산업 육성전략 171
나. 전시시설 건립 지원 172
다. 세계 주요국의 해외전시산업 육성전략 174
제4절 국내전시산업 활성화 과제 및 정책 174
1. 국내 전시장의 수급 문제 174
가. 국내전시산업의 수급 분석 174
2. 국내전시산업 활성화 정책 관련 논점 181
가. 전시산업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181
나. 전시산업이 기업의 매출증대에 미치는 효과 185
다. 전시산업과 외부효과 189
3. 전시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대책 현황 191
4. 전시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적 제언 191
가. 정부 개입의 논리 - 유치산업과 육성정책 191
나. 정부 개입의 논리 - 외부효과 194
다. 전시참가업체에 대한 보조금 지급 정책의 효과성 201
라. 전시시설 및 전시회 간의 중복투자 방지 및 특성화 과제 208
마. 연계 산업 정비 과제 209
바. 지원주체의 문제 210
사. 기타 - 전시산업에 대한 차별적 대우의 개선 등 211
제5절 결론 212
참고문헌 215
제 5 장 광고산업의 현황과 환경변화에 따른 발전과제 / 김희진 217
제1절 서론 217
제2절 광고산업의 현황과 특징 218
1. 광고산업의 현황 218
가. 국내 광고산업의 규모 218
나. 세계에서 본 한국 광고시장의 위치 221
다. 국내 서비스산업에서 본 광고산업의 위치 222
2. 광고산업의 구조적 특징 224
가. 광고업종별 사업체 수 및 취급액 수준 224
나. 수출 및 수입 228
제3절 광고산업 부진의 배경 229
1. 광고산업의 경기 민감성과 성장률 231
2. 기업의 경영합리화와 수익성 지향 235
3. 기업의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와 전략의 다각화 237
4. 광고업체 수의 증가와 사업의 영세성 242
제4절 광고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개선방향 249
1. 광고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토양의 개선 250
2. 광고산업의 전문화ㆍ과학화를 위한 노력 251
3. 공정한 경쟁이 될 수 있는 사업 환경조성 253
가. 광고주와 광고회사 간의 관계 253
나. 방송광고판매제도와 대행사보상제도의 점진적인 개선 255
4. 매체환경의 변화와 광고산업 영역확장의 필요성 258
5. 전문인력의 양성과 광고주의 파트너십 260
제5절 소결 263
참고문헌 265
제 6 장 변호사인력 공급규제의 타당성 검토 / 김두얼 266
제1절 서론 266
제2절 기존 논의 검토 268
1. 기본모형 268
2. 적정 변호사 수의 추계방식 272
가. 적정 변호사 선임률 276
나. 운영비를 기준으로 한 평균수임사건 요구량 추정 278
다. 적정 변호사 수와 적정증가인원 추정치 279
제3절 변호사연인원과 적정 변호사 선임률 추계의 문제점 280
1. 변호사 선임률 적용의 오류 280
2. 선임률 상한값을 이용한 적정수준 추론의 오류 281
제4절 변호사 일인당 평균수입의 장기 추이 282
1. 기본모형 283
2. 단순모형의 추정 285
3. 평균수임료에 대한 가정의 완화 289
제5절 변호사가 얼마나 증가해야 하는가? 294
제6절 결론 296
[보론] 민사소송의 변호사 선임 관련「사법연감」통계의 문제점 298
참고문헌 302
제 7 장 금융서비스 선진화를 위한 과제 / 손욱;이상제 303
제1절 문제의 제기 303
제2절 금융서비스 현황 및 선진화 제약 요인 304
1. 직접금융시장 306
2. 자금중개기능 310
3. 자본력 및 수익 기반 315
4. 금융 하부구조 및 금융자율성 318
5. 대외 시장과의 연계성 322
제3절 금융서비스 선진화 목표 324
1. 금융환경의 변화 방향 324
2. 금융서비스 선진화 목표 327
제4절 세부 추진과제 330
1. 자본시장 중심의 금융서비스 제공 330
가. 투자자 수요 충족을 위한 양질의 금융서비스 육성 330
나. 금융투자회사의 경쟁력 강화 334
다. 자본시장의 제도ㆍ인프라 개선 335
라. 자본시장 참여 고객 보호 및 고급인력 확보 337
2. 금융산업의 경쟁력 강화 338
가. 금융업권별 균형발전 338
나. 금융규제 체계 및 감독 선진화 342
다. 금융 인프라의 혁신 343
라. 금융의 접근성 제고 및 금융인력 양성 346
3. 금융 국제화 및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 349
가. 외국 금융회사의 국내진출 확대 349
나. 적극적인 해외진출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350
다. 자본시장의 국제화 352
제5절 결어 353
참고문헌 356
제 8 장 물류서비스 / 이재호;문상영 357
제1절 서론 357
제2절 물류산업의 현황 및 구조 360
1. 국내 물류산업 현황 360
2. 국내 기업물류비 현황 366
3. 국내 물류산업의 구조 369
제3절 물류산업의 환경변화 372
1. 물류산업의 대외적 환경변화 372
2. 동북아 물류산업의 환경변화 375
제4절 우리나라 물류산업의 발전방향 378
1. 국내 물류산업의 문제점 378
2. 선행 정부정책의 성과 및 한계 383
3. 해외 물류산업의 선진화 사례 386
4. 물류산업의 비전 및 발전방향 388
제5절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390
참고문헌 393
제 9 장 보건의료서비스산업 / 이재희 394
제1절 서론 394
제2절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환경 변화 396
1. 의료수요의 양적 및 질적 확대 396
가. 고령화 진전에 따른 의료서비스 다소비 계층의 증가 396
나. 소득 증가에 따른 선택적 의료서비스 수요 증가 400
2. 의료기술 혁신 가속화에 따른 의료산업화 확대 403
가. 생명공학기술 발전에 따른 첨단의료기술 발전 가속화 403
나. 신의료기술 발전에 의한 의료산업의 외연 확대 404
3. 의료서비스시장 개방 확대에 따른 국내 의료 서비스산업의 기회요인 증대 405
제3절 국내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408
1. 국내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일반 현황 408
가. 국내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규모 408
나. 국내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기타 의료산업 간 연관 관계 현황 409
2. 의료서비스 관련 주요 제도 현황 및 문제점 411
가. 영리법인병원 진입제한에 따른 자본투자 부진 및 의료서비스산업 전반의 경쟁력 저하 412
나. 국민건강보험의 보장성 확대에 따른 의료수가통제 강화 415
다. 요양기관당연지정제도에 의한 경쟁 제한 및 수가 규제의 부작용 419
제4절 국내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발전방향 및 제도개선방안 426
1.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발전방향 426
가. 필수의료와 선택의료의 이원적 접근에 따른 보건의료에의 산업발전 패러다임 도입 필요 426
나.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한 규제 완화의 필요 429
2. 보건의료서비스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방안 431
가. 요양기관당연지정제도의 요양기관계약제로의 전환 431
나. 필수의료 보장과 선택의료 육성을 위한 국민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의 적절한 역할 분담 435
다. 영리법인병원의 단계적 허용 438
제5절 결론 445
참고문헌 449
[표 1-1] 서비스업의 업종별 부가가치 증가율(2000년 실질가격) 40
[표 1-2] 사업서비스업의 세부업종별 매출 및 고용의 구성비와 증가율 41
[표 1-3] 서비스업의 업종별 단위가격의 상승 배율 44
[표 1-4A] 서비스 수출의 주요 업종별 증가 및 구성비 49
[표 1-4B] 서비스 수입의 주요 업종별 증가 및 구성비 49
[표 1-5] 외국인 방문객 수 및 외화수입액 52
[표 1-6] 산업별 및 사업서비스의 고용 비중 57
[표 1-7] 한국과 미국 사업서비스의 고용 구조 59
[표 1-8] 사업서비스의 업종별 고용 증가율 62
[표 1-9] 한국과 미국의 사업서비스 업종별 평균 사업체 규모 63
[표 1-10] 서비스산업의 일인당 부가가치 및 증가율 65
[표 1-11] 사업서비스의 업종별 일인당 부가가치 및 증가율 66
[표 1-12] 법률서비스업의 종사자 수, 매출액 및 일인당 부가가치 67
[표 1-13] 회계서비스업의 종사자 수, 매출액 및 일인당 부가가치 68
[표 1-14] 산업부문별 연구개발비 지출과 재원 조달 70
[표 1-15] 서비스업의 업종별 연구개발비 지출과 정부지원 72
[표 1-16] 사업서비스업의 연구개발비 지출과 정부지원 72
[표 1-17] 직업별 취업자 비중의 국제 비교(2003년) 73
[표 2-1] 서비스업의 유형별 혁신창출 경로 81
[표 2-2] 중소기업의 혁신에 관한 정보원별 중요도 98
[표 3-1] 산업별 취업자 증가율과 취업자 1인당부가가치 증가율 106
[표 3-2] OECD 국가의 소득수준, 성장률, 서비스업의 고용 및 생산 비중 108
[표 3-3]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노동생산성 증가의 요인분해 118
[표 3-4] 서비스 업종별 주요 고용 및 생산성 지표 122
[표 3-5] 서비스산업 노동생산성(=1인당 부가가치) 증가의 요인분해 125
[표 3-6] 서비스 업종별 변수의 기초통계량: 2001~2005년 기간 중 변화 131
[표 3-7] 서비스산업 노동생산성 변동의 결정요인 132
[표 3-8] 서비스 업종별 노동생산성 변동의 결정요인 135
[부표 3-1] 각국의 1인당 GDP와 서비스업의 고용 및 생산(2003년) 144
[부표 3-2] 서비스 업종별 변수의 기초통계량(2001년, 2005년) 147
[부표 3-3] 서비스 업종 코드 148
[부표 3-4] 지역 코드 148
[표 4-1] 국내 전시장 현황(2006년 기준) 156
[표 4-2] 건립 중인 전시장(2006년 기준) 156
[표 4-3] 세계 주요 전시장과 국내 총전시장 규모 비교 157
[표 4-4] 전시장별 산업전문전시회 개최횟수(2005년과 2006년 비교) 158
[표 4-5] 전시장별 산업전문전시 총면적 현황(2005년과 2006년 비교) 159
[표 4-6] 규모별 산업전문전시회 현황(2006년) 160
[표 4-7] 대륙별ㆍ주요 국가별 전시회 개최건수(2002년 기준) 162
[표 4-8] 세계 주요 국가별 전시회 개최규모(2002년 기준) 163
[표 4-9] 미국 전시산업 개요 164
[표 4-10] 미국의 대표 전시장 164
[표 4-11] 미국의 대표 전시회 165
[표 4-12] 미국의 순전시면적별 전시회 분류 166
[표 4-13] 2003년 전시회 유형별 개최규모 166
[표 4-14] 미국의 주요 품목별 전시회 개최횟수 167
[표 4-15] 북미 지역의 전시회 개최 비율 167
[표 4-16] 독일의 전시산업 개요 168
[표 4-17] 독일의 대표 전시장 169
[표 4-18] 독일의 대표 전시회 169
[표 4-19] 이탈리아의 전시산업 개요 170
[표 4-20] 이탈리아의 대표 전시시설 170
[표 4-21] 이탈리아의 대표 전시회 171
[표 4-22] 주요국의 국내전시산업 육성전략 173
[표 4-23] 주요국의 해외전시산업 육성전략 175
[표 4-24] 연도별 전시장 공급면적 현황 176
[표 4-25] 전시장별 전시회 개최 현황 177
[표 4-26] 전시면적 및 가동률 비교 178
[표 4-27] 전시컨벤션산업의 수급 전망 179
[표 4-28] 투입-산출 관련 선행연구의 검토 183
[표 4-29] 전시장의 매출증대 기여도 도출결과 - KINTEX 186
[표 4-30] 전시장의 매출증대 기여도 도출결과 - EXCO 188
[표 4-31] ITMA 2003의 파급효과 추산 190
[표 4-32] 우리나라 전시산업 지원정책의 주체와 내용 192
[표 5-1] 광고산업 규모와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제작비 제외) 219
[표 5-2] 국내총생산(GDP)에 대한 광고산업의 비중 220
[표 5-3] 세계 10대 광고시장의 규모와 성장률(2003~2006년) 222
[표 5-4] 아시아-태평양 국가별 총광고비 및 성장률 223
[표 5-5] 사업서비스업 전체와 광고업의 매출액 성장추이 223
[표 5-6] 사업서비스업 전체와 광고업의 종사자 수 성장추이 225
[표 5-7] 광고업종별 취급액 비교 227
[표 5-8] 종사자 규모 및 취급액(2005년도) 227
[표 5-9] 광고업의 수출입 현황 228
[표 5-10] 국적기준 수출입 현황 229
[표 5-11] 각 기관별 광고산업의 연도별 매출액 추정치 자료 230
[표 5-12] GDP, 내수시장 규모, 광고시장 매출액 성장률 추이 232
[표 5-13] 제조업 전체 연도별 총매출액과 '광고선전비' 추이 234
[표 5-14] 주요 광고회사의 매체부서 현황(2006년) 236
[표 5-15] 국내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현황 239
[표 5-16] 미국 광고산업의 영역별 수익 규모와 비중 240
[표 5-17] 광고산업의 세부업무별 취급액 241
[표 5-18] 1999년 개정 표준산업분류표 내용과 광고 관련 새 업무영역 243
[표 5-19] 광고업 규모별 종사자 수와 1인당 취급액 246
[표 5-20] 연도별 광고업 총 업체 수, 총 종사자 수 및 업체당 종사자 수 247
[표 5-21] 연도별 총광고비 및 매체별 광고점유율 259
[표 5-22] 세계 3대 커뮤니케이션 그룹별 소속 광고회사 및 전문서비스 회사 261
[표 6-1] 적정 변호사 수에 대한 보수적 추계결과를 제시한 연구들 273
[표 6-2] 김준호(2000)의 적정 법조인 수 추계 274
[표 6-3] 사건증가율과 변호사 수 증가율(1977~2006년) 286
[표 6-4] 소액사건 상한액 변천 287
[표 6-5] 소송가액별 소송 수 증가율(1977~2006년) 292
[표 6-6] 평균소송가액 증가율과 평균소득증가율 293
[표 6-A1] 민사본안합의사건의 변호사연인원과 변호사 선임사건 수에 대한 사법연감 통계 300
[표 7-1] 국내 금융기관 총자산 및 해외 점포 수 추이 323
[표 7-2] 주요 산업 대비 금융산업 부가가치 비교 328
[표 7-3] 펀드규모 국제비교 331
[표 7-4] 세계 거래소 장내파생상품 거래규모 현황 332
[표 7-5] 세계 거래소 장외파생상품 거래규모 현황 333
[표 7-6] 국내외 투자은행 자기자본규모 비교 334
[표 7-7] 주요국의 금융권별 예금보험 보상한도 344
[표 7-8] 사금융시장 현황 346
[표 7-9] 금융인력 순위 비교(IMD, 2005) 347
[표 7-10] 금융이해력(Financial Quotient) 측정 현황 348
[표 8-1] 국가물류비 및 단위물류비 추이 360
[표 8-2]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국제화물수송비 제외) 362
[표 8-3] 종합물류기업 인증 현황 363
[표 8-4] 주요 항만별 컨테이너 처리 실적 365
[표 8-5] 인천공항 국제물동량 및 여객 추이 366
[표 8-6] 매출액 대비 기업물류비(2005년) 368
[표 8-7] 기능별 기업물류비(2005년) 369
[표 8-8] 2005년 세부산업별 운수업 현황 370
[표 8-9] 2005년 종사자 규모별 운수업 현황 371
[표 8-10] 국내 물류기업과 글로벌 물류기업 매출액 비교(2005년) 379
[표 9-1] 65세 이상 노년인구 추이 396
[표 9-2] 주요국의 인구고령화 속도 397
[표 9-3] 주요 OECD 국가의 GDP 대비 국민의료비 지출 비율 추이 400
[표 9-4] 경제특구 외국병원의 이용 의사 401
[표 9-5] 의료산업의 산업 간 수요구조 및 주요 최종수요(2000년) 410
[표 9-6] 의료서비스산업의 의약품, 의료기기 및 연구개발 부문에 대한 생산유발계수 추이 411
[표 9-7] 의료산업의 수입계수 비교 411
[표 9-8] 설립형태별 병ㆍ의원 현황(2007년 10월) 412
[표 9-9] 건강보험급여율 및 본인부담 비율(2005년) 415
[표 9-10] 연도별 건강보험재정 현황 417
[표 9-11] 전문과목별 전공의 지원율(6년 평균(2001~2006)) 423
[그림 1-1]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비중 추이(2000년 실질가격) 38
[그림 1-2] 제조업의 부가가치 증가율(2000년 실질가격) 39
[그림 1-3] 서비스업의 부가가치 증가율(2000년 실질가격) 39
[그림 1-4] 서비스업의 GDP 점유비중 추이(실질 가격) 42
[그림 1-5] GDP 중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비중 추이(명목가격) 43
[그림 1-6A] 서비스업의 유형별 고용 비중 46
[그림 1-6B] 서비스업의 유형별 부가가치 비중 46
[그림 1-7] GDP 대비 서비스의 수출 및 수입 비중 추이 48
[그림 1-8A] 주요 항목별 GDP 대비 서비스 수입 비중 추이 51
[그림 1-8B] 주요 항목별 GDP 대비 서비스 수출 비중 추이 51
[그림 1-9] 해외 투자 추이 52
[그림 1-10A] 제조업 수출기업의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비 비중 추이 53
[그림 1-10B] 제조업 내수기업의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비 비중 추이 54
[그림 1-11] 금융, 부동산ㆍ임대 및 사업서비스의 고용 비중 58
[그림 1-12A] 한국의 산업별 연평균 고용 증가율(2001~2005년) 61
[그림 1-12B] 미국의 산업별 연평균 고용 증가율(1997~2002년) 62
[그림 1-13] IT 관련 제조업 및 서비스업 시장과 한국의 점유율 73
[그림 2-1] R&D 기반의 혁신유형 86
[그림 2-2] R&D 기반 혁신유형의 변형 87
[그림 2-3] 전문서비스형의 혁신유형 88
[그림 2-4] 벤처기업형의 혁신유형 89
[그림 2-5] 조직화되고 전략적인 혁신유형 90
[그림 2-6] 기능형 기업의 혁신유형 91
[그림 2-7] 중소사업체의 고용 중 과학기술자 및 고위 전문직 비율 98
[그림 3-1] 서비스산업의 고용 비중과 부가가치 비중 104
[그림 3-2] OECD 국가의 서비스업에서의 고용과 생산 109
[그림 3-3] OECD 국가의 서비스업의 상대생산성 110
[그림 3-4] OECD 국가의 소득수준과 서비스업 생산 112
[그림 3-5] 소득수준과 서비스산업 고용 비중 113
[그림 3-6] 소득수준과 서비스산업 부가가치 비중 113
[그림 3-7] 서비스 업종별 취업자 증가율과 1인당 부가가치 증가율 (2001~05) 123
[그림 3-8] 서비스 업종별 고용 증가 및 생산성 증가 기여도 127
[그림 3-9] 서비스업의 중간수요율 변화 추이 128
[그림 4-1] 전시산업과 관련 부문 간의 관계 153
[그림 4-2] 전시시설의 장기적 수요 곡선 180
[그림 4-3] 외부효과의 존재와 전시산업의 적정 규모 196
[그림 4-4] 외부효과의 존재와 전시산업 - 개방경제에서의 적정 규모 197
[그림 4-5] 전시참가업체에 대한 보조금의 효과 204
[그림 5-1] 국내총생산(GDP)에 대한 광고산업의 비중 221
[그림 5-2] 사업서비스업 전체와 광고업의 매출액 성장추이 225
[그림 5-3] 사업스비스업 전체와 광고업의 종사자 수 성장추이 226
[그림 5-4] 사업서비스업 및 광고업 종사자 1인당 매출액 추이 226
[그림 5-5] GDP, 내수시장 규모, 광고시장 매출액 성장률 추이 232
[그림 5-6] 사업서비스 업종별 매출액 증가 추이(광고업과 시장조사 및 경영상담(PR포함)업의 비교) 245
[그림 5-7] 사업서비스 업종별 종사자 수 증가 추이(광고업과 시장조사 및 경영상담(PR포함)업의 비교) 245
[그림 5-8] 연도별 광고업체 수와 업체당 종사자 규모의 변화추이 248
[그림 5-9] 연도별 시장조사 및 경영상담업체 수와 업체당 종사자 규모 변화 248
[그림 5-10] 매체별 광고비 점유율 추이(2000~2007년) 259
[그림 5-11] 지역별 수익 비율 (Omnicom Group 세계 1위) 262
[그림 5-12] 지역별 수익구조 (Dentsu, 세계 5위) 262
[그림 6-1] 변호사시장에서의 인력공급규제 270
[그림 6-2] 민사 합의, 단독사건 수와 소액심판사건 상한액 조정의 영향, 1976~2006 288
[그림 6-3] 평균소송가액 증가(1978~2006년)(2000년 기준 실질액, 100만원) 291
[그림 6-4] 소송가액별 소송 수(명목액)(1965~2006년) 292
[그림 6-5] 신규 변호사 수에 따른 총 변호사 수 변화 추정(2007~2015년) 295
[그림 6-A1] 민사본안1심의 변호사 선임사건 수와 변호사연인원(소액 제외) 299
[그림 6-A2] 변호사 선임률(1983~1997년) 301
[그림 7-1] GDP 대비 직접 및 간접 금융시장 규모 306
[그림 7-2] GDP 대비 시가총액 비율 국제비교 308
[그림 7-3] 안전자산에 투자하는 유가증권의 비중 추이 311
[그림 7-4] 담보부 대출 비중 311
[그림 7-5]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유상증자 및 기업공개 추이 313
[그림 7-6]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회사채 발행 추이 314
[그림 7-7] 국내은행의 건전성 및 수익성 지표 315
[그림 7-8] 금융기관별 재무건전성 지표 추이 317
[그림 7-9] 주요국의 금융부문 인력 구성 321
[그림 7-10] 산업자본 소유 비은행 금융회사의 시장점유율 추이(자산기준, %) 322
[그림 7-11] 외국인의 주식소유비중 추이 323
[그림 7-12] 일반은행의 대형화 추이 326
[그림 7-13] 일반은행의 집중도(CR3, CR5) 추이 326
[그림 7-14] 주요국 GDP 대비 금융산업 비중 329
[그림 7-15] 주요국 은행의 유가증권ㆍ파생거래를 통한 수익 비중 339
[그림 7-16] 우리 금융의 과거, 현재, 미래 모습 비교 355
[그림 8-1] 주요국의 기업물류비 비교 367
[그림 9-1] 비노인인구 급여비 대비 노인인구 급여비의 증가 398
[그림 9-2] 목표 건강수준과 의료서비스 수요 발생 기전 402
[그림 9-3] 부가가치 기준 의료 및 보건서비스산업 규모의 추이 409
[그림 9-4] 건강보험재정에 대한 정부지원의 변화 추이(1990~2005년) 418
[그림 9-5] 전체의료기관 건강보험급여율의 변화 추이(1998~2005년) 421
[그림 9-6] 자본조달 지원형 MSO 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