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머리말 17
Ⅱ. 거대 신흥시장으로서의 중남미 시장 분석 21
1. 중남미의 교역환경 21
2. 중남미 시장의 경쟁력 분석 28
3. 한ㆍ중남미 교역 개관 35
Ⅲ. 중남미의 위기극복 시책을 활용한 시장진출 방안 39
1. 중남미 경제상황과 위기극복 시책 39
2. 시장진출이 유망한 분야 44
Ⅳ. 한ㆍ중남미 교역의 도약 가능성 모색 49
1. 도약의 디딤돌 - 스마트 산업통상전략 49
2. 선택과 집중의 특화 전략 51
(1) 통상거점을 중심으로 한 선택과 집중 51
(2) 거점국가별 수출 유망품목 54
(3) 통상거점과 혁신거점의 연계 59
3. 교역 다각화 전략의 모색 67
(1) 이론적 검토 67
(2) 對중남미 교역 상품의 다양성 분석 70
(3) 對중남미 교역 상품의 다각화 방안 77
Ⅴ. 요약 및 결론 91
1. 요약 및 시사점 - 교역확대 가능성 평가 91
2. 상생과 혁신의 교역확대 구상 98
3. 새로운 도약을 위한 실행 프로그램(Action Program) 101
참고문헌 108
부록 110
[부록 1] 對칠레 수출확대 유망상품 111
[부록 2] 對브라질 수출확대 유망상품 114
[부록 3] 對멕시코 수출확대 유망상품 117
[부록 4] 對중남미 수출확대 유망품목(HS 6단위) 120
판권기 128
[표 Ⅰ-1] 우리나라의 對중남미 교역 추이 19
[표 Ⅱ-1] 중남미 주요 국가의 경제성장률 순위 비교 22
[표 Ⅱ-2] 중남미 주요 국가들의 對세계 교역 추이 25
[표 Ⅱ-3] 경쟁상대국 간 중남미 수입시장 점유율 추이 27
[표 Ⅱ-4] CAC 지수로 본 우리나라 수출구조의 시장 간 상관관계 30
[표 Ⅱ-5] CAI 지수로 본 우리나라 수출구조의 시장 간 상관관계 32
[표 Ⅱ-6] CA 지수로 본 우리나라 수출구조의 시장 간 상관관계 33
[표 Ⅱ-7] CA 지수로 본 한국과 경쟁상대국 간 對중남미 상관관계 34
[표 Ⅱ-8] 중남미의 수입구조와 경쟁상대국 수출구조의 상관관계 35
[표 Ⅱ-9] 우리나라의 對중남미 주요 국가별 교역 추이 37
[표 Ⅲ-1] 해외 플랜트 및 건설 수주 현황 45
[표 Ⅲ-2] 중남미 국가별 2009년 대표 브랜드 사업(KOTRA 선정) 48
[표 Ⅳ-1] 중남미 주요 국가별 상대적 시장집중도 52
[표 Ⅳ-2] 한국 제품의 對칠레 수출 유망상품 57
[표 Ⅳ-3] 한국 제품의 對브라질 수출 유망상품 58
[표 Ⅳ-4] 한국 제품의 對멕시코 수출 유망상품 59
[표 Ⅳ-5] WEF(2008/2009)의 국가경쟁력 지수 및 혁신지수 비교 63
[표 Ⅳ-6] 주요 그룹별 수출가격지수 변화(1995~2005년) 69
[표 Ⅳ-7] 교역상대국별 한국의 수출상품 수 72
[표 Ⅳ-8] 우리나라의 주요 국가별 수출품 다양성 비교(2004년) 74
[표 Ⅳ-9] 對중남미 수출확대 유망품목(HS 4단위) 79
[표 Ⅳ-10] 對중남미 10대 수출품 및 수입품 83
[그림 Ⅱ-1] 중남미 국가별 수입시장 점유율 및 GDP 대비 교역 비중(2007년) 27
[그림 Ⅱ-2] 한국ㆍ중남미 교역 추이 36
[그림 Ⅳ-1] 스마트 산업통상전략 개념도 50
[그림 Ⅳ-2] 중남미 7대 교역상대국의 상대적 시장집중도 추이 53
[그림 Ⅳ-3] 우리나라의 對중남미 수출입 상품의 다양성 추이 75
[그림 Ⅳ-4] 중남미 주요 국가별 우리나라의 수출상품 다양성 추이 76
[그림 Ⅳ-5] 중남미 주요 국가별 우리나라의 수입상품 다양성 추이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