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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2
1절 연구개발 개요 12
1.1. 연구 배경 12
1.2. 본 연구과제에서 실용화 시킬 신개념 스마트 제진 장치의 개요 19
2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22
2.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22
2.2. 연차별 연구목표 및 내용 24
3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26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8
1절 국내기술동향 28
2절 국외기술동향 28
3절 기술동향 분석 결론 29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31
1절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의 설계/제작/평가 기술 개발 31
1.1.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 31
1.2.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의 이론적인 고찰 34
1.3. 소형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의 설계/제작 및 특성 분석 38
1.4. 대용량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의 특성 분석 49
1.5. 속도 센서로서의 EMI 시스템의 활용 가능성 검토 61
1.6.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의 통합설계 65
1.7.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의 설치위치 및 최적용량 결정 89
2절 수치모의실험을 통한 신개념 스마트 제진 장치의 제진 성능 평가 104
2.1. 면진 건물 수치해석 104
2.2. 면진 교량에 대한 수치해석 117
2.3. 사장 케이블 수치해석 130
2.4. 사장교에 대한 수치해석 144
3절 진동대 실험을 통한 제진 장치의 내진 성능 평가 157
3.1. 축소건물모형을 이용한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의 내진 성능평가 157
3.2. 축소교량모형을 이용한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의 내진 성능평가 192
4절 실규모 철골 구조물을 이용한 제진 장치의 제진 성능 평가 213
4.1. 실험배경 213
4.2. 대상 구조물 213
4.3. 가진시스템 설계 217
4.4. 실험준비 218
4.5. 실험결과 225
4.6. 수치해석 242
5절 사장 케이블을 이용한 제진 장치의 제진 성능 평가 250
5.1. 44.7 m 사장 케이블에 대한 MR 댐퍼 기반 스마트 제진시스템 성능평가 250
5.2. 100 m 사장케이블에 대한 MR 댐퍼 기반 스마트제진시스템 성능평가 272
5.3. 44.7 m 사장케이블에 대한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 성능평가 283
6절 대형 풍동 실험을 통한 제진 장치의 내풍 성능 평가 291
6.1. 개요 291
6.2. 케이블 강체모형실험(Sectional model test) 293
6.3. 케이블 탄성체모형실험(Aeroelastic model test) 303
6.4. 스마트 제진장치를 이용한 케이블 제진실험 318
6.5. 소결 360
7절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 설계 및 제작 지침서 361
7.1. MR 감쇠기 361
7.2. MR 감쇠기와 EMI 시스템의 통합설계 376
8절 신개념 스마트 제진장치 성능평가 지침서 409
9절 실용화 검토시 고려사항 417
9.1. 실구조물 적용계획 417
9.2. 경제성 검토 421
9.3. MR 감쇠기 내구성 검토 423
9.4. 영구자석 자력유지 및 MR 유체 특성 검토 424
9.5. 국제 기술 선도/선점 전략 425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427
1절 연구개발 수행 진도율 427
2절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430
3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에의 기여도 433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434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435
제7장 참고문헌 436
[붙임 1] 자체평가의견서 440
판권기 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