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내용 19
3. 연구방법 20
1) 문헌고찰 20
2) 설문조사 20
3) 심층면접 21
4) 워크숍 및 자문회의 개최 21
Ⅱ. 성의식 및 성행동과 그 영향요인 22
1. 성의식 및 성행동의 개념 23
1) 성의식의 개념 23
2) 성행동의 개념 26
3) 성의식과 성행동 간의 관계 28
2. 성의식 및 행동 실태 30
1) 성의식 실태 30
2) 성행동 실태 34
3. 성교육 실태 43
1) 학교에서의 성교육 43
2) 민간단체에서의 성교육 46
3) 가정에서의 성교육 47
4. 성의식 및 성행동의 영향요인 48
1) 개인적 특성 48
2) 가정변인 52
3) 또래 관계 55
4) 이성교제 여부 56
5) 성교육의 여부 및 교육 내용 57
6) 음란물에 대한 경험 58
7) 성폭력 피해경험 59
Ⅲ. 청소년들의 성의식 및 성행동에 대한 설문조사 61
1. 조사개요 62
1) 조사대상 62
2) 조사도구 64
2. 성의식 실태 68
1) 혼전 순결에 대한 태도 68
2) 성매매에 대한 태도 75
3) 성적 표현 및 강제 성행동에 대한 태도 78
4) 소결 84
2. 성행동 실태 89
1) 직접 성행동 89
2) 간접 성행동 101
3) 소결 106
3. 성교육 실태 111
1) 학교의 성교육 111
2) 민간단체의 성교육 112
3) 가정에서의 성교육 114
4) 소결 115
4. 성 의식 및 행동과 영향요인 117
1) 성의식과 개인적 특성 117
2) 성의식과 가정환경 124
3) 성의식과 교우관계 - 이성 및 동성 친구 129
4) 성의식과 성교육 경험 135
5) 성행동과 개인적 특성 140
6) 성행동과 가정환경 146
7) 성행동과 교우관계 152
8) 성행동과 성교육 경험 158
9) 성의식과 성행동 163
10) 간접 성행동과 직접 성행동 169
11) 종합 소결 170
Ⅳ. 위험군 청소년들에 대한 면접조사 175
1. 조사개요 176
1) 조사대상 177
2) 조사절차 178
2. 조사 결과 179
1) 쉼터 및 보호 관찰소의 입소 및 방문의 체계 그리고 면접 대상자들이 입소하게 된 경위 및 과정 179
2) 면접대상자들이 위치한 삶의 환경 분석 181
3) 성일탈 관련 행동들 197
4) 소결 209
Ⅴ. 결론 및 정책제언 211
1. 결론 212
2. 정책제언 218
참고문헌 230
[부록] 청소년 성 의식 및 성행동 실태조사 설문지 241
판권기 256
[표 Ⅱ-1] 2000년대 청소년들의 성의식을 조사한 선행연구 31
[표 Ⅱ-2] 고등학생들의 성행동 경험 비율(김윤정, 이창식, 2005) 37
[표 Ⅱ-3] 청소년들의 성관계 경험을 조사한 선행연구 38
[표 Ⅲ-1] 조사대상 62
[표 Ⅲ-2] 지역크기별 가정 경제적 수준 63
[표 Ⅲ-3] 지역크기별 부모의 학력 수준 64
[표 Ⅲ-4] 자기통제력 문항 구성 65
[표 Ⅲ-5] 남자/여자는 결혼 전 순결을 지켜야한다 69
[표 Ⅲ-6] 남자/여자는 결혼을 약속한 사람과 혼전 성관계를 가져도 된다 71
[표 Ⅲ-7] 남자/여자는 사랑하는 사람과 혼전 성관계를 가져도 된다 72
[표 Ⅲ-8] 남자/여자는 애정이 없는 사람과 혼전 성관계를 가져도 된다 73
[표 Ⅲ-9] 남자/여자는 결혼 후 배우자 이외의 사람과 성관계를 맺으면 안 된다 75
[표 Ⅲ-10] 남자/여자는 돈을 주고 성관계를 맺을 수 있다 76
[표 Ⅲ-11] 남자/여자는 돈을 받고 성을 팔아서는 안 된다 77
[표 Ⅲ-12] 남자/여자의 성적 충동은 본능적인 것이므로 참을 수 없다 79
[표 Ⅲ-13] 남자/여자는 자신의 성적 욕구를 표현할 수 있다 81
[표 Ⅲ-14] 때때로 남자가 냉담한 여자를 성적으로 흥분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폭력을 사용하는 것이다 82
[표 Ⅲ-15] 많은 경우 여자는 남자가 자신을 거칠게 다룰 때 성적 자극을 느낀다 83
[표 Ⅲ-16] 많은 경우 여자는 품행이 단정하지 못하다고 보일까봐 성관계를 원하지 않는 척하지만 실은 남자가 강압적이기를 바란다 84
[표 Ⅲ-17] 포옹을 해 본 경험 90
[표 Ⅲ-18] 애무를 해 본 경험 90
[표 Ⅲ-19] 키스를 해 본 경험 91
[표 Ⅲ-20] 성관계를 해 본 경험 92
[표 Ⅲ-21] 억지로 상대방 손잡기 93
[표 Ⅲ-22] 억지로 상대방 포옹하기 94
[표 Ⅲ-23] 억지로 상대방 애무하기 94
[표 Ⅲ-24] 억지로 상대방에게 키스하기 95
[표 Ⅲ-25] 억지로 상대방에게 성관계 요구하기 96
[표 Ⅲ-26] 상대방이 억지로 손잡기 97
[표 Ⅲ-27] 상대방이 억지로 포옹하기 98
[표 Ⅲ-28] 상대방이 억지로 애무하기 98
[표 Ⅲ-29] 상대방이 억지로 키스하기 99
[표 Ⅲ-30] 상대방이 억지로 성관계 요구하기 100
[표 Ⅲ-31] 잡지를 본 적이 있다 101
[표 Ⅲ-32] 만화를 본 적이 있다 102
[표 Ⅲ-33] 영화를 본 적이 있다 103
[표 Ⅲ-34] 비디오를 본 적이 있다 104
[표 Ⅲ-35] 동영상을 본 적이 있다 105
[표 Ⅲ-36] 학교 성교육 내용 및 방법 111
[표 Ⅲ-37] 학교 성교육의 도움 정도 112
[표 Ⅲ-38] 민간단체 성교육 내용 113
[표 Ⅲ-39] 민간단체 성교육의 도움 정도 113
[표 Ⅲ-40] 가정에서의 성교육 내용 114
[표 Ⅲ-41] 가정에서의 성교육의 도움 정도 115
[표 Ⅲ-42] 혼전순결에 대한 의식과 개인적 특성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18
[표 Ⅲ-43] 성매매에 대한 의식과 개인적 특성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19
[표 Ⅲ-44] 성충동 및 표현에 대한 의식과 개인적 특성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20
[표 Ⅲ-45] 강제 성행동에 대한 의식과 개인적 특성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22
[표 Ⅲ-46] 혼전순결에 대한 의식과 가정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25
[표 Ⅲ-47] 성매매에 대한 의식과 가정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26
[표 Ⅲ-48] 성충동 및 표현에 대한 의식과 가정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27
[표 Ⅲ-49] 강제 성행동에 대한 의식과 가정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28
[표 Ⅲ-50] 혼전순결에 대한 의식과 교우관계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30
[표 Ⅲ-51] 성매매에 대한 의식과 교우관계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31
[표 Ⅲ-52] 성충동 및 표현에 대한 의식과 교우관계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32
[표 Ⅲ-53] 강제 성행동에 대한 의식과 교우관계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34
[표 Ⅲ-54] 혼전순결에 대한 의식과 성교육 경험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36
[표 Ⅲ-55] 성매매에 대한 의식과 성교육 경험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37
[표 Ⅲ-56] 성충동 및 표현에 대한 의식과 성교육 경험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38
[표 Ⅲ-57] 강제 성행동에 대한 의식과 성교육 경험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39
[표 Ⅲ-58] 간접 성행동과 개인적 특성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41
[표 Ⅲ-59] 직접 성행동과 개인적 특성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43
[표 Ⅲ-60] 강제 성행동 가해경험과 개인적 특성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44
[표 Ⅲ-61] 강제 성행동 피해경험과 개인적 특성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45
[표 Ⅲ-62] 간접 성행동과 가정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47
[표 Ⅲ-63] 직접 성행동과 가정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48
[표 Ⅲ-64] 강제 성행동 가해경험과 가정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0
[표 Ⅲ-65] 강제 성행동 피해경험과 가정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1
[표 Ⅲ-66] 간접 성행동과 교우관계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3
[표 Ⅲ-67] 직접 성행동과 교우관계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4
[표 Ⅲ-68] 강제 성행동 가해경험과 교우관계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5
[표 Ⅲ-69] 강제 성행동 피해경험과 교우관계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7
[표 Ⅲ-70] 간접 성행동과 성교육 경험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9
[표 Ⅲ-71] 직접 성행동과 성교육 경험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60
[표 Ⅲ-72] 강제 성행동 가해경험과 성교육 경험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61
[표 Ⅲ-73] 강제 성행동 피해경험과 성교육 경험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62
[표 Ⅲ-74] 성의식과 간접 성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64
[표 Ⅲ-75] 성의식과 직접 성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65
[표 Ⅲ-76] 성의식과 강제 성행동 가해경험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67
[표 Ⅲ-77] 성의식과 강제 성행동 피해경험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68
[표 Ⅲ-78] 간접 성행동과 직접 성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70
[표 Ⅳ-1] 면접 청소년들의 인구학적 특성 177
[표 Ⅴ-1] 정책 방안 추진 계획 228
[그림 Ⅳ-1] 연도별 아동학대 사례유형(출처: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07).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