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총괄연구책임자
요약문
SUMMARY
목차
CONTENTS 52
제1장 서론 56
제1절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56
제2절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58
1. 연구개발 최종목표 58
2. 연구개발 내용 59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66
제1절 프리캐스트 콘크리트의 기술개발 현황 66
제2절 PC 패널 공법의 기술개발 현황 68
1. PC 패널 설계 및 시공기술 68
2. 일본의 PC 패널 설계 기술 72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76
제1절 서언 76
제2절 Composite 라이닝 터널 78
1. 기본 개념 78
2. 시공 개요 83
제3절 국내·외 터널 라이닝 현황 파악 85
1. 터널 라이닝 관련 국내외 제기준 85
2. 기존 터널 라이닝의 변상 현황 및 문제점 96
3. 국외 터널 라이닝 신공법 조사 및 분석 105
4. 현장설문조사를 통한 국내 터널 라이닝 현황 파악 118
5. 터널 여굴 현황 분석을 통한 신공법의 적용성 평가 132
6. 소결론 142
제4절 PC 패널의 구조적 거동 특성 평가 145
1. 실대형 실험장치 설계 145
2. 실험용 PC 패널 몰드 설계 및 제작 169
3. 터널 라이닝 실대형 실험 177
4. 실대형 실험 수행 결과 197
5. 소결론 210
제5절 고성능 PC 패널 개발을 위한 품질성능 검토 214
1. 이론적 고찰 214
2. 고성능 PC 패널 개발을 위한 실내시험 245
3. 실험결과 및 분석 270
4. 혼화재료에 따른 내구 특성 검토 290
5. 양생조건에 따른 내구특성 검토 309
6. 혼화재 및 양생조건에 따른 PC 패널 부위별 최적 배합비 325
7. 고내구성 PC 패널의 최적 배합비 도출 331
8. 소결론 334
제6절 PC패널 장기내구성능 검토 338
1. 장기폭로시험 인자 설정 338
2. 촉진열화시험 및 옥외폭로시험의 상관성 분석 357
3. 소결론 370
제7절 Composite 라이닝 공법의 방·배수 시스템 373
1. 국내 터널 공법의 방·배수 시스템 373
2. 수팽창 지수재 방수성능 평가 387
3. Composite 라이닝 공법의 방·배수 시스템 도출 400
4. 소결론 409
제8절 PC 패널 배면 충진용 경량기포 모르타르 개발 411
1. 경량기포 충진재의 적용성 검토 411
2. 이론적 고찰 421
3. 실내실험을 통한 품질성능 평가 435
4. 중금속 용출시험을 통한 환경영향 평가 450
5. 충진모형실험을 통한 현장 적용성 평가 455
6. 기존 터널 배수재와의 투수성능 비교 462
7. Composite 라이닝 터널 배면 충진공법(안) 제안 477
8. 소결론 494
제9절 Composite 라이닝 공법의 현장 시험시공 496
1. 시험시공 개요 496
2. 시험시공을 위한 지반조사 497
3. 시험시공용 Composite 라이닝 터널 설계 508
4. 시험시공용 조립장비 및 거치대 제작 512
5. 시험시공 수행 515
6. 소결론 531
제10절 Composite 라이닝 터널의 안정성 평가 534
1. 현장 시험시공용 PC 패널의 실대형 실험 534
2. 수치해석을 통한 Composite 라이닝 터널 안정성 평가 540
3. 소결론 558
제11절 Composite 라이닝 공법의 경제성 평가 561
1. 국내 터널 라이닝 공법의 경제성 고찰 561
2. 가상 터널 설계를 통한 Composite 라이닝 공법의 경제성 평가 567
3. 소결론 591
제12절 PC 패널 라이닝 구조물 화재손상 예측기법 594
1. 화재시 콘크리트 구조물의 폭렬현상 이론적 고찰 594
2. 터널화재조건 PC패널라이닝의 화재성상 연구범위 608
3. 콘크리트 구조요소-폭렬실험장비 개발 613
4. PC 패널 라이닝 세그먼트 구조요소 화재손상 실험 618
5. 전열특성 및 화재거동 예측을 위한 수치해석기법 제시 648
6. 소결론 660
제13절 PC 패널 최적조합 프로그램 개발 663
1. 프로그램 개요 및 구성 663
2. 프로그램 구현 및 내용 666
3. Composite 라이닝의 PC 패널 설계 적용 680
4. 소결론 695
제14절 Composite 라이닝 터널 단면 설계 696
1. 표준단면 설계 696
2. 표준단면용 PC패널 설계 698
3. 부속구조물 설계 706
4. 소결론 715
제15절 Composite 라이닝 공법 설계기준(안) 및 시공지침(안) 제안 718
1. Composite 라이닝 공법 설계기준(안) 및 시공지침(안) 718
2. Composite 라이닝 공법 시공시의 안전기준(안) 737
제16절 결론 744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772
제1절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772
제2절 대외 기여도 776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780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784
제1절 PC 라이닝 관련 일본 논문 번역 자료 784
제2절 국외 터널 라이닝 시공 기술 파악 811
제7장 참고문헌 816
부록 820
1. PC 패널 조합 프로그램 매뉴얼 820
목차 822
제1장 프로그램 구성 824
1.1. 프로그램 구성 824
1.2. 실행 환경 825
제2장 설치 방법 826
2.1. 설치 및 실행 826
제3장 프로그램 사용법 829
3.1. 프로그램 사용 설명 829
3.2. 프로그램 메뉴 설명 843
2. Composite 라이닝 터널 표준단면 844
자체평가의견서 851
판권기 860
표 2.2.1. PC 패널 시공 세부사항 71
표 3.3.1. 국내 터널설계의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기준 강도 86
표 3.3.2. 사용목적에 따른 라이닝 두께의 일반적인 경향 87
표 3.3.3. 국내·외 각 기관의 콘크리트 라이닝 두께 규정 88
표 3.3.4. 콘크리트 라이닝 품질관리 내용(터널표준시방서,1999) 91
표 3.3.5. 콘크리트 라이닝의 품질관리(도로공사표준시방서,2003) 91
표 3.3.6. 각 국가에서 적용하는 라이닝 설계법 비교 94
표 3.3.7. 터널의 변상과 원인별 발생현상 97
표 3.3.8. 원주방향이동형틀 공법 107
표 3.3.9. 현장타설 콘크리트 라이닝과 PCL의 비교 109
표 3.3.10. Steel Rib 설치 유무에 따른 여굴량 기준 132
표 3.3.11. 허용 여굴량 설계 반영기준 133
표 3.3.12. A 현장 여굴 현황 135
표 3.3.13. B 현장의 천공장에 따른 여굴량의 변화 136
표 3.3.14. C 현장 여굴 현황 136
표 3.3.15. 보은-내북간 터널의 여굴 현황 137
표 3.3.16. 국내 터널 현장의 여굴 현황 분석 138
표 3.3.17. 가중치 평균으로 구한 평균 여굴량 139
표 3.4.1. 콘크리트와 모르타르 배합표 146
표 3.4.2. 터널 라이닝 모형실험 조건 147
표 3.4.3. 실험에 사용된 변수와 실험명 150
표 3.4.4. 변수들의 차원 154
표 3.4.5. 선택된 변수들의 차원 155
표 3.4.6. 복층라이닝과 지반의 차원 157
표 3.4.7. 복층라이닝 해석을 위해 선택된 변수 158
표 3.4.8. 터널 라이닝 및 시험조건 186
표 3.4.9. 일체형 라이닝 배합표 189
표 3.4.10. 세그먼트 라이닝 배합표 190
표 3.5.1. 동결에 저항하기 위한 공기량 219
표 3.5.2. 동결융해 손상의 발생형태 221
표 3.5.3. 탄산화반응속도에 미치는 각종요인 224
표 3.5.4. 탄산화에 의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변화 238
표 3.5.5. 탄산화비율 242
표 3.5.6. 콘크리트 종류별 탄산화비율 243
표 3.5.7. 골재·혼화제에 의한 정수(α) 244
표 3.5.8. 시멘트에 의한 계수(β) 244
표 3.5.9. 시공정도에 의한 계수(γ) 244
표 3.5.10. 마감재에 의한 계수(δ) 244
표 3.5.11. 실내·외에 의한 계수(ε) 244
표 3.5.12. 실험 진행표 245
표 3.5.13. OPC 물성표 246
표 3.5.14. 조강시멘트 물성표 246
표 3.5.15. 배합수의 물리적 특성 247
표 3.5.16. 잔골재의 물리적 특성 247
표 3.5.17. 굵은 골재의 물리적 특성 248
표 3.5.18. 실리카 흄의 성분분석결과 248
표 3.5.19. 플라이애쉬의 물리적 특성 250
표 3.5.20. 플라이애쉬의 화학적 특성 250
표 3.5.21. 사용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특성 251
표 3.5.22. 배합인자표 252
표 3.5.23. 배합표 253
표 3.5.24. 시멘트 페이스트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공극 크기 264
표 3.5.25. 장기폭로시험 계획 265
표 3.5.26.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272
표 3.5.27. 실험 진행표 274
표 3.5.28. 시험체의 압축강도 시험결과 274
표 3.5.29. 시험체의 휨강도 시험결과 278
표 3.5.30. 배합별 길이변화량 측정결과 287
표 3.5.31. 배합별 촉진탄산화 시험결과 288
표 3.5.32. 조강시멘트의 물리·화학적 특성 290
표 3.5.33. 잔골재의 물리적 특성 291
표 3.5.34. 굵은 골재의 물리적 특성 291
표 3.5.35. 고성능 AE감수제의 물리적 특성 292
표 3.5.36. 실리카흄의 화학적 조성 293
표 3.5.37. 플라이애시의 물리·화학적 특성 293
표 3.5.38. 사용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특성 294
표 3.5.39. 배합표 295
표 3.5.40. 장기폭로시험 계획 297
표 3.5.41. 서산 옥외시험장 기후 측정자료 300
표 3.5.42. 시험체의 압축강도 시험 결과 302
표 3.5.43. 시험체의 휨강도 시험결과 303
표 3.5.44. 상대동탄성계수 305
표 3.5.45. 중성화깊이(mm) 307
표 3.5.46. 양생조건의 변수 314
표 3.5.47. 조강시멘트의 물리·화학적 특성 314
표 3.5.48. 굵은 골재의 물리적 특성 315
표 3.5.49. 배합설계표 316
표 3.5.50. 전양생시간과 압축강도 320
표 3.5.51. 온도상승구배와 압축강도 321
표 3.5.52. ASTM에서 제시한 염소이온 투과 평가기준 322
표 3.5.53. 전양생시간에 따른 염소이온 통과 전하량 322
표 3.5.54. 온도상승구배에 따른 염소이온 통과 전하량 323
표 3.5.55. 배합표 325
표 3.5.56. PC 패널 증기양생 최적조건 325
표 3.5.57. 시험체의 압축강도 시험결과 326
표 3.5.58. 시험체의 휨강도 시험결과 328
표 3.5.59. 혼화재별 우수 압축강도 331
표 3.5.60. 혼화재별 우수 상대동탄성계수 332
표 3.5.61. 측벽부 최적 배합표 332
표 3.5.62. 혼화재별 우수 휨강도 시험결과 333
표 3.5.63. 혼화재별 우수 촉진탄산화 결과 333
표 3.5.64. 아치부 최적 배합표 333
표 3.6.1. 배합인자 338
표 3.6.2. 장기폭로시험 배합표 339
표 3.6.3. 장기폭로시험 계획 339
표 3.6.4. 서산 옥외시험장 기후 측정자료(2006년) 341
표 3.6.5. 서산 옥외시험장 기후 측정자료(2007년) 342
표 3.6.6. ASTM에서 제시한 염소이온 투과 평가기준 346
표 3.6.7. 시험체의 압축강도 시험결과 348
표 3.6.8. 시험체의 휨강도 시험결과 350
표 3.6.9. 상대동탄성계수 352
표 3.6.10. 중성화깊이(mm) 354
표 3.6.11. 배합별 염소이온 통과전하량 355
표 3.6.12. 촉진열화 시험용 배합설계 357
표 3.6.13. 상대동탄성계수 358
표 3.6.14. 중성화깊이(mm) 362
표 3.6.15. 약품침지후 중량 감소율 368
표 3.6.16. 약품침지후 압축강도 감소율 369
표 3.7.1. 배수형 및 비배수형 터널 선정시 고려사항 374
표 3.7.2. 터널의 방수 등급별 허용누수량 375
표 3.7.3. 터널의 배수형식별 특징 비교 377
표 3.7.4. 수팽창 지수재의 표준형상 및 규격(신공항 철도터널공사) 388
표 3.7.5. 수팽창성 지수재의 시험방법 및 시험값(신공항 철도터널공사) 389
표 3.7.6. 수팽창성 지수재의 시험값(철도공사, 2001) 389
표 3.7.7. 수팽창 지수재의 시험 항목과 기준 390
표 3.7.8. 가스캣 지수재의 시험방법 및 기준값 390
표 3.7.9. PC 패널 세그먼트에서 누수 발생 경로와 원인 391
표 3.7.10. 방수성능 실험재료의 형상 및 종류 398
표 3.7.11. 수팽창 지수재의 방수성능 실험 결과 399
표 3.7.12. 가스켓의 방수성능 실험 결과 399
표 3.8.1. 기존 충진재료의 문제점 412
표 3.8.2. 충진재 배합예(건교부, 1985) 414
표 3.8.3. Composite 라이닝 공법용 충진재 개발을 위한 기초시험결과 417
표 3.8.4. 경량기포모르타르의 품질기준(양생전) 423
표 3.8.5. 경량기포모르타르의 품질기준(양생전) 424
표 3.8.6. FIRM 공법의 현장 품질관리 지침 428
표 3.8.7. 1종보통 포틀랜트 시멘트 물리·화학적 특성 435
표 3.8.8. 규사의 화학적 조성 435
표 3.8.9. 규사의 입도 분포 436
표 3.8.10. 사용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특성 436
표 3.8.11. 경량기포 모르타르 기준 시험 배합비 438
표 3.8.12. 각배합별 압축강도 443
표 3.8.13. 배합별 투수계수 결과 445
표 3.8.14. 각 배합별 플로우 결과 446
표 3.8.15. 각 배합별 겉보기 비중 결과 447
표 3.8.16. 각 배합별 침하량 결과 448
표 3.8.17. 용출시험방법 453
표 3.8.18. 분석 및 실험에 사용된 시약 454
표 3.8.19. 분석 및 실험기기 454
표 3.8.20. 경량기포 용출시험 결과 454
표 3.8.21. 비중시험 466
표 3.8.22. 실험에 사용된 부직포의 물성 467
표 3.8.23. Composite 라이닝 공법용 충진재 개발을 위한 기초시험결과 468
표 3.8.24. 경량기포 모르타르 최적배합비 469
표 3.8.25. 실험에 적용된 동수경사 및 하중 변화 470
표 3.8.26. 전자기파법의 중심주파수에 따른 탐사가능 심도 489
표 3.9.1. 공내재하시험 결과 501
표 3.9.2. 물성시험 및 일축압축강도시험 결과 502
표 3.9.3. 삼축압축시험 결과 502
표 3.9.4. 간접인장시험 결과 503
표 3.9.5. 구간별 RMR 504
표 3.9.6. 조사현장 1,2 구역 GSI 산정결과 505
표 3.9.7. 구역별 RMR 및 GSI 평가 종합 506
표 3.9.8. Hoek and Brown(2002) 파괴기준에 의한 설계지반정수 산정 결과 507
표 3.9.9. 최종 적용 설계지반정수 507
표 3.10.1. STEP-1의 해석결과 547
표 3.10.2. STEP-2의 해석결과 548
표 3.10.3. 철근 직경에 따른 단면적의 비 553
표 3.10.4. 철근 직경에 따른 최대 하중 및 변위 554
표 3.10.5. 철근의 허용응력(MPa)(국토부, 2006) 555
표 3.11.1. 터널별 콘크리트라이닝 타설소요 기간 564
표 3.11.2.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주기 564
표 3.11.3. 터널 공사비 일반현황 565
표 3.11.4. 콘크리트 라이닝 두께 측정결과 566
표 3.11.5. 가상터널의 라이닝 조건 567
표 3.11.6. 현장타설 라이닝 시공(L=4.0km적용) 568
표 3.11.7. PCL Composite 시공(L=4.0km적용) 574
표 3.11.8. 공종별 설계단가 공사비 비교·분석표 581
표 3.11.9. 공종별 시공단가 공사비 비교·분석표 586
표 3.12.1. 발생현상기준 폭렬분류 597
표 3.12.2. 콘크리트 구조의 함수량(Danielsen, U.) 602
표 3.12.3. RWS Fire 곡선의 온도 상승 경향 610
표 3.12.4. 화재조건별 콘크리트 라이닝의 열 특성 결과(ITA, 380℃) 624
표 3.12.5. 시험체 일람표 627
표 3.12.6. MHC화재조건 무피복 접합부 앵커의 열 특성 결과(ITA, 550℃) 638
표 3.12.7. MHC화재조건 피복 접합부 앵커의 열 특성 결과(ITA, 550℃) 639
표 3.12.8. MHC화재조건 피복 접합부 앵커의 열 특성 결과(ITA, 550℃) 639
표 3.12.9. 시험체 일람 641
표 3.12.10. 실험 결과 642
표 3.12.11. PC패널 강도&재하하중에 따른 화재손상 분석 (MHC 120분,D-200mm) 646
표 3.12.12. 수치해석에 적용된 경계조건 648
표 3.12.13. 화재 수치해석 방법 650
표 4.1.1. 1차년도 연구개발목표별 계획대비 달성도 773
표 4.1.2. 2차년도 연구개발목표별 계획대비 달성도 774
표 4.1.3. 3차년도 연구개발목표별 계획대비 달성도 775
그림 2.1.1. PC 암거박스 67
그림 2.1.2. 터널용 PC 세그먼트 67
그림 2.2.1. PCL 제작공정 68
그림 2.2.2. PC 패널 공법 개념도 70
그림 3.2.1. Composite 라이닝 터널의 기본 개요 78
그림 3.2.2. PC 패널로 조립되는 라이닝 형태(PC 패널이 5개일 경우) 79
그림 3.2.3. PC 패널 단면 형상 80
그림 3.2.4. Composite 라이닝 터널에서 PC 패널의 기능 80
그림 3.2.5. PC 패널 시제품 모습 80
그림 3.2.6. Composite 라이닝 터널의 하부공동구 개요 81
그림 3.2.7. Composite 라이닝 터널 시공 개요 83
그림 3.3.1. 터널설계 과정 흐름도 93
그림 3.3.2. 사용재료에 의한 균열 98
그림 3.3.3. 시공조건에 의한 균열 99
그림 3.3.4. 사용 및 환경조건에 의한 균열 99
그림 3.3.5. 팝아웃 현상 100
그림 3.3.6. 단일변상 및 중복 변상현황 103
그림 3.3.7. 변상종류별 분류 103
그림 3.3.8. 터널 변상유형별 분석 결과 103
그림 3.3.9. NTL 공법의 콘크리트 타설 방법 개념도 107
그림 3.3.10. PC 패널 설치 상황 모식도 110
그림 3.3.11. 시바하라 터널 보수공사 모습 111
그림 3.3.12. 싱글쉘 공법에서의 지보구성 113
그림 3.3.13. 상단패널과 하단패널의 연결부 상세도 116
그림 3.3.14. 단면 설계사례 117
그림 3.3.15. 응답자 직위 및 직책 119
그림 3.3.16. 설문조사 현장 종류 119
그림 3.3.17.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 개념 120
그림 3.3.18. 라이닝 설계 내구연한 120
그림 3.3.19. 콘크리트의 슬럼프 값 120
그림 3.3.20. 라이닝 설계기준강도 121
그림 3.3.21. 실제 타설된 라이닝 압축강도 121
그림 3.3.22. 라이닝 타설 시기 123
그림 3.3.23. 라이닝 타설시 1Cycle에 소요되는 시간 123
그림 3.3.24. 거푸집 탈형 시기 123
그림 3.3.25. 라이닝 1회 타설 길이 123
그림 3.3.26. 거푸집 탈형시 라이닝 압축강도 125
그림 3.3.27. 거푸집 타설면 청소주기 125
그림 3.3.28. 라이닝 다짐 방법 125
그림 3.3.29. 평균 라이닝 두께 125
그림 3.3.30. 미굴 발생 부분의 최소라이닝두께 125
그림 3.3.31. 여굴 발생 부분의 최대라이닝 두께 125
그림 3.3.32. 과도한 여굴처리 방법 127
그림 3.3.33. 철근 콘크리트 라이닝의 피복두께 127
그림 3.3.34. 품질 관리 항목 128
그림 3.3.35. 허용 균열폭 128
그림 3.3.36. 균열부위 보수·보강 방법 128
그림 3.3.37. 채움재 종류 129
그림 3.3.38. 채움재 주입횟수 129
그림 3.3.39. C 현장의 여굴 측정 137
그림 3.3.40. 청원-상주간 스테이션별 여굴량 140
그림 3.4.1. 터널 라이닝 모험시험체 146
그림 3.4.2. 터널 라이닝 모형시험장치 146
그림 3.4.3. 터널 라이닝 모형시험장치 모식도 147
그림 3.4.4. 실험기 전경 151
그림 3.4.5. 실험기 모식도 151
그림 3.4.6. 기하학적 하중과 반응 변수 155
그림 3.4.7. 국외의 실대형 터널 모형실험 장비 사례 162
그림 3.4.8. 터널 실대형 모형실험을 위한 반력 시스템의 설계도면 163
그림 3.4.9. 실대형 터널 모형실험을 위한 기반 시설 164
그림 3.4.10. 실대형 터널 모형실험 시스템의 설계도면 165
그림 3.4.11. 실대형 모형실험장치의 가동 모습 166
그림 3.4.12. 유압서보 엑츄에이터 운용 모습 166
그림 3.4.13. 유압 서보 엑츄에이터의 기본 도면(최대 하중용량 : 50톤) 166
그림 3.4.14. 유압 펌프 유니트 167
그림 3.4.15. 17축 제어용 유압서보제어시스템 167
그림 3.4.16. 대형 시험체 이송용 대차 시스템 168
그림 3.4.17. PC 패널 몰드 설계도면(A 형) 170
그림 3.4.18. PC 패널 몰드 설계도면(B 형) 170
그림 3.4.19. PC 패널 몰드 설계도면(C 형) 171
그림 3.4.20. 제작된 몰드 모습 172
그림 3.4.21. 거푸집에서 PC패널을 탈형하는 모습 175
그림 3.4.22. 크레인을 이용한 PC 패널 운반 모습 176
그림 3.4.23. 양생이 끝난 PC 패널의 적재 176
그림 3.4.24. 지게차를 이용하여 트럭에 적재 176
그림 3.4.25. 터널단면 표준도(도로설계편람) 179
그림 3.4.26. 표준단면 아치부, 측벽부 제원 179
그림 3.4.27. 표준단면 실제 크기(일반형) 180
그림 3.4.28. 표준단면 실제크기(암수형) 180
그림 3.4.29. 일체형 라이닝 181
그림 3.4.30. 일반형 세그먼트 라이닝 181
그림 3.4.31. 암수형 세그먼트 라이닝 182
그림 3.4.32. 세그먼트 라이닝 접속부 상세 182
그림 3.4.33. 모형실험 라이닝 일반도 182
그림 3.4.34. 실대형 모형실험장치의 설계도면 183
그림 3.4.35. 재하시스템 184
그림 3.4.36. 초속경 시멘트를 이용한 각부구속장치 185
그림 3.4.37. 계측기 설치 장면 186
그림 3.4.38. 전체 등분포 하중 187
그림 3.4.39. 수직분포하중 188
그림 3.4.40. 상부편심하중재하 188
그림 3.4.41. 라이닝 모형시험 장치 셋업 모습 189
그림 3.4.42. 일체형 콘크리트 라이닝 190
그림 3.4.43. 세그먼트 콘크리트 라이닝 191
그림 3.4.44. 철근 배근도 196
그림 3.4.45. 철근 배근 모습 196
그림 3.4.46. 증기양생조건 모사 그래프 197
그림 3.4.47. 본 해석에 적용된 콘크리트의 비선형모델 199
그림 3.4.48. 수치해석 변위결과(등분포) 200
그림 3.4.49. 수치해석 변위결과(수직분포) 200
그림 3.4.50. 수치해석 변위결과(상부편심) 200
그림 3.4.51. 하중별 변형 수치해석 결과 (모멘트) 201
그림 3.4.52. 일체형 무근 전체 등분포 거동특성 201
그림 3.4.53. 일체형 무근 수직분포 거동특성 202
그림 3.4.54. 일체형 무근 상부편심 거동특성 202
그림 3.4.55. 일체형 배근 등분포 거동특성 203
그림 3.4.56. 일체형 배근 수직분포 거동특성 203
그림 3.4.57. 일체형 배근 상부편심 거동특성 204
그림 3.4.58. 일자형 세그먼트 전체등분포 거동특성 205
그림 3.4.59. 일자형 세그먼트 수직분포 거동특성 205
그림 3.4.60. 일자형 세그먼트 상부편심 거동특성 206
그림 3.4.61. 암수형 세그먼트 전체등분포 거동특성 206
그림 3.4.62. 암수형 세그먼트 수직분포 거동특성 207
그림 3.4.63. 암수형 세그먼트 상부편심 거동특성 207
그림 3.4.64. 일체형배근 수직분포 균열도 208
그림 3.4.65. 일체형배근 상부편심 균열도 208
그림 3.4.66. 일자형 세그먼트 전체 등분포 균열도 208
그림 3.4.67. 일자형 세그먼트 수직분포 균열도 208
그림 3.4.68. 일자형 세그먼트 상부 편심 균열도 209
그림 3.4.69. 모형실험 라이닝 균열 사진 209
그림 3.5.1. 동결융해작용을 받는 콘크리트 표면의 역학적 거동 221
그림 3.5.2. 탄산화의 반응모델 223
그림 3.5.3. pH에 의한 탄산, 탄산수소이온의 존재배합(%) 225
그림 3.5.4. 시멘트페이스트 부분의 세공내부로의 이온 확산 모델 225
그림 3.5.5. 액체중의 규산칼슘수화물(C-S-H)의 평행과 탄산화에 의한 변화 226
그림 3.5.6. 에트링가이트(AFt)의 탄산화에 의한 조성변화 228
그림 3.5.7. 규산 3석회(C3S)의 수화과정에 있어서 생성하는 규산칼슘수화물(C-S-H)과 그 안정지구 229
그림 3.5.8. 수화시멘트입자의 탄산화에 의한 미반응 핵모델 229
그림 3.5.9. 콘크리트 탄산화 진행의 개념도 230
그림 3.5.10. 시멘트 중의 알카리와 탄산화 깊이의 관계 232
그림 3.5.11. 시멘트 내부의 알카리량과 모르터의 세공경 233
그림 3.5.12. 염화물과 알카리량에 따른 탄산화 233
그림 3.5.13. 탄산화 전후의 세공분포변화 235
그림 3.5.14. 압축강도와 탄산화속도비의 관계 237
그림 3.5.15. 모르타르의 이산화탄소량과 압축강도의 관계 237
그림 3.5.16. 습도조건에 따른 수축율과 탄산화 관계 239
그림 3.5.17. 물시멘트비와 탄산화 속도비 관계 240
그림 3.5.18. 탄산화 속도계수와 상대습도와의 관계 240
그림 3.5.19. 탄산화 진행속도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 241
그림 3.5.20. 실리카 흄의 미세구조(SEM x8000) 249
그림 3.5.21. 플라이 애쉬의 미세구조(SEM x2000) 249
그림 3.5.22. 고로슬래그미분말의 미세구조(SEM x2000) 251
그림 3.5.23. 빔 공시체 제작 모습 254
그림 3.5.24. 증기양생조건 모사 그래프 255
그림 3.5.25. 증기양생 실조건 기록지 255
그림 3.5.26. 시험체의 증기양생 모습 256
그림 3.5.27. 압축강도 측정장면 258
그림 3.5.28. 삽입 모식도 259
그림 3.5.29. 시험체 철근 배치 모식도 260
그림 3.5.30. 와이어 메쉬 및 철근을 정치한 시험체의 타설 모습 260
그림 3.5.31. 휨인성 시험시 중앙점 순수 처짐 측정장치(JSCE-SF4) 261
그림 3.5.32. 휨인성을 구하기 위한 기준 처짐 지점 262
그림 3.5.33. 시험체의 길이변화율 측정 모습 262
그림 3.5.34. 시멘트 페이스트의 공극 및 수화물 크기 264
그림 3.5.35. 현재 진행중인 장기폭로시험 모습 266
그림 3.5.36. 동결융해시험 모습 267
그림 3.5.37. 촉진탄산화 시험 모습 268
그림 3.5.38. 조건에 따른 시멘트 페이스트의 점도특성 변화 273
그림 3.5.39. 시험체의 압축강도 결과(조강시멘트 사용배합) 276
그림 3.5.40. 시험체의 압축강도 결과(OPC 사용배합) 276
그림 3.5.41. 시험체의 압축강도 결과 비교 277
그림 3.5.42. 시험체의 휨강도 시험결과 278
그림 3.5.43. 혼화재 종류에 따른 시험체의 휨인성 특성 279
그림 3.5.44. 철근 보강 콘크리트의 휨인성 특성 280
그림 3.5.45. 혼화재료의 종류에 따른 시험체의 공극 크기별 분포도 282
그림 3.5.46. 증기양생 및 14일 기건양생 후 미세구조분석 284
그림 3.5.47. 증기양생 및 28일 기건양생 후 미세구조분석 285
그림 3.5.48. 증기양생 및 91일 기건양생 후 미세구조분석 286
그림 3.5.49. 배합별 길이변화량 287
그림 3.5.50. 배합별 촉진탄산화 시험결과 288
그림 3.5.51. 공시체 제작 모습 296
그림 3.5.52. 증기양생조건 모사 그래프 296
그림 3.5.53. 동결융해시험 모습 298
그림 3.5.54. 촉진탄산화 시험 모습 299
그림 3.5.55. 총일사량(2006년) 301
그림 3.5.56. 총자외선량(2006년) 301
그림 3.5.57. 옥외폭로중인 공시체 301
그림 3.5.58. 시험체의 압축강도 시험 결과 302
그림 3.5.59. 압축강도 측정 모습 303
그림 3.5.60. 시험체의 휨강도 시험결과 304
그림 3.5.61. 시험체의 휨강도 측정 모습 304
그림 3.5.62. 상대동탄성계수 측정 결과 306
그림 3.5.63. 상대동탄성계수 측정 모습 306
그림 3.5.64. 중성화깊이 측정결과(mm) 307
그림 3.5.65. 중성화깊이 측정모습(mm) 308
그림 3.5.66. 시험체의 증기양생 모습 316
그림 3.5.67. 염소이온 투과시험 전처리 과정 317
그림 3.5.68. A.V Cell (Applied Voltage Cell) 318
그림 3.5.69. 염소이온투과 시험 모습 (ASTM C1202) 318
그림 3.5.70. 전양생시간과 압축강도 320
그림 3.5.71. 온도상승구배와 압축강도 321
그림 3.5.72. 전양생시간에 따른 염소이온 통과 전하량 결과 323
그림 3.5.73. 온도상승구배에 따른 염소이온 통과 전하량 324
그림 3.5.74. 시험체의 압축강도 시험 결과 327
그림 3.5.75. 동결융해 시험 결과 327
그림 3.5.76. 동탄성계수 측정 모습 328
그림 3.5.77. 시험체의 휨강도 시험결과 329
그림 3.5.78. 촉진탄산화 시험결과 330
그림 3.6.1. 기상환경 측정 장치 340
그림 3.6.2. 총일사량(2006년) 340
그림 3.6.3. 총자외선량(2006년) 340
그림 3.6.4. 총일사량(2007년) 341
그림 3.6.5. 총자외선량(2007년) 341
그림 3.6.6. 옥외폭로중인 공시체 343
그림 3.6.7. 상대동탄성계수 시험 모습 344
그림 3.6.8. 실험체 에폭시 코팅 장면 345
그림 3.6.9. 조강 시멘트 배합의 압축강도 시험 결과 348
그림 3.6.10. 보통 포틀랜드시멘트 배합의 압축강도 시험 결과 348
그림 3.6.11. 압축강도 측정 모습 349
그림 3.6.12. 시험체의 휨강도 시험결과 350
그림 3.6.13. 시험체의 휨강도 측정 모습 351
그림 3.6.14. 상대동탄성계수 측정 결과 352
그림 3.6.15. 상대동탄성계수 측정 모습 353
그림 3.6.16. 중성화깊이 측정결과(mm) 354
그림 3.6.17. 중성화깊이 측정모습(mm) 354
그림 3.6.18. 배합별 염소이온 통과전하량 그래프 356
그림 3.6.19. 동결융해시험 모습 358
그림 3.6.20. 상대동탄성계수 측정 결과-실내촉진 359
그림 3.6.21. 상대동탄성계수 측정 결과-옥외폭로 359
그림 3.6.22. 촉진열화 및 옥외폭로 상관성 분석(동결융해) 360
그림 3.6.23. 촉진탄산화 공시체 준비모습 362
그림 3.6.24. 중성화깊이 측정결과(mm)-실내촉진 363
그림 3.6.25. 중성화깊이 측정결과(mm)-옥외폭로 363
그림 3.6.26. 촉진열화 및 옥외폭로 상관성 분석(촉진 탄산화) 364
그림 3.6.27. 내약품성 시험용 공시체 367
그림 3.6.28. 약품침지후 중량 감소율 368
그림 3.6.29. 약품침지후 압축강도 감소율 369
그림 3.7.1. 터널의 배수 개념도 376
그림 3.7.2. 내부배수형 단면개념도 379
그림 3.7.3. 외부배수형 단면개념도 380
그림 3.7.4. 비배수형 단면개념도 381
그림 3.7.5. 터널 세그먼트 개스킷 384
그림 3.7.6. 설치 허용오차 385
그림 3.7.7. TSG 세그먼트 라이닝 385
그림 3.7.8. 쉴드 터널용 콘크리트 세그먼트 386
그림 3.7.9. 지수재의 돌출 모습 386
그림 3.7.10. 지수원리 387
그림 3.7.11. PC 패널 세그먼트 누수 원인(일본 터널기술협회, 1996) 391
그림 3.7.12. Gap(δ)과 Offset(△) 개념도 392
그림 3.7.13. Gap-Offset 관계 그래프 392
그림 3.7.14. 수팽창 지수재 방수성능 실험장치 개요 393
그림 3.7.15. 수팽창 지수재 방수성능 실험장치 설계도면 394
그림 3.7.16. 제작된 수팽창 지수재 방수성능 실험장치 394
그림 3.7.17. 수팽창 지수재 방수성능 실험장치 전면부 패널 모습 395
그림 3.7.18. 수팽창 지수재 방수성능 실험장치의 압력 조절 Turn-Dials 396
그림 3.7.19. 수팽창 지수재 방수성능 실험장치 측면부 패널 모습 396
그림 3.7.20. 수팽창 지수재 방수성능 실험장치 가동 SEQUENCY 397
그림 3.7.21. 분리정도에 따른 터널 배수시스템 400
그림 3.7.22. 배수관 개요도 401
그림 3.7.23. 연결부분 평면도 401
그림 3.7.24. Composite 라이닝 터널의 PC 패널 연결부 방수 개념 402
그림 3.7.25. Composite 라이닝 터널의 최종 배수 시스템(최종) 403
그림 3.7.26. Composite 라이닝 터널 배수관 형태 1안 404
그림 3.7.27. Composite 라이닝 터널 배수관 형태 2안 405
그림 3.7.28. Composite 라이닝 터널 배수관 형태 3안 406
그림 3.7.29. Composite 라이닝 터널 배수관 형태 4안 407
그림 3.7.30. 최종 결정된 Composite 라이닝 터널 배수관 형태 408
그림 3.8.1. Composite 라이닝 공법에서의 경량기포 모르타르 충진 417
그림 3.8.2. 경량 기포레미탈 제조 Flow chart 421
그림 3.8.3. 보강공법 및 보강 재료측면에서의 구분 426
그림 3.8.4. FIRM 공법의 시공도 427
그림 3.8.5. FIRM의 현장 품질관리 시험 Flow chart 429
그림 3.8.6. 경량기포 모르타르에서의 기포제 사용 437
그림 3.8.7. 경량기포 모르타르의 제조과정 439
그림 3.8.8. 기포제 발포 모습 439
그림 3.8.9. 연마중인 공시체 모습 440
그림 3.8.10. 압축강도 측정 모습 440
그림 3.8.11. 플로우값 측정 모습 442
그림 3.8.12. 각배합별 압축강도 444
그림 3.8.13. 배합별 투수계수 결과 445
그림 3.8.14. 각 배합별 플로우 결과 446
그림 3.8.15. 각 배합별 겉보기 비중 결과 447
그림 3.8.16. 압축강도 및 겉보기 비중 실험용 공시체 447
그림 3.8.17. 각 배합별 침하량 결과 448
그림 3.8.18. 본 연구에 사용된 혼화재의 화학조성 451
그림 3.8.19. PC 패널의 표준단면도 456
그림 3.8.20. PC 패널의 내측면도 456
그림 3.8.21. PC패널 조립완료된 모습 457
그림 3.8.22. Main Frame 설계 도면 457
그림 3.8.23. 전후면 투과성 아크릴 창 458
그림 3.8.24. 하단 철제 바닥부 458
그림 3.8.25. 지하수 공급장치 458
그림 3.8.26. 전체 장비 셋팅 모식도 459
그림 3.8.27. 전체 장비 셋팅 모식도 459
그림 3.8.28. 하단 바닥부 와이어매쉬 기초작업 460
그림 3.8.29. 하단 바닥부 기초작업 460
그림 3.8.30. 경량기포 모형실험 셋팅 장면 461
그림 3.8.31. 경량기포 모르타르 충진장치 시험가동 모습 461
그림 3.8.32. 배수재의 개구의 막힘현상 463
그림 3.8.33. 배수재 공극의 블로킹 463
그림 3.8.34. 실험장치의 구성도 464
그림 3.8.35. 실험장치의 규격 464
그림 3.8.36. 다짐곡선 466
그림 3.8.37. 체 분석 및 비중계 분석 466
그림 3.8.38. 실험장치 셋팅(1) 470
그림 3.8.39. 실험장치 셋팅(2) 470
그림 3.8.40. 하중에 따른 누적통수량(i=0.15) 471
그림 3.8.41. 하중에 따른 누적통수량(i=0.3) 472
그림 3.8.42. 하중에 따른 누적통수량(i=0.45) 472
그림 3.8.43. 동수경사에 따른 유량의 변화(i=0.15) 473
그림 3.8.44. 동수경사에 따른 유량의 변화(i=0.3) 474
그림 3.8.45. 동수경사에 따른 유량의 변화(i=0.45) 474
그림 3.8.46. 경량기포 실험후 폐색현상 475
그림 3.8.47. 부직포 실험후 폐색현상 475
그림 3.8.48. 동수경사에 따른 유량의 변화 475
그림 3.8.49. 경량기포모르타르 시공 순서도 478
그림 3.8.50. 충진공법 FLOW CHART 480
그림 3.8.51. 터널내 주입관 설치도 480
그림 3.8.52. 주입관 상세도 481
그림 3.8.53. 작업장의 장비 및 안전시설 배치도 483
그림 3.8.54. 타설인원 배치 현황 485
그림 3.8.55. 전자파법(G.P.R 탐사)의 탐사원리 487
그림 3.8.56. Impact Echo 장비 491
그림 3.8.57. SASW 장비 491
그림 3.8.58. 코어채취 및 내시경 관찰 492
그림 3.9.1. 조사위치도 497
그림 3.9.2. 조사지역의 광역지질 498
그림 3.9.3. 조사지역의 갱내지질전개도 499
그림 3.9.4. 조사현장에 대한 공내재하시험 모습 501
그림 3.9.5. 암반상태에 따른 구역의 구분 503
그림 3.9.6. 시험시공구간 현황 508
그림 3.9.7. 시험시공구간 횡단면도(sta. 1.0~21.0m 구간) 509
그림 3.9.8. 시험시공구간 표준단면도 509
그림 3.9.9. 시험시공구간 보강 개요도 510
그림 3.9.10. ABUT 부 방배수도 및 구조도 511
그림 3.9.11. 시험시공용 PC패널 조립장치 및 거치대 설계도면 513
그림 3.9.12. 시험시공용 거치대 513
그림 3.9.13. 시험시공용 PC패널 Erector 513
그림 3.9.14. 지게차에 Erector를 조립하는 모습 514
그림 3.9.15. 시험시공용 PC패널 조립장치 514
그림 3.9.16. 현장시험시공구간 표준단면도 515
그림 3.9.17. 주요 시공순서도 516
그림 3.9.18. 시험시공구간 내 숏크리트 보강공사 모습 517
그림 3.9.19. 바닥공사 모습 518
그림 3.9.20. 하부 배수관 설치 모습 518
그림 3.9.21. 시험시공 구간의 공동구 하부타설 518
그림 3.9.22. ABUT 철근배근 518
그림 3.9.23. 측방 배수관 설치 519
그림 3.9.24. 콘크리트 타설 및 ABUT상부 시공 519
그림 3.9.25. 완성된 PC패널 설치 홈 519
그림 3.9.26. 시험시공용 PC 패널 설계도 520
그림 3.9.27. 시험시공용 PC패널 세그먼트 521
그림 3.9.28. A,B Type 세그먼트 설치 모습 523
그럼 3.9.29. C1,C2 Type 세그먼트 설치 모습 523
그림 3.9.30. K Type 세그먼트 설치 모습 524
그림 3.9.31. PC패널 거치대 설치 525
그림 3.9.32. PC패널 세그먼트 운반 525
그림 3.9.33. PC패널 라이닝 1단 조립 525
그림 3.9.34. PC패널 라이닝 2단 조립 526
그림 3.9.35. PC패널 라이닝 3단 조립 526
그림 3.9.36. PC패널 라이닝 1단 조립 526
그림 3.9.37. PC패널 라이닝 3단 조립 527
그림 3.9.38. PC패널 라이닝 완성 모습 527
그림 3.9.39. PC패널 라이닝 이음부 정확도 527
그림 3.9.40. PC패널 라이닝 시공 정확도 527
그림 3.9.41. PC패널 라이닝 시공 시연회 모습(1) 528
그림 3.9.42. PC패널 라이닝 시공 시연회 모습(2) 528
그림 3.9.43. 현장 배수실험을 위한 마구리면 방수작업 529
그림 3.9.44. 현장 배수실험장치 셋팅 모습 530
그림 3.9.45. 배수관으로 물이 배수되는 모습 530
그림 3.10.1. 실대형 장치 도면 534
그림 3.10.2. 실대형 실험에 사용된 시험시공용 PC 패널 535
그림 3.10.3. 실대형 실험의 상부집중하중 재하 536
그림 3.10.4. 실대형 실험장비에 PC 패널 라이닝 설치 모습 536
그림 3.10.5. 초속경 시멘트를 이용한 각부구속 537
그림 3.10.6. 변형률 게이지를 설치한 모습 537
그림 3.10.7. 실험준비가 완료된 모습 537
그림 3.10.8. LVDT 계측 결과 538
그림 3.10.9. 실대형 실험 후 PC 패널 연결부 모습 539
그림 3.10.10. Kc(이미지참조)값에 따른 편차평면에서의 항복면 543
그림 3.10.11. 평면응력에서의 항복면 543
그림 3.10.12. 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 곡선 544
그림 3.10.13. 강재의 응력-변형률 곡선 545
그림 3.10.14. 시험시공용 PC 패널 라이닝의 수치해석모델 545
그림 3.10.15. 표준단면 segment lining의 요소별 해석모델 546
그림 3.10.16. 자중이 작용할 때 K-type의 응력분포 547
그림 3.10.17. 자중이 작용할 때 하부 세그먼트의 응력분포 548
그림 3.10.18. 충진 시 K-type의 응력분포 549
그림 3.10.19. 충진 시 하부 세그먼트의 응력분포 549
그림 3.10.20. 전체등분포하중이 작용할 때 하중-변위 550
그림 3.10.21. 콘크리트의 응력분포 550
그림 3.10.22. 상부 세그먼트 인장철근의 하중-변형률 곡선 551
그림 3.10.23. 편심하중의 작용위치 551
그림 3.10.24. 편심하중이 작용할 때 하중-변위 관계 552
그림 3.10.25. 편심하중이 작용할 때 응력분포 552
그림 3.10.26. Composite 라이닝 2단에서의 응력분포 553
그림 3.10.27. 주철근 및 배력철근의 직경에 따른 하중-변위 관계 554
그림 3.10.28. 상부 세그먼트에서 인장철근의 하중-변형률 곡선 554
그림 3.10.29. 무근 라이닝과 PC 패널 라이닝의 하중-변위 관계(전체등분포하중 재하시) 556
그림 3.10.30. 무근 라이닝과 PC 패널 라이닝의 하중-변위 관계(상부집중하중 재하시) 556
그림 3.10.31. 무근 라이닝의 극한강도에서의 응력분포 557
그림 3.11.1. 콘크리트 라이닝 타설장면 561
그림 3.11.2. Composite 라이닝 표준단면 567
그림 3.11.3. 현장타설 라이닝 표준단면 567
그림 3.12.1. 최근 10년간 터널 증가 추이 594
그림 3.12.2. 유럽의 터널 화재피해 사진 595
그림 3.12.3. 표면 폭렬(Cover Spalling)의 발생역학 598
그림 3.12.4. 시간에 따른 공극압의 분포변화 599
그림 3.12.5. Explosive Spalling의 발생 경향 601
그림 3.12.6. 양생방법과 섬유보강에 따른 공극압의 변화 603
그림 3.12.7. 고온조건 응력과 변형률의 현상 변화 603
그림 3.12.8. 온도에 따른 콘크리트의 화학적 변화 604
그림 3.12.9. 폴리프로필렌 섬유 혼입의 유·무에 따른 SEM촬영 형상 606
그림 3.12.10. 폭렬 발생의 영향함수 요약도 607
그림 3.12.11. 본 연구에 사용된 터널화재조건(시나리오) 608
그림 3.12.12. 특수 제작 몰드 현황 611
그림 3.12.13. 가열로 형태 및 UTM장비와의 연동성 611
그림 3.12.14. 개발된 가열로에서 구현 가능한 화재 곡선 612
그림 3.12.15. 폭렬실험장비의 하중재하 및 시편이동 경로 615
그림 3.12.16. 화재강도 구현을 위한 Control pannel 615
그림 3.12.17. 가열 실험 장비와 UTM 연동 형상 615
그림 3.12.18. 가열 실험 장비에 시편 장착 615
그림 3.12.19. 열전대 및 압력센서 설치 도면 618
그림 3.12.20. PC 패널의 가열 후 전면부 모습(ISO FIRE) 619
그림 3.12.21. PC패널의 열 분포 특성 그래프(ISO FIRE) 620
그림 3.12.22. PC 패널의 가열 후 전면부 모습(MHC FIRE) 620
그림 3.12.23. PC 패널의 열 분포특성 (MHC FIRE) 621
그림 3.12.24. PC 패널의 가열 현황(1℃/SEC FIRE) 621
그림 3.12.25. PC 패널의 열 분포 특성 그래프 (1℃/SEC FIRE) 622
그림 3.12.26. PC 패널의 가열 후 모습 (RWS FIRE) 623
그림 3.12.27. PC 패널의 열 분포 특성 그래프(RWS FIRE) 623
그림 3.12.28. 시험체 몰드 형상 626
그림 3.12.29. 시험체 크기 및 앵커, 열전대 위치 627
그림 3.12.30. L-A-1 시험체 형상 629
그림 3.12.31. L-A-1 시험체 PC 패널의 열 분포 629
그림 3.12.32. L-A-1 시험체의 50mm 깊이에 매입한 앵커의 열 분포 629
그림 3.12.33. L-A-1 시험체의 75mm 깊이에 매입한 앵커의 열 분포 630
그림 3.12.34. L-A-1 시험체의 100mm 깊이에 매입한 앵커의 열 분포 630
그림 3.12.35. L-A-2 시험체 형상 631
그림 3.12.36. L-A-2 시험체 PC 패널의 열 분포 631
그림 3.12.37. L-A-2 시험체의 50mm 깊이에 매입한 앵커의 열 분포 632
그림 3.12.38. L-A-2 시험체의 75mm 깊이에 매입한 앵커의 열 분포 632
그림 3.12.39. L-A-2 시험체의 100mm 깊이에 매입한 앵커의 열 분포 632
그림 3.12.40. L-A-3 시험체 형상 633
그림 3.12.41. L-A-3 시험체 PC 패널의 열 분포 634
그림 3.12.42. L-A-3 시험체의 50mm 깊이에 매입한 앵커의 열 분포 634
그림 3.12.43. L-A-4 시험체 형상 635
그림 3.12.44. L-A-4 시험체 PC패널의 열 분포 635
그림 3.12.45. L-A-4 시험체의 75mm 깊이에 매입한 앵커의 열 분포 635
그림 3.12.46. L-A-5 시험체 형상 636
그림 3.12.47. L-A-5 시험체 PC 패널의 열 분포 636
그림 3.12.48. L-A-5 시험체의 100mm 깊이에 매입한 앵커의 열 분포 637
그림 3.12.49. PC 패널 열분포특성 (무피복, MHC, 50MPa) 638
그림 3.12.50. 실험 상황 및 시험체 형상 641
그림 3.12.51. 화재실험 수행 후 시험체 형상 643
그림 3.12.52. L-L-1 시험체 깊이별 온도 644
그럼 3.12.53. L-L-2 시험체 깊이별 온도 644
그림 3.12.54. L-L-3 시험체 깊이별 온도 645
그림 3.12.55. L-L-4 시험체 깊이별 온도 645
그림 3.12.56. L-L-5 시험체 깊이별 온도 645
그림 3.12.57. L-L-6 시험체 깊이별 온도 646
그림 3.12.58. 해석 터널 단면 및 메쉬 649
그림 3.12.59. CFD 해석결과(온도단면) 651
그림 3.12.60. 선형 삼각형 요소 (Linear triangular element) 654
그림 3.12.61. 요소 중심을 연결한 매스의 모양 655
그림 3.12.62. Steel 단면의 방사율 값 657
그림 3.12.63. 단면의 중앙 웨브에서 측정된 온도 이력곡선과 수치 해석값 비교(ISO 834 화재곡선 실험, S-I-1 시험체) 657
그림 3.12.64. 콘크리트 내부 깊이별 온도 곡선과 수치 해석값 비교(ISO 834 화재곡선 실험, S-I-1 시험체) 658
그림 3.12.65. 콘크리트 라이닝 열 측정 위치(Modified Hydrocarbon Fire 실험, S-I-3 시험체) 658
그림 3.12.66. 콘크리트 내부 깊이별 온도 곡선과 수치 해석값 비교(Modified Hydrocarbon Fire 실험, S-I-3 시험체) 659
그림 3.13.1. Flow Chart 664
그림 3.13.2. PC 패널 세그먼트 조합 프로그램 시스템 665
그림 3.13.3. 상부 원형 666
그림 3.13.4. 마제형(좌우 대칭) 666
그림 3.13.5. 마제형(좌우 비대칭) 666
그림 3.13.6. 터널 구간내 Station 별 정보 667
그림 3.13.7. 세그먼트 정보 667
그림 3.13.8. 임의의 데이터 집합에서 최대값을 탐색하는 방법 669
그림 3.13.9. 조각별 대상 조각에 배치 670
그림 3.13.10. 그룹핑하여 대상 조각에 배치 670
그림 3.13.11. 조각별·그룹핑 하여 대상 조각에 배치 670
그림 3.13.12. 터널 단면 및 세그먼트 적용 단면 676
그림 3.13.13. 흡착 시뮬레이션을 통한 결과 정보 단면 676
그림 3.13.14. 프로그램 시작 677
그림 3.13.15. 세그먼트 제원 677
그림 3.13.16. 터널 단면 설정(1) 678
그림 3.13.17. 터널 단면 설정(2) 678
그림 3.13.18. 터널 단면 설정(3) 679
그림 3.13.19. Composite Lining Design System 초기 화면 680
그림 3.13.20. 터널 단면 정보 입력 화면 681
그림 3.13.21. 터널 Station (직선구간) 입력 화면 682
그림 3.13.22. 터널 Station (곡선구간) 입력 화면 683
그림 3.13.23. 터널 Station (직선구간) 입력 화면 684
그림 3.13.24. PC 패널 세그먼트 정보 입력 화면(1) 685
그림 3.13.24. PC 패널 세그먼트 정보 입력 화면(2) 685
그림 3.13.24. PC 패널 세그먼트 정보 입력 화면(3) 686
그림 3.13.24. PC 패널 세그먼트 정보 입력 화면(4) 686
그림 3.13.24. PC 패널 세그먼트 정보 입력 화면(5) 687
그림 3.13.25. 자동 산출된 결과 화면 688
그림 3.13.26. Station 별 산출된 결과 화면 689
그림 3.13.27. 유형별 세그먼트 단면도 화면 690
그림 3.13.28. 결과 자동 산출 화면 691
그림 3.13.29. 결과를 엑셀프로그램으로 EXPORT 한 화면 692
그림 3.13.30. 터널 구간 격자 상태로 조회하는 화면 693
그림 3.13.31. PC 패널 세그먼트 전개도를 캐드파일로 EXPORT 하는 화면 694
그림 3.13.32. EXPORT된 캐드 파일을 조회하는 화면 694
그림 3.14.1. 터널단면 표준도(도로설계편람) 697
그림 3.14.2. Composite 라이닝 표준단면도 697
그림 3.14.3. Composite 라이닝 일반도 699
그림 3.14.4. A, B 타입(측벽부) 700
그림 3.14.5. C1, C2, K 타입(아치부) 701
그림 3.14.6. PC패널 단면 상세도 703
그림 3.14.7. 세그먼트 접합면 형태에 따른 이음부 상세도 704
그림 3.14.8. Composite 라이닝 터널의 부속재 상세도 705
그림 3.14.9. 비상주차대 설치구조 707
그림 3.14.10. 비상주차대 접속부 방수 상세도 708
그림 3.14.11. 비상주차대 일반도 709
그림 3.14.12. 대인용 피난연락갱 접속부 방수 상세도 711
그림 3.14.13. 대인용 피난연락갱 일반도 712
그림 3.14.14. NATM-개착터널 접속부 방수 상세도 713
그림 3.14.15. NATM-개착터널 접속부 일반도 714
그림 3.15.1. Composite 라이닝 일반도 721
그림 3.15.2. A, B 타입(측벽부) 722
그림 3.15.3. C1, C2, K 타입(아치부) 722
그림 3.15.4. PC패널 단면 상세도 722
그림 3.15.5. 세그먼트 접합면 형태에 따른 이음부 상세도 723
그림 3.15.6. Composite 라이닝 터널의 부속재 상세도 723
그림 3.15.7. PC패널 조립장치 및 거치대 설계도면 729
그림 3.15.8. 스틸거치대 731
그림 3.15.9. PC패널 Erector 731
그림 3.15.10. 지게차에 Erector를 조립하는 모습 731
그림 3.15.11. PC패널 조립장치 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