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9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3
1. 연구개발의 배경 93
2. 연구개발의 필요성 93
제2절 연구의 목적 95
1. 연구개발의 최종목적 95
2. 최종목적설정의 근거 95
제3절 연구의 범위 96
1. 연도별 연구개발 범위 및 내용 96
2. 내용적 범위 97
제4절 연구수행절차 99
제5절 용어정리 100
1. 공통 용어 정리 100
2. 비상사고 유형별 용어정리 103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13
제1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113
1. 철도사고 유형분류 113
2. 비상대응절차 수립 118
3. 비상대응 관리체계 구축 128
4. 비상대응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128
제2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132
1. 철도사고 유형분류 132
2. 비상대응절차수립 140
3. 비상대응관리체계 구축 148
4. 비상대응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150
제3절 시사점 162
1. 기존체계의 문제점 162
2. 개선방안 163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166
제1절 비상사고 유형의 분류 및 표준화 166
1. 철도 비상사고의 정의 166
2. 철도비상사고의 범위 167
3. 비상사고유형의 표준화 168
제2절 비상사고 유형별 발생 가능성 판단 173
1. 기본방향 173
2. 발생 가능한 비상사고 유형 판단 174
제3절 비상사고유형별 Worst Case 선정 180
1. 철도종류별 사고과정·사고특징·Worst Case 분석 180
2. 비상사고 유형별 Worst Case 도출 227
제4절 비상사고 유형별 시나리오 기반 표준운영절차(SOP) 개발 228
=도시철도·광역철도= 229
1. 비상대응 시나리오 작성 230
2. 비상대응 표준운영절차(SOP) 개발 238
3. 초기인식 및 전파를 위한 오감(오감)인지 대응 개발 240
4. 시나리오 기반 Activity-Action Diagram(AAD)의 정의 251
5. 비상사고 비상대응 표준운영 절차(SOP) 개발 260
6. 비상대응지원체계 구축[개인신상정보 삭제] 301
=일반철도= 359
1. 비상대응 시나리오 작성 360
2. 비상대응 표준운영 절차(SOP) 개발 368
3. 초기인식 및 전파를 위한 오감(오감)인지 대응 개발 369
4. 시나리오 기반 Activity-Action Diagram(AAD)의 정의 378
5. 화재 비상사고 비상대응절차(SOP) 개발 390
6. 비상대응지원체계 구축 437
=고속철도= 479
1. 비상대응 시나리오 작성 및 표준운영절차(SOP) 개발 순서 480
2. 비상대응 표준운영절차(SOP) 개발 488
3. 초기인식 및 전파를 위한 오감(오감)인지 대응 개발 489
4. 시나리오 기반 Activity-Action Diagram(AAD)의 정의 498
5. 비상사고 비상대응 표준운영 절차(SOP) 개발 508
6. 비상대응지원체계 구축 548
제5절 철도 비상사고 비상대응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개발 588
1. 철도 비상대응 교육 프로그램 개발 589
2. 철도 비상대응 훈련 프로그램 개발 643
3. 철도비상대응 교육 및 훈련 평가지표 개발(AHP 활용) 664
제6절 비상대응 표준운영절차(SOP) 전산모델 개발 677
1. 기본방향 677
2. 주요기능 678
3. ERD (Entity Relation - Diagram) 설정 679
4. 세부 Table 구조 681
5. 사용자 설명서 685
6. AAD 기반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 자동 생성 프로그램 692
제7절 KTX 승객용 비상대응 행동요령 개발 696
1. 전면부(표지) 696
2. 내부 697
3. 외부 698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699
제1절 목표달성도 699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700
1. 지침 수립에 관한 기여도 700
2. 철도운영기관 등의 기여도 700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701
제1절 차년도 연구 과제와 연계 701
제2절 대내·외 활용 방안 701
제3절 기업화 추진방안 701
제6장 연구개발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 기술정보 702
제1절 철도사고 유형분류 702
1. 미국 702
2. 영국 705
3. 독일 707
4. 일본 708
제2절 비상대응절차수립 710
1. 미국 710
2. 일본 717
제3절 비상대응관리체계 구축 718
1. 미국 718
2. 영국 718
3. 캐나다 719
4. 스웨덴 719
5. 일본 720
제4절 비상대응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721
1. 미국 721
2. 일본 723
3. 프랑스 729
제7장 참고문헌 733
제1절 국내 참고문헌 733
제2절 국외 참고문헌 734
[붙임] 자체평가 의견서 735
판권기 738
〈표 1-1〉 연도별 연구개발 범위 및 내용 96
〈표 1-2〉 비상대응계획의 단계별 구축절차 98
〈표 1-3〉 공통용어의 정리 100
〈표 2-1〉 「사고 및 장애보고조사처리규정」에 의한 분류 114
〈표 2-2〉 도시철도 표준운영절차서에 의한 사고유형 분류 114
〈표 2-3〉 「철도사고보고 및 조사에 관한 지침」에 의한 분류 116
〈표 2-4〉 국내 철도의 표준운영절차서에 따른 철도사고유형 현황 117
〈표 2-5〉 교육과정별 교육과목 및 시간(일반응시자) 130
〈표 2-6〉 미국 철도사고유형 132
〈표 2-7〉 미국 철도의 표준운영절차서에 따른 철도사고유형 현황 133
〈표 2-8〉 영국 철도사고유형 135
〈표 2-9〉 독일 철도사고유형 137
〈표 2-10〉 일본 철도사고유형 138
〈표 2-11〉 미국 워싱턴 지하철의 표준운영절차 유형 항목 140
〈표 2-12〉 미국 워싱턴 지하철의 대응절차서 예시 141
〈표 2-13〉 일본 철도승무원의 채용 교육 152
〈표 2-14〉 신간선 기관사의 시험 종류 153
〈표 2-15〉 JR 동일본 철도의 교육체계 156
〈표 2-16〉 프랑스 후보기관사 교육과정 158
〈표 2-17〉 프랑스 철도기관사의 자격 구분 159
〈표 2-18〉 릴-엘렘므 교육센터의 교육내용 160
〈표 2-19〉 TGV 기관사 교육일정 160
〈표 2-20〉 프랑스 철도의 인증제도 161
〈표 3-1〉 대구지하철 화재사고로 본 사고과정 168
〈표 3-2〉 철도비상사고유형 분류 제안 169
〈표 3-3〉 비상사고유형 코드화 절차 170
〈표 3-4〉 비상사고 유형 코드분류 체계 171
〈표 3-5〉 철도비상사고유형의 표준코드 172
〈표 3-6〉 철도종류별 발생 가능한 비상사고유형 현황 173
〈표 3-7〉 충돌사고의 실제 발생 가능한 사고 174
〈표 3-8〉 탈선사고의 실제 발생 가능한 사고 175
〈표 3-9〉 화재사고의 실제 발생 가능한 사고 176
〈표 3-10〉 위험물 비상사고의 실제 발생 가능한 사고 177
〈표 3-11〉 테러의 실제 발생 가능한 사고 178
〈표 3-12〉 충돌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 간 상호비교 181
〈표 3-13〉 충돌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간 상호비교 181
〈표 3-14〉 충돌 비상사고 우선순위 182
〈표 3-15〉 탈선 비상사고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간 상호비교 184
〈표 3-16〉 탈선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 간 상호비교 184
〈표 3-17〉 탈선 비상사고 우선순위 185
〈표 3-18〉 화재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간 상호비교 187
〈표 3-19〉 화재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간 상호비교 187
〈표 3-20〉 도시철도 화재사고별 우선순위 188
〈표 3-21〉 런던 열차 폭탄테러 (예 : T112,T171) 189
〈표 3-22〉 일본 지하철 화학테러 (예 : T311) 190
〈표 3-23〉 테러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 간 상호비교 191
〈표 3-24〉 테러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 간 상호비교 192
〈표 3-25〉 테러 비상사고(고의사고)별 우선순위 193
〈표 3-26〉 충돌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간 상호비교 196
〈표 3-27〉 충돌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간 상호비교 196
〈표 3-28〉 충돌 비상사고별 우선순위 197
〈표 3-29〉 탈선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간 상호비교 199
〈표 3-30〉 탈선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간 상호비교 199
〈표 3-31〉 탈선 비상사고별 우선순위 200
〈표 3-32〉 화재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간 상호비교 202
〈표 3-33〉 화재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간 상호비교 202
〈표 3-34〉 화재 비상사호별 우선순위 203
〈표 3-35〉 용천역 열차 폭발사고 204
〈표 3-36〉 위험물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 간 상호비교 205
〈표 3-37〉 위험물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 간 상호비교 206
〈표 3-38〉 철도로 운송되는 위험물의 종류 및 특성 206
〈표 3-39〉 위험물 비상사고 위험물사고별 우선순위 207
〈표 3-40〉 스페인 마드리드 열차 폭탄테러 209
〈표 3-41〉 테러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간 상호비교 210
〈표 3-42〉 테러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 간 상호비교 210
〈표 3-43〉 테러 비상사고(고의사고)별 우선순위 211
〈표 3-44〉 충돌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간 상호비교 214
〈표 3-45〉 충돌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간 상호비교 214
〈표 3-46〉 충돌 비상사고별 우선순위 215
〈표 3-47〉 탈선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간 상호비교 217
〈표 3-48〉 탈선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간 상호비교 217
〈표 3-49〉 탈선 비상사고별 우선순위 218
〈표 3-50〉 화재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간 상호비교 220
〈표 3-51〉 화재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간 상호비교 220
〈표 3-52〉 화재 비상사고별 우선순위 221
〈표 3-53〉 프랑스 TGV열차와 Marseille St-Charles역 폭탄테러 222
〈표 3-54〉 테러 비상사고 유형 - 대상 항목간 상호비교 223
〈표 3-55〉 테러 비상사고 유형 - 사고위치 항목 간 상호비교 224
〈표 3-56〉 테러사고 비상사고별 우선순위 225
〈표 3-57〉 비상사고유형별 철도종류별 Worst case 종합 227
〈표 3-58〉 도시철도 비상대응환경 및 영향 비교 231
〈표 3-59〉 도시철도 사고 시 활용설비 비교 233
〈표 3-60〉 시나리오 Level 정의 234
〈표 3-61〉 화재 비상사고의 이벤트 도출 요소(도시철도·광역철도) 235
〈표 3-62〉 화재 비상사고의 중요 Event(도시철도·광역철도) 236
〈표 3-63〉 비상사고 유형별 오감(五感) 분석 240
〈표 3-64〉 비상사고유형별 오감(五感) 현황 242
〈표 3-65〉 오감(五感)현황별 비상사고코드(예시) 243
〈표 3-66〉 오감(五感)현황별 관련 비상사고코드(예시) 245
〈표 3-67〉 연기에 대한 오감인지대응 246
〈표 3-68〉 열기에 대한 오감인지대응 247
〈표 3-69〉 전기스파크에 대한 오감인지대응 248
〈표 3-70〉 냄새에 대한 오감인지대응 249
〈표 3-71〉 소음/굉음에 대한 오감인지대응 250
〈표 3-72〉 액티비티(Activity) 정의(도시철도 예시) 252
〈표 3-73〉 Level 1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충돌사고) 264
〈표 3-74〉 Level 2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충돌사고) 266
〈표 3-75〉 Level 3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충돌사고) 268
〈표 3-76〉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충돌사고) 269
〈표 3-77〉 승객의 행동요령 272
〈표 3-78〉 기관사의 행동요령 272
〈표 3-79〉 역무원의 행동요령 272
〈표 3-80〉 관제사의 행동요령 272
〈표 3-81〉 Level 1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탈선사고) 275
〈표 3-82〉 Level 2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탈선사고) 277
〈표 3-83〉 Level 3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탈선사고) 279
〈표 3-84〉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탈선사고) 280
〈표 3-85〉 승객의 행동요령 282
〈표 3-86〉 기관사의 행동요령 282
〈표 3-87〉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282
〈표 3-88〉 관제사의 행동요령 282
〈표 3-89〉 Level 1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화재사고) 285
〈표 3-90〉 Level 2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화재사고) 287
〈표 3-91〉 Level 3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화재사고) 288
〈표 3-92〉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화재사고) 289
〈표 3-93〉 기관사의 행동요령 292
〈표 3-94〉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292
〈표 3-95〉 관제사의 행동요령 292
〈표 3-96〉 전체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방사능 테러) 295
〈표 3-97〉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테러) 298
〈표 3-98〉 승객의 행동요령 300
〈표 3-99〉 기관사의 행동요령 300
〈표 3-100〉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300
〈표 3-101〉 관제사의 행동요령 300
〈표 3-102〉 비상대응계획에 포함되는(포합되는) 기관 및 업체(삼성역 예시) 301
〈표 3-103〉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책임 포함 302
〈표 3-104〉 외부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303
〈표 3-105〉 본사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308
〈표 3-106〉 관제(관제센터)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309
〈표 3-107〉 역사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310
〈표 3-108〉 차량사업소 차량분야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311
〈표 3-109〉 차량사업소 시설분야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312
〈표 3-110〉 차량사업소 전기/신호/통신분야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 번호 313
〈표 3-111〉 외부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314
〈표 3-112〉 본사 지휘체계 직윈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 번호 319
〈표 3-113〉 관제(관제센터)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부실 명칭과 전화번호 320
〈표 3-114〉 역사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321
〈표 3-115〉 사업소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 번호 322
〈표 3-116〉 통신설비 329
〈표 3-117〉 승객 비상통신설비 330
〈표 3-118〉 방송장치 330
〈표 3-119〉 화상설비시스템 331
〈표 3-120〉 충돌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335
〈표 3-121〉 탈선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338
〈표 3-122〉 화재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339
〈표 3-123〉 사상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341
〈표 3-124〉 차량장애 자동방송내용(예시) 342
〈표 3-125〉 시설장애 자동방송내용(예시) 345
〈표 3-126〉 자연재해 자동방송내용(예시) 348
〈표 3-127〉 테러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350
〈표 3-128〉 차량 내 신고요령(도시철도 예시) 355
〈표 3-129〉 역내 신고요령 356
〈표 3-130〉 선로 내 신고 요령 356
〈표 3-131〉 배연설비의 종류 및 기능 357
〈표 3-132〉 설비 설치현황 358
〈표 3-133〉 일반철도 비상대응환경 및 영향비교 361
〈표 3-134〉 일반철도 사고 시 활용설비 비교 363
〈표 3-135〉 화재 비상사고 시나리오 Level 정의 364
〈표 3-136〉 화재 비상사고의 이벤트 도출 요소(일반철도) 365
〈표 3-137〉 화재 비상사고의 중요 Event (일반철도) 366
〈표 3-138〉 비상사고유형별 오감(五感) 분석 370
〈표 3-139〉 비상사고유형별 오감(五感) 현황(일반철도) 371
〈표 3-140〉 오감(五感)현황별 비상사고코드(예시) 372
〈표 3-141〉 사고위치에서의 오감(五感)현황별 비상사고코드(예시) 374
〈표 3-142〉 연기에 대한 오감인지대응 375
〈표 3-143〉 화염에 대한 오감인지대응 376
〈표 3-144〉 냄새에 대한 오감인지대응 377
〈표 3-145〉 일반철도의 액티비티(Activity) 정의(일반철도 예시) 379
〈표 3-146〉 Level 1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충돌사고) 394
〈표 3-147〉 Level 2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충돌사고) 396
〈표 3-148〉 Level 3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충돌사고) 398
〈표 3-149〉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충돌사고) 399
〈표 3-150〉 기관사의 행동요령 401
〈표 3-151〉 기관사/차장/승무원의 행동요령 401
〈표 3-152〉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401
〈표 3-153〉 관제사의 행동요령 401
〈표 3-154〉 Level 1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탈선사고) 404
〈표 3-155〉 Level 2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탈선사고) 406
〈표 3-156〉 Level 3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탈선사고) 408
〈표 3-157〉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 409
〈표 3-158〉 기관사의 행동요령 411
〈표 3-159〉 기관사·차장·승무원의 행동요령 411
〈표 3-160〉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411
〈표 3-161〉 관제사의 행동요령 411
〈표 3-162〉 Level 1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화재사고) 414
〈표 3-163〉 Level 2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화재사고) 417
〈표 3-164〉 Level 3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화재사고) 418
〈표 3-165〉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 (화재사고) 419
〈표 3-166〉 승객의 행동요령 421
〈표 3-167〉 기관사의 행동요령 421
〈표 3-168〉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422
〈표 3-169〉 관제사의 행동요령 422
〈표 3-170〉 Level 1~3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위험물 사고) 425
〈표 3-171〉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위험물 사고) 427
〈표 3-172〉 승객의 행동요령 428
〈표 3-173〉 기관사의 행동요령 428
〈표 3-174〉 호송인의 행동요령 428
〈표 3-175〉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428
〈표 3-176〉 전체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T111 코드) 431
〈표 3-177〉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 (테러) 434
〈표 3-178〉 승객의 행동요령 436
〈표 3-179〉 기관사의 행동요령 436
〈표 3-180〉 열차팀장·승무원의 행동요령 436
〈표 3-181〉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436
〈표 3-182〉 비상대응계획에 포함되는(포합되는) 기관 및 업체(천안역) 437
〈표 3-183〉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책임 포함 438
〈표 3-184〉 외부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439
〈표 3-185〉 본사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444
〈표 3-186〉 관제(관제센터)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445
〈표 3-187〉 역사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446
〈표 3-188〉 사업소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 번호 447
〈표 3-189〉 사용자별 비상대응 통신망 종합 449
〈표 3-190〉 종합관제센터 비상대응 통신망 종합 449
〈표 3-191〉 충돌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451
〈표 3-192〉 충돌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454
〈표 3-193〉 화재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457
〈표 3-194〉 사상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459
〈표 3-195〉 차량장애 자동방송내용(예시) 461
〈표 3-196〉 시설장애 자동방송내용(예시) 464
〈표 3-197〉 위험물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468
〈표 3-198〉 자연재해 자동방송내용(예시) 469
〈표 3-199〉 테러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471
〈표 3-200〉 차량 내 신고요령 476
〈표 3-201〉 역내 신고요령 476
〈표 3-202〉 선로 내 신고 요령 476
〈표 3-203〉 배연설비의 종류 및 기능 477
〈표 3-204〉 설비 설치현황 478
〈표 3-205〉 고속철도 비상대응환경 및 영향 비교 481
〈표 3-206〉 고속철도 사고 시 활용설비 비교 483
〈표 3-207〉 화재 비상사고 시나리오 Level 정의 484
〈표 3-208〉 화재사고 이벤트 도출 요소 485
〈표 3-209〉 화재 비상사고에 대한 중요 Event 486
〈표 3-210〉 비상사고 유형별 오감(五感) 분석 490
〈표 3-211〉 비상사고유형별 오감(五感) 현황 491
〈표 3-212〉 오감(五感)현황별 비상사고코드(예시) 492
〈표 3-213〉 사고위치에서의 오감(五感)현황별 비상사고코드 494
〈표 3-214〉 화염에 대한 오감인지대응 495
〈표 3-215〉 연기에 대한 오감인지대응 496
〈표 3-216〉 냄새에 대한 오감인지대응 497
〈표 3-217〉 액티비티(Activity) 표기 기호 498
〈표 3-218〉 고속철도의 액티비티(Activity) 정의 499
〈표 3-219〉 Level 1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충돌사고) 512
〈표 3-220〉 Level 2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충돌사고) 514
〈표 3-221〉 Level 3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충돌사고) 516
〈표 3-222〉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 (충돌사고) 517
〈표 3-223〉 기관사의 행동요령 519
〈표 3-224〉 기장/열차팀장/승무원의 행동요령 519
〈표 3-225〉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519
〈표 3-226〉 관제사의 행동요령 519
〈표 3-227〉 Level 1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탈선사고) 522
〈표 3-228〉 Level 2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탈선사고) 524
〈표 3-229〉 Level 3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탈선사고) 526
〈표 3-230〉 고속철도의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 527
〈표 3-231〉 기관사의 행동요령 529
〈표 3-232〉 기장의 행동요령 529
〈표 3-233〉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529
〈표 3-234〉 관제사의 행동요령 529
〈표 3-235〉 Level 1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화재사고) 532
〈표 3-236〉 Level 2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화재사고) 534
〈표 3-237〉 Level 3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화재사고) 535
〈표 3-238〉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화재사고) 536
〈표 3-239〉 승객의 행동요령 538
〈표 3-240〉 기장·열차팀장·승무원의 행동요령 538
〈표 3-241〉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539
〈표 3-242〉 관제사의 행동요령 539
〈표 3-243〉 Level 1~3에 대한 비상대응주체별 역할과 책임(고의사고) 542
〈표 3-244〉 시간경과에 따른 비상대응주체의 행동요령(테러) 545
〈표 3-245〉 승객의 행동요령 547
〈표 3-246〉 기장의 행동요령 547
〈표 3-247〉 역근무자의 행동요령 547
〈표 3-248〉 열차팀장·승무원의 행동요령 547
〈표 3-249〉 비상대응계획에 포합되는 기관 및 업체(광명역) 548
〈표 3-250〉 지방자치 단체의 역할과 책임 포함 548
〈표 3-251〉 외부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549
〈표 3-252〉 본사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554
〈표 3-253〉 관제(관제센터) 지휘체계 직윈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555
〈표 3-254〉 역사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번호 556
〈표 3-255〉 사업소 지휘체계 직원 또는 사무실 명칭과 전화 번호 557
〈표 3-256〉 사용자별 비상대응 통신망 종합 559
〈표 3-257〉 종합관제센터 비상대응 통신망 종합 559
〈표 3-258〉 충돌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560
〈표 3-259〉 탈선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564
〈표 3-260〉 화재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567
〈표 3-261〉 사상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569
〈표 3-262〉 차량장애 자동방송내용(예시) 569
〈표 3-263〉 시설장애 자동방송내용(예시) 573
〈표 3-264〉 자연재해 자동방송내용(예시) 577
〈표 3-265〉 테러사고 자동방송내용(예시) 579
〈표 3-266〉 차량 내 신고요령 585
〈표 3-267〉 역내 신고요령 585
〈표 3-268〉 선로 내 신고 요령 585
〈표 3-269〉 배연설비의 종류 및 기능 586
〈표 3-270〉 설비 설치현황 587
〈표 3-271〉 Off-Line용 교육교재 구성 589
〈표 3-272〉 비상대응 훈련 프로그램 시나리오(고속철도 F114) 648
〈표 3-273〉 교육 프로그램 평가지표의 AHP 평가항목 요약 670
〈표 3-274〉 훈련 프로그램 평가지표의 AHP 평가항목 요약 671
〈표 3-275〉 1계층의 가중치 분석 675
〈표 3-276〉 2계층의 가중치 분석 675
〈표 3-277〉 3계층의 가중치 분석 676
〈표 3-278〉 REQU_CD 테이블 내용 681
〈표 3-279〉 ACTV_CD 테이블 내용 681
〈표 3-280〉 ACTI_CD 테이블 내용 682
〈표 3-281〉 ACTO_CD 테이블 내용 682
〈표 3-282〉 RAIL_CD 테이블 내용 682
〈표 3-283〉 TYPE_CD 테이블 내용 683
〈표 3-284〉 FORM_CD 테이블 내용 683
〈표 3-285〉 OBJT_CD 테이블 내용 683
〈표 3-286〉 LOCA_CD 테이블 내용 684
〈표 3-287〉 SCEN_CD 테이블 내용 684
〈표 3-288〉 CNDT_MA 테이블 내용 684
〈표 4-1〉 4차년도 연구개발 내용 및 목표달성도 699
〈표 6-1〉 미국 철도사고유형 702
〈표 6-2〉 미국 철도의 표준운영절차서에 따른 철도사고유형 현황 703
〈표 6-3〉 영국 철도사고유형 705
〈표 6-4〉 독일 철도사고유형 707
〈표 6-5〉 일본 철도사고유형 708
〈표 6-6〉 미국 워싱턴 지하철의 표준운영절차 유형 항목 710
〈표 6-7〉 미국 워싱턴 지하철의 대응절차서 예시 711
〈표 6-8〉 일본 철도승무원의 채용 교육 723
〈표 6-9〉 신간선 기관사의 시험 종류 724
〈표 6-10〉 JR 동일본 철도의 교육체계 727
〈표 6-11〉 프랑스 후보기관사 교육과정 729
〈표 6-12〉 프랑스 철도기관사의 자격구분 730
〈표 6-13〉 릴-엘렘므 교육센터의 교육내용 731
〈표 6-14〉 TGV 기관사 교육일정 731
〈표 6-15〉 프랑스 철도의 인증제도 732
〈그림 1-1〉 철도사고로 인한 대형사고 사례 94
〈그림 1-2〉 연도별 연구개발 Road map 97
〈그림 1-3〉 철도안전관리의 범위에 관한 개념도 97
〈그림 1-4〉 비상사고 안전관리의 범위 및 세부단계에 관한 개념도 98
〈그림 1-5〉 철도 비상사고대응 세부절차 개념도 98
〈그림 1-6〉 연구수행절차도 99
〈그림 2-1〉 도시철도의 전체 대응 흐름도 118
〈그림 2-2〉 도시철도의 역사 대피도 예시 121
〈그림 2-3〉 고속철도 SOP에서의 사고대응 개념 모델 122
〈그림 2-4〉 사고유형별 대응 흐름도 123
〈그림 2-5〉 대응 주체별 Q&A 흐름도 123
〈그림 2-6〉 고속철도의 전체 대응 흐름도 124
〈그림 2-7〉 운전사령의 조치 125
〈그림 2-8〉 KTX기장의 조치 126
〈그림 2-9〉 열차팀장의 조치 127
〈그림 2-10〉 철도인재개발원의 교육훈련체계 131
〈그림 2-11〉 미국 철도사고유형 선택 134
〈그림 2-12〉 미국 철도사고원인 선택 134
〈그림 2-13〉 영국 철도사고조사 보고서 136
〈그림 2-14〉 일본 철도사고유형 선택 139
〈그림 2-15〉 일본 철도사고조사 보고서 139
〈그림 2-16〉 일본의 철도사고 발생 시 정보연락 체계 147
〈그림 2-17〉 스웨덴 열차 긴급대피도 149
〈그림 2-18〉 미국 FEMA의 HSEEP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홈페이지 150
〈그림 2-19〉 미국 LLIS의 교육 자료 제공 홈페이지 151
〈그림 2-20〉 미국 EMI의 비상관리 교육 자료 제공 홈페이지 152
〈그림 2-21〉 일본의 동력차 운전면허 취득을 위한 교육 및 훈련 흐름도 153
〈그림 2-22〉 JR 동일본 철도의 신규 운전면허취득 체계 155
〈그림 2-23〉 JR 동일본 철도의 운전 시뮬레이터 157
〈그림 2-24〉 철도사고유형의 Code화 절차 163
〈그림 2-25〉 향후 본 연구의 반영 방향 164
〈그림 2-26〉 비상사고대응관리시스템 시나리오 선택 165
〈그림 3-1〉 철도비상사고의 범위 개념도 167
〈그림 3-2〉 비상사고유형의 범위 개념도 171
〈그림 3-3〉 충돌 비상사고 사고과정 180
〈그림 3-4〉 충돌 비상사고 시간대별 대응사례 180
〈그림 3-5〉 탈선 비상사고 사고과정 183
〈그림 3-6〉 탈선 비상사고 시간대별 대응사례 183
〈그림 3-7〉 화재 비상사고 - 열차화재 사고과정 186
〈그림 3-8〉 화재 비상사고 - 열차화재 시간대별 대응사례 186
〈그림 3-9〉 충돌사고 사고과정 195
〈그림 3-10〉 충돌사고 시간대별 대응사례 195
〈그림 3-11〉 탈선사고 사진 198
〈그림 3-12〉 탈선사고 시간대별 대응사례 198
〈그림 3-13〉 화재사고 - 열차화재 사고과정 201
〈그림 3-14〉 화재사고 - 열차화재 사고별 대응사례 201
〈그림 3-15〉 위험물 비상사고 - 폭발사고, 용천역 폭발 사고 204
〈그림 3-16〉 위험물 비상사고 - 폭발물 사고 시간대별 대응사례 205
〈그림 3-17〉 충돌사고 사고과정 213
〈그림 3-18〉 충돌사고 시간대별 대응사례 213
〈그림 3-19〉 탈선사고 사진 216
〈그림 3-20〉 탈선사고 시간대별 대응사례 216
〈그림 3-21〉 화재 비상사고 - 열차화재 사고과정 219
〈그림 3-22〉 화재 비상사고 - 열차화재 시간대별 대응사례 219
〈그림 3-23〉 비상사고 시나리오 설정 절차 230
〈그림 3-24〉 화재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237
〈그림 3-25〉 비상대응표준운영절차(SOP) 개발절차 238
〈그림 3-26〉 제4차 철도 비상대응 교육·훈련프로그램 타당성 검토 워크샵(2008.5.14) 239
〈그림 3-27〉 열차 내 사고전파 Activity-Action Diagram 251
〈그림 3-28〉 화재사고 비상대응절차(예시) 261
〈그림 3-29〉 충돌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262
〈그림 3-30〉 충돌사고 비상대응절차 263
〈그림 3-31〉 비상사고 발생 시 승객 행동요령 샘플 271
〈그림 3-32〉 탈선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273
〈그림 3-33〉 탈선사고 비상대응절차 274
〈그림 3-34〉 화재사고 비상대응시나리오 283
〈그림 3-35〉 화재 비상대응절차 284
〈그림 3-36〉 열차 화재 비상사고 발생 시 승객의 행동요령 (일반철도 예시) 291
〈그림 3-37〉 테러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293
〈그림 3-38〉 테러사고 비상대응절차 294
〈그림 3-39〉 외부지휘체계 303
〈그림 3-40〉 자연재해 비상사고 시 지휘체계 304
〈그림 3-41〉 테러(화생방 제외) 비상사고 시 지휘체계 304
〈그림 3-42〉 화학테러 시 지휘체계 305
〈그림 3-43〉 생물학 테러 시 지휘체계 306
〈그림 3-44〉 방사능 테러 시 지휘체계 307
〈그림 3-45〉 본사 지휘체계도 308
〈그림 3-46〉 관제(관제센터) 지휘체계도 309
〈그림 3-47〉 지사 지휘체계도 310
〈그림 3-48〉 차량분야 지휘체계도 311
〈그림 3-49〉 시설분야 지휘체계도 312
〈그림 3-50〉 전기/신호/통신 분야 지휘체계 313
〈그림 3-51〉 외부지휘체계 314
〈그림 3-52〉 자연재해시 외부지휘체계 315
〈그림 3-53〉 화생방을 제외한 테러시 외부지휘체계 315
〈그림 3-54〉 화학 테러시 외부지휘체계 316
〈그림 3-55〉 생물학 테러시 외부지휘체계 317
〈그림 3-56〉 방사능 테러시 외부지휘체계 318
〈그림 3-57〉 본사 지휘체계도 319
〈그림 3-58〉 관제(관제센터) 지휘체계도 320
〈그림 3-59〉 역사 지휘체계도 321
〈그림 3-60〉 사업소 지휘 체계 322
〈그림 3-61〉 화재상황접수 전파계통도 323
〈그림 3-62〉 열차무선장치 계통도 324
〈그림 3-63〉 관제센터 전화 및 화상설비 시스템 325
〈그림 3-64〉 신형전동차 실내 비상통신장치 및 구형전동차 비상부저 325
〈그림 3-65〉 열차 내 화재 시 차량 / 역사방송설비 계통도 327
〈그림 3-66〉 복합통신설비 구성도 327
〈그림 3-67〉 운전실 및 관제센터 화상설비 시스템 328
〈그림 3-68〉 역무실 화상설비 시스템 328
〈그림 3-69〉 승강장 모니터 329
〈그림 3-70〉 전체 비상대응 통신망 인터페이스 331
〈그림 3-71〉 종합관제센터 비상대응 통신망 인터페이스 333
〈그림 3-72〉 비상대응지도(삼성역) 354
〈그림 3-73〉 본선 환기설비 계통도 358
〈그림 3-74〉 비상사고 시나리오 설정 절차 360
〈그림 3-75〉 화재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367
〈그림 3-76〉 비상대응표준운영 절차(SOP) 개발절차 368
〈그림 3-77〉 제4차 철도 비상대응 교육·훈련프로그램 타당성 검토 워크샵(2008.5.14) 369
〈그림 3-78〉 화재사고 비상대응절차 391
〈그림 3-79〉 충돌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392
〈그림 3-80〉 충돌사고 비상대응절차 393
〈그림 3-81〉 탈선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402
〈그림 3-82〉 탈선사고 비상대응절차 403
〈그림 3-83〉 화재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412
〈그림 3-84〉 화재사고 비상대응절차 413
〈그림 3-85〉 위험물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휘발유) 423
〈그림 3-86〉 위험물사고 비상대응절차(휘발유) 424
〈그림 3-87〉 테러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429
〈그림 3-88〉 테러사고 비상대응절차 430
〈그림 3-89〉 외부지휘체계(충돌, 탈선, 화재, 사상 비상사고 시) 439
〈그림 3-90〉 외부지휘체계(자연재해 비상사고 시) 440
〈그림 3-91〉 외부지휘체계(화생방 제외한 테러 비상사고 시) 440
〈그림 3-92〉 외부지휘체계(화학테러 비상사고 시) 441
〈그림 3-93〉 외부지휘체계(생물학테러 비상사고 시) 442
〈그림 3-94〉 외부지휘체계(방사능 테러 비상사고 시) 443
〈그림 3-95〉 본사 지휘체계도 444
〈그림 3-96〉 관제(관제센터) 지휘체계도 445
〈그림 3-97〉 역사 지휘체계도 446
〈그림 3-98〉 사업소 지휘 체계 447
〈그림 3-99〉 비상사고 상황접수 전파계통도 448
〈그림 3-100〉 비상사고 상황접수 전파계통도 448
〈그림 3-101〉 비상대응지도(천안역) 475
〈그림 3-102〉 터널 환기설비 계통도 478
〈그림 3-103〉 비상사고 시나리오 설정 절차 480
〈그림 3-104〉 화재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487
〈그림 3-105〉 비상대응표준운영절차(SOP) 개발절차 488
〈그림 3-106〉 제4차 철도 비상대응 교육·훈련프로그램 타당성 검토 워크샵(2008.5.14) 489
〈그림 3-107〉 화재사고 비상대응절차 509
〈그림 3-108〉 충돌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510
〈그림 3-109〉 충돌사고 비상대응절차 511
〈그림 3-110〉 탈선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520
〈그림 3-111〉 탈선사고 비상대응절차 521
〈그림 3-112〉 화재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530
〈그림 3-113〉 화재사고 비상대응절차 531
〈그림 3-114〉 테러사고 비상대응 시나리오 540
〈그림 3-115〉 테러사고 비상대응절차 541
〈그림 3-116〉 비상사고 발생 시 지휘체계도(지취체계도) 549
〈그림 3-117〉 자연재해시 외부지휘체계 550
〈그림 3-118〉 테러시 외부지휘체계(화생방 제외) 550
〈그림 3-119〉 화학테러시 외부지휘체계 551
〈그림 3-120〉 생물학테러시 외부지휘체계 552
〈그림 3-121〉 방사능 테러시 외부지휘체계 553
〈그림 3-122〉 본사 지휘체계도 554
〈그림 3-123〉 관제(관제센터) 지휘체계도 555
〈그림 3-124〉 역사 지휘체계도 556
〈그림 3-125〉 사업소 지휘 체계 557
〈그림 3-126〉 비상사고 상황접수 전파계통도 558
〈그림 3-127〉 비상사고 상황접수 전파계통도 558
〈그림 3-128〉 비상대응지도(광명역) 584
〈그림 3-129〉 터널 환기설비 계통도 587
〈그림 3-130〉 비상대응관리시스템 교육 콘텐츠 메뉴 628
〈그림 3-131〉 철도비상사고 비상대응 교육프로그램 차시 목록 629
〈그림 3-132〉 교육프로그램의 화면구성 630
〈그림 3-133〉 들어가기 화면 632
〈그림 3-134〉 학습개요 632
〈그림 3-135〉 학습목표 633
〈그림 3-136〉 관련사례 633
〈그림 3-137〉 비상대응의 의미 634
〈그림 3-138〉 철도비상대응의 관리 634
〈그림 3-139〉 철도비상대응 계획 수립 기준 635
〈그림 3-140〉 철도비상대응 표준운영절차서 635
〈그림 3-141〉 비상사고 유형 분류 및 표준화에서 코드분류 636
〈그림 3-142〉 비상사고의 유형 분류 및 표준화에서 레벨 구분 636
〈그림 3-143〉 학습하기 비상사고의 표준화 637
〈그림 3-144〉 학습하기 비상사고의 표준화 637
〈그림 3-145〉 학습하기 비상사고의 표준화 638
〈그림 3-146〉 학습하기 비상사고의 표준화 638
〈그림 3-147〉 비상대응 지원체계 및 협력체계에서 지휘체계 639
〈그림 3-148〉 지휘체계 및 협력체계에서 승객 긴급신고 요령 639
〈그림 3-149〉 적용하기 적용 노하우 640
〈그림 3-150〉 학습평가 640
〈그림 3-151〉 학습평가(오답의 경우) 641
〈그림 3-152〉 학습평가(정답의 경우) 641
〈그림 3-153〉 정리하기 642
〈그림 3-154〉 논리 ER-Diagram 645
〈그림 3-155〉 물리 ER-Diagram 645
〈그림 3-156〉 철도비상대응 훈련 프로그램 메인 화면 650
〈그림 3-157〉 실행모드 선택 650
〈그림 3-158〉 사용자 로그인 651
〈그림 3-159〉 사용자 역할에 따른 자동 메뉴구성 화면 651
〈그림 3-160〉 메뉴구성 화면 652
〈그림 3-161〉 시나리오 선택 화면 652
〈그림 3-162〉 훈련시작 653
〈그림 3-163〉 운영상황실이 외부기관에 메시지 전송 653
〈그림 3-164〉 내부통신 화면 654
〈그림 3-165〉 ALL CALL 화면 655
〈그림 3-166〉 장치구동 화면 655
〈그림 3-167〉 메시지 전송 656
〈그림 3-168〉 훈련 진행 상황 656
〈그림 3-169〉 훈련결과 657
〈그림 3-170〉 Network 모드 선택 657
〈그림 3-171〉 서버 접속 화면 658
〈그림 3-172〉 서버 메인 화면 658
〈그림 3-173〉 사용자 로그인 659
〈그림 3-174〉 Network 모드에서 시나리오 선택 659
〈그림 3-175〉 Network 모드에서 훈련 진행 660
〈그림 3-176〉 외부관계 기관에 메시지 입력 660
〈그림 3-177〉 내부통신 화면 661
〈그림 3-178〉 장치구동 화면 662
〈그림 3-179〉 메시지 전송 662
〈그림 3-180〉 훈련 진행 상황 663
〈그림 3-181〉 훈련결과 663
〈그림 3-182〉 평가지표의 가중치 평가 예 668
〈그림 3-183〉 비상대응 교육·훈련 평가지표의 AHP 계층 구조 669
〈그림 3-184〉 논리 ER-Diagram 679
〈그림 3-185〉 물리 ER-Diagram 680
〈그림 3-186〉 비상사고대응관리시스템 메인화면 685
〈그림 3-187〉 비상사고대응관리시스템 철도 종류 선택 685
〈그림 3-188〉 비상사호대응관리시스템 비상사고 선택 1 686
〈그림 3-189〉 비상사고대응관리시스템 비상사고 선택 2 686
〈그림 3-190〉 비상사고대응관리시스템 시나리오 선택 687
〈그림 3-191〉 비상사고대응관리시스템 비상대응 절차 687
〈그림 3-192〉 비상사고대응관리시스템 역할 및 책임 688
〈그림 3-193〉 비상사고대응관리시스템 지휘체계 688
〈그림 3-194〉 비상사고대응관리시스템 도움말 689
〈그림 3-195〉 비상사고대응관리시스템 비상대응지도 689
〈그림 3-196〉 비상사고대응관리시스템 도시철도 삼성역 비상대응지도 690
〈그림 3-197〉 해당역의 인근 지번 및 도로번호를 활용하여 실측 3D 지도로 표시 691
〈그림 3-198〉 지하철 역사 내 비상대응 지도를 3D로 표시 691
〈그림 3-199〉 시나리오 상황에 따른 인원별 비상대응 시작화면 692
〈그림 3-200〉 시나리오 상황에 따른 인원별 비상대응 조회 초기 화면 692
〈그림 3-201〉 시나리오 상황에 따른 인원별 비상대응 조회 화면 693
〈그림 3-202〉 비상대응 요구사항 편집 693
〈그림 3-203〉 Activity 만들기 694
〈그림 3-204〉 Action 만들기 694
〈그림 3-205〉 Actor 만들기 695
〈그림 3-206〉 KTX 안전한 여행을 위한 안내(표지) 696
〈그림 3-207〉 KTX 안전한 여행을 위한 안내(내부) 697
〈그림 3-208〉 KTX 안전한 여행을 위한 안내(후면) 698
〈그림 6-1〉 미국 철도사고유형 선택 704
〈그림 6-2〉 미국 철도사고원인 선택 704
〈그림 6-3〉 영국 철도사고조사 보고서 706
〈그림 6-4〉 일본 철도사고유형 선택 709
〈그림 6-5〉 일본 철도사고조사 보고서 709
〈그림 6-6〉 일본의 철도사고 발생 시 정보연락 체계 717
〈그림 6-7〉 스웨덴 열차 긴급대피도 719
〈그림 6-8〉 일본의 철도사고 발생시 정보연락 체계 720
〈그림 6-9〉 미국 FEMA의 HSEEP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홈페이지 721
〈그림 6-10〉 미국 LLIS웨 교육 자료 제공 홈페이지 722
〈그림 6-11〉 미국 EMI의 비상관리 교육 자료 제공 홈페이지 723
〈그림 6-12〉 일본의 동력차 운전면허 취득을 위한 교육 및 훈련 흐름도 724
〈그림 6-13〉 JR 동일본 철도의 신규 운전면허취득 체계 726
〈그림 6-14〉 JR 동일본 철도의 운전 시뮬레이터 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