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과학과 중등 초임교사 지원을 위한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10
1. 과학과 수업컨설팅(안) 개발 틀 11
2. 과학과 수업컨설팅(안) 개발 절차 12
Ⅱ. 과학과 중등 초임교사 컨설팅 프로그램 내용 16
1. 과학수업의 지향점 측면의 수업컨설팅 17
(1) 입시 대비와 상급학교 진학 위주의 과학교육 18
(2) 참고서나 문제집에서 출발하는 문제풀이 전략 위주의 수업 21
(3) 수학수업을 지향하는 과학 수업 33
(4) 왜 초임교사들이 이렇게 수업을 진행하고 있을까? 41
(5) 학생에게 주는 파급효과 46
(6) 과학수업의 지향점 측면의 대안 탐색 49
2. 과학(교과)에 대한 인식 측면의 수업컨설팅 68
(1) 교사의 과학(교과)에 대한 인식 69
(2) 교사의 과학내용 지식 77
(3) 교사의 과학에 대한 인식 측면의 대안 탐색 84
3. 교육과정과 과학내용 측면의 수업컨설팅 86
(1) 과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수업의 범위와 수준) 87
(2) 과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수업의 범위와 수준) 측면의 대안 탐색 97
(3) 과학지식 구성 방식 102
(4) 과학지식 구성 방식 측면의 대안 탐색 108
(6) 의미 이해 전략 (과학내용 표상) 측면의 대안 탐색 115
4. 과학 교수전략 측면의 수업컨설팅 121
(1) 수업 문화와 수업 운영 122
(2) 수업 문화와 수업 운영 측면의 대안 탐색 135
(3) 교실담론: 질문법과 의사소통 138
(4) 교실담론 (질문법과 의사소통) 측면의 대안 탐색 150
(5) 수업전략: 과학실험과 활동 154
(6) 초임교사들이 실험을 안 하는 이유 160
(7) 수업전략 (과학실험과 활동) 측면의 대안 탐색 168
5. 학생 이해 측면의 수업컨설팅 177
(1) 동기 유발: 학습 동기 유발 없이 바로 수업 내용으로 들어간다 177
(2) 동기 유발 측면의 대안 탐색 179
(3) 학생 이해 측면의 초임 수업의 특징 182
(4) 학생 이해 측면의 대안 탐색 193
6. 과학교사 전문성 개발 측면의 컨설팅 198
(1) 교직의 전문지식 기반 부재 200
(2) 교직의 전문지식 기반 부재에 대한 대안 탐색 206
(3) 초임교사 지원 체제: 멘토링과 컨설팅 212
(4) 초임교사 지원 체제 측면의 대안 탐색 218
(5) 반성적 실천 부재 측면의 초임교사의 특징 230
(6) 반성적 실천 부재 측면의 대안 탐색 238
Ⅲ. 결언 245
참고문헌 248
판권기 2
[표 Ⅰ-1] 과학과 컨설팅(안) 구성 영역 12
[표 Ⅰ-2] 과학과 수업컨설팅(안) 개발 주제 13
[표 Ⅰ-3] 과학과 수업컨설팅(안) 개발 연구 참여자 14
[표 Ⅱ-1] 과학수업의 지향점 측면의 초임 수업의 특징 18
[표 Ⅱ-2] 과학수업의 지향점 측면의 초임 수업의 특징 41
[표 Ⅱ-3] 과학수업의 지향점 측면의 대안 탐색 49
[표 Ⅱ-4] 교사의 과학에 대한 인식 측면의 수업컨설팅 69
[표 Ⅱ-5] 교육과정과 과학내용 측면의 수업컨설팅 87
[표 Ⅱ-6] 교육과정과 과학내용 측면의 초임 수업의 특징: 과학지식 구성 방식 102
[표 Ⅱ-7]/[표 Ⅱ-8] 과학 교수전략 측면의 수업컨설팅 122
[표 Ⅱ-8]/[표 Ⅱ-9] 과학 교수전략 측면의 초임 수업의 특징: 수업문화와 수업 운영 123
[표 Ⅱ-9]/[표 Ⅱ-10] 과학 교수전략 측면의 초임 수업의 특징: 교실담론 139
[표 Ⅱ-10]/[표 Ⅱ-11] 과학 교수전략 측면의 초임 수업의 특징: 과학실험과 활동 154
[표 Ⅱ-11]/[표 Ⅱ-12] 과학실험과 활동 측면의 대안 탐색 168
[표 Ⅱ-12]/[표 Ⅱ-13] 학생 이해 측면의 수업컨설팅 177
[표 Ⅱ-13]/[표 Ⅱ-14] 교사의 전문성 개발 측면의 컨설팅 198
그림차례
[그림 Ⅰ-1] 과학과 수업컨설팅(안) 개발 틀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