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부 서론 19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0
1) 정책적 필요성 21
가. 다문화시민사회에 대한 필요성 증가 21
나. 다문화시민사회로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 필요 21
다. 문화인적자원으로 활용 21
라. 아시아 문화 중심도시 광주시의 SWOT 분석 22
2) 지역적 필요성 23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4
1) 연구 내용 및 방법 24
2) 연구진행방법 25
3) 연구추진전략 26
3. 보고서구성 29
제Ⅱ부 다문화사회로 전환과 다문화주의고찰 30
제1장 다문화주의의 의의와 사회적 이슈 31
1. 다문화주의의 의의 31
2. 다문화사회의 사회적 논의 32
1) 다문화주의와 이주여성 정책에 대한 이론적 논의 33
2) 다문화주의와 이주여성 문제의 특성 34
3) 다문화주의의 개념 및 특성 36
제2장 지역적 다문화실태 및 지원정책 현황 38
1. 지역 내 이민자 및 거주외국인 현황 38
2. 중앙과 지방 정부별 지원정책 현황 43
1) 다문화가정 이주여성을 위한 정책현황 43
2)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 및 다문화가정지원 정책 45
제3장 해외 다문화사회현상과 다문화정책 47
1. 대만 47
1) 정책 내용 및 특징 47
2) 시사점 48
2. 독일 48
1) 사회적 배경 48
2) 정책 내용 및 특징 49
3) 시사점 52
3. 미국 53
1) 사회적 배경 53
2) 정책 내용 및 특징 53
3) 시사점 53
4. 스웨덴 54
1) 사회적 배경 54
2) 정책 내용 및 특징 54
3) 시사점 54
5. 일본 55
1) 사회적 배경 55
2) 정책 내용 및 특징 55
3) 시사점 56
6. 캐나다 57
1) 사회적 배경 57
2) 정책 내용 및 특징 57
3) 시사점 58
7. 프랑스 58
1) 사회적 배경 58
2) 정책 내용 및 특징 59
3) 시사점 59
8. 호주 60
1) 사회적 배경 60
2) 정책 내용 및 특징 60
3) 시사점 62
제Ⅲ부 광주지역 다문화사회 실태조사 63
제1장 실태조사 내용 및 방법 64
1. 실태조사 내용 64
2. 실태조사 대상 64
3. 조사대상의 범위 및 분류 65
4. 조사기간과 설문지구성 66
제2장 인구배경변수 69
1. 거주유형별 69
2. 국적별 69
3. 거주기간별 70
4. 최종학력별 70
5. 연령별 71
제3장 다문화사회 구성원들의 문화컨텐츠를 활용한 취업ㆍ창업 72
1. 출신국가별 문화컨텐츠를 활용한 취업ㆍ창업의지와 관심(사업)분야 72
2. 적응ㆍ문화교육여부에 따른 문화컨텐츠를 활용한 창업ㆍ취업의지와 관심분야 79
제4장 다문화사회구성원의 여가생활 및 문화생활 90
1. 여가생활의 빈도와 내용 90
2. 한국과 본국의 문화적 차이 96
3. 주변인들의 이주외국인 본국문화에 대한 이해노력 101
4. 문화적 편견의 경험 및 차별의 원인 102
5. 한국생활의 가장 큰 어려움 106
제5장 문화적응방법과 문화교육 109
1. 생활정보획득에 도움을 주는 도우미 109
2. 문화적응에 도움을 주는 도우미 112
3. 배우고 싶은 한국문화의 이유와 방법 114
4. 외국인 지원서비스 인식조사 120
5. 본국문화 자녀교육 124
제6장 유학생 설문 129
1. 유학이유 129
2. 유학방법 130
3. 애로사항 131
4. 교육 후 계획 132
5. 광주이미지 134
6. 광주특성 135
7. 광주 필요부분 136
8. 재방문의향 137
9. 미방문 이유 138
10. 유학만족도 138
제7장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정책인지와 문화를 활용한 취업ㆍ창업 의사결정 140
1. 아시아문화중심도시사업 인지와 문화를 활용한 취업ㆍ창업의 관계 140
1) 외국인근로자 140
2) 국제결혼 이주여성 141
3) 유학생 142
2. 아카데미 참여의지와 문화를 활용한 취업ㆍ창업의 관계 143
1) 외국인근로자 143
2) 국제결혼 이주여성 144
3) 유학생 145
3. 도시이벤트 참여의지와 문화를 활용한 취업ㆍ창업의 관계 146
1) 외국인근로자 147
2) 국제결혼 이주여성 148
3) 유학생 149
4. 아시아문화교류권 참여의지와 문화를 활용한 취업ㆍ창업의 관계 150
1) 외국인근로자 151
2) 국제결혼 이주여성 152
3) 유학생 153
5. 예술프로그램 참여의지와 문화를 활용한 취업ㆍ창업의 관계 154
1) 외국인근로자 155
2) 국제결혼 이주여성 156
3) 유학생 157
제Ⅳ부 창조적 다문화사회 조성을 위한 정책제안 158
제1장 창조적 다문화시민사회 조성을 위한 3단계 정책 159
1. 다문화시민사회 성숙도에 따른 다문화정책 특성 161
2. 다문화 정책 단계별 주요내용과 프로그램 요약 162
제2장 문화적 다양성 기반조성 프로그램 165
1. 다문화복지 프로그램: 문화격차 해소 프로그램 165
1) 주요배경 165
2) 대상 및 방법 166
3) 세부프로그램 166
2. 문화적 다양성 이해증진 프로그램 179
1) 주요배경 179
2) 대상 및 방법 180
3) 세부프로그램 180
3. 한국문화이해 교육프로그램 183
1) 주요배경 183
2) 대상 및 방법 183
3) 세부프로그램 183
4. 다문화 박물관 건립 185
1) 주요배경 185
2) 대상 및 방법 186
3) 세부프로그램 187
제3장 문화적 다양성 증진사업 프로그램 188
1. 창조적 다문화시민사회 조성을 위한 다문화 마을 188
1) 다문화 특화마을 조성 배경 188
2) 다문화 특화마을의 개념 및 추진방법 188
3) 다문화특화마을과 아시아 중심도시의 연계사업 189
4) 실천방안 189
5) 기대효과 189
2. 다문화축제 : 빛과 아시아 민주주의의 다문화 도시 190
1) 주요배경 190
2) 대상 및 방법 190
3) 세부프로그램 190
3. 다문화시민사회 네트워크조성과 다문화전자정보 시스템 구축 193
1) 목적 193
2) 대상 및 방법 193
3) 효과 193
4. 아시아 문화교육 : 다문화 RHRD의 환경조성 194
1) 주요배경 194
2) 대상 및 방법 194
3) 세부프로그램 194
제4장 창조적 다문화 시민사회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199
1. 다문화컨텐츠 개발과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199
1) 주요배경 199
2) 대상 및 방법 199
3) 세부프로그램 199
2. 해외 다문화사회 NGO와 협력네트워크 구축 203
1) 주요배경 203
2) 대상 및 세부프로그램 204
3) 기대효과 205
3. 아시아평화와 민주주의를 완성하는 “아시아 정신(mind)의 도시(Asian Zen Cities)” 205
1) 주요배경 205
2) 대상 및 세부프로그램 206
제5장 다문화 RHRD와 문화적 취업ㆍ창업 208
1. 생애주기에 입각한 다문화 지역인적자원 개발 208
2. 다문화컨텐츠를 활용한 창업ㆍ취업 프로그램 209
참고문헌 210
판권기 215
[표 1] 광주시ㆍ전남 다문화환경 SWOT분석 22
[표 2] 사업 추진체계 26
[표 3] 연구진 업무 분담 27
[표 4] 연구단계별 접근방법 및 대상 28
[표 5] 광역자치단체별 국제결혼이민자 현황(2008.2.28 현재) 38
[표 6] 광역자치단체별 혼인건수대비 국제결혼비율 39
[표 7] 전체 결혼 중 국제결혼비중과 증감 39
[표 8] 시군구별 외국인과 혼인비율 41
[표 9] 기초자치단체별 이민자 지원프로그램 44
[표 10] 이주여성 및 외국인의 특화지역: 최상위 10개 지역, 최하위 5개 지역 45
[표 11] 대만의 결혼이민자에 대한 정책 내용 및 특징 47
[표 12] 독일의 사회적 배경 48
[표 13] 독일 이민법에 입각한 사회통합교육 과정 50
[표 14] 독일의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50
[표 15] 독일 연방과 州의 통합정책 업무 51
[표 16] 독일 다문화정책 시사점 52
[표 17] 미국 다문화교육정책의 특징 53
[표 18] 스웨덴의 공공정책 54
[표 19] 일본의 정책 내용 55
[표 20] 캐나다 정부의 정책 특징 57
[표 21] 프랑스 정책 목표 59
[표 22] 호주의 사회적 배경 60
[표 23] 호주 다문화주의 정책의 원칙 61
[표 24] 설문지 항목별 주요내용 67
[표 25] 응답자 거주유형 69
[표 26] 응답자 국적 69
[표 27] 응답자 거주기간 70
[표 28] 응답자 최종학력 70
[표 29] 응답자 연령 71
[표 30] 국적별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 72
[표 31] 국적별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 72
[표 32] 국적별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분야 73
[표 33] 국적별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분야 74
[표 34] 국적별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 74
[표 35] 국적별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 75
[표 36] 국적별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분야 76
[표 37] 국적별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분야 77
[표 38] 국적별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 77
[표 39] 국적별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 78
[표 40] 국적별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분야 78
[표 41] 국적별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분야 79
[표 42] 적응교육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 79
[표 43] 적응교육경험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 80
[표 44] 적응교육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분야 80
[표 45] 적응교육경험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분야 81
[표 46] 문화교육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 81
[표 47] 문화교육경험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 82
[표 48] 문화교육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분야 82
[표 49] 문화교육경험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분야 82
[표 50] 적응교육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 83
[표 51] 적응교육경험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 83
[표 52] 적응교육 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분야 84
[표 53] 적응교육 경험에 따른 본국문화 취업ㆍ창업분야 84
[표 54] 문화교육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 85
[표 55] 문화교육경험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 85
[표 56] 문화교육 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분야 85
[표 57] 문화교육 경험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분야 86
[표 58] 적응교육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 86
[표 59] 적응교육경험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 87
[표 60] 적응교육 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분야 87
[표 61] 적응교육 경험에 따른 본국문화 취업ㆍ창업분야 88
[표 62] 문화교육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 88
[표 63] 문화교육경험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 88
[표 64] 문화교육 경험에 따른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분야 89
[표 65] 문화교육 경험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분야 89
[표 66] 여가활동 90
[표 67] 외국인 근로자 희망여가 91
[표 68] 국제결혼 이주여성 희망여가 91
[표 69] 유학생 희망여가 92
[표 70] 본국음식 빈도 93
[표 71] 본국영화 시청빈도 94
[표 72] 본국예술 접근빈도 95
[표 73] 유형별 문화차이 96
[표 74] 외국인근로자 본국과 한국의 가장 큰 문화차이 97
[표 75] 국제결혼이주여성 본국과 한국의 가장 큰 문화차이 97
[표 76] 유학생 본국과 한국의 가장 큰 문화차이 98
[표 77] 외국인 근로자 본국우월문화 인식정도 99
[표 78] 국제결혼 이주여성 본국우월문화 인식정도 99
[표 79] 유학생 본국우월문화 인식정도 100
[표 80] 주변인의 이주민 본국문화이해 101
[표 81] 국적별 문화편견차별 경험 102
[표 82] 취업유무별 문화차별 인지도 103
[표 83] 국적별 문화에 대한 편견차별 경험 103
[표 84] 거주지유형별 문화차별 이유 104
[표 85] 최종학력별 문화에 대한 편견차별 경험 105
[표 86] 국적별 문화차별 이유 105
[표 87] 전체응답자 한국문화적응 애로사항 106
[표 88] 외국인 근로자 한국문화적응 애로사항 106
[표 89] 국제결혼 이주여성 한국문화적응 애로사항 107
[표 90] 유학생 한국문화적응 애로사항 108
[표 91] 국제결혼이주여성 문화정보획득 109
[표 92] 국제결혼이주여성 취업정보획득 110
[표 93] 국제결혼이주여성 자녀양육정보획득 110
[표 94] 국제결혼이주여성 국적정보획득 111
[표 95] 국제결혼이주여성 복지정보획득 111
[표 96] 국제결혼이주여성 쇼핑정보획득 112
[표 97] 문화도우미 가족 112
[표 98] 문화도우미 이웃 113
[표 99] 문화도우미 지원단체 113
[표 100] 문화도우미 미디어 114
[표 101] 한국ㆍ본국문화 결합학습 필요성 114
[표 102] 희망 문화학습 프로그램 115
[표 103] 전체 한국문화 습득방법 116
[표 104] 외국인 근로자 한국문화 습득방법 116
[표 105] 국제결혼이주여성 한국문화 습득방법 117
[표 106] 유학생 한국문화 습득방법 117
[표 107] 전체 중 배운 경험 있는 한국문화 118
[표 108] 외국인 근로자 중 배운 경험 있는 한국문화 118
[표 109] 국제결혼이주여성 중 배운 경험 있는 한국문화 119
[표 110] 유학생 중 배운 경험 있는 한국문화 119
[표 111] 생활지원서비스 120
[표 112] 취업지원 서비스 121
[표 113] 심리ㆍ상담지원 서비스 121
[표 114] 보건ㆍ교육지원 서비스 122
[표 115] 다문화관련 지원서비스 122
[표 116] 지원서비스 활용시 필요조건 123
[표 117]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자녀 교육경험 124
[표 118] 본국문화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본국문화활용 자녀 교육경험 124
[표 119]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본국문화 자녀교육방법 125
[표 120]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본국문화 자녀교육방법 126
[표 121] 한국ㆍ본국문화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본국문화 자녀교육불가 이유 127
[표 122]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본국문화 자녀교육불가 이유 128
[표 123] 유학생 유학이유 129
[표 124] 국적별 유학이유 129
[표 125] 유학생 유학방법 130
[표 126] 최종학력별 유학방법 131
[표 127] 유학생 애로사항 131
[표 128] 유학생 유학 후 계획 132
[표 129] 거주기간별 교육 후 계획 132
[표 130] 적응교육경험에 따른 교육 후 계획 133
[표 131] 유학생 광주이미지 134
[표 132] 적응교육경험에 따른 광주이미지 134
[표 133] 국적별 광주이미지 135
[표 134] 유학생 광주특성 135
[표 135] 유학생이 생각하는 광주에 필요부분 136
[표 136] 국적별 광주에 필요부분 137
[표 137] 유학생 재방문의향 137
[표 138] 유학생 미방문이유 138
[표 139] 유학생 유학만족도 138
[표 140] 거주기간별 유학만족도 139
[표 141]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사업파악수준 140
[표 142]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사업파악수준 140
[표 143]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사업파악수준 141
[표 144]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사업파악수준 141
[표 145]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사업파악수준 142
[표 146]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사업파악수준 142
[표 147] 유형별 아카데미 참여의지 143
[표 148]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카데미 참여의지 143
[표 149]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카데미 참여의지 144
[표 150]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카데미 참여의지 144
[표 151]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카데미 참여의지 145
[표 152]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카데미 참여의지 145
[표 153]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카데미 참여의지 146
[표 154] 유형별 도시이벤트 참여의지 146
[표 155]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도시이벤트 참여의지 147
[표 156]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도시이벤트 참여의지 147
[표 157]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도시이벤트 참여의지 148
[표 158]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도시이벤트 참여의지 148
[표 159]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도시이벤트 참여의지 149
[표 160]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도시이벤트 참여의지 149
[표 161] 유형별 아시아문화교류권 참여의지 150
[표 162]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시아문화교류권 참여의지 151
[표 163]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시아문화교류권 참여의지 151
[표 164]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시아문화교류권 참여의지 152
[표 165]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시아문화교류권 참여의지 152
[표 166] 한국ㆍ본국문화 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시아문화교류권 참여의지 153
[표 167]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아시아문화교류권 참여의지 153
[표 168] 유형별 예술프로그램 참여의지 154
[표 169] 한국ㆍ본국문화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예술프로그램 참여의지 155
[표 170]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예술프로그램 참여의지 155
[표 171] 한국ㆍ본국문화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예술프로그램 참여의지 156
[표 172]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예술프로그램 참여의지 156
[표 173] 한국ㆍ본국문화결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예술프로그램 참여의지 157
[표 174] 본국문화활용 취업ㆍ창업의지에 따른 예술프로그램 참여의지 157
[표 175]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을 위한 다문화정책 3단계 160
[표 176] 다문화 정책 단계별 주요내용과 프로그램 162
[표 177/189] 기존의 아시아문화아카데미 교육과정 178
[그림 1] 연구진행방법 25
[그림 2] 광주ㆍ전남 지역 외국인 처 결혼비율 40
[그림 3] 전남 외국인증가(1999년~2007년) 42
[그림 4] 광주광역시 외국인증가(1999년 ~ 2007년) 42
[그림 5] 설문조사 대상 추출방법 65
[그림 6] 조사대상의 범위 및 분류 65
[그림 7] 다문화사회의 성숙에 따른 다문화정책목표 159
[그림 8] Edu-Supporters 구성도 170
[그림 9] Edu-Supporters 정책 효과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