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발간사 / 채용생
목차
겨울축제 프로그램 발굴(제시)에 관한 연구 7
『속초 청초호 갯배축제』 / 이병연 9
1. 행사개요 13
2. 목적 13
3. 기대효과 14
4. 축제시 고려사항 14
5. 축제 홍보방법 14
6. 축제프로그램 15
7. 프로그램 세부 운영방안 16
겨울바다 연인축제 / 윤여송 27
1. 축제주제 : 겨울바다 연인축제 31
2. 지역경제 파급효과 목표 32
3. 축제홍보 32
4. 행사별 프로그램 33
5. 속초시 겨울바다 축제관광객 유치 전략 38
6. 지역축제의 운영모델-***건의사항*** 39
7. 문화관광축제 프로그램 기획인원 현황(2006년도 기준) 40
8. 문화관광축제 홍보마케팅 전문회사 활용현황(2006년도 기준) 41
9. 문화관광축제 연도별 홍보마케팅 전문회사 활용변화 현황 41
10. 「속초시 겨울바다 축제」 집행단계의 운영모델 43
11. 속초시 겨울바다축제의 매뉴얼 구성도 43
12. 결론 44
속초시 인구증가 대책에 관한 연구 47
1. 배경 51
2. 목적 51
3. 속초시 인구구조 변동과 지역환경 51
4. 인구감소 요인 56
5. 인구증가 대책 57
체험 및 체류형 관광을 위한 지자체 G.O(Gentle Organizer) 개념 제도도입에 관한 연구 67
I. 서론 71
1. 연구의 필요성 71
2. 연구의 목적 72
II. G.O와 P.O의 이해 및 비교 72
1. G.O(Gentle Organizer)의 이해 72
2. G.O(Gentle Organizer)의 활동조건 74
3. P.O(Program Organizer)의 이해 76
III. 속초시의 관광현황 79
1. 속초시의 연도별 관광객 현황 79
2. 관광관련 업체현황 80
3. 속초시의 관광자원 현황 82
IV. 결론 및 제언 84
대형할인마트와 재래시장의 공존방안에 대한 심포지움 89
재래시장, 대형마트와 공존할 수 있는가? / 조관일 91
1. 들어가는 말 95
2. 재래시장,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96
3. 지금까지 논의되었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들 98
4. 그런 방안들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문제점) 99
5. 재래시장 문제, 원인은 대형마트에만 있는 게 아니다. 102
6. 문제의 핵심과 해결의 열쇠는 소비자에게 있다. 104
7. 재래시장과 대형마트, 상생의 길은 있는가?(공존방안) 105
8. 마무리(결언) 110
재래시장과 신업태(할인점)간 유통환경 비교 / 김강규 113
I. 재래시장 VS 신업태(할인점) 116
II. 시장 진부화(두 업태간 비교) 120
III. 소비자 점포선택 122
IV. 결론 124
재래시장의 문화관광자원 활용방안 / 지진호 127
I. 들어가며 130
II. 재래시장의 기능과 역할변화 132
III. 재래시장 현황분석 137
IV. 재래시장의 관광적 가치와 활용방안 141
V. 결론 149
지역산업경제 발전을 위한 - 속초시 경제살리기 대토론회 151
속초시 「100대 중점 추진과제」를 중심으로 한 지역경제 현황 및 발전방향 / 김영일 153
I. 문제의 제기 157
II. 속초시 일반현황 및 지역경제현황 157
III. 100대 중점 추진과제 분석 160
IV. 지역경제 발전 방향 166
V. 맺음말 173
지역 농수산물을 활용한 신성장산업 육성 / 김종견 175
1. 필요성과 목적 179
2. 속초시 산업현황 179
3. 강원도 주요도시의 중점사업 184
4. 속초 농업경쟁력 제고 185
5. 축산업 경쟁력 강화 186
6. 수산업 경쟁력 강화 186
7. 농수산물 가공식품 브랜드화 188
8. 속초관광객의 특성 189
9. 농수산물을 이용한 가공식품 개발 190
교통인프라 변화에 따른 체류형 관광활성화 -속초의 국제적 고부가 관광지화 방안- / 신동주 193
1. 연구의 목적 197
2. 지역적 특성 197
3. 속초 관광의 현실 198
4. 저가·단기의 원인 198
5. 문제점 분석 198
6. 속초정책목표 201
7. 속초관광마케팅의 방향 202
8. 정책목표달성을 위한 종합대책 방향 204
「지역 스포츠마케팅」 활성화 방안 / 송석록 221
I. 서론 225
1. 연구의 필요성 225
2. 연구의 목적 226
II. 지역스포츠마케팅 227
1. 지역스포츠마케팅의 이해 227
2. 지역스포츠마케팅의 지역변화 230
III. 속초시 지역스포츠마케팅 현황 233
1. 공공체육시설 현황 233
2. 스포츠경영 및 시설관리 238
3. 스포츠이벤트 개최현황 및 지역내 소비 239
4. 지역스포츠이벤트를 위한 투자 244
5. 지역스포츠이벤트의 소비부문 및 산업연관표 분류 247
IV. 속초시 지역스포츠이벤트 승수와 경제적 파급효과 248
1. 지역스포츠이벤트 산업의 승수 248
2. 속초시 지역스포츠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251
V. 속초시 지역스포츠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의 실효성 및 제언 255
청초천 친수환경 및 휴식공간 조성방안 / 안태경 ; 한양수 263
I. 서론 267
II. 일반현황 267
III. 홍수처리계획 기본방향 272
IV. 저류조 조성방안 274
V. 청초천 생태하천 조성 286
VI. 시민과 관광객이 찾아가는 자연형 청초천 만들기 286
VII. 청초천 관광지화를 위한 야경계획 289
VIII. 결론 292
IX. 참고자료 293
하수처리 방류수 재이용 타당성 조사 / 우영배 ; 사득환 295
I. 서론 299
II. 중수도 300
1. 중수도의 정의 300
2. 중수도 관련 법규 301
3. 중수도의 처리방법 303
4. 중수도의 효과 304
5. 중수도처리수 수질기준 305
6. 중수도 적용사례 307
7. 중수도 관련 우리나라 도시별 조례 309
III. 결론 313
1. 중수도 확대보급을 위한 경제성 분석 313
2. 중수도 확대보급을 위한 정책적 분석 315
속초시 자주재원 확보를 위한 생수발굴 검토 / 윤석호 319
I. 서론 323
II. 먹는샘물 현황 323
III. 지하수조사 329
IV. 지하수의 개발 334
V. 샘물개발 허가 및 제조 340
VI. 먹는 샘물의 제조 342
VII. 결론 345
VIII. 참고문헌 346
쓰레기 없는 청정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학술심포지엄 351
쓰레기행정의 국내외적 동향 분석 / 박보식 353
I. 서론 357
II. 폐기물 관리의 개념 변화와 이론적 고찰 358
1. 폐기물의 개념 및 의의 358
2. 폐기물 관리 정책의 변천 359
3. 폐기물의 처리방법 361
4. 쓰레기 종량제의 개념 및 의의 362
III. 국내외 쓰레기 처리 현황 366
1. 국외 쓰레기 처리현황 366
2. 국내 쓰레기 발생 및 처리현황 373
IV. 쓰레기 종량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376
1. 쓰레기 종량제의 문제점 376
2. 쓰레기 종량제의 발전방향 379
V. 결론 386
속초시 청소행정서비스 위탁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생활폐기물 수거업무를 중심으로- / 박인용 391
I. 서론 395
II. 이론적 배경 397
1. 공공서비스의 민간위탁 및 공기업위탁 397
2. 폐기물 수거업무의 위탁 404
3. 청소업무의 위탁 시 고려요인 407
III. 속초시 생활폐기물 수거업무 위탁에 대한 평가 409
1. 생활폐기물의 수거·운반 실태 409
2. 생활폐기물 수거업무 위탁에 대한 평가 413
IV. 결론 - 정책적 시사점 424
쓰레기 없는 청청속초 만들기와 주민참여 방안 / 이태교 431
I. 서론 435
II. 폐기물의 관리체계와 처리실태 436
1. 폐기물관리에 대한 논의 436
2. 폐기물 관련 법령 및 관리체계 440
3. 폐기물관리의 정책방향 441
4. 폐기물의 발생 및 처리현황 445
III. 속초시 폐기물 발생 및 처리실태와 주민참여 현황 447
1. 폐기물 발생 및 수거처리 현황 447
2. 폐기물관리 정책과정에 NGO 및 지역주민의 참여현황 452
IV. 쓰레기 없는 청정 속초만들기를 위한 주민참여 방안 456
1.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논의의 틀 456
2. 쓰레기 없는 청정속초만들기를 위한 주민참여 방안 458
V/IV. 결론 462
부록 465
「속초시관학협의회」위원 명단 467
판권기 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