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들어가며 : 지침서의 목적과 구성 11
1. 지침서 집필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지침서의 구성과 내용 14
1) 이론 편 14
2) 실제 편 14
3) 부록 편 15
Ⅰ. 이론편 17
Section 1. 유아권리에 대한 기초 들여다보기 17
1. 유아권리에 대한 유아들의 목소리 18
2. 유엔아동권리협약과 유아의 권리 21
3. 한국의 유아권리 실태 25
Section 2. 유아권리 존중 보육 이해하기 29
1. 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중요성 30
1) 영유아기의 특징과 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중요성 30
2) 현대사회의 특징과 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중요성 32
2. 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특징 33
3. 보육교사의 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 37
Section 3. 유아권리 존중 보육 감수성 키우기 45
1. 보육교사의 유아권리 존중 보육 감수성 향상 첫걸음 46
1) 유아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46
2) 유아 이해 패러다임의 변화 48
3) 유아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 49
4) 교사와 부모, 지역사회 역할 패러다임의 변화 49
2. 유아권리 존중 보육 감수성 성찰 51
1) 유아권리 인식 간편 진단 51
2) 동료교사와의 대화를 통한 성찰 52
3. 유아권리 감수성 향상 전략 55
1) 동화 활용 55
2) 문제중심학습 접근 57
3) 유아권리 존중 실천 사례 활용 58
Section 4. 유아권리 주제 교육을 통한 유아권리 찾아가기 59
1. 유아권리 주제 교육의 중요성 60
2. 유아권리 주제 교육 접근법 62
1) 표준보육과정 속의 유아권리 주제 활용 62
2) 아동권리 협약 주제 관련 동화와 교구 활용 66
3) 일상생활 사례 활용 67
4) 통합적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 68
3. 유아권리 주제교육 교수법 69
Section 5. 유아권리 존중 환경 가꾸기 75
1. 유아권리 존중 보육 환경 76
2. 유아권리 존중 보육 일과 78
3. 유아권리 존중 가정과 지역공동체 80
1) 부모/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가족의 유아권리감수성 향상과 실천 지원 80
2) 사회를 향한 유아권리 옹호와 유아의 소리 대변 81
3) 교사의 유아권리 존중 사회참여를 위한 제도적 개선 83
Ⅱ. 실제편 85
Section 6. 보육교사의 유아권리 감수성 향상과 실천 85
1.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유아권리 감수성 향상 첫걸음 86
1) ‘네모 상자 속의 아이들’ 86
2) ‘점’ 87
3) ‘우리에게 사랑을 주세요’ 88
2. 문제중심학습으로 접근하는 유아권리 감수성 향상 내딛기 91
1) ‘더 놀고 싶은데….’ 91
2) ‘왜 그렇게 하면 안돼요?’ 94
3) ‘누가 예쁘게 앉아 있나?’ 99
4) ‘우리는 더 많이 만들자’ 103
5) ‘안 데리고 갈 거예요’ 106
6) ‘꽉 차면 못하는 거지’ 109
7) ‘내가 싫어하는 거예요’ 112
8) ‘우리가 정하면 좋겠어요.’ 115
9) ‘내 생각이 중요해요’ 118
3. 교사의 유아권리 존중 실천사례 122
1) ‘무엇이든 허락받는 유아’ 122
2) ‘우리 반의 주인은 나’ 125
3) ‘요리 선생님! 국이 매워요.’ 128
4) ‘화장실 불 켜주세요.’ 131
5) ‘내가 놀고 싶은 영역에서’ 134
Section 7. 유아의 권리 감수성 향상과 실천 139
1. 유아권리 주제 교육 140
1) 우리 아이가 행복할까? 141
2) 나도 내 모든 걸 표현할 수 있어. 144
3) 내가 행복해지려면 148
4) 우리 교실의 행복을 찾아서 150
5) 나의 생각을 표현해 보아요. 151
6) 나는 어떻게 말을 할까요? 152
7) 행복한 세상 만들기 154
8) 사랑을 느낄 수 있어요 156
9) 나만의 생각을 말해요. 158
10)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160
2. 유아들이 찾아가는 행복 162
1) 행복을 찾아가요 163
2) 우리가 행복해지려면... 170
Section 8. 부모의 유아권리 감수성 향상 177
1. 자녀 방 꾸미기 178
2. 자녀의 의견 넣어 메뉴 정하기 181
3. 자녀가 입고 싶은 옷 정하기 183
4. 아이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행복 VS 어른들이 생각하는 아이의 행복 185
5. 아이의 행복 삼목게임 187
6. 아이의 행복 초점 맞추기 189
7. 방 팻말 만들기 190
참고문헌 191
부록 194
1. 유아권리 교육 실태조사 194
2. 유아권리 그림 동화책 196
3. 유아권리 관련 사이트 202
4. 가정과의 연계-가정통신문 205
판권기 210
[표 3-1] 아동권리 인식 지표 51
[표 5-1] 유아권리 존중 보육일과 지키기 체크리스트 79
[표 6-1] 참여 주도권 체크하기 95
[표 7-1] 아동권리협약간의 연관관계 140
[표 7-2] 아동권리협약 조항을 중심으로 한 활동 141
[그림 3-1] 문제중심학습으로 접근하는 교사의 유아권리 감수성 향상 내딛기 58
[그림 4-1] 아동권리협약 조항을 담은 동화책 67
[그림 4-2] 아동권리협약 조항을 담은 교구 67
[그림 6-1] Hart 참여사다리 평가표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