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책임자
목차
연구요약 7
제1부 여성발전센터 강사역랑강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15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6
2. 연구의 방법 17
제2장 강사의 역할과 필요역량에 대한 이론적 논의 19
1. 여성교육기관 강사의 직무 및 역할 19
2. 강사의 필요역량 22
제3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사 25
1. 강사대상 교육과정 요구조사 25
2. 전문가 자문 28
3. 프로그램 가안에 대한 강사협의회 의견조사 29
4. 강사 간담회 31
제4장 프로그램 개발 33
1. 프로그램 개발 목적과 기대효과 33
2. 교육과정의 내용 33
3. 교육과정 운영 35
4. 교육과정 운영시 점검사항 37
제5장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육실시 39
1. 프로그램 진행과정 39
2. 프로그램 참가자 40
3. 프로그램 평가 40
제6장 프로그램의 활용방안 및 정책제언 51
1. 여성발전센터 강사역량강화 교육매뉴얼 활용방안 51
2.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정책적 제언 52
제2부 여성발전센터 강사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 매뉴얼 58
제1장 뛰는 강사되기 : 강사로서의 나 찾기 62
1. 오리엔테이션 64
2. 여성교육기관 탐색 71
1) 강사로서의 역량 (10분) 72
2) 여성교육기관 탐색 (20분) 73
3) 여성정책의 현주소 75
4) 기관에 적합한 강사의 역할 찾아보기 78
5) 학습정리 82
3. 교육대상에 대한 이해 84
1) 도입 : 문제 제기(10분) 85
2) 교육생에 대한 이해(15분) 85
3) 성인 학습자 특성 탐구 (25분) 87
4) 성인 학습자 환경 요소 탐구 (30분) 91
5) 학습정리 (20분) 94
제2장 튀는 강사되기 : 강의 업그레이드 ! 96
1.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전략 98
1) 문제 제기(15분) 99
2) 효과적인 강의법의 의미(70분) 99
3) 학습정리(20분) 106
2. 수업 설계와 강의전략 실습 108
1) 문제 제기(10분) 109
2) 수업 설계(30분) 110
3) 강의실습 : 마이크로티칭의 개념 및 절차(70분) 114
4) 학습정리(10분) 116
제3장 날으는 강사되기 : 리더십 역량강화 126
1. 여성의 리더십 역량강화 전략 128
1) 학습자와의 레포형성 129
2) 리더십 패러다임의 전환(20분) 130
3) 여성 친화적 환경과 여성리더십 역량강화 전략(20분) 132
4) 학습정리 (20분) 141
2.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동기유발을 위한 역량 143
1) 학습자와의 레포형성 144
2)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동기유발을 위한 역량 (90분) 144
3) 학습정리(10분) 156
참고문헌(전체) 158
부록 162
부록 1. 프로그램 개발 가안에 대한 강사협의회 의견조사 질문지 164
부록 2. 교육평가 질문지(1) 166
부록 3. 교육평가 질문지(세션별 질문지 종합)(2) 168
부록 4. 여성교육기관 강사재교육현황(2005~2006) 171
판권기
〈표 2-1〉 여성교육기관 강사의 주요역할 20
〈표 2-2〉 여성교육기관 강사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자질 21
〈표 2-3〉 역량의 정의 22
〈표 2-4〉 여성교육기관 강사역량강화를 위한 주요교육내용 24
〈표 3-1〉 여성발전센터 강사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연수의 필요성 25
〈표 3-2〉 여성발전센터 강사대상 교육효과 평가 26
〈표 3-3〉 선호하는 교육주제 27
〈표 3-4〉 프로그램 내용의 구성 29
〈표 3-5〉 교재개발내용구성에 대한 강사의견 30
〈표 3-6〉 핵심역량 교육시 중점을 두어야 할 분야 30
〈표 3-7〉 교육기간에 대한 강사의 의견 31
〈표 5-1〉 프로그램 교육과정 39
〈표 5-2〉 교육 참여자 현황 40
〈표 5-3〉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설문 문항 41
〈표 5-4〉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41
〈표 5-5〉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에 대한 평가 설문 문항 42
〈표 5-6〉 본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반응 평가 42
〈표 5-7〉 이전 교육프로그램과 본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평가 비교 43
〈표 5-8〉 교육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설문문항 44
〈표 5-9〉 오리엔테이션 및 여성교육기관 탐색에 대한 파악의 정도 45
〈표 5-10〉 교육대상에 대한 이해의 정도 46
〈표 5-11〉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전략 역량 47
〈표 5-12〉 수업설계와 강의전략실습 역량 47
〈표 5-13〉 여성의 리더십 역량강화전략 역량 48
〈표 5-14〉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동기유발을 위한 역량 49
〈매뉴얼 표1-1〉 강사자가진단표 66
〈매뉴얼 표1-2〉 강사로서의 피드백진단표 67
〈매뉴얼 표1-3〉 여성발전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의 목적 및 기능 74
〈매뉴얼 표1-4〉 여성교육기관 강사의 역할 체크리스트 75
〈매뉴얼 표1-5〉 여성관련 법률 및 주요내용 76
〈매뉴얼 표1-6〉 서울시 여성 지위향상을 위한 주요시책 77
〈매뉴얼 표1-7〉 서울시 여행프로젝트의 사업영역과 내용 78
〈매뉴얼 표1-8〉 평생교육강사의 직무분석 79
〈매뉴얼 표1-9〉 교수철학의 유형 82
〈매뉴얼 표1-10〉 여성교육기관 교육생 특성 86
〈매뉴얼 표1-11〉 성역할에 대한 체크리스트 88
〈매뉴얼 표1-12〉 성역할의 유형 89
〈매뉴얼 표2-1〉 학습의 내적 과정과 그에 따른 수업의 사태(Robert Gagne) 101
〈매뉴얼 표 3-1〉 LPC 척도(Least Preferred Co-Worker Scale) 146
〈그림 2-1〉 강사역량내용 23
〈매뉴얼 그림1-1〉 교육생의 프로그램 수강 목적 87
〈매뉴얼 그림1-2〉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에서 나타나는 M자 커브 93
〈매뉴얼 그림1-3〉 각국 여성의 연령별 경제활동참가율 구조 93
〈매뉴얼 그림2-1〉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105
〈매뉴얼 그림2-2〉 수업의 구성요소 110
〈매뉴얼 그림2-3〉 수업의 단계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