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발간사
목차
제1편 총괄 39
1. 우정사업의 환경변화 41
가. 우편환경 변화 41
나. 금융환경 변화 41
다. 우편 선진국의 사례 41
2. 우정사업본부 출범과 성과 42
가. 우정사업본부 출범 42
나. 우정사업부 출범이후 성과 44
3. 백서발간 개요 45
가. 발간목적 45
나. 수록범위 45
다. 작성체계 45
제2편 제1기 우정사업 47
1. 경영비전 및 전략 49
가. 제1기 우정사업의 비전 및 발전전략 50
2. 우정사업의 환경변화 52
가. 우정사업의 경영환경 변화 52
나. 선진 각 국의 대응전략 56
3. 조직체계 58
가. 우정사업본부 및 소속기관 58
나. 우정사업관련 산하단체 60
4. 법령체계 63
5. 일반현황 66
가. 사업별 수지현황 66
나. 우편·금융실적 67
다. 인력 현황 67
제1장 2001년 우정사업 69
제1절 우편서비스의 개선 71
1. 우편사업 정책방향 71
가. 빠르고 친절한 우편서비스 71
나. 전 종사원의 자발적 참여 유도 72
다. 흑자 우체국 73
라. 우체국 전자상거래 73
마. 4대 행사의 차질없는 통신지원 73
2. 우편사업의 현대화 및 정보화 74
가. 우편시설의 확충 및 개선 74
나. 우편작업의 기계화 81
다. 우편업무 정보화 추진 85
라. 우체국 전자상거래사업 86
마. 인터넷을 통한 사업기반 마련 88
3. 우편서비스의 품질향상 89
가. 고객만족(CS) 운동 추진 89
나. 우체국 종합봉사 창구화 추진 90
다. 우편서비스의 개선 96
라. 우편서비스 품질 ISO9001 인증 획득 97
마. 이용자 실비지급제도 도입 97
바. 별정우체국 및 우편취급소 운영개선 98
4. 우편물류 및 네트워크의 최적화 100
가. 우편물 운송체계의 합리적 조정 100
나. 집배업무의 개선 103
다. 새 우편번호 시행 106
5. 소포사업의 활성화 107
가. 소포사업 성장배경 107
나. 소포사업 추진 현황 108
6. 우표문화의 향상 109
가. 우표류 발행 109
나. 우표문화보급 확대 126
제2절 금융사업의 내실화 135
1. 우체국금융의 정책방향 135
2. 우체국금융 서비스 품질향상 135
가. 우체국금융 서비스 현황 135
나. 신상품 개발·보급 146
3. Digital 시대에 대비한 전자금융체제 구현 147
가. 금융분산시스템의 구축 147
나. 전자금융서비스의 도입 149
다. 금융자동화창구의 확대 150
라. 전자금융체제 도입 150
4. 내실있는 사업설계로 수익성과 공익성의 조화 151
가. 민간금융기관과의 업무제휴 확대 151
나. 고객서비스 152
5. 조성된 자금의 국가경제를 위한 환류 153
가. 우체국금융의 공적 기능 확대 153
나. 자금운용 현황 154
제3절 경영혁신을 통한 사업기반 강화 156
1. 조직 운영의 효율화 156
가. 관리기능 광역화 추진 156
나. 체신청 조직개편 156
다. 우체국 통·폐합 156
2. 경영체제의 개선 157
가. 책임경영체제 구축 157
나. 우정사업본부 및 본부장 경영평가[내용누락;p.120] 157
다. 소속기관 경영평가 159
3. 우정사업운영위원회 설치 및 운영 161
가. 우정사업운영위원회 개요 161
나. 우정사업운영위원회 운영 161
4.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문화 확립 163
가. 고객만족경영 추진 163
나. 지식경영에 대비한 고품질 인적자원 개발 166
5. 우정사업 종합정보화 추진 168
가. 정보화를 통한 고객편익 증진 168
나. 정보화를 통한 업무효율성 증진 168
다. 국가 정보화 확대에 기여 171
제4절 국제우편업무의 강화 173
1. 국제우편서비스의 확충 173
가. 국제우편 이용제도 개선 173
나. 국제우편서비스 확대 174
2. 필라코리아2002세계우표전시회 개최준비 180
가. 전시회 개요 180
나. 2001년까지 주요추진사항 181
다. 2002년도 주요추진과제 182
3. 우정사업분야 국제협력 확대 183
가. 국제기구 활동 강화 183
나. 국제우편 인력 전문화 191
제2장 2002년 우정사업 193
제1절 우편서비스의 개선 195
1. 우편사업 정책방향 195
가. 현장중심의 고객 밀착경영 195
나. 우편 네트워크 최적화 196
다. e-Business 사업역량 강화 196
라. 국제우편 사업역량강화 197
마. 국제행사에 기여 197
2. 우편사업의 현대화 199
가. 우편시설 이용편의 제고 199
나. 우편처리업무의 개선 202
다. 우체국 전자상거래사업의 확대 203
3. 우편서비스의 품질향상 204
가.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 204
나. 우편서비스 품질 ISO9001 인증 획득 204
다. 이용자 실비지급제도 도입 204
라. 종합봉사센터로서의 우체국 205
마. 별정우체국 및 우편취급소 운영 지원 208
4. 우편물 운송 및 집배업무의 최적화 209
가. (재) 우정사업진흥회 분사(1단계) 실시 209
나. 인력 구조조정(2인→1인 운송 전환) 추진 209
다. 집중국 출입차량관리시스템 설치 210
라. 우편배달서비스 및 집배업무 개선 210
5. 소포사업의 활성화 212
가. 소포사업활성화의 여건 212
나. 소포사업 추진 현황 212
6. 우표문화의 향상 214
가. 다양한 우표류 발행 214
나. 우표문화 확대를 통한 국민문화 향상 기여 223
제2절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생산성 향상 226
1. 우체국금융 서비스 품질향상 226
가. 우체국금융 서비스 현황 226
나. 신상품 개발·보급 232
2. Digital 시대에 대비한 전자금융체제 구현 233
가. 금융자동화창구의 확대 233
나. 고객욕구 충족을 위한 금융정보화 233
3. 내실있는 사업설계로 수익성과 공익성의 조화 235
가. 업무제휴를 통한 고객편의 제고 235
나. 외국 관광객 현금인출 서비스 시행 235
다. 고객서비스 제고 및 공익사업 추진 236
4. 우체국금융의 국가 경제적 기능 강화 236
제3절 경영혁신을 통한 사업기반 강화 238
1. 조직·인력운영의 효율화 238
가. 사업기능 강화 238
나. 소요인력 산출기준 마련 238
2. 책임경영체제의 개선 238
가. 우정사업본부 및 본부장 경영평가 238
나. 소속기관 경영평가 239
3. 우정사업위원회 운영 241
4. 지식경영을 위한 기업문화확립 242
가. 고객중심의 우정서비스 제공 242
나. 사이버교육 확대를 통한 직원 전문성 강화 244
5. 우정사업 종합정보화 추진 245
가. 우정사업정보화 추진협의회 구성·운영 246
나. 정보기관 최초 ERP 시스템 구축 246
다. 경영부문 정보화 247
라. 우편부문 정보화 248
마. 금융부문 정보화 250
바. 지역주민의 정보화 기회 확대 252
제4절 국제기업으로 변신 253
1. 우정사업의 국제화 기반 강화 253
가. 국제우편 주문판매서비스 도입 253
나. 국제특급우편 마케팅 활동 강화 253
2. 필라코리아2002세계우표전시회 개최 254
3. 우정사업분야 국제협력 확대 255
가. 국제기구 활동 강화 255
나. 국제우편 전문인력 기반 확충 257
제5절 우정사업의 사회공헌활동 258
1. 사회공헌활동의 취지 및 방향 258
가. 함께하는 우정기업으로 자리 잡은 한 해 258
나. 우체국보험공익사업 추진 259
다. 전국 우체국에서 자발적인 사회공헌활동 전개 260
2. 사회공헌활동 261
3. 우정사업본부 분야별 사회공헌활동 사례 261
가. 사회복지 261
나. 정보화 지원 272
다. 자원봉사 275
라. 문화체육 277
마. 환경보전 284
바. 장학 및 기부협찬 284
제3편 제2기 우정사업 287
1. 경영비전 및 전략 289
2. 우정사업의 환경변화 291
가. 거시 경제 전망 291
나. 우편사업 환경 293
다. 우체국금융 사업 환경 294
라. 고객의 변화 295
마. 선진 각국의 대응전략 296
3. 조직체계 297
가. 우정사업본부 및 소속기관 297
나. 우정사업관련 산하단체 299
4. 일반현황 302
가. 사업별 수지현황 302
나. 우편·금융 실적 303
다. 인력현황 303
제1장 2003년 우정사업 305
제1절 우편서비스의 개선 307
1. 우편사업 정책방향 307
가. 총체적 고객만족 경영 307
나. 우편 인프라 확충 및 물류네트워크 강화 308
다. e-Business 기업 사업역량 강화 308
2. 우편사업의 현대화 309
가. 우편시설의 지속적 개선 309
나. 우편작업의 효율성 제고 312
다. 우체국 전자상거래 사업 활성화 315
라. IT 기술과 연계한 신규 우편서비스 확대 317
3. 우편서비스의 품질향상 317
가. 고객만족(CS) 경영 추진 317
나. 이용자 실비지급제도 도입 319
다. 종합봉사센터로서의 우체국 319
라. 별정우체국 및 우편취급소 운영개선 322
4. 우편물 운송 및 집배업무의 최적화 324
가. 우편운송망 최적화 및 운송사업의 경영혁신 324
나. 집배업무의 개선 326
5. 소포사업의 활성화 329
가. 소포사업의 사업여건 329
나. 소포사업 추진 현황 329
6. 우표문화의 향상 331
가. 우표류 발행 331
나. 엽서류 발행 335
다. 우표문화의 대중화 338
7. 우편마케팅 활성화 341
가. 우편사업 활성화 추진 배경 341
나. 우편사업 마케팅 추진 현황 342
제2절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생산성 향상 344
1. 금융사업 정책방향 344
2. 우체국금융 서비스 품질 향상 344
가. 우체국금융 서비스 현황 344
나. 신상품 개발·보급 357
3. 전자금융 서비스 확충 358
가. 금융시스템의 성능개선 추진 358
나. 전자금융서비스의 확대 359
다. 금융자동화 창구 확대 360
4. 내실있는 사업설계로 수익성과 공익성의 조화 360
가. 국가금융 인프라로의 활용 360
나. 외국인 현금서비스 이용 기회 확대 361
다. 고객편의성 제고 및 공익성 추구 361
5. 조성된 자금의 국가경제를 위한 환류 362
가. 우체국금융의 공적 기능 확대 362
나. 자금운용 현황 363
제3절 경영혁신을 통한 사업기반 강화 365
1. 조직·인력운영의 효율화 365
가. 조직개편 365
나. 인력평준화 실시 365
2. 책임경영체제의 개선 366
가. 책임경영체제 구축 366
나. 우정사업본부 및 본부장 경영실적 평가 366
다. 소속기관 경영평가 368
3. 우정사업위원회 운영 369
4. 고객중심 기업문화확립 370
가. 고품질 종합 우정서비스 제공 370
나. 핵심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 강화 374
5. 우정사업 종합정보화 추진 375
가. 우정사업에 대한 정보화기본계획 수립 375
나. 통합경영관리(ERP)시스템 발전 376
다. 정보통신부기반망 확충 376
라. 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 단계적 구축 378
마. 금융시스템 고도화 추진 380
바. 정보화 인프라 및 시스템 개선 383
제4절 국제기업으로 변신 385
1. 우정사업의 국제화 기반 강화 385
가. 국제특급우편서비스 개선 및 마케팅 활동 강화 385
나. 민간사송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시행 386
다. 수출우편물 발송확인서비스 개선 387
라. 국제 우편주문판매서비스 활성화 388
2. 우정사업분야 국제협력 확대 388
가. 국제기구 활동 강화 388
나. 국제우편 전문인력 양성 394
제5절 우정사업의 사회공헌활동 396
1. 사회공헌활동의 취지 및 방향 396
가.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이용한 사회공헌활동 396
나. 행정서비스헌장 추진 종합평가 2년 연속 대상수상 396
다. 공공행정서비스 5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 397
라. 우정사회봉사단 발족 398
마. 우체국보험을 통한 공익사업 399
2. 사회공헌활동 401
3. 우정사업본부 분야별 사회공헌활동 사례 402
가. 사회복지 402
나. 정보화 지원 412
다. 자원봉사 414
라. 문화체육 416
마. 환경보존 422
바. 장학사업 및 기부협찬 423
제2장 2004년 우정사업 427
제1절 우편서비스의 개선 429
1. 우편사업의 정책방향 429
가. 고객만족 경영의 추진 429
나. 물류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우편서비스 향상 429
2. 우편사업의 현대화 430
가. 우체국 창구망 확충 및 개선 430
나. 우편작업의 지속적 개선 433
다. 우체국 전자상거래 사업확대 435
3. 우편서비스의 품질향상 436
가. 고객을 향한 CS 경영촉진 436
나. 우체국 종합봉사 창구화 추진 436
다. 우편 신상품 개발·보급 439
라. 별정우체국 및 우편취급소 운영개선 440
4. 우편물 운송 및 집배업무의 최적화 442
가. 우편운송망 최적화 및 운송사업의 경영혁신 442
나. 우편배달환경 개선활동 442
5. 소포사업의 활성화 444
가. 소포사업활성화 추진배경 444
나. 소포사업 추진 현황 444
다. 우체국 택배에 대한 부가가치세 과세업무 추진 446
6. 우표문화의 향상 478
가. 우표류의 다양화 478
나. 엽서류 발행 483
다. 우표문화의 확산 485
7. 우편마케팅 활성화 487
제2절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생산성 향상 489
1. 종합금융서비스 역량 강화 489
가. 우체국금융 서비스 현황 489
나. 신상품 개발·보급 498
2.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서비스 확충 500
가. 금융서비스 이용 기회 확대 500
나. 우체국금융 콜센터 서비스 고도화 500
3. 공익사업 추진 및 국가경제적 역할 강화 501
가. 우체국공익사업 추진 501
나. 자금운용 현황 502
4. 정보시스템 인프라 강화 502
가. 정보시스템 인프라 강화를 위한 역점 사업 추진 502
나. 전자금융서비스의 확대 503
다. 금융자동화 창구 확대 503
제3절 경영혁신을 통한 사업기반 강화 504
1. 조직·인력운영의 혁신 504
가. 6시그마 경영혁신추진 조직 강화 504
나. 상시위탁집배원 정규직화 추진 505
다. 우정사업 조직 및 인력운영 혁신방안 추진 505
2. 경영체제의 개선 505
가. 우정사업본부 및 본부장 경영실적 평가 505
나. 소속기관 경영평가 506
3. 우정사업위원회의 운영 509
4. 새로운 기업문화확립 510
가. "국민의 사랑, 우정서비스" 실천 510
나. 교육의 현실성, 혁신성 제고 513
5. 우정사업 종합정보화 추진 514
가. 전략경영을 위한 통합경영관리(ERP)시스템 확장 514
나. 우정사업 중장기 정보화 종합계획 수립 515
다. 생산성 향상 및 고객편의 제고를 위한 우편시스템 개선 517
라. 금융부문 고도화 및 성능개선 519
6. 6시그마 경영 혁신 도입·확산 524
가. 우정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524
나. 6시그마 경영 혁신 목적 525
다. 2004년도 6시그마 과제 수행 525
라. 우정사업 100대 핵심 개선과제 선정 526
마. 6시그마 중장기 추진 목표 526
바. 연도별 중점 추진계획 526
제4절 국제기업으로 변신 528
1. 우정사업의 국제화 기반 강화 528
가. 국제특급우편서비스 활성화 528
나. 수출우편물 발송확인서비스 개선 529
2. 우정사업분야 국제협력 확대 530
가. 국제기구 활동 강화 530
나. 국제우편 전문인력 양성 534
제5절 우정사업의 사회공헌활동 535
1. 사회공헌활동의 취지 및 방향 535
가. 우체국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공헌활동 535
나. 우체국 보험을 통한 공익사업 536
2. 사회공헌활동 538
3. 우정사업본부 분야별 사회공헌활동 사례 538
가. 사회복지 538
나. 정보화 지원 543
다. 자원봉사 546
라. 문화체육 548
마. 환경보전 555
바. 장학 및 기부협찬 557
제4편 제3기 우정사업 559
1. 경영비전 및 전략 561
2. 우정사업의 환경변화 563
가. 우정사업의 환경변화 563
나. 선진 각국의 대응전략 568
3. 조직체계 570
가. 우정사업본부 및 소속기관 570
나. 우정사업관련 산하단체 573
4. 일반현황 576
가. 사업별 수지현황 576
나. 우편·금융 실적 577
다. 인력현황 577
제1장 2005년 우정사업 579
제1절 우편서비스의 개선 581
1. 우편사업의 정책방향 581
가. 고객만족 경영의 추진 581
나. 우편 기반시설의 고도화 및 물류사업 경쟁력강화 581
다. 물류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우편서비스 향상 582
2. 우편사업의 현대화 582
가. 우체국 창구망 확충 및 개선 582
나. 우편작업의 지속적 개선 583
다. 우체국 전자상거래 사업확대 586
3. 우편서비스의 품질향상 588
가. 고객을 향한 CS 경영촉진 588
나. 이용자 실비지급제도 도입 590
다. 우체국 종합봉사 창구화 추진 590
라. 우편 신상품 개발·보급 592
마. 별정우체국 및 우편취급소 운영개선 593
4. 우편운송망 최적화 및 운송사업의 경영혁신 595
가. 우편물 운송사업에 경쟁체제 도입 595
나. 우편물 위탁운송사업자 경영혁신 추진 596
다. 집배업무의 향상 596
5. 소포사업의 활성화 597
가. 소포사업활성화 추진배경 597
나. 소포사업 추진 현황 598
6. 우표문화의 향상 599
가. 우표류 발행 599
나. 엽서류 발행 602
다. 우표문화보급 확대 604
7. 우편마케팅 활성화 607
가. 우편사업 활성화 추진 배경 607
나. 우편사업 마케팅 추진 현황 608
제2절 국민에게 꿈을 주는 우체국금융 611
1. 우체국금융의 정책방향 611
2. 종합금융서비스 역량 강화 614
가. 우체국금융 서비스 현황 614
나. 신상품 개발·보급 626
3.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서비스 확충 629
가. 민간금융기관과의 업무제휴 확대 629
나. 우체국금융 콜센터 확충을 통한 고객서비스 제고 629
4. 공익사업 추진 및 국가 경제적 역할 강화 630
가. 우체국 공익사업 추진 630
나. 우체국금융의 공적 기능 확대 631
다. 자금운용 현황 632
5. 정보시스템 인프라 강화 633
가. 정보시스템 인프라 강화를 위한 역점 사업 추진 633
나. 전자금융서비스의 확대 633
다. 365자동화코너 확대 634
6. 우체국금융 리스크관리 강화 635
가. 리스크관리의 중요성 635
나. 우체국금융의 리스크관리 현황 635
제3절 경영혁신을 통한 사업기반 강화 637
1. 조직·인력운영의 최적화 637
가. 조직개편 637
나. 상시위탁집배원 정규직화 추진 639
다. 우정사업본부 현업관서 소요인력 산출기준 세칙 개정 639
2. 경영체제의 개선 640
가. 책임경영체제 구축 640
나. 우정사업본부 및 본부장 경영실적 평가 641
다. 소속기관 경영평가 642
3. 우정사업운영위원회 운영 644
4. 자금운용 및 회계처리의 절차의 적절성 확보 645
5. 새로운 기업문화 확립 646
가. 고객만족경영 추진 646
나. 21세기형 인적자원의 개발 650
6. 우정사업 종합정보화 추진 656
가. 우정사업정보화 추진협의회 운영 656
나. 경영기획부문 정보화 657
다. ERP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및 전략의사결정 지원 659
라. 우편부문 정보화 662
마. 금융부문 정보화 664
바. IT 추진 관련 공동 요구사항 반영 667
7. 6시그마 경영기법의 전사적 활용 669
가. 6시그마 개요 669
나. 우정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670
다. 6시그마 경영혁신 추진실적 670
라. 향후 중점 추진계획 672
제4절 국제기업으로 변신 673
1. 우정사업의 국제화 기반 강화 673
가. 국제특급우편서비스 활성화 673
나. 민간특송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협력 674
다. 수출운편물 발송확인서비스 확대 675
라. 국제 우편주문판매서비스 확대 675
2. 우정사업분야 국제협력 확대 677
가. 국제기구 활동 강화 677
나. 국제우편 전문인력 양성 684
제5절 우정사업의 사회공헌활동 685
1. 사회공헌활동의 취지 및 방향 685
가. 나눔의 의미를 알고 실천할 수 있는 기업 685
나. 전국 4만여 종사원이 함께 만드는 좋은세상 686
다. 우체국보험 공익사업을 통한 소외계층 지원 686
2. 사회공헌활동 688
3. 우정사업본부 분야별 사회공헌활동 사례 689
가. 사회복지 689
나. 정보화 지원 695
다. 자원봉사 696
라. 문화체육 699
마. 환경보전 705
바. 장학 및 기부협찬 707
제2장 2006년 우정사업 713
제1절 우편서비스의 개선 715
1. 우편사업의 정책방향 715
가. 한 차원 높은 고객만족 경영 715
나. 물류인프라의 지속적 개선 715
다. 우편물류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사업경쟁력 강화 716
2. 우편사업의 현대화 717
가. 우체국 창구망의 지속적 건립 717
나. 우편작업의 기계화 720
다. 우체국 전자상거래사업 722
라. 인터넷 우편서비스 고도화 724
3. 우편서비스의 품질향상 725
가. 고객만족(CS) 경영실천 725
나. 이용자 실비지급제도 도입 725
다. 우체국 종합봉사 창구시행 726
라. 우편 종별체계 개선 730
마. 별정우체국 및 우편취급소 운영개선 731
바. 우수고객 Care 활동 강화 733
4. 우편물 운송 및 집배업무의 최적화 733
가. 우편운송망 최적화 및 운송사업의 경쟁체제 도입 733
나. 집배업무의 향상 734
5. 소포사업의 활성화 735
가. 소포사업 확대의 배경 735
나. 소포사업 추진 현황 736
6. 우표문화의 향상 737
가. 우표발행 및 보급과 엽서류 발행 737
나. 국민과 함께하는 우표문화 활동 744
7. 우편마케팅 활성화 747
가. 우편사업 마케팅 추진 현황 747
제2절 국민에게 꿈을 주는 우체국금융 750
1. 우체국금융의 정책방향 750
2. 종합금융서비스 역량 강화 752
가. 우체국금융 서비스 현황 752
나. 신상품 개발·보급 763
3.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서비스 확충 764
가. 민간금융기관과의 업무제휴 확대 764
나. 우체국금융 콜센터 대고객 안내기능 강화 765
4. 공익사업 추진 및 국가 경제적 역할 강화 766
가. 우체국 공익사업 추진 766
나. 우체국금융의 국가정책적 자금운용 강화 767
다. 자금운용 현황 767
5. 정보시스템 인프라 강화 768
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시스템 인프라 강화 768
나. 전자금융서비스의 다양화 768
다. 365자동화코너 확대 768
라. 공과금 무인 수납업무 활성화 노력 및 실적 769
6. 우체국금융 리스크관리 강화 770
제3절 경영혁신을 통한 사업기반 강화 772
1. 조직·인력운영의 효율화 772
가. 조직개편 772
나. 동서울우편물류센터 신설 772
2. 경영체제의 개선 773
가. 책임경영체제 운영 773
나. 우정사업본부 경영실적 평가 774
다. 소속기관 경영평가 776
라. 우정사업의 우편·예금 회계분리 779
3. 우정사업운영위원회 운영 790
4. 새로운 기업문화 확립 791
가. 고객만족경영 추진 791
나. 지식정보화사회를 위한 우정사업 인적자원의 개발 796
5. 우정사업 종합정보화 추진 800
가. 통합적 정보화 추진기반 마련 800
나. 차세대 ERP시스템 고도화 추진 804
다. 우편시스템을 통한 업무효율화 제고 806
라. 신뢰성 있는 금융사업을 위한 시스템 구축 808
6. 6시그마 경영혁신 활동의 정착 811
가. 우정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811
나. 6시그마 경영 혁신 목적 811
다. 6시그마 경영혁신 추진실적 811
라. 향후 중점 추진계획 814
제4절 국제무대를 선도하는 한국 우정 815
1. 우정사업의 국제화 기반 강화 815
2. 우정사업분야 국제협력 확대 815
가. 국제기구 활동 강화 815
나. 국제우편 전문인력의 지원 및 관리 816
3. 우정IT 수출활성화 추진 816
가. 개요 816
나. 국내 우정IT기업체 현황 817
다. 우정IT 수출지원 활동 사항 818
라. 우정IT 수출지원 활동 성과 826
제5절 우정사업의 사회공헌활동 827
1. 2006년 사회공헌활동 발자취 827
2. 우정사업본부 분야별 사회공헌활동 사례 827
가. 사회복지 827
나. 정보화지원 835
다. 자원봉사 836
라. 문화체육 840
마. 환경보전 843
바. 장학 및 기부협찬 844
사. 성금모금 및 기탁 845
제5편 제4기 우정사업 847
1. 우정사업본부 출범 849
가. 제4기 우정사업 경영비전 849
나. 우정사업의 비전 849
다. 우정사업의 사명 850
라. 비전 체계 수립 추진일정 851
2. 본부장 취임사를 통한 새로운 비전 선포 851
3. 우정사업의 환경변화와 정책방향 852
가. 우정사업의 환경변화 852
나. 우정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854
다. 해외우정 동향 854
라. 정책방향 856
4. 조직체계 857
5. 일반현황 859
가. 사업별 수지현황 859
나. 우편·금융 실적 859
다. 인력현황(2007년 7월 정원기준) 862
제1장 2007년 상반기 우정사업 863
제1절 우편서비스의 개선 865
1. 우편사업의 정책방향 865
가. 우편독점권의 단계적 완화 등 우편사업의 경쟁력 강화노력 865
나. 지속적인 고객만족경영 867
다. 물류인프라의 지속적 개선 868
2. 우편사업의 현대화 870
가. 우편작업의 기계화·자동화 870
나. 인터넷 우편서비스 고도화 871
다. uPOST 구현을 위한 차세대 우편정보시스템 고도화 873
3. 우편서비스의 품질향상 874
가. 우편물 반송정보 제공서비스 시행 874
나. EMS 보상금 지급한도액 인상 875
다. 고객중심의 업무체계 개선 875
라. 콜센터 통화대기시간 안내시스템 구축 876
마. 콜센터 우편업무 전자매뉴얼 구축 877
바. 콜센터 상담만족도 자동조사시스템 구축 877
사. 우수고객 전담 콜센터 운영 활성화 878
아. 우체국쇼핑 단골주문서비스 확대 운영 879
자. 계약택배 요금후납 담보금제도 개선 880
차. EMS 계약요금제도 및 일괄계약요금제 개선 880
4. 우편물 운송 및 집배업무의 최적화 881
가. 창구, 발착, 운송, 집배 활동의 프로세스 개선 노력 및 실적 881
나. 규격초과 소포우편물 관리시스템 구축 운용 882
다. 수도권 교환우편물 연계운송망 구축 882
라. EMS의 ULD 직발송 확대 882
마. 우편집배프로세스 체적화 883
5. 소포사업의 활성화 884
가. 소포업무 제도 개선 및 신규서비스 개발 884
나. 소포(택배)서비스 품질 제고 885
6. 우표 발행 및 우표문화 보급 강화 886
가. 우표문화의 가치 제고 886
나. 국민 친화적 우표문화 확대 886
다. 우취꿈나무 육성 및 편지쓰기 활성화 887
라. 한국우표 포탈시스템 운영 888
제2절 국민에게 꿈을 주는 우체국금융 889
1. 종합금융서비스 역량 강화 889
2. 우체국금융 경쟁력 제고 및 고품질 서비스 제공 891
가. 민간금융기관과의 업무제휴 확대 891
나. 우체국금융 콜센터 대고객 안내기능 강화 892
다. 우체국금융 브랜드 가치제고 893
3. 공익사업 추진 및 국가 경제적 역할 강화 894
가. 우체국금융 공익사업 추진 894
나. 우체국금융 자금운용의 고도화 899
4. 정보시스템 인프라 강화 900
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시스템 인프라 확충 900
나. u-Banking 구현을 위한 전자금융 활성화 901
5. 우체국금융 재무건전성과 회계투명성제고, 금융리스크 관리 선진화 등 경쟁력 강화 902
가. 우체국금융의 리스크관리 강화 903
나. 우체국보험의 건전성 및 투명성 제고 904
다. 우체국금융 거래 안전성 제고 905
제3절 경영혁신을 통한 사업기반 강화 907
1. 조직·인력운영의 효율화 907
가. 추진 방향 907
나. 우정사업본부 및 소속기관 조직개편 907
다. 효율적인 인력운영 추진 908
2. 경영체제의 개선 909
가. 공정하고 합리적인 경영평가 제도 운영 909
나. 우정사업 비전 및 전략경영을 위한 경영평가제도 개선 910
다. 관서별 경영성과 보상금 지급 및 보상체계 개선 911
라. 경영합리화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 912
마. 재정운용의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 912
바. 자금운용의 적절성 확보 914
사. 회계처리 절차에 대한 적절성 확보 916
3. 새로운 기업문화 확립 917
가. 고객만족경영 추진 917
나. 지식정보화사회를 위한 우정사업 인적자원의 개발 919
다. 노사간 원활한 협조체제 구축 922
4. 우정사업 종합정보화 추진 922
가. 2007년도 우정사업정보화 추진계획 수립 922
나. 전사적인 정보관리 전략의 수립·시행 926
다. 차세대 통합경영관리시스템(ERP) 구축 927
5. 6시그마 경영혁신 활동의 정착 929
제4절 국제기업으로 변신 932
1. 우정사업분야 국제협력 확대 932
2. 국제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 933
3. 우정IT 수출활성화 추진 933
가. 개요 933
나. 우정IT 수출지원 활동 사항 934
제5절 우정사업의 사회공헌활동 937
1. 2007년도 관서별 자원봉사활동 추진 실적 937
가. 1~3월 추진 실적 937
나. 4~6월 추진 실적 943
부록 951
1. 일반현황 953
1-1. 경영실적 953
1-2. 인력현황 953
1-3. 창구망 연도별 보급현황 953
1-4. 우체국수 연도별 분포현황 954
2. 우편 955
2-1. 연도별 물량 현황 955
2-2. 연도별 매출액 현황 956
2-3. 연도별 일반 통상 현황 957
2-4. 연도별 소포 현황 958
2-5. 연도별 물량 현황(국제) 959
2-6. 연도별 매출액 현황(국제) 960
2-7. 연도별 일반 통상 현황(국제) 961
2-8. 연도별 도착 물수(국제) 962
2-9. 국제특급(EMS) 연도별 취급실적 963
2-10. 요금별후납우편물 연도별 이용량 964
2-11. 특수취급우편물 연도별 이용량 965
2-12. 우체국택배 연도별 실적 966
2-13. 우체국쇼핑 전체 연도별 실적 966
2-14. 우체국쇼핑 특산품 연도별 실적 967
2-15. 우편작업기계 연도별 보유수 967
2-16. 우표발행 연도별 현황 967
2-17. 기념우표 연도별 판매현황 970
2-18. 우표류 연도별 해외보급 970
2-19. 우취보급 연도별 현황 971
3. 예금 972
3-1. 연도별 수신고(예금) 972
3-2. 국내우편환 976
3-3. 국제송금(우편환) 977
3-4. 우편대체가입자 979
3-5. 우편대체계좌 이용현황 980
3-6. 전자금융 가입자 및 이용자 981
4. 보험 982
4-1. 우체국 보험 사업개황 982
4-2. 보험종류별 신계약내용(I) 983
4-2. 보험종류별 신계약내용(II) 984
4-2. 보험종류별 신계약내용(III) 985
4-2. 보험종류별 신계약내용(IV) 986
4-2. 보험종류별 신계약내역(V) 987
4-3. 보험종류별 보유계약내역(I) 988
4-3. 보험종류별 보유계약내역(II) 989
4-3. 보험종류별 보유계약내역(III) 990
4-3. 보험종류별 보유계약내역(IV) 991
4-3. 보험종류별 보유계약내역(V) 992
한국우정백서 원고 집필, 편집, 감수 등에 협조해 주신 기관 및 인사
판권기
〈표 2-1〉 국내·외 경제성장률 전망 52
〈표 2-2〉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53
〈표 2-3〉 우편물량 수요예측 54
〈표 2-4〉 택배(소포 포함)시장 성장전망 54
〈표 2-5〉 국제특급우편(EMS) 수요전망 54
〈표 2-6〉 인터넷쇼핑몰 시장규모 및 수요전망 55
〈표 2-7〉 예금·보험 시장전망 55
〈표 2-8〉 미국 우편물량 변동 57
〈표 2-9〉 일본 우편물량 변동 58
〈표 2-10〉 우정사업분야 법령현황 64
〈표 2-11〉 사업별 수지현황 66
〈표 2-12〉 인력 현황 67
〈표 2-1-1〉 우체국사 보유현황 75
〈표 2-1-2〉 2000년도 우체국사 정비개선 실적 75
〈표 2-1-3〉 우체국 창구망 설치현황 76
〈표 2-1-4〉 2000년도 개·폐 우체국 현황 76
〈표 2-1-5〉 우체국사 보유현황 78
〈표 2-1-6〉 2001년도 우체국사 정비개선 실적 78
〈표 2-1-7〉 우체국 창구망 설치현황 79
〈표 2-1-8〉 2001년도 개·폐 우체국 현황 79
〈표 2-1-9〉 우편집중국 현황 82
〈표 2-1-10〉 전국 우편집중국 건설계획 83
〈표 2-1-11〉 전산장비 설치현황 86
〈표 2-1-12〉 우체국 전자상거래 운영실적 87
〈표 2-1-13〉 쇼핑몰 매출액 88
〈표 2-1-14〉 체신청별 민원봉사의 집 설치현황 90
〈표 2-1-15〉 민원봉사의 집 이용실적 90
〈표 2-1-16〉 우편서비스 현황 91
〈표 2-1-17〉 우편주문 판매제도 이용실적 92
〈표 2-1-18〉 민원우편 취급실적 93
〈표 2-1-19〉 국내특급우편 취급실적 93
〈표 2-1-20〉 항공권 발매실적 94
〈표 2-1-21〉 경조우편카드 취급실적 95
〈표 2-1-22〉 전자우편 취급실적 95
〈표 2-1-23〉 2000년대 우편서비스 개선 발전계획 96
〈표 2-1-24〉 체신청별 별정우체국 수 98
〈표 2-1-25〉 체신청별 별정우체국 직원 정원 현황 99
〈표 2-1-26〉 체신청별 우편취급소 수 99
〈표 2-1-27〉 집배원 현황 103
〈표 2-1-28〉 집배원 구성 내역 104
〈표 2-1-29〉 집배기동장비 보유현황 104
〈표 2-1-30〉 지환우편물 현황 105
〈표 2-1-31〉 우편번호 부여현황 107
〈표 2-1-32〉 택배시장 취급물량 증가추이 107
〈표 2-1-33〉 우체국 소포 취급물량 추이 108
〈표 2-1-34〉 소포취급물량 및 수익 증가추이 109
〈표 2-1-35〉 2000년도 우표발행 내역 111
〈표 2-1-36〉 2000년도 엽서류 발행내역 115
〈표 2-1-37〉 2001년도 우표발행 내역 120
〈표 2-1-38〉 2001년도 엽서류 발행내역 123
〈표 2-1-39〉 2000년도 취미우표류 판매현황 129
〈표 2-1-40〉 2000년도 취미우표 판매수익 분석 129
〈표 2-1-41〉 2001년도 취미우표류 판매현황 129
〈표 2-1-42〉 2001년도 취미우표 판매수익 분석 130
〈표 2-1-43〉 2000대한민국우표전시회 입상작품현황 130
〈표 2-1-44〉 2001대한민국우표전시회 입상작품현황 131
〈표 2-1-45〉 2000년도 우표류 해외보급 실적 132
〈표 2-1-46〉 2001년도 우표류 해외보급 실적 132
〈표 2-1-47〉 2000년도 세계우표전시회참가 133
〈표 2-1-48〉 2001년도 세계우표전시회참가 133
〈표 2-1-49〉 우체국예금 종류 및 내용 136
〈표 2-1-50〉 우체국예금 이용현황 140
〈표 2-1-51〉 국내우편환 이용현황 141
〈표 2-1-52〉 국제환 이용현황 142
〈표 2-1-53〉 우편대체 이용현황 142
〈표 2-1-54〉 세금·공과금 수납현황 143
〈표 2-1-55〉 자기앞수표 발행·이용현황 143
〈표 2-1-56〉 우체국보험의 종류 및 보장내용 144
〈표 2-1-57〉 우체국보험사업 성장추세 146
〈표 2-1-58〉 우체국금융자금 조성 현황 155
〈표 2-1-59〉 우체국금융자금 운용 현황 155
〈표 2-1-60〉(내용누락) 157
〈표 2-1-61〉 우정사업운영위원회 개최 실적 162
〈표 2-1-62〉 고객대표자 현황 165
〈표 2-1-63〉 교육현황 167
〈표 2-1-64〉 통합경영관리시스템 구축계획 170
〈표 2-1-65〉 정보화교육장 설치현황 171
〈표 2-1-66〉 인터넷플라자 설치현황 172
〈표 2-1-67〉 국제특급우편물 취급실적 175
〈표 2-1-68〉 UPC 총회참가 및 주요활동 상황 184
〈표 2-2-1〉 우체국사 보유현황 199
〈표 2-2-2〉 우체국사 정비개선 실적 199
〈표 2-2-3〉 우체국 창구망 설치현황 200
〈표 2-2-4〉 개·폐 우체국 현황 200
〈표 2-2-5〉 우체국 개국내역 200
〈표 2-2-6〉 우체국 폐국내역 201
〈표 2-2-7〉 우편집중국 현황 202
〈표 2-2-8〉 우체국 전자상거래 운영실적 203
〈표 2-2-9〉 우편서비스 현황 205
〈표 2-2-10〉 우체국쇼핑(우편주문판매)제도 이용실적 206
〈표 2-2-11〉 민원우편 취급실적 206
〈표 2-2-12〉 국내특급우편 취급실적 207
〈표 2-2-13〉 항공권 발매실적 207
〈표 2-2-14〉 경조우편카드 취급실적 207
〈표 2-2-15〉 전자우편 취급실적 208
〈표 2-2-16〉 체신청별 우편취급소 수 209
〈표 2-2-17〉 집배원 현황 210
〈표 2-2-18〉 집배원 구성 현황 210
〈표 2-2-19〉 집배 기동 장비 보유 현황 211
〈표 2-2-20〉 지환우편물 현황 211
〈표 2-2-21〉 택배시장 취급물량 증가추이 212
〈표 2-2-22〉 우체국 소포 취급물량 추이 213
〈표 2-2-23〉 소포취급물량 213
〈표 2-2-24〉 우표발행 내역 217
〈표 2-2-25〉 엽서류 발행내역 220
〈표 2-2-26〉 2002년도 취미우표류 판매현황 224
〈표 2-2-27〉 우표류 해외보급 실적 225
〈표 2-2-28〉 우체국예금 이용현황 227
〈표 2-2-29〉 국내우편환 이용현황 228
〈표 2-2-30〉 국제환 이용현황 229
〈표 2-2-31〉 우편대체 이용현황 229
〈표 2-2-32〉 세금·공과금 수납현황 229
〈표 2-2-33〉 자기앞수표 발행·이용현황 229
〈표 2-2-34〉 우체국보험의 종류 및 보장내용 230
〈표 2-2-35〉 우체국보험사업 성장추세 231
〈표 2-2-36〉 무인자동화창구 설치현황 233
〈표 2-2-37〉 우체국금융자금 조성 현황 237
〈표 2-2-38〉 우체국금융자금 운용 현황 237
〈표 2-2-39〉 평가등급 및 경영평가 상여금 지급 239
〈표 2-2-40〉 교육 현황 245
〈표 2-2-41〉 장애인 전용 어깨동무 보험 263
〈표 2-2-42〉 간병인력과 간병 서비스 대상자 266
〈표 2-2-43〉 지역별 간병서비스 병원 및 가정 266
〈표 2-2-44〉 우체국 미아찾기운동 활용 시설현황 269
〈표 2-2-45〉 우체국 지역정보 센터 설치현황 273
〈표 2-2-46〉 인터넷 프라자 설치 현황 274
〈표 2-2-47〉 우체국정보교육센터 설치 우체국 274
〈표 2-2-48〉 자원봉사활동 정규 참여현황 276
〈표 2-2-49〉 우표교실 개최현황 283
〈표 3-1〉 세계 주요 국가의 경제 성장률 전망 292
〈표 3-2〉 사업별 수지현황 303
〈표 3-3〉 인력 현황 303
〈표 3-1-1〉 우체국사 보유현황 309
〈표 3-1-2〉 우체국사 정비개선 실적 310
〈표 3-1-3〉 우체국 창구망 설치현황 310
〈표 3-1-4〉 개·폐 우체국 현황 311
〈표 3-1-5〉 우체국 개국내역 311
〈표 3-1-6〉 우체국 폐국내역 312
〈표 3-1-7〉 우편집중국 운영현황 313
〈표 3-1-8〉 우체국 전자상거래 운영실적 316
〈표 3-1-9〉 우편서비스 현황 319
〈표 3-1-10〉 우체국쇼핑 이용실적 320
〈표 3-1-11〉 민원우편 취급실적 321
〈표 3-1-12〉 경조우편카드 취급실적 321
〈표 3-1-13〉 전자우편 취급실적 322
〈표 3-1-14〉 체신청별 별정우체국 수 323
〈표 3-1-15〉 체신청별 별정우체국 직원 정원 현황 323
〈표 3-1-16〉 전국 우편운송망 조정내역 325
〈표 3-1-17〉 집배원 현황 326
〈표 3-1-18〉 집배원 구성 현황 326
〈표 3-1-19〉 집배 기동 장비 보유 현황 327
〈표 3-1-20〉 지환우편물 현황 328
〈표 3-1-21〉 택배시장 취급물량 증가추이 329
〈표 3-1-22〉 우체국 소포 취급물량 추이 330
〈표 3-1-23〉 소포취급물량 331
〈표 3-1-24〉 우표발행 내역 334
〈표 3-1-25〉 엽서류 발행내역 336
〈표 3-1-26〉 취미우표류 판매현황 340
〈표 3-1-27〉 우표류 해외보급 실적 341
〈표 3-1-28〉 다량통상우편물 취급물량 추이 342
〈표 3-1-29〉 Promotion 실적 343
〈표 3-1-30〉 상품별광고 실적 343
〈표 3-1-31〉 우체국예금 종류 및 내용 346
〈표 3-1-32〉 우체국예금 이용현황 350
〈표 3-1-33〉 국내우편환 이용현황 351
〈표 3-1-34〉 국제환 이용현황 352
〈표 3-1-35〉 우편대체 이용현황 352
〈표 3-1-36〉 세금·공과금 수납현황 353
〈표 3-1-37〉 자기앞수표 발행·이용현황 353
〈표 3-1-38〉 우체국보험의 종류 및 보장내용 355
〈표 3-1-39〉 우체국보험사업 성장추세 357
〈표 3-1-40〉 무인자동화창구 설치현황 360
〈표 3-1-41〉 우체국금융자금 조성 현황 364
〈표 3-1-42〉 우체국금융자금 운용 현황 364
〈표 3-1-43〉 평가등급 및 경영평가 상여금 지급 367
〈표 3-1-44〉 교육현황 374
〈표 3-1-45〉 EMS 접수 물량 및 매출액 386
〈표 3-1-46〉 UPU 총회참가 및 주요활동 현황 390
〈표 3-1-47〉 공익사업 현황 401
〈표 3-1-48〉 우체국 한사랑의(이미지참조) 집 운영현황 403
〈표 3-1-49〉 불우이웃 자매결연사업 지원현황 408
〈표 3-1-50〉 무료간병사업 지원현황 409
〈표 3-1-51〉 우체국 정보교육센터 설치현황 412
〈표 3-1-52〉 인터넷 프라자 설치관서 및 PC현황 413
〈표 3-1-53〉 중고 PC 수집 및 보급실적 414
〈표 3-1-54〉 지역별 운영현황 415
〈표 3-1-55〉 전시회 일정 417
〈표 3-1-56〉 장학금 지원사업 추진현황 425
〈표 3-2-1〉 우체국 창구망 현황 431
〈표 3-2-2〉 개·폐 우체국 현황 431
〈표 3-2-3〉 우체국 개국내역 431
〈표 3-2-4〉 우체국 폐국내역 432
〈표 3-2-5〉 우체국사 정비개선 실적 433
〈표 3-2-6〉 우편집중국 운영현황 434
〈표 3-2-7〉 우체국 전자상거래 운영실적 435
〈표 3-2-8〉 우편서비스 현황 437
〈표 3-2-9〉 우체국쇼핑 이용실적 438
〈표 3-2-10〉 민원우편 취급실적 438
〈표 3-2-11〉 국내특급우편 취급실적 438
〈표 3-2-12〉 경조우편카드 취급실적 439
〈표 3-2-13〉 꽃배달서비스 취급실적 439
〈표 3-2-14〉 전자우편 취급실적 439
〈표 3-2-15〉 체신청별 별저우체국 수 440
〈표 3-2-16〉 체신청별 별정우체국 직원 정원 현황 440
〈표 3-2-17〉 체신청별 우편취급소 수 441
〈표 3-2-18〉 집배원 현황 442
〈표 3-2-19〉 집배원 구성 현황 443
〈표 3-2-20〉 집배 기동장비 보유 현황 443
〈표 3-2-21〉 지황우편물 현황 443
〈표 3-2-22〉 택배시장 규모 444
〈표 3-2-23〉 우체국 소포 취급 현황 445
〈표 3-2-24〉 대안별 비교표 454
〈표 3-2-25〉 우표발행 내역 481
〈표 3-2-26〉 엽서류 발행내역 484
〈표 3-2-27〉 취미우표류 판매현황 486
〈표 3-2-28〉 우표류 해외보급 실적 487
〈표 3-2-29〉 Promotion 실적 488
〈표 3-2-30〉 우체국예금 종류 및 내용 491
〈표 3-2-31〉 우체국예금 이용현황 494
〈표 3-2-32〉 국내우편환 이용현황 495
〈표 3-2-33〉 국제환 이용현황 495
〈표 3-2-34〉 우편대체 이용현황 495
〈표 3-2-35〉 세금·공과금 수납현황 496
〈표 3-2-36〉 자기앞수표 발행·이용현황 496
〈표 3-2-37〉 우체국보험의 종류 및 보장내용 497
〈표 3-2-38〉 우체국보험사업 성장추이 498
〈표 3-2-39〉 우체국금융자금 조성 현황 502
〈표 3-2-40〉 우체국금융자금 운용 현황 502
〈표 3-2-41〉 무인자동화창구 설치현황 503
〈표 3-2-42〉 평가등급 및 경영평가 상여금 지급 506
〈표 3-2-43〉 우정사업 경영수지 현황 507
〈표 3-2-44〉 교육현황 514
〈표 3-2-45〉 단계별 추진 목표 526
〈표 3-2-46〉 EMS 접수 물량 및 매출액 528
〈표 3-2-47〉 UPU 총회참가 및 주요활동 현황 530
〈표 3-2-48〉 지역별 우정사회봉사단 구성현황 536
〈표 3-2-49〉 공익사업 추진현황 537
〈표 3-2-50〉 무료간병 지원현황 539
〈표 3-2-51〉 우체국 한사랑의(이미지참조) 집 운영현황 540
〈표 3-2-52〉 불우이웃 자매결연사업 지원현황 542
〈표 3-2-53〉 인터넷플라자 설치현황 544
〈표 3-2-54〉 우체국 정보교육센터 설치현황 544
〈표 3-2-55〉 아름다운가게, 나눔의 행상 현황 547
〈표 4-1〉 세계경제 성장률 563
〈표 4-2〉 주요기관 국내경제 전망 563
〈표 4-3〉 DPWN의 사업별 매출비중 변화 추이 568
〈표 4-4〉 TPG의 사업별 매출비중 변화 추이 568
〈표 4-5〉 일본 우정공사의 금융사업 시장 점유율 569
〈표 4-6〉 사업별 수지현황 577
〈표 4-7〉 인력 현황 577
〈표 4-1-1〉 우편집중국 운영현황 584
〈표 4-1-2〉 우체국 전자상거래 운영실적 587
〈표 4-1-3〉 우편서비스 현황 591
〈표 4-1-4〉 체신청별 별정우체국 수 593
〈표 4-1-5〉 체신청별 별정우체국 직원 정원 현황 593
〈표 4-1-6〉 체신청별 우편취급소 수 595
〈표 4-1-7〉 연도별 집배원 현황 596
〈표 4-1-8〉 집배원 구성 현황 596
〈표 4-1-9〉 집배 기동장비 보유 현황 597
〈표 4-1-10〉 2005년도 지환우편물 현황 597
〈표 4-1-11〉 택배시장 규모 598
〈표 4-1-12〉 우체국 소포 취급 현황 598
〈표 4-1-13〉 우표발행 내역 600
〈표 4-1-14〉 엽서류 발행내역 603
〈표 4-1-15〉 취미우표류 판매현황 605
〈표 4-1-16〉 우표류 해외보급 실적 606
〈표 4-1-17〉 상반기 우표발행 내역 607
〈표 4-1-18〉 일반통상우편물 접수 현황 608
〈표 4-1-19〉 Promotion 실적 609
〈표 4-1-20〉 우체국예금 종류 및 내용 616
〈표 4-1-21〉 우체국예금 이용현황 619
〈표 4-1-22〉 국내우편환 이용현황 621
〈표 4-1-23〉 해외송금 이용현황 621
〈표 4-1-24〉 우편대체 이용현황 622
〈표 4-1-25〉 세금·공과금 수납현황 623
〈표 4-1-26〉 자기앞수표 발행·이용현황 623
〈표 4-1-27〉 우체국보험의 종류 및 보장내용 624
〈표 4-1-28〉 우체국보험사업 성장추이 626
〈표 4-1-29〉 우체국금융자금 조성 현황 632
〈표 4-1-30〉 365자동화코너 설치현황 634
〈표 4-1-31〉 평가등급 및 경영평가 상여금 지급 641
〈표 4-1-32〉 우정사업 경영수지 현황 642
〈표 4-1-33〉 통신속도 주요 개선 내용 657
〈표 4-1-34〉 기존 품질관리와 6시그마의 비교 669
〈표 4-1-35〉 UPC 총회참가 및 주요활동 상황 677
〈표 4-1-36〉 지역별 우정사회봉사단 운영현황 686
〈표 4-1-37〉 공익사업 추진현황 688
〈표 4-1-38〉 장애인 암치료비 지원현황 689
〈표 4-1-39〉 무료간병 지원현황 690
〈표 4-1-40〉 빈곤노인 의료·문화 지원현황 691
〈표 4-1-41〉 보육시설 운영현황 693
〈표 4-1-42〉 인터넷 플라자 설치현황 695
〈표 4-1-43〉 불우이웃 자매결연사업 지원현황 697
〈표 4-1-44〉 우체국 한사랑의(이미지참조) 집 운영현황 708
〈표 4-1-45〉 후원금 지원실적 708
〈표 4-1-46〉 장학금 지원현황 710
〈표 4-1-47〉 관서별 지원현황 710
〈표 4-2-1〉 우체국 창구망 현황 718
〈표 4-2-2〉 개·폐 우체국 현황 718
〈표 4-2-3〉 우체국 개국 내역 718
〈표 4-2-4〉 우체국 폐국 내역 719
〈표 4-2-5〉 우체국사 정비개선 실적 720
〈표 4-2-6〉 운영 중인 우편집중국 현황 720
〈표 4-2-7〉 우편기계 시설 확충 및 개선내역 722
〈표 4-2-8〉 우체국 전자상거래 운영실적 723
〈표 4-2-9〉 실비지급의 대상·범위와 지급액 725
〈표 4-2-10〉 우편서비스 현황 726
〈표 4-2-11〉 우체국쇼핑(특산품) 이용실적 727
〈표 4-2-12〉 민원우편 취급실적 727
〈표 4-2-13〉 국내특급우편 취급실적 728
〈표 4-2-14〉 우체국경조카드 취급실적 728
〈표 4-2-15〉 꽃배달서비스 취급실적 729
〈표 4-2-16〉 전자우편 취급실적 729
〈표 4-2-17〉 계약등기 취급실적 730
〈표 4-2-18〉 체신청별 별정우체국 수 731
〈표 4-2-19〉 체신청별 별정우체국 직원 정원 현황 731
〈표 4-2-20〉 체신청별 우편취급소 수 732
〈표 4-2-21〉 집배원 현황 734
〈표 4-2-22〉 집배원 구성 현황 734
〈표 4-2-23〉 집배 기동장비 보유 현황 734
〈표 4-2-24〉 지환우편물 현황 735
〈표 4-2-25〉 택배시장 규모 735
〈표 4-2-26〉 우체국 소포 취급 현황 736
〈표 4-2-27〉 우표발행 내역 740
〈표 4-2-28〉 우표책·첩 발행 내역 741
〈표 4-2-29〉 기념엽서 발행 내역 742
〈표 4-2-30〉 광곡우편엽서 발행 내역 742
〈표 4-2-31〉 우편연하장 발행 내역 743
〈표 4-2-32〉 2006년도 취미우표류 판매현황 746
〈표 4-2-33〉 2006년 우표류 해외보급 실적 747
〈표 4-2-34〉 일반통상우편물 접수 현황 748
〈표 4-2-35〉 우편사업 홍보 실적 749
〈표 4-2-36〉 우체국예금 종류 및 내용 753
〈표 4-2-37〉 우체국예금 이용현황 757
〈표 4-2-38〉 국내우편환 이용현황 758
〈표 4-2-39〉 해외송금 이용현황 759
〈표 4-2-40〉 우편대체 이용현황 759
〈표 4-2-41〉 세금·공과금 수납현황 759
〈표 4-2-42〉 자기앞수표 발행·이용현황 759
〈표 4-2-43〉 우체국보험의 종류 및 보장내용 760
〈표 4-2-44〉 우체국보험사업 성장 추세 762
〈표 4-2-45〉 우체국금융자금 조성 현황 767
〈표 4-2-46〉 우체국금융자금 운용현황 767
〈표 4-2-47〉 365자동화코너 설치현황 769
〈표 4-2-48〉 무인수납업무 성과지표 및 목표달성도 770
〈표 4-2-49〉 2005년 평가등급 및 경영평가 상여금 지급 775
〈표 4-2-50〉 2006년 평가등급 및 경영평가 상여금 지급 775
〈표 4-2-51〉 우정사업 경영수지 현황 776
〈표 4-2-52〉 인터넷 우편서비스 이용실적 794
〈표 4-2-53〉 교육 현황 796
〈표 4-2-54〉 금융인증 자격자 현황 797
〈표 4-2-55〉 직원친화적 프로그램 운영현황 799
〈표 4-2-56〉 우정사업본부 정보기술(ITA)아키텍처 구축 사업 801
〈표 4-2-57〉 이전대상시스템 및 이전일정 803
〈표 4-2-58〉 우편물류 종합시스템 구축 806
〈표 4-2-59〉 EMS 접수 물량 및 매출액 815
〈표 4-2-60〉 국내 우정IT기업체 현황 818
〈표 4-2-61〉 우정IT기업체 수출지원협의회 819
〈표 4-2-62〉 e-Catalog 구축현황 820
〈표 4-2-63〉 「우정IT 수출협력단」 활동내역 820
〈표 4-2-64〉 해외 우정청 우정현대화 컨설팅 지원내용 821
〈표 4-2-65〉 Korea Postal Forum 2006 개요 824
〈표 4-2-66〉 Post-Expo 2006 참가지원 개요 824
〈표 4-2-67〉 한국 우정IT 벤치마킹 연수 주요 내용 825
〈표 4-2-68〉 우체국 한사랑의(이미지참조) 집 운영현황 828
〈표 4-2-69〉 후원금 지원실적 828
〈표 4-2-70〉 장애인 암치료비 지원현황 830
〈표 4-2-71〉 무료간병 지원현황 832
〈표 4-2-72〉 빈곤노인 의료·문화 지원현황 833
〈표 4-2-73〉 인터넷플라자 설치현황 836
〈표 4-2-74〉 불우이웃 자매결연사업 지원현황 837
〈표 4-2-75〉 관서별 지원현황 845
〈표 5-1〉 우리나라 주요 경제전망 852
〈표 5-2〉 OECD 주요국가 경제전망 853
〈표 5-3〉 국내 택배 및 EMS 시장 성장 전망 853
〈표 5-4〉 우체국 현황 859
〈표 5-5〉 우정사업 경영수지 분석 859
〈표 5-6〉 우편사업 수익 산출내역 860
〈표 5-7〉 예금사업 수익 산출내역 861
〈표 5-8〉 보험이익 산출내역 862
〈표 5-1-1〉 서비스 추진실적 및 목표 885
〈표 5-1-2〉 지급여력비율 905
〈표 5-1-3〉 지식정보센터 조직 908
〈표 5-1-4〉 추진경과 910
〈표 5-1-5〉 공공행정서비스 NCSI 조사결과 918
〈표 5-1-6〉 NCSI변화 추이 918
〈표 5-1-7〉 우정사업본부 직종별 교육시간 세부내역 920
〈표 5-1-8〉 우정사업 정보화 주요 추진사업 923
〈표 5-1-9〉 우정사업 정보시스템 이전 927
〈표 5-1-10〉 성과지표 및 추진실적 930
〈표 5-1-11〉 1월 관서별 자원봉사활동 추진실적 937
〈표 5-1-12〉 2월 관서별 자원봉사활동 추진실적 939
〈표 5-1-13〉 3월 관서별 자원봉사활동 추진실적 941
〈표 5-1-14〉 4월 관서별 자원봉사활동 추진실적 943
〈표 5-1-15〉 5월 관서별 자원봉사활동 추진실적 945
〈표 5-1-16〉 6월 관서별 자원봉사활동 추진실적 947
[그림 2-1] 경영혁신의 목적 및 수단 49
[그림 2-2] 우정사업의 SWOT 분석 55
[그림 2-3] 조직 체계 60
[그림 2-1-1] 우정사업정보화 통합 Framework 172
[그림 3-1] 민간소비 증가율과 GDP 성장율 292
[그림 3-2] 3년만기 국고채 이자율(할인율) 292
[그림 3-3] 주요 우편물의 물량변동 추이 293
[그림 3-4] 환경변화와 금융권의 대응 294
[그림 3-5] 예대마진율 변화 295
[그림 3-2-1] 부가가치세 추진체계 448
[그림 3-2-2] 부가세납부준비반 조직도 449
[그림 3-2-3] 대안1의 구성도 453
[그림 3-2-4] 대안2의 구성도 454
[그림 3-2-5] 정보시스템 구성도 455
[그림 3-2-6] 매출부가가치세 Flow 456
[그림 3-2-7] 매입부가가치세 Flow 456
[그림 3-2-8] 부가가치세 시스템 구성도 457
[그림 3-2-9] 세입집계, 안분기준 생성 및 매출부가가치세 분개 흐름도 473
[그림 3-2-10] 세출집계 및 안분조정 흐름도 473
[그림 3-2-11] 부가가치세 시스템 전체 구성도 474
[그림 3-2-12] 기초정보관리 474
[그림 3-2-13] 기초자료생성 및 Check 475
[그림 3-2-14] 안분계산 과정 475
[그림 3-2-15] 재고조정흐름도 476
[그림 3-2-16] 부가가치세 집계 및 출력 476
[그림 3-2-17] 부가가치세 마감 흐름 477
[그림 3-2-18] ERP시스템 구성도 515
[그림 4-1] 3년만기 국고채 이자율(할인율) 564
[그림 4-2] 민간소비, GDP 증가율과 우편물 증가율 비교 564
[그림 4-3] 주요 우편물량 변동 추이 565
[그림 4-4] 대내·외 우편사업 환경 565
[그림 4-5] 환경변화와 금융권의 대응 566
[그림 4-6] 예대마진율 변화 567
[그림 4-7] 일본 우정공사 민영화 일정 570
[그림 4-1-1] ERP시스템 구성도 660
[그림 4-1-2] 통합보안관제시스템(ESM) 화면 668
[그림 4-2-1] 우정사업의 회계분리 추진 방안 780
[그림 4-2-2] 유형자산 실사 개요 및 실사 결과 784
[그림 4-2-3] 통신사업특별회계 대차대조표 분리 785
[그림 4-2-4] 우정부문 대차대조표 분리 785
[그림 4-2-5] 대차차이 조정결과 786
[그림 4-2-6] 부서 간 이견조정을 위한 회계분리협의회의 구성 787
[그림 4-2-7] 안정적인 보편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방안 788
[그림 4-2-8] 개선된 사업별 재무제표 작성 프로세스 790
[그림 4-2-9] ITA/EA 구성도 802
[그림 4-2-10] 우정분야 정보시스템의 통합전산센터 이전지원 추진반(TFT) 구성 802
[그림 4-2-11] 경영관리 모델 발전방향 805
[그림 5-1-1] 고객연결 프로세스 876
[그림 5-1-2] 대기시간별 시간안내 876
[그림 5-1-3] 전자매뉴얼 화면 877
[그림 5-1-4] 시스템 구성 878
[그림 5-1-5] 업무 구성도 921
[그림 5-1-6] 시스템 구축 내용 928
[그림 5-1-7] 시스템 구축 일정표 928
[그림 5-1-8] 목표시스템 구성도 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