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순정과 죽음: 〈가을동화〉그리고 조성모
1 왜 〈가을동화〉인가?
2 1990년대의 변화와 ‘순수한 사랑’ 이데올로기의 부침(浮沈)
3 조성모와 죽음 모티브
4 영화 〈러브 레터〉와 〈편지〉, 그리고 방송극 〈가을동화〉
야망과 불황: 야망의 콩쥐팥쥐형 드라마에 비친 우리 사회의 자화상
1 대중예술의 ‘뻔함’을 어떻게 볼 것인가?
2 ‘야망의 콩쥐팥쥐형’ 드라마의 특성과 그 세계인식
3 경제불황의 절망감과 극단적 야망
역사와 희생: 김종학류 퓨전사극의 특성과 대중예술사적 위상
1 퓨전사극과 젊은 여성시청자
2 최근 퓨전사극의 몇 가지 양태
3 김종학류 퓨전사극의 몇 가지 특성
4 김종학류 퓨전사극의 위상
5 퍼즐의 빠진 부분
시대와 여배우: 전옥에서 하지원까지, 그러면 윤은혜는?
1 그 시대의 대중적 스타가 의미하는 것
2 허물 있는 여자, 죄 많은 어미: 전옥적 인물형
3 국가와 가정의 재건 속의 맏며느리: 최은희적 인물형
4 철부지 악동 혹은 백치 같은 순수함: 안인숙적 인물형
5 깜찍하고 도발적이며, 독하기까지 한: 1990년대의 여성인물형
6 야망도 절망도 없는 윤은혜적 인물형
7 평가를 유보하며
아줌마와 성공: 리얼리티와 욕망의 균형
1 현실성과 욕망
2 〈아줌마〉, 리얼리티와 욕망의 충돌, 그리고 〈두 번째 프로포즈〉
3 역할전도를 통한 깨달음, 〈불량주부〉, 〈돌아와요 순애씨〉
4 쉽지 않은 리얼리티와 욕망의 균형잡기
문제적 작가 김수현: 착한 드라마와 불륜 드라마
1 드라마틱한 김수현, 열성적 지지세력과 안티세력
2 김수현 드라마의 두 가지 면모
3 자아 있는 여자와 강한 카리스마의 남자
4 김수현 드라마의 인기는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
정치와 정치인: 임금에서 의적까지, 정치에 대한 본질적 질문을 향해
1 좌절된 개혁에 대한 아쉬움: 정조 붐
2 너는 왜 왕이 되어야 하는데?:〈쾌도 홍길동〉
3 정조 지고 의적 뜨다: 〈일지매〉, 〈최강칠우〉
4 정치란 무엇인가에 대한 진정 어린 성찰: 〈대왕 세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