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연구배경과 목적 16
II. 미래 사회와 방송의 변화 21
1. 미디어와 사회 21
2. 방송미디어와 사회 23
1) 방송미디어의 급속한 발전 23
2) 방송과 한국사회 27
3. 미래사회와 방송 36
1) 디지털화와 방송미디어 36
2) 웹2.0, 미디어2.0, 텔레비전 2.0 37
3) 미래사회와 방송미디어 40
III. 주요 국가들의 방송영상산업 미래변화 전망 51
1. 영국방송의 '창조적 산업(creative industry)'전략 51
2.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전략 60
3. 프랑스의 디지털 다양성 전략 67
4. 캐나다의 재발견: 활기찬 온라인 문화공간의 창조 74
5. 일본의 '브로드밴드 방송영상 콘텐츠' 전략 77
IV. 국내 방송 변화 전망 81
1. 방송 산업 변화 전망 개요 81
2. 지상파 방송 변화 전망과 주요 이슈 88
1) 방송시장에서의 지상파 방송 위상 변화: 지상파 위기론 90
2) 지상파 위기론에 따른 향후 정책 대안과 주요 쟁점 95
3) 국내 지상파 방송의 주요 쟁점별 향후 전망과 과제 97
3. 유료방송 변화전망과 주요 이슈 120
1) 유료방송시장의 현황과 교훈 120
2) 지상파와 케이블TV독과점 시나리오 127
3) 유료방송 자유경쟁 시나리오 132
4) 유료방송시장의 주요 이슈전망: 시장개입과 결합상품 경쟁 134
4. 융합서비스 산업의 전망과 주요 이슈 138
1) 서비스 융합과 융합산업 138
2) IPTV 상용화의 의미와 쟁점 143
3) IPTV 허가 관련 주요 쟁점 151
4) 융합미디어 산업 전망 159
5. 독립제작사 변화전망과 주요 이슈 169
1) 독립제작사의 현황 169
2) 내실없는 성장 172
3) 부가판권시장, 다채널 창구 미발달 179
4) 영국 독립제작산업의 시사점 185
5) 미국 독립제작산업의 시사점 191
6) 독립제작사 변화전망 198
V. 방송, 융합서비스 변화전망과 과제 208
1. 사회변화와 방송의 미래 208
2. 방송변화에 대한 주요국의 대응 210
3. 국내방송변화 전망과 과제 215
참고문헌 228
Abstract 239
판권기 241
〈표 1〉 방송미디어의 개념적 진화 과정 26
〈표 2〉 방송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 비교 34
〈표 3〉 미디어의 진화 역사 및 특징 39
〈표 4〉 미디어 융합시대 방송 공익성 이념 47
〈표 5〉 커뮤니케이션법의 공익성 측정지수 56
〈표 6〉 미국 PIAC 위원회의 디지털 공익성 모델 63
〈표 7〉 프랑스의 전자커뮤니케이션 개념 68
〈표 8〉 「e-Japan 프로그램」의 방송영상 콘텐츠산업 정책 79
〈표 9〉 국내 방송산업 매체별 매출액 변화 91
〈표 10〉 국내 방송광고 매출의 변화 93
〈표 11〉 지상파/케이블 방송 시청률 변화추이 94
〈표 12〉 지상파 방송 구조 개편 방안 104
〈표 13〉 매체별 광고비 현황 105
〈표 14〉 미디어랩 경쟁 체제 도입에 따른 찬반 논쟁 106
〈표 15〉 세계 공영방송의 재원구조 (2004년 기준) 109
〈표 16〉 KBS의 연도별 재원구조 109
〈표 17〉 KBS의 연도별 재원구조 109
〈표 18〉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연도별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117
〈표 19〉 기존방송사업자의 신규매체 진입 장벽 126
〈표 20〉 한국방송광고공사의 방송시장 전망 130
〈표 21〉 IPTV 산업적 파급효과 예측 141
〈표 22〉 세계 디지털 방송영상 시장규모 및 전망 예측 142
〈표 23〉 디지털케이블TV와 IPTV의 유사성 150
〈표 24〉 결합서비스 효과분석 154
〈표 25〉 망개방 관한 찬반 입장 156
〈표 26〉 '콘텐츠 동등접근권'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입장 158
〈표 27〉 주요 IPTV사업자의 서비스 개요 160
〈표 28〉 국내 독립제작사 수 173
〈표 29〉 지상파방송사 납품실적 분포 173
〈표 30〉 외주제작 프로그램 저작권 보유 현황(2006년 기준) 174
〈표 31〉 KBS 드라마 외주제작사 제작비 지급 현황 175
〈표 32〉 자본금 규모별 독립제작사 분류 177
〈표 33〉 인력 규모별 분류 177
〈표 34〉 방송제작장비 보유 현황 180
〈표 35〉 최근 3년간 지상파 3사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저작권 보유 현황 181
〈표 36〉 외주제작 프로그램에 대한 외주제작사의 저작권 인정 사례 182
〈표 37〉 방송사별 외주제작물 저작권 확보 지침 184
〈표 38〉 프로그램 저작권 현황 185
〈표 39〉 영국 대형 독립제작사의 인수합병 현황 189
〈표 40〉 주요 영국 독립제작사 수익 및 대표작 189
〈표 41〉 미국 드라마 평균 판매액 193
〈표 42〉 미국 주요방송사의 뉴미디어 유통전략 197
〈표 43〉 세계 5대 엔터테인먼트 그룹 206
〈표 44〉 주요국의 디지털 방송영상 콘텐츠 정책지원의 특성 213
〈그림 1〉 국내 방송의 급속한 발전 24
〈그림 2〉 디지털 융합 환경 37
〈그림 3〉 웹2.0의 개념적 이해 38
〈그림 4〉 프랑스 방송영상 콘텐츠산업지원제도 70
〈그림 5〉 캐나다 TV Fund의 구조 76
〈그림 6〉 방송서비스 부문별 매출액 추이 121
〈그림 7〉 국내 유료방송시장의 왜곡 122
〈그림 8〉 국내방송시장의 경쟁구도 예상 127
〈그림 9〉 IPTV의 서비스영역 및 효과 139
〈그림 10〉 지상파방송 제작과 유통 현황 174
〈그림 11〉 영국 TV 및 비방송 독립제작사 수익 186
〈그림 12〉 대형 독립제작사의 거래액 비중 예상 188
〈그림 13〉 영국 독립제작사의 연도별 뉴미디어 매출 분석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