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발간사 / 김정호
목차
요약문 13
I.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의 필요성 16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주요내용 18
1. 연구방법 18
2. 연구내용 19
II. 평가모형과 기존연구 분석 21
제1절 평가모형 분석 21
1. 영향분석을 위한 기초개념 21
2. 분석모델 26
제2절 기존연구 분석 38
1.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의 연구 39
2. 도시성장 및 공간구조의 변화 41
3. 관광개발효과 측면 41
4. 접근성의 제고 측면 42
5. 기존연구의 시사점 43
제3절 해외사례 고찰 45
1. 일본 45
2. 미국 51
3. 프랑스 : 랑독-루시옹(Lanquedoc-Roussillon) 지역 57
III. 동서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영향 분석 61
제1절 동서고속도로 노선 개요 61
1. 개요 61
2. 추진상황 62
3. 주요지역 63
제2절 동서고속도로 통과지역 기초현황 63
1. 고속국도 이용현황 63
2. 고속국도 투자 및 건설제원 비교·분석 64
3. 고속도로 통과지역 현황 65
제3절 분석의 틀 84
1. 분석의 틀 선정 84
2. 부문별 영향 및 분석 방법 85
제4절 동서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영향 분석 90
1. 경제적 파급효과 90
2. 편익 분석 95
3. 통행 경로별 편익 분석 107
4. 인문·사회적 영향 분석 117
IV. 동서고속도로 개통효과 극대화 방안 137
제1절 파급효과 적극적 대응 137
1. 긍정적 효과 분석 137
2. 부정적 효과 분석 138
제2절 고속교통망과의 접근성 강화 141
제3절 지역 산업 활성화 촉진 142
1.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개발 활성화 142
2. 산업발전 촉진 143
3. 상권 유출 방지 144
제4절 물류산업기반 마련 및 농업경쟁력 강화 145
1. 체계적 물류유통의 필요성 145
2. 농어업경쟁력 강화방안 146
제5절 유동인구의 증가와 대응 147
1. 유동인구의 증가와 신규 일자리 창출 147
2. 편리한 주민생활 기반 확충(문화 및 복지 향상) 149
제6절 지역발전과 난개발 방지 150
1. 주민소득증대와 지역발전 150
2. 난개발 방지를 위한 토지이용정책의 필요성 151
제7절 지역별 대응 전략 152
1. 춘천권 152
2. 홍천권 154
3. 인제권 155
4. 양양권 156
V. 결론 및 정책제언 159
〈참고문헌〉 161
Abstract 164
판권기 168
〈표 1-1〉 수도권 집중 현황 15
〈표 2-1〉 거시적 효과와 파생효과 22
〈표 2-2〉 고속도로 개통영향 23
〈표 2-3〉 간접효과의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정의 24
〈표 2-4〉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분류기준 24
〈표 2-5〉 고속도로 사업효과 항목의 분류 25
〈표 2-6〉 지역경제의 긍정적·부정적 효과 40
〈표 2-7〉 도로개량에 따른 효과 측정 지표 44
〈표 2-8〉 고속도로 개통이 춘천지역에 미칠 효과 45
〈표 2-9〉 요나고자동차도로에 의한 파급 효과 46
〈표 2-10〉 요나고자동차도로의 영향요소와 주요대응 48
〈표 2-11〉 주체별 주요임무 59
〈표 3-1〉 동서고속도로의 개요 61
〈표 3-2〉 동서고속도로의 구간별 내용 62
〈표 3-3〉 고속국도 차량이용 현황 64
〈표 3-4〉 동서고속도로 주변 고속도로의 건설재원 65
〈표 3-5〉 동서고속도로 주변지역 인구 및 면적(2005) 66
〈표 3-6〉 통과지역 연도별 인구추이 67
〈표 3-7〉 인구 전입·전출 현황 68
〈표 3-8〉 연도별 가구 수 및 주택 수 71
〈표 3-9/3-8〉 지역내 총생산 추이 72
〈표 3-10/3-9〉 동서고속도로 주변 도시 변화 추이 73
〈표 3-11/3-10〉 춘천시 통과지역의 주요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74
〈표 3-12/3-11〉 홍천군 통과지역의 주요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75
〈표 3-13/3-12〉 인제군 통과지역의 주요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76
〈표 3-14/3-13〉 양양군 통과지역의 주요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77
〈표 3-15/3-14〉 2005 춘천시 산업 및 농공단지현황 78
〈표 3-16/3-15〉 2005 홍천군 산업 및 농공단지 78
〈표 3-17/3-16〉 2005 양양군 산업 및 농공단지 79
〈표 3-18/3-17〉 2005년도 통과지역(춘천시) 지목현황 79
〈표 3-19/3-18〉 2005년도 통과지역(홍천군) 지목현황 80
〈표 3-20/3-19〉 2005년도 통과지역(인제군) 지목현황 81
〈표 3-21/3-20〉 2005년도 통과지역(양양군) 지목현황 81
〈표 3-22/3-21〉 통과지역에 대한 토지거래량 82
〈표 3-23/3-22〉 통과지역의 농업 진흥 및 농업보호구역 82
〈표 3-24/3-23〉 강원도 통과지역 총 관광객 수 추이-1 83
〈표 3-25/3-24〉 강원도 통과지역 총 관광객 수 추이-2 84
〈표 3-26/3-25〉 분야별 고속도로 개통 영향 87
〈표 3-27/3-26〉 긍정적·부정적 효과 분석 89
〈표 3-28/3-27〉 동서고속도로 IC/JCT주변 특성 조사 데이터(미정) 90
〈표 3-29/3-28〉 2005년 이후 도로 및 철도사업에 따른 강원도의 경제적 효과 91
〈표 3-30/3-29〉 동서고속도로에 의한 생산유발효과 92
〈표 3-31/3-30〉 고용유발효과 93
〈표 3-32/3-31〉 투자액 대비 경제적 파급효과 비교·분석 94
〈표 3-33/3-32〉 영동고속도로 개통 전후 주변 도시 인구변화 분석 118
〈표 3-34/3-33〉 영동고속도로 4차선 확장에 따른 주변도시 인구변화 분석 119
〈표 3-35/3-34〉 중앙고속도로 개통 전후 주변 도시 인구변화 분석 119
〈표 3-36/3-35〉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주변 공장입지 120
〈표 3-37/3-36〉 1975~1995년간 고속도로 영향권별 경제지표 연평균 증가율 121
〈표 3-38/3-37〉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거리 단축효과 123
〈표 3-39/3-38〉 고속도로에서 접근 가능한 국립공원 124
〈표 3-40/3-39〉 중앙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관광객의 증감 127
〈표 3-41/3-40〉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미국의 직간접 유발효과 130
〈표 3-42/3-41〉 영동고속도로 개통 전후 주변도시 서비스업 변화분석 131
〈표 3-43/3-42〉 영동고속도로 개통 전후 주변도시 제조업 변화분석 131
〈표 3-44/3-43〉 영동고속도로 4차선 확장에 따른 주변도시 서비스업 변화분석 132
〈표 3-45/3-44〉 영동고속도로 4차선 확장에 따른 주변도시 제조업 변화분석 133
〈표 3-46/3-45〉 중앙고속도로 개통 전후 주변도시 서비스업 변화분석 133
〈표 3-47/3-46〉 중앙고속도로 개통 전후 주변도시 제조업 변화분석 134
〈표 4-1〉 도로 개통 전·후 영향 분석을 위한 항목 및 조사방법 140
〈표 4-2〉 IC주변 10km이내 지역 인구 예측 147
〈표 4-3〉 IC주변 10km이내 지역 제조업체수 예측 148
〈표 4-4〉 IC주변 10km이내 지역 제조업체 종사자수 예측 149
〈그림 2-1〉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29
〈그림 2-2〉 평가의 유형과 영향평가 33
〈그림 2-3〉 도로투자효과측정 개념도 34
〈그림 2-4〉 돗토리~히메지선의 이용목적(이중답변) 47
〈그림 2-5〉 카카미가하라(各務原)~세키(關)구간 차량이용증가 추이 49
〈그림 2-6〉 기후켄 지역의 관광객 추이 50
〈그림 2-7〉 교통시설 개선에 따른 샌디에이고의 주택형태별·지역별 지가 변화 57
〈그림 3-1〉 동서고속도로 노선도 62
〈그림 3-2〉 2001~2005년 강원도내 고속국도 차량 추이 64
〈그림 3-3〉 통과지역 인구 추이 67
〈그림 3-4〉 주요통과지역(군)의 총 전입 추이 68
〈그림 3-5〉 주요통과지역(군)의 총 전출 추이 68
〈그림 3-6〉 주요 통과지역 인구 전입전출 현황(2006년도) 69
〈그림 3-7〉 2005년도 통과지역별 가구·주택현황 71
〈그림 3-8〉 통과지역 총관광객 추이 83
〈그림 3-9〉 통과지역 외국관광객 추이 83
〈그림 3-10〉 동서고속도로에 의한 영향 분석 틀 85
〈그림 4-1〉 고속도로 건설과 지역발전 151
〈그림 4-2〉 고속도로 주변지역 발전전략도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