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문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연구개요 2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의 배경 28
2. 연구의 목적 2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30
1. 연구의 범위 30
2. 연구의 수행방법 30
3. 연구의 수행체계 31
제2장 여행업 전자거래의 의의와 기능 32
제1절 여행업 전자거래의 의의와 특성 34
1. 여행업 전자거래의 정의 34
2. 여행업 전자거래의 의의 36
3. 여행업 전자거래의 특성 39
제2절 전자거래 표준의 역할 및 기능 40
1. 표준의 정의 및 표준화 요소 40
2. 표준화 현황 42
3. 여행업 전자거래 표준의 필요성 45
제3장 여행업 전자거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52
제1절 국내 전자거래 시장 현황 54
1. 국내 전자거래의 규모 54
2. 국내 전자거래 현황 56
3. 국내 여행업 전자거래 현황 및 전망 65
제2절 여행업 전자거래 표준체계 및 사례 73
1. 사례 조사 목적 및 배경 73
2. 여행업 전자거래 표준체계 74
3. 여행업 전자거래 유형 85
4. 사례조사 시사점 94
제3절 전자거래 활성화 정책 및 지원제도 96
제4절 여행업계 및 전문가 의견 99
1. 여행업 전자거래 구축 방안 99
2. 여행업 전자거래 확산 방안 101
제5절 전자거래 도입 및 확산의 장애요인 분석 104
제4장 기본방향 및 추진과제 106
제1절 기본방향 108
제2절 추진과제 110
1. 여행업 전자거래 위원회 구성 110
2. 여행업 전자거래를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111
3. 전자거래 여행업 인증마크 도입 113
4. 여행업 전자거래 표준체계 도입 및 e-마켓플레이스 구축 지원 114
5. 여행업 전자거래 교육 및 홍보 116
6. 관광기술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 116
7. 정보기술 인프라 및 세금감면 등 정책적 지원 118
8. 여행업 전자거래 아시아 표준체계 선도 119
제3절 정책 추진계획 120
제5장 결론 및 제언 122
1. 결론 124
2. 정책제언 125
참고문헌 128
부록 130
부록. 1 인터넷을 이용한 여행업 전자거래 가이드라인 131
부록. 2 홈페이지 게재 참고 자료 141
부록. 3 「e-TBT 마크」 제도 145
부록. 4 2005년 한국ㆍ미국 50대 여행사 순위 158
ABSTRACT 161
판권기 162
〈표 2-1〉전자거래 정의 34
〈표 2-2〉여행산업의 국내외 분류 비교 35
〈표 2-3〉여행사 제공 여행업 서비스 분류 36
〈표 2-4〉국내 e-비즈니스 표준화 정책방향 43
〈표 2-5〉ebXML의 구성요소 44
〈표 2-6〉전자거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 46
〈표 2-7〉한국ㆍ미국 Top 50대 여행사 생산성 비교 50
〈표 3-1〉국내 전자거래 시장 규모 54
〈표 3-2〉국내 거래주체별 전자거래 규모 55
〈표 3-3〉e-마켓플레이스 현황 55
〈표 3-4〉인덱스 성장단계별 특징 57
〈표 3-5〉업종별 e-비즈니스 전담인력 보유현황 61
〈표 3-6〉e-비즈니스 시스템 도입 현황 62
〈표 3-7〉e-비즈니스 시스템 미도입 기업 비율 63
〈표 3-8〉업종별 전자거래 시행율 64
〈표 3-9〉한국과 미국 관광시장 규모 비교 65
〈표 3-10〉주요 상품군별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현황 67
〈표 3-11〉국내 산업별 전자거래 현황 68
〈표 3-12〉해외여행 정보원 69
〈표 3-13〉외래 관광객의 여행정보 입수경로 70
〈표 3-14〉TravelXML 사업 추진 경과 81
〈표 3-15〉TravelXML 개정 이력 84
〈표 3-16〉Tiscover 일반 현황 87
〈표 3-17〉Tiscover 사업방식 89
〈표 3-18〉Tiscover 제공 솔루션 89
〈표 3-19〉Tiscover 관광포털사이트 패키지 90
〈표 3-20〉WIRC 일반 현황 92
〈표 3-21〉WIRC 제공 서비스 93
〈표 3-22〉사례조사 정리 94
〈표 3-23〉’06년도 전자거래 촉진계획 96
〈표 3-24〉전자거래 세제지원 현황 98
〈표 3-25〉여행업 전자거래 구축에 대한 여행업계 및 전문가 의견 100
〈표 3-26〉여행업 전자거래 확산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102
〈표 4-1〉인터넷을 이용한 여행업 전자거래 가이드라인 주요 내용 112
〈표 4-2〉여행상품 표준서비스 탬플릿(안) 115
[그림 1-1] 연구의 수행체계 31
[그림 2-1] 전통적 국내여행업 가치사슬 구조 38
[그림 2-2] IT등장에 따른 국내여행업 가치사슬 구조 변화 전망 38
[그림 2-3] 기업 간 e-비즈니스 표준화 요소 41
[그림 3-1] e-마켓플레이스 수 변화 추이 56
[그림 3-2] e-비즈니스 4가지 성장단계별 특징과 분포도 57
[그림 3-3] 비제조업 업종별 이비즈니스 인덱스 현황 58
[그림 3-4] 비제조업 업종별 규모별 이비즈니스 인덱스 현황 59
[그림 3-5] KEBIX Quadrant : 비제조업 60
[그림 3-6] 전자거래 시행율 (’04년~’06년) 63
[그림 3-7]온라인쇼핑몰 여행 및 예약 서비스 시장 전망 66
[그림 3-8] 해외여행 정보원 이용추이 69
[그림 3-9] 외래 관광객의 여행정보 입수경로(중복응답) 70
[그림 3-10] 외래 관광객의 여행정보 입수경로 변화추이 71
[그림 3-11] 관광산업에서 표준화가 필요한 분야 73
[그림 3-12] OTA 조직 구성도 75
[그림 3-13] OTA XML 표준 스키마 개발 절차 77
[그림 3-14] 일본 TravelXML을 활용한 인터넷 웹서비스 구성도 78
[그림 3-15] 태국 Thaitravelmart 업체 인덱스 검색 화면 86
[그림 3-16] WIRC 예약프로세스 92
[그림 3-17] 전자거래(E-Commerce) 도입 장애요인 104
[그림 4-1] 여행업 전자거래 확산 스키마 108
[그림 4-2] 여행업 전자거래 표준체계 확산 구조 109
[그림 4-3] 여행업 전자거래 위원회 역할 110
[그림 4-4] 여행업 전자거래 확산을 위한 로드맵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