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권호영
목차
요약 12
I. PP의 최근동향 19
1. 들어가며 19
1) 연구 목적 19
2) 유료방송의 성장 21
2. PP산업의 변화 22
1) PP 사업자의 변화 22
2) PP의 재정 23
3) PP 채널의 시청률 변화 24
4) PP 편성의 특징 28
5) 틈새장르는 PP가 석권 30
6) 공격적 프로그램 광고전략 31
II. PP의 프로그램 자체 제작:현황과 특징 32
1. PP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증가 32
1) PP 자체 제작 프로그램 수의 증가 32
2) PP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내역 38
2. PP의 인기 프로그램의 제작원의 변화 41
1) PP 프로그램 중 시청률 1% 초과 프로그램의 구성 41
2) 시청률 1% 초과 자체 제작 프로그램 43
3. PP들이 자체 제작을 늘리는 이유 44
1) MPP의 재정 능력 확대 45
2) 매체의 증가로 인한 콘텐츠 수요 증가 46
3) 구매 콘텐츠 가격 급등에 대응 47
4) 한·미 FTA에 대한 대응 48
5) PP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48
6) VOD서비스의 확대 49
7) 매체 간 경쟁에 대응한 경쟁력 제고 49
4. PP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특징 50
1) 지상파TV와는 차별화된 드라마 제작 50
2) 다양한 소재와 형식 도입 53
3) 저가 프로그램을 주로 제작하고 간혹 대규모 제작비 투입 54
III. MPP별 자체 제작의 현황과 성과 57
1. 온미디어 58
1) 온미디어의 성장 58
2) 온미디어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60
3) 자체 제작의 편익과 비용 62
4) 온미디어의 재정 64
2. CJ미디어 66
1) CJ미디어의 성장 66
2) CJ미디어 채널의 프로그램 편성 68
3) CJ미디어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70
4) CJ미디어의 제작시설과 재무성과 73
3. 온미디어와 CJ미디어간 경쟁 75
4. MBC계열 MPP 78
1) MBC 계열 PP의 성장 78
2) MBC 계열 PP의 편성 80
3) MBC 계열 PP 채널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82
4) MBC 플러스의 자체 제작 이유와 성과 84
5) MBC 계열 PP의 제작 시설과 재무성과 87
5. KBS계열 PP 88
1) KBS계열 PP의 성장 88
2) KBS N의 편성 89
3) KBS N의 자체 제작과 재정 90
6. SBS계열 MPP 93
1) SBS 계열 PP의 성장 93
2) SBS 계열 PP의 제작시설과 재무 실적 94
7. 중앙방송 96
1) 중앙방송의 성장 96
2) 중앙방송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97
3) 중앙방송의 재작 요소와 재정 100
8. CU미디어 101
1) CU미디어의 성장 101
2) CU미디어의 편성과 자체 제작 102
3) CU미디어의 제작요소와 재무성과 104
9. 예당계열 PP 105
1) 예당계열 PP의 성장 105
2) 예당계열 PP의 편성과 제작 106
3) 예당계열 PP의 제작요소와 재무실적 108
10. 독립 PP 109
1) E채널 109
2) GTV 111
3) 드라맥스 113
4) 리얼TV 115
5) CNTV 116
IV. 자체제작의 성과와 파급효과 118
1. 자체 제작의 성과 118
1) PP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118
2) 시청률이 높은 PP 자체 제작물 119
3) PP 제작 프로그램의 수출 실적 120
4) 다양한 2차 유통 122
5) 독립제작사에게 활로 제공 124
2. PP 자체 제작의 한계와 문제점 125
1) PP 자체 제작의 한계 125
2) 자제 제작의 문제점 127
V. PP 자체 제작 활성화를 위한 제언 129
1. PP 제작에 대한 제도적 지원 130
1) 현재까지의 PP지원 정책 130
2) PP가 받는 수신료 수입 규모가 확대되어야 132
3) 광고 규제 완화를 통한 수입 증대 134
4) 채널 번호의 블록화 135
2. PP의 제작에 대한 정부 지원의 강화 135
1) PP에 대한 제작비 지원 방식을 개선해야 136
2) 제작지원 센터 건립 139
3) 수출지원 등 141
3. PP가 노력해야 할 부분 141
1) 새로운 소재, 스토리, 포맷의 개발 142
2) 비용 분담을 통한 위험 분산 143
3) PP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이 제고되어야 144
4. 나오며 144
참고문헌 145
판권기 145
〈표 1〉 케이블TV 가입자의 매체별 TV이용 21
〈표 2〉 주요 MPP 재산상황 24
〈표 3〉 케이블TV 시청률 상위 20위 채널 26
〈표 4〉 케이블TV 시청률 상위 20위 채널 27
〈표 5〉 장르별 자체제작 프로그램 편성에 따른 주요 채널 33
〈표 6〉 자체 제작 실적이 있는 PP의 수 33
〈표 7〉 PP의 제작원별 편수 및 시장 규모 34
〈표 8〉 주요 PP의 연도별 자체 제작 프로그램 수, 횟수, 시청률 35
〈표 9〉 PP 프로그램중 시청률 1% 초과 프로그램의 제작원 42
〈표 10〉 PP의 시청률 1% 초과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장르 43
〈표 11〉 분석 대상 MPP의 TV 채널 57
〈표 12〉 온미디어 채널별 시청률과 시청점유율 59
〈표 13〉 온미디어 주요 채널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60
〈표 14〉 온미디어 자체제작과 수급 프로그램 시청률 61
〈표 15〉 온미디어계열 PP의 매출액과 순이익 65
〈표 16〉 CJ미디어 채널별 시청률과 시청점유율 67
〈표 17〉 2007년 CJ미디어 채널의 편성비율 68
〈표 18〉 CJ미디어 채널의 연도별 편성비용 현황 69
〈표 19〉 CJ미디어 주요 채널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71
〈표 20〉 CJ미디어 자체 제작과 수급 프로그램 시청률 71
〈표 21〉 CJ미디어의 제작 시설 74
〈표 22〉 CJ미디어의 채널별 1대 1 편집기수 74
〈표 23〉 CJ계열 주요 PP의 매출액과 순이익 75
〈표 24〉 온미디어와 CJ미디어 비교 77
〈표 25〉 MBC 플러스 채널별 시청률과 시청점유율 80
〈표 26〉 MBC 플러스 채널별 자체제작 프로그램 편성 비율 81
〈표 27〉 MBC 플러스 채널별 자체제작 프로그램 편성 비용 81
〈표 28〉 MBC 플러스 주요 채널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82
〈표 29〉 MBC 플러스 자체제작과 수급 프로그램 시청률 83
〈표 30〉 MBC 플러스의 제작 시설 87
〈표 31〉 MBC계열 PP의 매출액과 순이익 88
〈표 32〉 KBS N 채널별 시청률과 시청점유율 89
〈표 33〉KBS N 채널별 자체 제작 프로그램 편성 비율 90
〈표 34〉 KBS N 채널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91
〈표 35〉 KBS 계열 PP의 자체제작과 수급 프로그램 시청률 92
〈표 36〉 KBS N의 매출액과 순이익 93
〈표 37〉 SBS 채널별 시청률과 시청점유율 94
〈표 38〉 SBS 계열 PP의 제작 시설 95
〈표 39〉 SBS계열 PP의 매출액과 순이익 95
〈표 40〉 중앙방송 채널별 시청률과 시청점유율 96
〈표 41〉중앙방송 채널별 자체 제작 프로그램 편성 97
〈표 42〉 중앙방송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98
〈표 43〉 중앙방송의 자체제작과 수급 프로그램 시청률 99
〈표 44〉 중앙방송 제작 PD 수 100
〈표 45〉 중앙방송의 제작 시설 100
〈표 46〉 중앙방송 PP의 매출액과 순이익 100
〈표 47〉 CU미디어 채널별 시청률과 시청점유율 101
〈표 48〉 CU미디어 프로그램 편성 비율과 비용 102
〈표 49〉 CU미디어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103
〈표 50〉 CU 미디어의 자체제작과 수급 프로그램 시청률 104
〈표 51〉 CU미디어의 제작 시설 104
〈표 52〉 CU미디어 제작 PD수 104
〈표 53〉 CU미디어의 매출액과 순이익 105
〈표 54〉 예당 채널의 시청률과 시청점유율 106
〈표 55〉 예당 채널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수 107
〈표 56〉 EtN연예TV의 자체 제작과 수급 프로그램 시청률 107
〈표 57〉 예당 채널별 제작 PD 수 108
〈표 58〉 예당의 제작 시설 108
〈표 59〉 예당 PP의 매출액과 순이익 109
〈표 60〉 E채널의 편성과 성과 109
〈표 61〉 E채널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과 시청률 110
〈표 62〉 E채널의 제작 인력과 시설 111
〈표 63〉 GTV의 편성과 성과 112
〈표 64〉 GTV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과 시청률 112
〈표 65〉 GTV 제작 인력과 시설 113
〈표 66〉 드라맥스의 편성과 성과 113
〈표 67〉 드라맥스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과 시청률 114
〈표 68〉 리얼TV의 편성과 성과 115
〈표 69〉 리얼TV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과 시청률 116
〈표 70〉 리얼TV제작 인력과 시설 116
〈표 71〉 CNTV의 편성과 성과 117
〈표 72〉 CNTV의 자체제작 프로그램과 시청률 117
〈표 73〉 CNTV의 인력과 시설 117
〈표 74〉 PP 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입 및 수출 현황 121
〈표 75〉 PP 사업자의 프로그램 국내 판매 현황 123
〈그림 1〉 18개 채널이 편성한 자체제작 프로그램 수 38
〈그림 2〉 온미디어와 CJ미디어의 시청률 비교(연도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