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 1 장 서론 3
제 2 장 청소년 폭력의 의미와 유형 5
1. 청소년 폭력의 개념 5
2. 청소년 폭력의 유형 및 특징 6
제 3 장 청소년 폭력의 영향 요인과 보호적 요인 9
1. 청소년 폭력의 영향 요인 9
1) 역사적 영역 9
2) 임상적 및 심리적 영역 11
3) 맥락적 영역 13
2. 청소년 폭력의 보호적 요인 16
제 4 장 청소년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 20
1. 학교 현장에서 학교폭력 실태 및 해결방안 20
1) 학교현장에서의 폭력실태 20
2) 학교폭력에 대한 해결방안 21
2. 교육인적자원부 및 시ㆍ도 교육청의 학교폭력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25
1) 학교폭력실태 25
2) 학교폭력 예방대책 26
3) 개선방안 29
3. 외톨이, 외동이를 위한 단체활동 프로그램 사례- 너나들이 청소년 캠프 - 32
1) 캠프 개최 배경 32
2) 캠프의 특징 33
3) 추진일정 및 방법 34
4) 캠프의 개요 35
5) 캠프 결과 40
6) 결론 및 제안 40
4. 실업계 고등학교 방문 예방상담사업 방안 41
1) 서울시 늘푸른여성정보센터의 역할 및 기능 41
2) 실업계 여고생을 위한 예방상담사업 42
5/6. 청소년 폭력예방지도- 분노조절 프로그램 47
1) 배경 47
2)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47
3)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내용 51
4)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적용 및 운영에 있어 고려할 점 52
5) 결어 54
6. 학부모가 제안하는 학교폭력 근절방안 56
1) 학교폭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다. 57
2)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위학교에 학교폭력 전담교사를 배치해야 한다. 60
3) 학교폭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민간단체와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 61
4) 학교폭력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학교폭력 해결 시스템의 정비가 필요하다. 62
5) 학교폭력 피해자 구호를 위한 공공기금 조성이 필요하다. 63
6) 학교폭력 가해자의 교육이 필요하다. 64
7. 멘토링을 통한 청소년폭력 예방 65
1) 연구의 목적 65
2) 연구의 범위 65
3) 멘토십과 지도자 개발 전략 66
8. 학교폭력예방과 대처를 위한 호신술교육 및 학교주변 순찰활동 방안 79
1) 호신술 교육 및 학교주변 순찰활동의 필요성 79
2) 호신술 교육 및 학교주변 우범지역 순찰 활동 방안 80
3) 기대효과 82
9. 청소년 비행의 예방과 선도교육을 위한 제안 83
1) 문제의 제기 83
2)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선도방안 83
3) 청소년 비행의 예방과 선도교육을 위한 제안 85
제 5 장 결론 및 정책제언 89
참고문헌 92
판권기 104
[표 1] 학교폭력범죄의 유형별 현황 26
[그림 1] 늘푸른여성정보센터 예방상담사업의 사업흐름도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