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간행의 말 / 김경수
목차
제I부 외국의 학생운동 11
제1장 개관 12
1. 머릿말 12
2. 대학생의 심리 및 성격 13
3. 현대 학생운동의 배경 및 특징 15
4.시대의 변천과 새로운 배경 20
제2장 서구의 학생운동 25
1. 영국 25
2. 「프랑스」 28
3. 독일 29
4. 북구제국(北歐諸國) 31
제3장 미국의 학생운동 34
1. 사회와 교육 34
2. 대학문화(大學文化)의 특징 36
3. 대학생의 견해와 태도 39
4. 학생단체의 발전 42
5. 학생운동의 원인 45
6. 학생운동의 양상 48
제4장 후진국의 학생운동 52
1. 개관 52
2. 아시아 55
3. 「아프리카」 63
4. 중남미(中南美) 75
제5장 결어 86
〈참고문헌〉 88
제II부 한국 학생운동의 역사적 고찰 90
제6장 민족의식 고양(高揚)의 학생운동 91
1. 신교육(新敎育)의 태동과 학생사회 91
2. 한일합방과 학생운동 97
3. 초기 학생운동의 성격 105
제7장 항일투쟁의 학생운동 109
1. 학생운동의 조직화 109
2. 6·10만세운동과 학생 113
3. 학생운동의 좌경화 경향 114
4. 학생운동의 통일과 분열 116
5. 광주학생운동 117
6. 1920년대의 학생운동의 성격 121
제8장 탄압과 혼란 속의 학생운동 124
1. 일제 전시(戰時) 체제하의 학생운동 124
2. 해방 후의 학생운동 129
제9장 영광의 4·19 학생혁명 135
1. 1950년대의 대학사회 135
2. 4월혁명의 진행 과정 143
3. 4월혁명 이후의 학생운동 159
제10장 비극의 한일회담 반대운동 175
1. 한일회담 반대운동의 배경 175
2. 한일회담 반대운동과 6·3사태 184
3. 6·3사태 이후의 학생운동 192
4.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의 대학사회 199
제11장 한국 학생운동의 회고와 전망 202
제3부 한국 학생운동의 현황 213
제12장 학생운동의 상황적 배경 214
1. 전환기에 놓여 있는 한국사회와 문화 214
2. 한국사회 속에서의 교육 217
3. 한국사회 속의 대학과 대학생활 222
제13장 학생운동의 동기 228
1. 조사 목적 및 질문지의 성질 228
2. 자료수집 및 처리 229
3. 결과 및 해석 232
4. 표집 특성 233
5. 대학생들이 당면하고 있는 개인 문제 241
6. 사회·정치 일반에 대한 태도 261
7. 대학생의 사회·정치문제에 대한 참여동기 274
8. 3선개헌 반대 데모에 대한 의견 280
9. 몇가지 사회-정치문제에 대한 대학생의 의견 287
10. 요약 및 결어 289
제14장 학생운동의 조직 형태 293
1. 형식적 조직의 성격 293
2. 학생운동의 조직형성과정 및 그 조직구조 295
3. 학생운동 「리더」의 역할과 특성 298
4. 대학교 간의 관계 299
5. 학생운동의 동향 300
제15장 학생문제의 종합적 검토 / 고영복 ; 오병언 ; 이영덕 302
1. 학생운동에서의 선진국형과 신생국형 302
2. 대학사회의 문제점 306
3. 한국 대학사회의 과제 310
부록 315
한국 대학생에 관한 질문지 316
질문지 반응결과 요약 328
한국 학생운동 일지 336
(제1,2부) 95
〈표 1〉 학부인가 사립학교수(도별) 95
〈표 2〉 체포 검사 처분자의 직업별 분류 104
〈표 3〉 학생 맹휴 원인별 분류 110
〈표 4〉 학생 맹휴사건수(조선내) 112
〈표 5〉 관공립·사립 전문학교 통계 125
〈표 6〉 학생 사상범죄 사건표 126
〈표 7〉 한국 고등교육의 양적 팽창 136
(제3부) 230
(표 1) 표집 인원의 변인별 인원수와 백분율 230
(표 2) 표집의 연령 분포 233
(표 3-1) 변인별 군복무 경향 234
(표 3-2) 변인별 군복무 경향 234
(표 4-1) 변인별 재학시의 휴학경험(남자) 235
(표 4-2) (제목없음) 235
(표 5) 대입 입학 시험 실패 경험의 유무 236
(표 6) 학교 생활 중 가장 쓰라렸던 경험 236
(표 7) 가장 즐거웠던 경험 237
(표 8) 학비 부담자 237
(표 9) 대학생의 유숙방식 238
(표 10) 장래 희망하는 직업 경향 238
(표 11) 대학생의 종교관계 239
(표 12) 외국에 대한 태도 240
(표 13-1) 클럽활동의 참가 여부 240
(표 13-2) 참여하고 있는 클럽의 형태 241
(표 13-3) 참여한 클럽에서의 간부 경험 241
(표 13-4) 고교시 자치활동의 간부 경험 241
(표 14) 대학생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의 영역 242
(표 15) 대학생의 80% 이상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 243
(표 16) 대학에 대한 불만 6가지 244
(표 17) 학업상의 문제 4가지 246
(표 18) 장래에 대한 문제 4가지 248
(표 19) 경제상의 문제 4가지 249
(표 20) 이성에 대한 문제(7개 문제) 250
(표 21) 대학생의 가정 문제 252
(표 22) 도덕·가치의 문제 253
(표 23) 사교 및 여가 선용 문제 255
(표 24) 성격 및 건강상의 문제 256
(표 25) 남자 대생들의 개인적인 문제의 순위(60% 이상) 260
(표 26) 여자 대생들의 개인적인 문제의 순위(60% 이상) 261
(표 27) 사회·정치 문제가 대화에 오르는 빈도 262
(표 28) 대학생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 262
(표 29) 정치에 대한 일반적 태도 263
(표 30) 부정 부패에 대한 태도 268
(표 31) 민주주의에 대한 태도 269
(표 32) 지도자에 대한 의견 269
(표 33-1) 어휘의미척도 결과(평균점수) 270
(표 33-2) 남녀 대학생의 각 변인별 반응(+긍정적, -부정적) 272
(표 34) 대의 정치제도에 대한 이해도 275
(표 35) 정치에 대한 정보출처 276
(표 36) 대학생의 「엘리트」의식 276
(표 37) 대학생의 사회참여에 대한 역할지각 277
(표 38) 대학생의 정의감 279
(표 39) 3선개헌 반대데모에 관한 의견 281
(표 40-1) 근대화에서의 중요한 요인 287
(표 40-2)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경제건설이다. 287
(표 41)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정치노선 288
(표 42) 통일에 대한 의견 288
(표 43) 국가발전의 장애요인 289
〈표 1〉 대학생이 당면한 개인적 문제의 심각도 순위(남자) 328
〈표 2〉 대학생이 당면한 개인적 문제의 심각도 순위(여자) 329
〈표 3〉 사회·정치 문제에 대한 대학생의 관심도와 태도 331
〈표 4〉 어휘의미척도 결과(평균 점수) 335
(도표 1) 남녀 대학생의 어휘의미척도에 대한 반응 273
(도표 2) 계층별 여자 대학생의 어휘의미척도에 대한 반응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