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요약 9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7
4. 연구수행 체계 및 방법 18
II. 교육학 분야 연구지원 실태 분석 21
1. 한국학술진흥재단 교육학 분야 연구자 현황 23
2. 교육학 분야 연구지원 프로그램 25
3. 한국학술진흥재단 전체 연구지원 추이 분석 32
4. 교육학 분야 연구 지원 추이 분석 54
5. 종합 및 시사점 67
III. 교육학 분야 학술지원 프로그램 해외 사례 분석 71
1. 미국 73
2. 영국 80
3. 프랑스 84
4. 일본 91
5. 종합 및 시사점 94
IV. 교육학 분야 연구지원 요구 분석 97
1. 요구 분석의 개요 99
2. 요구 분석 결과 103
3. 종합 및 시사점 113
V. 교육학 분야 연구분류표 진단 및 개선방안 115
1. 교육학 분야 연구 분류표의 특징 117
2. 교육학 분야 연구 분류표의 문제점 120
3. 교육학 분야 연구 분류표 개선안 127
VI. 교육학 분야 연구지원 사업의 특성화 방안 137
1. 특성화의 기본방향 139
2. 특성화 방안 141
3. 특성화를 위한 사업체계 및 조직 구성 방안 153
VII. 결론 및 제언 157
1. 결론 159
2. 제언 162
참고문헌 165
[부록 1] 교육학 분야 연구지원 사업 요구조사용 질문지[개인신상정보 삭제] 167
[부록 2] 교육학 연구분류표 개선안 - 1차 제시안 175
Abstract 181
〈표 II-1〉 한국학술진흥재단 등록 연구자 24
〈표 II-2〉 교육학 연령별 교수수 24
〈표 II-3〉 교육학 남녀별 교수수 24
〈표 II-4〉 교육학 지역별 교수수 25
〈표 II-5〉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주요 지원 사업 26
〈표 II-6〉 한국학술진흥재단 인문사회학 분야 지원 사업 31
〈표 II-7〉 사업별 신청현황 33
〈표 II-8〉 국제공동연구 지원 현황 34
〈표 II-9〉 기초연구과제 지원 현황 35
〈표 II-10〉 기초학문자료센터 지원 현황 36
〈표 II-11〉 남북학술교류 지원 현황 36
〈표 II-12〉 대학교수해외방문연구 지원 현황 37
〈표 II-13〉 대학교육과정개발 지원 38
〈표 II-14〉 명저 번역지원 39
〈표 II-15〉 문제해결형인력양성지원 40
〈표 II-16〉 보호학문강의지원 40
〈표 II-17〉 신진교수연구지원 41
〈표 II-18〉 외국인교수초빙 42
〈표 II-19〉 우수학자지원 43
〈표 II-20〉 인문학진흥 44
〈표 II-21〉 중점연구소 지원 45
〈표 II-22〉 지역대학우수과학자 지원 46
〈표 II-23〉 학문후속세대양성 지원 47
〈표 II-24〉 학술단체 지원 48
〈표 II-25〉 학술성과 확산 - 고급지식 확산 49
〈표 II-26〉 해외석박사 학위취득지원사업 49
〈표 II-27〉 2005년 전체 사업지원 내용 51
〈표 II-28〉 2006년 전체 사업지원 내용 52
〈표 II-29〉 2007년 전체 사업지원 내용 53
〈표 II-30〉 교육학 분야 신규연구 지원 종합 54
〈표 II-31〉 2005년 교육학 분야 분류별 지원 규모 55
〈표 II-32〉 2006년 교육학 분야 분류별 지원 규모 56
〈표 II-33〉 2007년 교육학 분야 분류별 지원 규모 58
〈표 II-34〉 교육학분야 지역별 지원 현황(2005) 59
〈표 II-35〉 교육학분야 지역별 지원 현황(2006) 60
〈표 II-36〉 교육학분야 지역별 지원 현황(2007) 61
〈표 II-37〉 교육학 분야 사업별 참여 인력 62
〈표 II-38〉 교육학분야 성별 인력현황 63
〈표 II-39〉 교육학 분야 지역별 인력 현황 65
〈표 II-40〉 교육학분야 연령별 인력현황 66
〈표 III-1〉 ANR 인문사회분야 지원 중 교육학 관련 프로젝트 공모 주제 88
〈표 III-2〉 CNRS 인문사회단의 분과들 90
〈표 III-3〉 2007년 인문사회과학연구진흥 프로젝트의 구체적 연구주제들 93
〈표 IV-1〉 질문지의 내용 구성 100
〈표 IV-2〉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103
〈표 IV-3〉 교육학 지원 사업별 지원 규모의 적절성 104
〈표 IV-4〉 다른 학문 분야 대비 지원 규모 적절성 105
〈표 IV-5〉 교육학 분류 내 영역별 연구 지원 규모의 적절성 106
〈표 IV-6〉 지원이 강화되어야 할 교육학 지원 프로그램 107
〈표 IV-7〉 교육학 분야 연구지원 특성화 방안 108
〈표 IV-8〉 장기간의 종적 연구지원 비율 증가에 대한 의견 110
〈표 IV-9〉 장기간의 종적연구에 대한 찬성/반대 이유 110
〈표 IV-10〉 적절한 교육학 분야 연구비 지원 규모 111
〈표 IV-11〉 적절한 단독/공동 연구과제 비율 112
〈표 V-1〉 교육학분야 연구분류표 118
〈표 V-2〉 2008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체계 개편(안) 122
〈표 V-3〉 교육학 분류 기준 중 '교육학 일반', '교육과정' 등에 대한 개선(안) 123
〈표 V-4〉 2008년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체계 개편에 따른 교육학 '소분류' 개선(안) 124
〈표 V-5〉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고등학교 교과와 연간수업시수 125
〈표 V-6〉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고등학교 선택과목 126
〈표 V-7〉 교육학 학문분류표 수정안 129
〈표 VI-1〉 교육학 연구지원 특성화를 위한 사업 체계안 154
[그림 I-1] 연구의 모형 20
[그림 III-1] 프랑스의 R&D 행정체계 85
[그림 III-2] 국립연구청 조직도 86
[그림 III-3] JSPS 조직도 91
[그림 IV-1] 발송 메일 화면 101
[그림 IV-2] 질문지 화면 102
[그림 IV-3] 데이터 분석 화면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