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최상근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2. 연구 내용 31
가. 사업 효과 분석틀과 조사 도구 개발 31
나. 사업 수행 수준 분석 32
다. 사업 효과 분석 33
라. 종단적 효과 분석 조사 설계 33
3. 연구 방법 34
가. 문헌 연구 34
나. 전문가 협의회를 통한 문항 개발 및 정련화 34
다. 예비조사 34
라. 본 조사 35
4. 연구의 한계 39
II. 사업 개관 및 관련 선행 연구 41
1. 사업 개관 43
가. 사업 출발과 확대 43
나. 주요 특징 48
2. 선행 연구 개관 59
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효과 분석 연구 59
나. 외국의 저소득층 지원 사업 효과 분석 연구 60
다. 교육 종단 연구 70
III. 조사 내용 85
1. 분석틀 87
2. 대상별 조사 내용 91
IV. 조사결과: 사업 운영 실태 및 사업 효과 99
1. 설문 대상 특성 101
가. 학교 101
나. 교사 102
다. 학생 102
라. 학부모 103
마. 지역사회교육전문가 104
2. 사업 운영 실태: 기술 통계(집단별) 및 차이 검증(연차별, 학교급별) 105
가. 사업 프로그램 만족도 105
나.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 138
3. 사업 효과 166
가. 학교 차원 167
나. 학부모 차원 181
다. 학생 차원 187
V. 사업 효과 종단적 분석 설계 211
1. 조사 목적 213
2. 조사 내용 216
가. 단기 효과 분석을 위한 조사 216
나. 장기 효과 분석을 위한 조사 217
3. 조사 설계 217
가. 단기 효과 분석 217
나. 장기 효과 분석(출발점부터 만 40세까지) 228
VI. 요약 및 제언 239
1. 요약 241
가. 사업 수행 수준 242
나. 사업 효과 245
다. 종단적 효과 분석 설계 249
2. 제언 251
가. 사업운영 관련 252
나. 사업관련 정책 253
다. 일반 교육정책 254
참고문헌 257
부록 265
[부록1] 효과분석: 학교, 학생, 학부모 차원의 변인 267
[부록2] 대상별 설문지 272
[부록3] 문항별 결과표 341
판권기 435
〈표 I-1〉 지역별, 학교급별, 조사 대상별 표집 규모 36
〈표 I-2〉 지역별, 학교급별, 조사 대상별 회송 규모 37
〈표 I-3〉 조사 대상별 표집과 회수율 38
〈표 I-4〉 회수 규모와 분석 자료에 이용된 질문지 수 38
〈표 II-1〉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지원 현황(2007년 현재) 45
〈표 II-2〉 2007년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지역별 사업학교 학생 현황 46
〈표 II-3〉 2006년도 교복투 사업 지역 선정 절차와 선정지표 53
〈표 II-4〉 2007년도 교복투 사업 지역 선정 절차와 선정지표 54
〈표 II-5〉 사업의 주요 영역별 프로그램 58
〈표 II-6〉 미국 국립교육통계센터(NCES)의 종단적 조사 연구 72
〈표 III-1〉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학교 차원 프로그램 운영 예시 88
〈표 III-2〉 학생용 질문지 문항 95
〈표 III-3〉 학부모용 질문지 문항 96
〈표 III-4〉 교사용 질문지 문항 97
〈표 III-5〉 지역사회교육전문가용 질문지 문항 98
〈표 IV-1〉 조사대상 사업학교의 학교 급별, 지역별, 연차별 분포 101
〈표 IV-2〉 조사대상 교사의 변인별 분포 102
〈표 IV-3〉 조사대상 학생의 변인별 분포 103
〈표 IV-4〉 조사대상 학부모의 변인별 분포 104
〈표 IV-5〉 조사대상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변인별 분포 105
〈표 IV-6〉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프로그램 참여율 105
〈표 IV-7〉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프로그램 도움정도 107
〈표 IV-8〉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프로그램 흥미 정도에 대한 인식 109
〈표 IV-9〉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에 대한 인식 110
〈표 IV-10〉 전체 학생의 프로그램 참여율 112
〈표 IV-11〉 전체 학생의 프로그램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14
〈표 IV-12〉 전체 학생의 프로그램 흥미 정도에 대한 인식 116
〈표 IV-13〉 전체 학생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에 대한 인식 117
〈표 IV-14〉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프로그램 참여율 119
〈표 IV-15〉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프로그램 도움 정도에 대한 만족도 120
〈표 IV-16〉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프로그램 흥미 정도에 대한 만족도 121
〈표 IV-17〉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프로그램 참여 희망 정도 122
〈표 IV-18〉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의 프로그램 도움정도에 대한 만족도 123
〈표 IV-19〉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125
〈표 IV-20〉 전체 학부모의 프로그램 도움정도에 대한 만족도 126
〈표 IV-21〉 전체 학부모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128
〈표 IV-22〉 집중지원대상 학부모와 일반 학부모의 프로그램 도움정도에 만족도 비교 130
〈표 IV-23〉 집중지원대상 학부모와 일반 학부모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비교 131
〈표 IV-24〉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학부모의 프로그램 도움 정도 비교 133
〈표 IV-25〉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학부모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비교 134
〈표 IV-26〉 전체 학생과 학부모의 프로그램 도움 정도 비교 135
〈표 IV-27〉 전체 학생과 학부모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비교 136
〈표 IV-28〉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140
〈표 IV-29〉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학교급별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1
〈표 IV-30〉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사업연차별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1
〈표 IV-31〉 전체 학생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143
〈표 IV-32〉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사업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4
〈표 IV-33〉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5
〈표 IV-34〉 전체 학생의 사업연차별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5
〈표 IV-35〉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147
〈표 IV-36〉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의 학교급별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8
〈표 IV-37〉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의 사업연차별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8
〈표 IV-38〉 전체 학부모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150
〈표 IV-39〉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와 일반 학부모의 사업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51
〈표 IV-40〉 초등학생 학부모와 중학생 학부모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52
〈표 IV-41〉 전체 학부모의 사업연차별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53
〈표 IV-42〉 사업 참여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155
〈표 IV-43〉 사업 참여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학교급별 만족도 비교 156
〈표 IV-44〉 사업 참여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사업 연차별 만족도 비교 157
〈표 IV-45〉 전체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158
〈표 IV-46〉 사업 참여 교사와 비 참여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59
〈표 IV-47〉 전체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학교급별 만족도 비교 161
〈표 IV-48〉 전체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사업연차별 만족도 비교 162
〈표 IV-49〉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학부모 및 사업 참여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63
〈표 IV-50〉 전체 학생과 학부모 및 전체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64
〈표 IV-51〉 사업 효과 분석을 위한 변인 구조 167
〈표 IV-52〉 학교 차원 효과 변인의 특성 169
〈표 IV-53〉 학교 차원 효과 분석 모델 170
〈표 IV-54〉 학교 차원 효과 변인에 대한 분석 통계량 172
〈표 IV-55〉 학교 차원 효과에 대한 계수(1) 173
〈표 IV-56〉 학교 차원 효과에 대한 계수(2) 174
〈표 IV-57〉 학교 차원 효과에 대한 계수(3) 176
〈표 IV-58〉 사업내용의 타당성 및 운영의적합성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교 차원의 효과 177
〈표 IV-59〉 사업 지원활동의 적극성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교 차원의 효과 178
〈표 IV-60〉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교 차원의 효과 179
〈표 IV-61〉 사업 추진을 위한 학교장의 리더십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교 차원의 효과 180
〈표 IV-62〉 학부모 차원 효과변인의 특성 182
〈표 IV-63〉 학부모 차원 효과 분석 모델 182
〈표 IV-64〉 학부모 차원 효과 변인에 대한 분석 통계량 184
〈표 IV-65〉 학부모 차원 효과에 대한 계수 184
〈표 IV-66〉 과정 변인의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부모 차원의 효과 186
〈표 IV-67〉 학생 차원 효과변인의 특성 187
〈표 IV-68〉 학생 차원 효과 분석 모델 190
〈표 IV-69〉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 기술통계량 192
〈표 IV-70〉 기초문해력을 설명하는 학생 및 학교, 사업 변인 분석 결과 194
〈표 IV-7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설명하는 학생 및 학교, 사업 변인 분석 결과 196
〈표 IV-72〉 자기효능감을 설명하는 학생 및 학교, 사업 변인 분석 결과 199
〈표 IV-73〉 일상생활습관 및 학교적응력을 설명하는 학생 및 학교, 사업 변인 분석 결과 201
〈표 IV-74〉 정신건강을 설명하는 학생 및 학교, 사업 변인 분석 결과 203
〈표 IV-75〉 시민의식을 설명하는 학생 및 학교, 사업 변인 분석 결과 205
[그림 II-1] 미국 국립교육통계센터(NCES)의 고등학생에 대한 종단적 연구 72
[그림 II-2]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개념적 모형 79
[그림 III-1]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효과 분석틀 90
[그림 IV-1]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연차별 프로그램 참여율 106
[그림 IV-2]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사업 프로그램별 참여율 106
[그림 IV-3]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연차별 프로그램 도움정도에 대한 만족도 107
[그림 IV-4]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프로그램별 도움정도에 대한 인식 108
[그림 IV-5]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연차별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 정도 109
[그림 IV-6]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프로그램별 흥미 정도 110
[그림 IV-7]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연차별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정도 111
[그림 IV-8]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프로그램별 향후 참여 희망 정도 112
[그림 IV-9] 전체 학생의 연차별 프로그램 참여율 113
[그림 IV-10] 전체 학생의 프로그램별 참여율 113
[그림 IV-11] 전체 학생의 연차별 프로그램 도움정도에 대한 인식 114
[그림 IV-12] 전체 학생의 프로그램별 도움정도에 대한 인식 115
[그림 IV-13] 전체 학생의 연차별 프로그램 흥미정도에 대한 인식 116
[그림 IV-14] 전체 학생의 연차별 프로그램 흥미정도에 대한 인식 116
[그림 IV-15] 전체 학생의 연차별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에 대한 인식 117
[그림 IV-16] 전체 학생의 프로그램별 향후 참여 희망에 대한 인식 118
[그림 IV-17]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사업 프로그램 참여율 비교 119
[그림 IV-18]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프로그램 도움정도에 대한 만족도 비교 120
[그림 IV-19]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프로그램 흥미정도에 대한 만족도 비교 121
[그림 IV-20]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에 대한 비교 122
[그림 IV-21] 사업 연차별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의 프로그램 도움정도에 대한 만족도 123
[그림 IV-22]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의 프로그램별 도움정도에 대한 만족도 124
[그림 IV-23] 사업 연차별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125
[그림 IV-24]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의 프로그램별 향후 참여 희망 126
[그림 IV-25] 사업 연차별 전체 학부모의 프로그램 도움정도에 대한 만족도 127
[그림 IV-26] 사업 프로그램별 전체 학부모의 프로그램 도움정도에 대한 만족도 127
[그림 IV-27] 사업 연차별 전체 학부모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129
[그림 IV-28] 사업 프로그램별 전체 학부모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129
[그림 IV-29] 집중지원대상 학부모와 일반 학부모의 프로그램 도움정도에 대한 만족도 비교 130
[그림 IV-30] 집중지원대상 학부모와 일반 학부모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비교 132
[그림 IV-31]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학부모의 프로그램 도움 정도에 대한 만족도 비교 133
[그림 IV-32]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학부모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비교 134
[그림 IV-33] 전체 학생과 학부모의 프로그램 도움 정도에 대한 만족도 비교 135
[그림 IV-34] 전체 학생과 학부모의 향후 프로그램 참여 희망 비교 136
[그림 IV-35] 집중지원대상 학생의 연차별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2
[그림 IV-36]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4
[그림 IV-37] 전체 학생의 연차별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6
[그림 IV-38]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의 연차별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9
[그림 IV-39] 집중지원대상 학생 학부모와 일반 학부모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51
[그림 IV-40] 전체 학부모의 연차별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53
[그림 IV-41] 사업 참여 교사들의 사업 운영에 대한 연차별 만족도 비교 157
[그림 IV-42] 사업 참여 교사와 비 참여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60
[그림 IV-43] 전체 교사들의 사업 운영에 대한 연차별 만족도 비교 162
[그림 IV-44] 집중지원대상 학생과 학부모 및 사업 참여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63
[그림 IV-45] 전체 학생과 학부모 및 전체 교사의 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비교 164
[그림 IV-46] 사업내용의 타당성 및 운영의 적합성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교 차원의 효과 177
[그림 IV-47] 사업 지원활동의 적극성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교 차원의 효과 178
[그림 IV-48]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교 차원의 효과 179
[그림 IV-49] 사업 추진을 위한 학교장의 리더십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교 차원의 효과 180
[그림 IV-50] 학부모의 사업목표이해의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부모 차원의 효과 186
[그림 IV-51] 사업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의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부모 차원의 효과 186
[그림 IV-52] 학생 효과 변인 분석을 위한 주요 독립변인 188
[그림 IV-53] 사업에 대한 학생만족도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기초문해력 차이 207
[그림 IV-54] 사업에 대한 학생만족도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생 효과 차이 207
[그림 IV-55] 사업 추진을 위한 학교장의 리더십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효과 208
[그림 IV-56] 사업지원의 적극성 ±1SD 수준에서 기대되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효과 208
[그림 IV-57] 사업연한에 따른 학생 차원의 효과 209
[그림 V-1] 교복투 사업 효과 단기 분석 모형 215
[그림 V-2] 연차별 종단연구 계획 219
[그림 V-3] 교복투 사업 단기 효과 분석을 위한 조사 대상과 조사 시기 223
[그림 V-4] 교복투 사업 단기 효과 분석을 위한 표본 구성 절차 225
[그림 V-5] 표본 유지 관리 및 조사 절차 226
[그림 V-6] 단계별, 연령별 조사 계획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