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검증확인서
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31
1. 연구과제 추진배경 33
2. 연구과제 목적 34
3. 연구과제 추진방법 35
제2장 환경분석 및 사례조사 37
1. 국제표준 모델 분석 39
2. 국내외 CMMI 동향 및 사례 40
가. 국내 CMMI 동향 및 사례 40
나. 국외 CMMI 동향 및 사례 41
다. CMM 추진성과 42
3. 외부 환경분석 44
가. IT산업 환경분석 45
나. 정보기술 동향분석 46
4. 내부 환경분석 48
가. 이해관계자 분석 48
나. 의사결정자 요구사항 분석 48
다. 내·외부 환경분석을 통한 SWOT분석 49
라. 수준진단 및 평가 50
마. 시사점 도출 55
5. 개선안 도출 및 적용방향 57
가. 현 업무에 대한 개선방향 도출 57
나. 개선과제 도출 60
다. 공정심사 모델 적용방향 제시 61
라. 공정심사(CMMI) 프레임워크(Framework) 64
제3장 개선과제 도출영역 정의 67
1. 영역별 개선과제 도출 69
2. 개선과제별 이행 방향성 정의 70
가. 조직·인력 체계 이행 방향성 70
나. 프로세스 체계 이행 방향성 71
다. IT관리정책 체계 이행 방향성 72
라. 인프라 체계 이행 방향성 73
제4장 공정심사 모델 적용 영역 75
1. 통합 모델 적용 프레임워크(Framework) 77
2. CMMI 기반 모델 적용 영역 79
3. ISO 15504 모델 적용 영역 80
4. ISO 9001 모델 적용 영역 81
5. ITIL 모델 적용 영역 82
제5장 이행계획 수립 85
1. 개선과제별 이행계획 87
가. 업무개선 이행 전략 87
나. 조직·인력 역량 강화 방안 89
다. 프로세스 역량 강화 방안 95
라. IT관리정책 역량 강화 방안 99
마. 기술 인프라 역량 강화 방안 102
2. CMMI 수준달성 계획 105
3. 프로세스 내재화 계획 105
가. 프로세스 내재화 구조 105
나. 프로세스 내재화 전략 105
다. 프로세스 내재화를 위한 변화관리 체계 106
4. 모니터링 및 평가 계획 106
가. 모니터링 및 평가 방안 106
나. 모니터링 및 평가 방법 107
5. 추진일정 및 추진조직 108
가. 이행전략 및 Road Map 108
나. 단계적 수준달성 방안 109
다. 추진일정 110
라. 추진조직 110
6. 기대효과 분석 112
부록 115
1. 국제표준 모델 117
가. CMMI 117
나. ITIL 124
다. COBIT 127
라. 기타 128
2. 국내외 CMMI 동향 및 사례 129
가. CMMI 국내 동향 129
나. CMMI 국내 추진사례 132
다. CMMI 국외 동향 135
라. CMMI 국외추진사례 140
3. 내부 환경분석 142
가. 이해관계자 분석 142
나. 의사결정자 요구사항 분석 146
다. 단위 조직별 정보화사업 요구사항 분석 150
라. IT산출물 및 관리정책 분석 153
마. 수준진단 및 평가 154
4. 개선과별 이행계획 156
가. IT프로세스 대비 IT인력 직무연계성 파악 156
나. IT직무체계 정의 158
다· IT Skill Set 정의 160
5. CMMI 수준달성 계획 161
가. CMMI 수준달성 추진전략 161
나. CMM 수준달성 추진방안 162
6. 프로세스 내재화 계획 166
가. 프로세스 내재화 전략 166
나. 교육훈련 체계 확립 170
참고문헌 172
판권기 174
표본문 24
〈표 2-1〉 IT분야 적용대상 국제표준 모델 39
〈표 2-2〉 국내CMMI 레벨별 수준달성 조직현황 40
〈표 2-3〉 국내 CMMI 추진사례 41
〈표 2-4〉 국외 CMMI 수준달성 비율현황 41
〈표 2-5〉 국외 CMMI 추진사례 42
〈표 2-6〉 CMMI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 효과(2004년) 43
〈표 2-7〉 CMMI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 효과(2006년) 43
〈표 2-8〉 IT기반 국가 및 사회 문제해결 45
〈표 2-9〉 5대 주력산업별 IT융합 중점내용 46
〈표 2-10〉 레벨 2 프로세스 영역의 수준평가 결과 50
〈표 2-11〉 레벨 3 프로세스 영역의 수준평가 결과 51
〈표 2-12〉 범주별 수준평가 결과 51
〈표 2-13〉 단위 정보화사업별 수준평가 결과 52
〈표 2-14〉 Gap분석 및 이슈도출 59
〈표 2-15〉 개선과제 정의 61
〈표 4-1〉 CMMI 기반 공통 프로세스 설명 78
〈표 4-2〉 CMMI 기반 획득 (ACQ) 영역 프로세스 79
〈표 4-3〉 CMMI 기반 개발(DEV) 영역 프로세스 79
〈표 4-4〉 목표 프로세스 설명: ISO 9001 적용 81
〈표 4-5〉 목표 프로세스 설명: ITIL 적용 83
〈표 5-1〉 국내 유사 공공기관 조직 비교 89
〈표 5-2〉 연도별 정보화 인력운영 방안 91
〈표 5-3〉 To-Be IT조직 기능 93
〈표 5-4〉 프로세스 개선 조직별 역할 94
〈표 5-5〉 모니터링 및 평가 체계 107
〈표 5-6〉 CMMI ML2, ML3 수준달성 방안 109
표부록 25
〈표 부록-1〉 CMMI 모델구조 119
〈표 부록-2〉 프로세스 성숙도 레벨별 분류 120
〈표 부록-3〉 연속적 대비 단속적 표현 비교 122
〈표 부록-4〉 국내기업의 CMMI 공식심사현황 130
〈표 부록-5〉 조직 규모별 점유율 137
〈표 부록-6〉 전산정보관리소 인원 구성 145
〈표 부록-7〉 주요 업무 수행 내용 146
〈표 부록-8〉 단위 조직별 정보화 요구사항 정의 151
〈표 부록-9〉 단위 조직별 정보화 요구사항 정의 152
〈표 부록-10〉 기존 사업 산출물 정의 및 분석 153
〈표 부록-11〉 성숙도 수준 평가 기준 155
〈표 부록-12〉 성숙도 진단절차 156
〈표 부록-13〉 IT프로세스 대비 IT인력 직무연계성 157
〈표 부록-14〉 인력 - IT직무체계 정의 159
〈표 부록-15〉 IT 전문가로서의 요구조건 161
〈표 부록-16〉 교육훈련 절차 170
〈표 부록-17〉 교육훈련 프로그램 예시 171
그림본문 26
[그림 1-1] 추진배경 33
[그림 1-2] 연구과제 추진절차 35
[그림 2-1] IT기반 5대 주력산업 46
[그림 2-2] 정보기술 동향분석 47
[그림 2-3] 프로세스 경영 도입 유형분석 48
[그림 2-4] 전산정보관리소의 SWOT 분석 현황 49
[그림 2-5] 영역별 취약 프로세스 및 개선목표 54
[그림 2-6] 환경분석 결과 요약(1/2) 55
[그림 2-7] 환경분석 결과 요약(2/2) 56
[그림 2-8] 분석 접근방법 57
[그림 2-9] Gap분석 대상 표준 프로세스 선정 58
[그림 2-10] 수명주기 전 과정에 대한 공정심사 모델 적용범위 정의 62
[그림 2-11] 공정심사 모델 적용 방향성 63
[그림 2-1지 높은 수준의 조직체계 예시 (ML3 수준) 64
[그림 2-13] CMMI 기반 프로세스 구축 방향 65
[그림 2-14] 공정심사(CMMI) Framework 정의 66
[그림 3-1] 영역별 개선과제 도출 69
[그림 4-1] Convergence Model의 목표 프로세스 Framework 77
[그림 4-2] CMMI 기반 모델 적용 개요 80
[그림 4-3] ISO/IEC 15504 모델 적용 개요 80
[그림 4-4] ISO 9001 모델 적용 개요 81
[그림 4-5] ITIL 모델 영 역 구조 82
[그림 5-1] 업무개선 이행 방향성 88
[그림 5-2] 업무개선 이행 전략 88
[그림 5-3] 조직 및 인력 역량 강화 방안 89
[그림 5-4] 공공기관 정보화 업무별 인원 비교 분석 90
[그림 5-5] To-Be IT조직 기능 구조 92
[그림 5-6] 프로세스 개선 조직 체계 94
[그림 5-7] 조직 및 인력 역량강화의 To-Be 모습 95
[그림 5-8] 프로세스 역 량 강화 방안 96
[그림 5-9] 표준 프로세스 정립방안 96
[그림 5-10] 표준 프로세스 내재화 활동 정의 97
[그림 5-11] 표준 프로세스 내재화를 위한 교육훈련 98
[그림 5-12] 프로세스 역 량강화의 To-Be 모습 98
[그림 5-13] IT관리정책 역량강화 방안 99
[그림 5-14] 사업관리 프로세스 이행 방안 100
[그림 5-15] 사업관리 모니터링 방안 100
[그림 5-16] IT 관련 규정 및 지침 체계 101
[그림 5-17] IT 관리정책 역량강화 To-Be 모습 102
[그림 5-18] 기술 인프라 역량강화 방안 102
[그림 5-19] IT인프라 체계 정의 103
[그림 5-20] IT인프라 체계 강화 방안 104
[그림 5-21] 기술 인프라 강화를 위한 To-Be 모습 104
[그림 5-22] 프로세스 내재화 모델 정의 105
[그림 5-23] 프로세스 내재화를 위한 변화관리 체계 106
[그림 5-24] 내부심사 활동 정의 108
[그림 5-25] 이행전략 및 Road Map 108
[그림 5-26] 추진일정 110
[그림 5-27] 추진조직 체계 111
[그림 5-28] CMMI PA와 CMMI 도입 기대효과 매핑 결과 113
[그림 5-29] CMMI 수준달성 기대효과 113
그림부록 27
[그림 부록-1] 연속적 표현방법 122
[그림 부록-2] 단계적 표현방법 122
[그림 부록-3] 연속적 대비 단계적 표현 비교 122
[그림 부록-4] CMMI 프레임워크 123
[그림 부록-5] CMMI vl.2 DEV vs ACQ 비교 124
[그림 부록-6] ITIL 프레임워크 125
[그림 부록-7] ITIL의 범위 126
[그림 부록-8] ITIL의 특징 126
[그림 부록-9] COBIT 프레임워크 127
[그림 부록-10] COBIT의 특징 128
[그림 부록-11] COBIT의 성숙도 모델 128
[그림 부록-12] 기타 적용 가능한 국제표준 모델 129
[그림 부록-13] 조직 형태별 심사 현황 131
[그림 부록-14] 능력 성숙도 수준별 조직 형태 현황 131
[그림 부록-15] ADD 비전 2015 및 국방연구개발 추진목표 132
[그림 부록-16] Global CMMI 심사결과 레벨 비율 135
[그림 부록-17] 심사대상 조직의 범주 136
[그림 부록-18] 조직 범주별 프로세스 성숙도 수준 136
[그림 부록-19] 심사대상 조직의 규모 137
[그림 부록-20] 심사횟수의 지역별 분포 138
[그림 부록-21] 연도별 심사의 수 추세 139
[그림 부록-22] 성숙도 레벨별 소요기간 140
[그림 부록-23] 록히드마틴의 프로세스 개선 추진현황 142
[그림 부록-24] 방위사업청 비전 144
[그림 부록-25] 방위사업청 조직도 144
[그림 부록-26] 정보화사업 관련 이해관계자 구조 145
[그림 부록-27] 성숙도 진단 설문 범위 154
[그림 부록-28] 인력-IT직무체계 분류 158
[그림 부록-29] 직급별 IT직무 정의 160
[그림 부록-30] IT조직원의 위치 160
[그림 부록-31] CMMI 수준달성 추진전략 162
[그림 부록-32] CMMI 기반 표준 프로세스 정 립 방안 62
[그림 부록-33] 안정적 기반구조 구축 방안 163
[그림 부록-34] 대외 인증달성 방안 165
[그림 부록-35] 개선성과 검증 방안 165
[그림 부록-36] 단계적 CMMI 수준달성 방안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