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15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설문조사 결과 21
제1절 응답자 특성 21
제2절 전체적인 버스서비스 만족도 22
1. 버스이용 만족도 22
2. 버스내부시설의 문제점 24
3. 좌석 없는 버스의 운영 27
4. 차내 CCTV 설치 29
5. 버스의 과속에 대한 불편 30
6. 좌석별 오디오 청취시설 설치 32
7. 버스 식별 용이성 33
8. 차내 노선정보 안내 전광판 설치 36
9. 바닥 재질의 안전성 38
10. 요금 단말기 추가설치 38
11. 앞쪽 문 확장으로 승하차 동시 가능한 방안 39
제3절 시내버스 시설개선 방안 41
1. 팔걸이 설치방안 41
2. 앞뒤 좌석의 간격 42
3. 선반설치 43
4. 좌석 등받이 높임 44
5. 바퀴부분 좌석 제거 46
6. 막대형 손잡이 설치 46
7. 벨의 위치 불편 48
8. 개별적 냉난방 조절 장치 49
9. 시내버스 시설개선 1 순위 50
10. 시내버스 시설개선 2순위 52
11. 시내버스 시설개선 3순위 53
제4절 광역버스 55
1. 막대형 손잡이 설치 55
2. 안전벨트 미착용 이유 56
3. 현재 좌석배치에 대한 만족도 57
4. 넓은 좌석 선호도 59
5. 앞뒤 좌석 간격 넓힘 60
6. 좌석 수 증가 선호 62
7. 통행공간 확대 63
8. 내측 좌석 진출입 불편 64
9. 좌석별 정차벨 설치 67
10. 개인별 냉방조절기 67
11. 버스내 소화기 적정대수 68
12.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 1순위 69
13.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 2순위 71
14.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 3순위 72
제3장 정책제언 76
제1절 버스 서비스에 대한 기대 76
제2절 개선 우선순위 77
1. 버스운행정보 시설 77
2. 안전시설 78
3. 버스운행 쾌적성 79
4. 기타 편의시설 80
5. 경기도 버스 구입 창구의 일원화 80
판권기 82
[표 2-1-1] 응답자 성별 21
[표 2-1-2] 응답자 연령 21
[표 2-1-3] 일주일 버스 이용 빈도 22
[표 2-1-4] 일주일 버스 이용 빈도 22
[표 2-1-5] 이용 지역 22
[표 2-2-1] 버스이용자 만족도 23
[표 2-2-2] 성별 버스이용자 만족도 23
[표 2-2-3] 버스내부시설의 문제점 25
[표 2-2-4] 성별 버스내부시설의 문제점 인식 26
[표 2-2-5] 버스이용 시간대별 버스내부시설의 문제점 인식 26
[표 2-2-6] 좌석 없는 버스 운행 27
[표 2-2-7] 좌석 없는 버스 운행에 대한 성별 의견 28
[표 2-2-8] 좌석 없는 버스 운행에 대한 시간대별 이용자 의견 28
[표 2-2-9] 차내 CCTV 설치 29
[표 2-2-10] 차내 CCTV 설치에 대한 성별 의견 30
[표 2-2-11] 차내 CCTV 설치에 대한 시간대별 이용자 의견 30
[표 2-2-12] 버스의 과속에 대한 불편 31
[표 2-2-13] 버스의 과속에 대한 성별 의견 31
[표 2-2-14] 버스의 과속에 대한 연령별 의견 32
[표 2-2-15] 좌석별 오디오 청취시설 설치 32
[표 2-2-16] 좌석별 오디오 청취시설 설치에 대한 성별 의견 33
[표 2-2-17] 버스 식별 용이성 34
[표 2-2-18] 성별 버스 식별 용이성 (주간) 35
[표 2-2-19] 성별 버스 식별 용이성 (야간) 35
[표 2-2-20] 연령별 버스 식별 용이성 (주간) 36
[표 2-2-21] 연령별 버스 식별 용이성 (야간) 36
[표 2-2-22] 노선정보 전광판 설치 37
[표 2-2-23] 노선정보 전광판 설치에 대한 연령별 의견 37
[표 2-2-24] 바닥 재질의 안전성 38
[표 2-2-25] 바닥 재질의 안전성에 대한 성별 의견 38
[표 2-2-26] 요금 단말기 추가설치 39
[표 2-2-27] 요금 단말기 추가설치에 대한 성별 의견 39
[표 2-2-28] 이용시간대별 요금 단말기 추가설치에 대한 의견 39
[표 2-2-29] 앞쪽 문 확장으로 승하차 동시 가능한 방안 40
[표 2-2-30] 앞쪽 문 확장으로 승하차 동시 가능한 방안에 대한 성별의견 40
[표 2-2-31] 앞쪽 문 확장으로 승하차 동시 가능한 방안에 대한 이용시간대별 의견 40
[표 2-3-1] 팔걸이 설치방안 41
[표 2-3-2] 팔걸이 설치방안에 대한 성별의견 42
[표 2-3-3] 앞뒤 좌석의 간격 42
[표 2-3-4] 선반설치 43
[표 2-3-5] 선반설치에 대한 성별 의견 44
[표 2-3-6] 선반설치에 대한 시간대별 이용자 의견 44
[표 2-3-7] 좌석 등받이 높임 45
[표 2-3-8] 좌석 등받이 높이는 방안에 대한 성별의견 45
[표 2-3-9] 바퀴부분 좌석 제거 46
[표 2-3-10] 막대형 손잡이 설치 47
[표 2-3-11] 막대형 손잡이 설치방안에 대한 성별 의견 48
[표 2-3-12] 막대형 손잡이 설치방안에 대한 시간대별 이용자 의견 48
[표 2-3-13] 벨의 위치 불편 48
[표 2-3-14] 벨의 위치 불편에 따른 성별 의견 49
[표 2-3-15] 벨의 위치 불편에 따른 이용시간대별 의견 49
[표 2-3-16] 개별적 냉난방 조절 장치 49
[표 2-3-17] 시내버스시설 개선 1순위 51
[표 2-3-18] 성별 시내버스시설 개선 1순위 52
[표 2-3-19] 이용시간대별 시내버스시설 개선 1순위 52
[표 2-3-20] 시내버스시설 개선 2순위 53
[표 2-3-21] 시내버스시설 개선 3순위 54
[표 2-4-1] 막대형 손잡이 설치 55
[표 2-4-2] 막대형 손잡이 설치 55
[표 2-4-3] 안전벨트 미착용 이유 56
[표 2-4-4] 성별 안전벨트 미착용 이유 57
[표 2-4-5] 현재 좌석배치에 대한 만족도 58
[표 2-4-6] 현재 좌석배치에 대한 성별 만족도 58
[표 2-4-7] 현재 좌석배치에 대한 연령별만족도 59
[표 2-4-8] 넓은 좌석 선호도 59
[표 2-4-9] 넓은 좌석에 대한 성별 선호도 60
[표 2-4-10] 앞뒤 좌석 간격 넓힘 61
[표 2-4-11] 앞뒤 좌석 간격 넓힘에 대한 성별 의견 61
[표 2-4-12] 좌석 수 증가 선호 62
[표 2-4-13] 이용시간대별 좌석 수 증가 선호의견 63
[표 2-4-14] 통행공간 확대 63
[표 2-4-15] 통행공간 확대에 대한 버스이용 빈도에 따른 의견 64
[표 2-4-16] 내측 좌석 진출입 불편 65
[표 2-4-17] 내측 좌석 진출입 불편에 대한 성별 의견 65
[표 2-4-18] 좌석마다 정차벨 설치 67
[표 2-4-19] 개인별 냉방조절기 68
[표 2-4-20] 소화기 적정 설치 대수 69
[표 2-4-21]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 1순위 69
[표 2-4-22]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 1순위에 대한 성별의견 70
[표 2-4-23]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 2순위 71
[표 2-4-24]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 3순위 72
[그림 2-2-1] 버스 이용자 만족도 23
[그림 2-2-2] 버스내부시설의 문제점 25
[그림 2-2-3] 좌석없는 버스 운행 28
[그림 2-2-4] 차내CCTV설치 29
[그림 2-2-5] 버스의 과속에 대한 불편 31
[그림 2-2-6] 좌석별 오디오 청취시설 설치 33
[그림 2-2-7] 버스식별 용이성 (주간) 34
[그림 2-2-8] 버스식별 용이성 (야간) 35
[그림 2-2-9] 노선정보 전광판 설치 37
[그림 2-3-1] 팔걸이 설치방안 41
[그림 2-3-2] 선반설치 43
[그림 2-3-3] 좌석 등받이 높임 45
[그림 2-3-4] 바퀴부분 좌석 제거 46
[그림 2-3-5] 막대형 손잡이 설치 47
[그림 2-3-6] 개별적 냉난방 조절장치 50
[그림 2-3-7] 시내버스 시설개선 1순위 51
[그림 2-3-8] 시내버스시설 개선 2순위 53
[그림 2-3-9] 시내버스 시설개선 3순위 54
[그림 2-4-1] 안전벨트 미착용 이유 57
[그림 2-4-2] 현재 좌석배치에 대한 만족도 58
[그림 2-4-3] 넓은 좌석 선호도 60
[그림 2-4-4] 앞뒤 좌석 간격 넓힘 61
[그림 2-4-5] 좌석수 증가 선호 62
[그림 2-4-6] 통행공간 확대 64
[그림 2-4-7] 내측 좌석 진출입 불편 65
[그림 2-4-8] 좌석별 정차벨 설치 67
[그림 2-4-9] 개인별 냉방 조절기 68
[그림 2-4-10]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 1순위 70
[그림 2-4-11]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 2순위 71
[그림 2-4-12]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 3순위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