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3. 연구의 분석틀 22
II. 청소년 육성제도 및 부산광역시 청소년 사업 26
1. 청소년 육성제도 28
가. 청소년 정책 28
나. 청소년 행정 32
다. 청소년관계법 36
2. 부산광역시 청소년 사업현황 38
가. 부산광역시 청소년 현황 38
나. 부산광역시 청소년 사업의 추진체계 40
3.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사업의 현황 46
가. 추진배경 46
나. 사업개요 49
III. 청소년담당공무원의 성 인지성 분석 54
1. 설문조사 56
가. 조사개요 56
나. 조사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7
다. 조사결과 58
2. 심층면접 72
가. 면담개요 72
나. 결과분석 74
IV. 청소년활동진흥사업의 수혜자 조사 76
1. 조사개요 78
2. 조사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79
3. 조사결과 81
V. 청소년활동진흥사업의 성별영향평가 94
1. 입안 및 기획단계 96
2. 집행단계 101
3. 평가단계 102
VI. 결론 및 제언 106
1. 결론 108
2. 제언 110
참고문헌 113
부록 114
[부록 I] 부산시 청소년 활동의 성별영향에 관한 의견조사(청소년용) 116
[부록 II] 부산시 청소년활동진흥사업 성별영향평가 연구 설문지(담당자용) 122
[부록 III] 성별영향평가 조사분석표 126
판권기 132
〈표 I-1〉 2007여성가족부 성별영향평가지침 및 점검 Point 23
〈표 I-2〉 성별영향평가 분석틀 24
〈표 II-1〉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 비교 30
〈표 II-2〉 청소년행정기구의 변천과정 33
〈표 II-3〉 국가청소년위원회의 중점추진목표와 이행과제 35
〈표 II-4〉 「청소년활동진흥법」의 주요 조문 37
〈표 II-5〉 지역별 청소년 인구 추이(9~24세) 38
〈표 II-6〉 부산광역시 청소년 인구수(10~24세) 39
〈표 II-7〉 부산광역시 청소년육성위원 인적구성 현황 42
〈표 II-8〉 아동청소년담당 인력 현황 42
〈표 II-9〉 아동청소년담당관실 사업개요 43
〈표 II-10〉 2007 청소년 육성 및 보호 부문 업무계획 43
〈표 II-11〉 2006 건전 청소년 육성 및 보호 부문 업무성과 45
〈표 II-12〉 아동가족정책관의 사업예산 현황 45
〈표 II-13〉 청소년 육성기금 운용 현황 46
〈표 II-14〉 청소년활동진홍센터의 법적근거 및 연혁 47
〈표 II-15〉 청소년활동진홍센터 인력 현황 48
〈표 II-16〉 부산광역시 청소년활동진홍센터 운영위원회 현황 49
〈표 II-17〉 2006년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사업추진 총괄실적 50
〈표 II-18〉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전체 사업예산 51
〈표 II-19〉 2007년 예산금액(세부사업 기준/프로그램예산) 52
〈표 II-20〉 청소년활동진홍센터 각종보고양식 사례 53
〈표 III-1〉 공무원의 성 인지성 조사내용 56
〈표 III-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7
〈표 III-3〉 성 인지 정책에 인지 정도 59
〈표 III-4〉 정책의 입안 및 결정단계의 업무경험 여부 66
〈표 III-5〉 공무원의 업무에 대한 성 인지성 분석 71
〈표 III-6〉 청소년활동진흥사업 성별영향평가 담당자 인터뷰 계획 73
〈표 III-7〉 부산시 청소년사업 담당자 인터뷰 조사내용 74
〈표 IV-1〉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수혜자 조사내용 79
〈표 IV-2〉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수혜자 일반적 특성 80
〈표 IV-3〉 여가활동의 성별 우선순위 81
〈표 IV-4〉 여가 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 82
〈표 IV-5〉 선호하는 진행자의 성별 및 선호 이유 88
〈표 IV-6〉 프로그램 만족도 90
〈표 IV-7〉 청소년들의 성역할 태도 92
〈표 VI-1〉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사업의 성별영향평가 108
〈표 VI-2〉 청소년활동진흥센터 보고양식 성별분리 수정 서식 111
〈표 VII-1〉 성별영향평가의 여건 및 기반 126
〈표 VII-2〉 성별영향평가 실시 관련 이해도 127
〈표 VII-3〉 성인지 교육 경험 127
〈표 VII-4〉 정책집행단계의 업무경험 여부 128
〈표 VII-5〉 정책평가단계의 업무경험 여부 128
〈표 VII-6〉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의 소속 129
〈표 VII-7〉 프로그램 참여이유 129
〈표 VII-8〉 프로그램 동반 참여자 129
〈표 VII-9〉 참여 프로그램 130
〈표 VII-10〉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평균시간 130
〈표 VII-11〉 참여 경로 131
〈표 VII-12〉 남녀평등 관련 교육 수혜경험 131
〈그림 II-1〉 국가청소년위원회의 정책비전 및 정책목표 29
〈그림 II-2〉 부산광역시 여성가족정책관 조직도 41
〈그림 II-3〉 부산광역시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조직 구성 48
〈그림 III-1〉 성 인지 정책에 대한 용어 인지정도 59
〈그림 III-2〉 성별영향평가의 기반 61
〈그림 III-3〉 성별영향평가 실시에 따른 이해도 62
〈그림 III-4〉 성 인지 교육경험 및 도움 여부 63
〈그림 III-5〉 정책의 입안 및 결정단계의 업무경험 비율 65
〈그림 III-6〉 정책집행단계 업무경험 비율 67
〈그림 III-7〉 정책평가단계의 업무경험 비율 68
〈그림 III-8〉 정책입안 및 결정단계의 성 인지적 업무 동의여부 69
〈그림 III-9〉 정책집행단계의 성 인지적 동의여부 70
〈그림 III-10〉 정책평가단계의 성 인지적 업무에 대한 동의여부 71
〈그림 IV-1〉 참여 동아리의 소속 83
〈그림 IV-2〉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 영역 84
〈그림 IV-3〉 참여 프로그램의 비율 85
〈그림 IV-4〉 참여 프로그램의 사례수 85
〈그림 IV-5〉 프로그램의 참여 경로 86
〈그림 IV-6〉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는 사람 87
〈그림 IV-7〉 프로그램 만족도 89
〈그림 IV-8〉 남녀평등 관련 교육 수혜경험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