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의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개요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구성 16
3) 연구방법 19
2. 매체산업과 매체환경의 변화 20
1) 매체융합과 새로운 융합서비스 20
2) 소비행태의 변화 22
3) 개인미디어의 등장 24
3. 인터넷과 IPTV 26
1) 인터넷과 TCP/IP 26
2) IP와 TV 27
제2장 IPTV 개요 29
1. IPTV의 개념 및 특징 29
1) IPTV의 개념 29
2) 방송위주의 서비스 30
3)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31
4) 일반적인 정의 32
2. 가치사슬과 요소기술 35
1) IPTV 가치사슬 35
2) 기술적 특성 36
3. IPTV 서비스의 특징 43
1) IPTV 서비스 유형과 특징 43
2) IPTV와 유사서비스 비교 45
3) 국내 IPTV 서비스 동향 52
제3장 세계 IPTV 동향 56
1. 세계 IPTV시장 동향 56
1) IPTV 동향 56
2) IPTV 시장 전망 57
3) 주요 사업자 동향 58
2. 지역별 IPTV 시장동향 60
1) 유럽 지역 60
2) 동유럽 지역 67
3) 아시아·태평양 지역 70
4) 미주 지역 75
제4장 국내 IPTV 동향 79
1. IPTV 도입배경 및 추진경과 79
1) IPTV 도입배경 79
2) IPTV 도입 논의와 관련기관 입장 85
3) IPTV 법제화 89
2. 시범사업 및 정규 서비스 동향 91
1) 시범사업 추진 91
2) Pre-IPTV 서비스 93
3) IPTV 정규 서비스 동향 96
3. 국내 사업자 동향 101
1) KT 102
2) 하나로텔레콤 (SK 브로드밴드) 105
3) LG데이콤 107
4) Open TV 108
제5장 IPTV 수익모델과 광고 109
1. 일반적인 수익모델 109
1) 수익모델의 개념 109
2) 인터넷 및 IT 산업의 수익모델 109
3) 콘텐츠산업의 수익모델 110
2. IPTV 수익모델 111
1) 가입비 112
2) 유료채널 114
3) VOD (Video On Demand) 116
4) T-Commerce와 양방향광고 122
5) 기타 부가서비스 124
3. IPTV 광고 125
1) 뉴미디어와 광고 125
2) IPTV 광고의 특성 126
3) 양방향광고의 종류 130
4) 실제의 IPTV 광고 130
5) IPTV의 광고전략 134
제6장 IPTV 도입효과 및 광고시장 전망 136
1. IPTV 도입효과 136
1) IPTV 가입자 전망 136
2) 산업에 미치는 영향 139
3) IPTV 발전 전망 141
2. 매체시장의 변화 142
1) 케이블TV의 변화 143
2) 위성방송에 미치는 영향 144
3) 지상파방송의 변화 145
3. 콘텐츠시장의 변화 146
1) IPTV와 콘텐츠산업 147
2) 콘텐츠산업 발전 전망 147
4. 광고시장 전망 148
1) 광고시장 동향 149
2) 광고시장 전망 151
제7장 결론 153
1. IPTV가 방송산업에 미치는 영향 153
1) IPTV의 전망 153
2) 케이블TV와 위성방송 154
3) 지상파방송 155
2. IPTV 광고 전망 156
3. KOBACO의 대응방안 157
1) 데이터방송광고의 활성화 157
2) IPTV 지상파 재전송채널의 광고판매 추진 158
3) 크로스 미디어랩의 도입 159
4. 향후 연구과제 160
참고문헌 161
부록. 전문가 심층 인터뷰 설문 166
판권기 168
[표 2-1] IPTV 서비스 기준 정의 32
[표 2-2] IPTV 일반적인 정의 34
[표 2-3] MPEG 표준 37
[표 2-4] DRM과 CAS 비교 38
[표 2-5] 데이터빙송 표준 39
[표 2-6] 전송망의 종류 42
[표 2-7] IPTV 서비스 유형 44
[표 2-8] 디지털 케이블TV와 IPTV 서비스 비교 47
[표 2-9] SkyLife 채널 운용 현황 49
[표 2-10] 데이터방송과 IPTV 데이터방송 비교 50
[표 2-11] IPTV와 인터넷방송 비교 52
[표 2-12] IPTV 서비스의 진화 54
[표 2-13] IPTV 1.0과 IPTV 2.0 비교 55
[표 3-1] 해외 IPTV 도입사례 57
[표 3-2] IPTV 가입자 및 시장규모 전망 58
[표 3-3] 2008년 IPTV 상위 20개 사업자 및 가입자 수 59
[표 3-4] 유럽 주요 IPTV 서비스 내용 61
[표 3-5] 프랑스의 IPTV 시장 현황 63
[표 3-6] 독일 주요 IPTV 사업자 65
[표 3-7] 동유럽 주요국의 IPTV 사업자 현황 68
[표 3-8] 동유럽 주요국의 IPTV 가입자 수 현황 69
[표 3-9] 일본 주요 IPTV 사업자 현황 72
[표 3-10] 2012년 미주지역 IPTV 시장 규모 76
[표 3-11] 미주지역 IPTV 시장의 규모 및 성장 추이 77
[표 3-12] 미국의 IPTV 시장 현황 78
[표 4-1] IPTV 도입 배경 80
[표 4-2] 연도별 유선통신 서비스 매출액과 전망 82
[표 4-3] 연도별 유선전화 서비스 가입자 및 매출액 전망 82
[표 4-4] 연도별 SO 인터넷 가입자 및 접속수익 83
[표 4-5] IPTV 정책의 주요참여자와 기본입장 86
[표 4-6] IPTV 도입에 대한 주요 쟁점사항 86
[표 4-7] 디지털 케이블TV와 IPTV의 유사성 88
[표 4-8] 의원발의 IPTV법안 및 추진과정 90
[표 4-9]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주요내용 90
[표 4-10] IPTV 시범 서비스 개요 92
[표 4-11] Pre-IPTV 서비스 개요 94
[표 4-12] IPTV 사업현황 (2008. 12월 말 기준) 96
[표 4-13] KT '메가TV라이브' 구성 채널 97
[표 4-14] SK '브로드엔TV라이브' 구성 채널 97
[표 4-15] 국내 통신사업자 콘텐츠 확보 사례 및 방송사업 진출 현황 101
[표 4-16] IPTV사업자의 2008년도 투자계획 102
[표 4-17] KT 연도별 IPTV 서비스 계획 103
[표 4-18] KT의 IPTV 관련 투자 현황 104
[표 4-19] 메가TV 서비스 차별화 전략 104
[표 4-20] SK브로드밴드 연도별 서비스 계획 106
[표 4-21] SK브로드밴드 IPTV 관련 투자 현황 106
[표 4-22] 브로드엔TV의 상품 구성 전략 107
[표 4-23] LG데이콤의 연도별 IPTV 서비스 계획 107
[표 5-1] 인터넷사업 유형 110
[표 5-2] 콘텐츠산업의 일반적인 수익모델 111
[표 5-3] 메가TV라이브 기본요금 113
[표 5-4] 브로드엔TV 기본요금 113
[표 5-5] 마이LGTV 기본요금 114
[표 5-6] VOD 서비스 주요 제공 유형 117
[표 5-7] VOD 서비스 방식에 따른 유형 118
[표 5-8] 세계 연도별 VOD/PPV 시장 규모 및 성장률 120
[표 5-9] 국내 방송사업 VOD 시장 규모 121
[표 5-10] T-Commerce의 정의와 개념 122
[표 5-11] T-Commerce 유형과 내용 123
[표 5-12] T-Commerce 운용사항 124
[표 5-13] 기존의 광고와 IPTV 광고 비교 127
[표 5-14] 위치와 경로에 따른 양방향광고 종류 130
[표 5-15] IPTV 광고 형태 131
[표 5-16] 광고사업 추진현황 135
[표 6-1] 국내 IPTV 가입자 전망 (ETRI) 138
[표 6-2] IPTV 사업자의 향후 투자계획 139
[표 6-3] IPTV 성공 가능성 평가 141
[표 6-4]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142
[표 6-5] MMS (Multi Mode Service)의개념 146
[표 6-6] 연도별 방송시장 규모 146
[표 6-7] GDP 대비 총광고비 149
[표 6-8] 매체별 광고비 150
[표 6-9] 2008년, 2009년 광고시장 전망 151
[표 6-10] 향후 광고시장 규모 전망 152
[그림 1-1] 방송·통신의 융합 추세 변화 21
[그림 2-1] 가치사슬과 사업자의 영역 확장 36
[그림 2-2] 유니캐스트와 멀티캐스트 방식 비교 41
[그림 2-3] IPTV 서비스 내역 45
[그림 3-1] 지역별 IPTV 시장 전망 62
[그림 3-2] 2003~2008년 중국 IPTV 가입자 수 74
[그림 3-3] 2007~2011년 중국 IPTV 가입자 규모 및 발전 전망 74
[그림 5-1] IPTV 수익모델 112
[그림 5-2] 하나TV 수익모델 113
[그림 5-3] 미국인의 일주일간 VOD 시청 동향 119
[그림 5-4] TV, 인터넷광고와 IPTV광고 비교 127
[그림 5-5] IPTV광고 특징 129
[그림 5-6] 초기화면 및 EPG광고 131
[그림 5-7] VOD광고 132
[그림 6-1] 국내 IPTV 가입자 전망 (LG경제원) 136
[그림 6-2] 국내 IPTV 가입자 전망 (전자부품연구원) 137
[그림 6-3] 국내 IPTV 가입자와 시장 전망 137
[그림 6-4] 국내 IPTV 연도별 가입자와 매출액 138
[그림 6-5] IPTV 생산유발 및 고용창출 효과 140
[그림 6-6] 연도별 유료방송시장 변화 전망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