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연구요약 7
제1장 서 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신제품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13
1. 신제품 개발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14
2. 신제품 개발의 실패를 가져오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16
3. 신제품 개발의 성공과 실패를 구별짓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16
제2절 신제품 개발과정 및 부서간 통합에 대한 연구 20
제3절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불확실성의 영향에 대한 연구 23
제4절 총체적 관점의 신제품 개발에 대한 연구 25
제3장 성공요인 분석을 위한 연구모형 27
제1절 연구모형 27
제2절 구성개념에 대한 정의 및 조작적 정의 27
1. 기술역량, 마케팅역량, 생산역량 27
2. 재무적 성과 29
제4장 분석 및 주요 결과 30
제1절 조사 설계 30
1. 표본 선정 30
2. 표본 추출 및 자료 수집 31
3. 표본의 특성 31
4. 분석방법 32
제2절 기초 분석 33
1.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33
제3절 기존 방법론을 사용한 분석 42
제4절 총체적 방법론을 사용한 분석 43
1. 기업역량 유형1과 기타 유형의 성과 비교 43
2. 8개 기업역량 유형의 성과 비교 53
3. 우선 순위별 성과 비교 55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8
제2절 정책적 시사점 9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1
참고문헌 93
부 록 106
[표3-1] 기업의 역량 유형 구분 29
[표4-1] 규모별 분포 31
[표4-2] 업종별 분포 32
[표4-3] 신제품 유형별 분포 32
[표4-4] 바틀렛 구형성 검정 결과 34
[표4-5] 기술역량의 요인분석 결과 34
[표4-6] 바틀렛 구형성 검정 결과 36
[표4-7] 마케팅역량의 요인분석 결과 36
[표4-8] 바틀렛 구형성 검정 결과 37
[표4-9] 생산역량의 요인분석 결과 38
[표4-10] 바틀렛 구형성 검정 결과 39
[표4-11] 시장환경의 요인분석 결과 39
[표4-12] 신뢰성 분석 결과 40
[표4-13] 상관관계 분석 결과 41
[표4-14] 재무적 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2
[표4-15] 오차 분산의 동일성에 대한 레빈의 검정 결과 43
[표4-16] 바틀렛의 구형성 검정 결과 43
[표4-17] 다변량 검정 결과 44
[표4-18] 개체 간 효과 검정 결과 45
[표4-19] 기업 역량 유형1과 2의 독립표본 t-검정결과 46
[표4-20] 기업 역량 유형1과 3의 독립표본 t- 검정결과 47
[표4-21] 기업 역량 유형1과 4의 독립표본 t- 검정결과 48
[표4-22] 기업 역량 유형1과 5의 독립표본 t- 검정결과 49
[표4-23] 기업 역량 유형1과 6의 독립표본 t- 검정결과 50
[표4-24] 기업 역량 유형 1과 7의 독립표본 t- 검정 결과 51
[표4-25] 기업 역량 유형 1과 8의 독립표본 t- 검정 결과 52
[표4-26] 기업역량 유형 1과 나머지 유형간 독립표본 t- 검정 결과 53
[표4-27] 사후검정(종속변수 : 매출액) 53
[표4-28] 사후검정(종속변수 : 영업이익) 54
[표4-29] 사후검정(종속변수 : 시장점유율) 54
[표4-30] 사후검정(종속변수 : 고객만족도) 55
[표4-31] 기업의 역량 유형 구분 55
[표4-32]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56
[표4-33] 기술역량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의 t- 검정 결과 57
[표4-34]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58
[표4-35] 기술역량이 강한 집단 중 마케팅역량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의 t- 검정 결과 59
[표4-36]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60
[표4-37] 기업의 역량 유형 구분 61
[표4-38] 개체 간 효과 검정 결과 61
[표4-39] 기술역량이 강한 집단 중 생산역량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의 t- 검정결과 63
[표4-40]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64
[표4-41] 마케팅역량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의 t- 검정결과 65
[표4-42] 기업의 역량 유형 구분 66
[표4-43] 개체 간 효과 검정 결과 66
[표4-44] 마케팅역량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의 t- 검정결과 68
[표4-45]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69
[표4-46] 마케팅역량이 강한 집단 중 기술역량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의 t- 검정결과 70
[표4-47]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71
[표4-48] 기업의 역량 유형 구분 72
[표4-49]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72
[표4-50] 마케팅역량이 강한 집단 중 생산역량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의 t- 검정결과 74
[표4-51]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75
[표4-52] 마케팅역량과 생산역량이 강한 집단 중 기술역량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의 t- 검정결과 76
[표4-53] 기업의 역량 유형 구분 77
[표4-54]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77
[표4-55] 생산역량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의 t- 검정결과 79
[표4-56]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79
[표4-57] 생산역량이 강한 집단 중 기술역량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의 t- 검정결과 81
[표4-58] 기업의 역량 유형 구분 81
[표4-59]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82
[표4-60] 생산역량이 강한 집단 중 마케팅역량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의 t- 검정결과 83
[표4-61]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 84
[표5-1] 기업의 역량 유형 구분 89
[그림3-1] 본 연구의 연구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