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해설 ····················11
지은이에 대해 ················27
1 인간 본성의 동일성과 개별성 ········39
1) 자연과학과 정신과학: 그 차이 ········39
2) 두 학문의 공통점: 조작 논리 ········44
3) 학문 경계를 넘나드는 연구 방법들 ······46
4) 자연과학과 정신과학 두 학문의 차이 ·····48
5) 중간 정리 ················50
6) 자연과학과 감각 작용 ···········51
7) 정신과학과 심적 작용 ···········53
8) 정신 작용: 부분과 전체 ··········54
9) 자연과학 대 정신과학: 정리 ········55
10) 삶의 공통 특성, 개별성, 그리고 역사성 ···59
11) 정신과학과 개별성 ············61
12) 사실과 규범 이론과 실천: 융합 ······62
13) 개별성과 동형성 ············65
14) 개별성과 비교 방법 ···········68
2 인간의 개별화와 관련한 일반적 시각들 ····70
1) 현실의 동종성 ··············70
2) 동일성, 전형, 개별성 ···········71
3) 생명치와 개별화 ·············73
4) 인간, 환경, 그리고 개별화 ·········74
5) 동형성을 바탕으로 한 개별화 ········75
6) 세 가지 이론들: 일반 이론, 비교 이론, 복합 이론 ·····················78
7) 심적 원천의 환원 불가능성 ·········78
8) 심리학의 과제 ··············80
3 인간역사적 세계에 대한 최초의 개별성 표현으로서의 예술 ···················82
1) 삶 경험, 예술, 과학: 그 관계 ········82
2) 표현 예술의 기능 ·············87
3) 내적 체험과 이해 ·············89
4) 이해의 근거 ···············91
5) 학술적 해석 ···············94
6) 모방예술 ················96
7) 전형적인 봄[視] ·············97
8) 예술 작품에서의 전형의 표현 ·······101
9) 전형의 근원 ··············107
10) 정리와 앞으로의 논의 방향 ········110
11) 작중인물 성격의 개별화: 그리스 희곡의 경우 ·111
12) 작중인물 성격의 개별화: 근대 15∼17세기 희곡의 경우 ···················124
13) 작중인물 성격의 개별화: 근대 18세기 이후 희곡의 경우 ···················156
14) 전망과 과제 ··············179
옮긴이에 대해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