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1. 연구의 개요 16
1.1. 연구목적 16
1.2. 연구내용 16
1.3. 연구방법 17
2. 사업단별 개요 및 특징 27
2.1. 참여 학과 구성 및 규모 27
2.2. 강원대학교 28
2.3. 군산대학교 29
2.4. 부경대학교 30
2.5. 성균관대학교 32
2.6. 연세대학교 33
2.7. 컨설팅 내용 35
3. 사업단별 프로그램 분석 37
3.1. 전체 프로그램 운영 현황 37
3.2. 각 사업단별 주력 프로그램 42
3.3. 사업 참여학생 현황 43
4. WIE 사업 성과분석 45
4.1. Focus Group Interview 45
4.2. 설문조사 52
4.2.1. 여학생 개방형 설문 53
4.2.2. 교수 폐쇄형 설문 63
4.2.3. 참여 학생 폐쇄형 설문 69
4.2.4. 비참여 대학 학생 대상 폐쇄형 설문 75
4.2.5. 종합적 논의 79
5. WIE 사업의 종합적 분석 80
5.1. 기타 여학생 사업과의 비교 80
5.2. 종합적 분석 81
6. 결론 및 제언 87
6.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87
6.2. 확산방안을 위한 제언 88
6.2.1. 전문가 자문의견 88
6.2.2. 로드맵 제시 89
Abstract 91
[부록1] Focus Group Interview 전사 92
1. 사업의 필요성 93
2. 프로그램 운영 현황 96
3. 성 인지도 변화 103
4. 사업의 성과 105
5. 사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108
[부록2] 학생 개방형 설문 전사 112
1. 다음은 WIE 사업의 필요성 113
2. 다음은 WIE 사업 프로그램 평가 115
3. 다음은 WIE 프로그램 참여 후 성과 118
4. 다음은 WIE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한 질문입니다. 120
[표 1] 연세대학교 인터뷰 대상 17
[표 2] 군산대학교 인터뷰 대상 17
[표 3] 강원대학교 인터뷰 대상 18
[표 4] 부경대학교 인터뷰 대상 18
[표 5] 성균관대학교 인터뷰 대상 18
[표 6] 전문가 인터뷰 설문 문항 및 설문 목적 19
[표 7] 수혜 여학생 개방형 설문 문항 및 설문 목적 20
[표 8] 학생 대상 폐쇄형 설문 문항 및 설문 목적 21
[표 9] 교수 대상 폐쇄형 설문 문항 및 설문 목적 24
[표 10] 자문 위원단 26
[표 21] 인터뷰 대상 학교 코드 45
[표 22] 참여 동기에 대한 답변 46
[표 23] 성인지 변화 및 수업 분위기 변화에 대한 답변 47
[표 24] 사업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답변 49
[표 25] WIE 사업이 핵심 수혜자인 여학생에 대한 영향에 대한 답변 49
[표 26] 운영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에 대한 답변 50
[표 27] WIE 사업의 개선점 및 발전방향에 대한 답변 51
[표 28] 여학생 개방형 설문 응답자 현황 53
[표 29]/[표 31] 성인지 공학교육 관련 프로그램 56
[표 30]/[표 32] 현장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57
[표 31]/[표 33] 산학협력 및 취업촉진 프로그램 57
[표 32]/[표 34] 기타 프로그램 58
[표 33]/[표 38] 교수 폐쇄형 설문 응답자 현황 64
[표 34]/[표 45] 사업단별 학생 폐쇄형 설문 응답자 현황 69
[표 35]/[표 46] 사업단별 학생 폐쇄형 설문 응답자 현황 - 학년 별 70
[표 36]/[표 52] 비 참여 대학 학생 폐쇄형 응답자 현황 75
[표 37]/[표 60] 학생 집단통계량 83
[표 38]/[표 61] 학생 독립표본검정 83
[표 39]/[표 62] 학생 상관계수 84
[표 40]/[표 63] 교수 집단통계량 85
[표 41]/[표 64] 교수 독립표본검정 85
[표 42]/[표 65] 교수 상관계수 86
[표] 설문 대상 학교 코드 및 응답자 코드 93
[표] 각 사업단의 참여 동기 93
[표] 여학생의 부진 이유 95
[표] 전체 프로그램 운영 현황 96
[표] 각 사업단의 우수 프로그램 99
[표] 운영하기 어려운 프로그램 101
[표] 사업 후 성인지 변화 103
[표] 사업의 만족도 106
[표] WIE 사업이 여학생에 미친 영향 107
[표] WIE 사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