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 1부 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 평가 16
제1부 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평가 38
I. 서론 3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0
1) 연구의 배경 40
2) 연구의 목적 41
2. 평가방법과 절차 42
1) 평가의 범위와 방법 42
2) 평가의 절차 45
3. 선행연구의 검토 46
II. 이론적 배경 및 평가 틀 50
1.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의 현황 52
1) 기관현황 및 특징 52
2) 조직 및 인력 55
3) 재정구조 현황 58
4) 주요 프로그램 운영 현황 61
2. 평가를 위한 BSC 모델 적용 62
1) 의의와 특징 62
2) 공공부문 BSC의 구성요소 64
3) 여성인력개발기관 평가-BSC 모형의 적용 67
3. 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평가의 틀 69
1) 평가의 방향 69
2) 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평가 체계 72
3) 관점별 평가지표 74
III.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평가 결과 80
1. 평가결과 요약 82
1) 평가결과 종합 82
2) 고객 관점 83
3) 재무 관점 84
4) 내부과정 관점 85
5) 내부고객 관점 86
2. 관점별 평가결과 분석 88
1) 고객 관점 88
2) 재무 관점 113
3) 내부과정 관점 134
4) 내부고객 관점 149
3. 여성인력개발기관별 평가결과 157
1) 여성능력개발원 157
2) 서부여성발전센터 159
3) 남부여성발전센터 162
4) 북부여성발전센터 164
5) 중부여성발전센터 167
6)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 169
7) 중랑(광진)여성인력개발센터 171
8) 동대문여성인력개발센터 173
9) 강북여성인력개발센터 176
10) 노원여성인력개발센터 178
11) 은평여성인력개발센터 180
12) 마포신촌여성인력개발센터 182
13) 강서여성인력개발센터 184
14)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 186
15) 금천여성인력개발센터 189
16) 동작여성인력개발센터 191
17) 관악여성인력개발센터 193
18)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 195
4. 요약 및 관점별 평가결과 논의 198
1) 고객 관점 198
2) 재무 관점 199
3) 내부과정 관점 200
4) 내부고객 관점 201
IV. 평가의 한계와 개선방안 204
1. 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평가의 한계 206
1) 평가일정 및 시기의 문제 206
2) 동일한 평가 틀 적용의 한계 206
3) 취업자 관리의 문제 207
4) 취업자 수 계산 방식의 상이함 208
5) 증빙자료의 신뢰성 확보의 문제 208
6) 수입·지출 항목 관리의 상이함 209
2. 개선과제 제안 210
1) 평가일정 및 시기의 조정 210
2) 실적에 대한 명확한 기준 설정과 자료양식의 통일 210
3) 평가의 정례화를 통한 성과관리의 체계화 214
제2부 여성인력개발기관 맞춤형 교육·훈련 사업평가 216
I. 맞춤형 교육·훈련 사업평가의 개요 218
1. 평가의 배경 및 목적 220
2. 추진과정 221
1) 사전설계 221
2) 평가실시 221
3) 평가결과 도출 222
3. 평가대상 및 평가범위 222
1) 평가대상기관 222
2) 평가범위 223
4. 평가방법 226
II. 맞춤형 교육·훈련 사업평가의 지표 개발 228
1. 맞춤형 교육·훈련 평가지표 개발 230
2. 맞춤형 교육·훈련 평가 틀 231
3. 단계별 평가지표 232
1) 기획 단계 232
2) 집행 단계 232
3) 산출 단계 233
4) 사후관리 단계 234
III. 맞춤형 교육·훈련 사업 평가결과 236
1. 평가결과 요약 238
1) 평가결과 종합 238
2) 기획 단계 239
3) 집행 단계 239
4) 산출 단계 240
5) 사후관리 단계 240
2. 단계별 평가결과 분석 241
1) 기획 단계 241
2) 집행 단계 244
3) 산출 단계 248
4) 사후관리 단계 254
IV. 추진 단계별 문제점과 개선방안 262
1. 프로그램 계획단계에서 문제점 및 개선과제 264
1) 구인 수요조사 264
2) 이행절차 264
3) 유관기관과의 협약체결 265
2. 집행 단계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 265
3. 산출 단계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 266
참고문헌 267
부록 270
부록 I. 평가지표 270
부록 II. 자료 작성양식 276
판권기 336
제1부 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평가 8
|표 I-1| 센터 이용자 및 직원 만족도 조사 개요 43
|표 I-2| 관점별 체크리스트 44
|표 I-3| 관점별 평가지표별 평가방법 44
|표 I-4| 여성인력개발기관 평가위원 현황 45
|표 I-5| 서울시 여성 관련시설에 대한 평가 요약 48
|표 II-1|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단체 현황 53
|표 II-2| 여성인력개발기관 시설현황 54
|표 II-3| 센터별 여성인력개발기관의 비전과 목표설정 현황 55
|표 II-4| 여성인력개발기관 인력 및 조직현황 57
|표 II-5| 센터별 수입 현황 58
|표 II-6| 센터별 세출 현황 60
|표 II-7| 207년 센터별 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현황 61
|표 II-8| 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평가 지표 체계 73
|표 III-1| 관점별 평가결과 요약 83
|표 III-2| 고객 관점의 지표별 평가결과 요약 84
|표 III-3| 재무 관점의 지표별 평가결과 요약 85
|표 III-4| 내부과정 관점의 지표별 평가결과 요약 86
|표 III-5| 내부고객 관점의 지표별 평가결과 요약 87
|표 III-6| '취업률 제고'의 선택지표 88
|표 III-7| '취업률 제고'의 평가지표 선택 현황 89
|표 III-8| 여성인력개발기관별 참여자 및 수료자 실적(2007년) 90
|표 III-9| 여성인력개발기관별 취업자 실적(2007년) 91
|표 III-10| 여성인력개발기관별 취업률 현황(2007년) 92
|표 III-11| 센터별 공인자격증 취득 실적(2007년) 93
|표 III-12| 센터별 취·창업 알선 실적(2007년) 94
|표 III-13| 여성인력개발기관 교육 참여자의 특성 95
|표 III-14|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조사결과 총괄 96
|표 III-15| 여성인력개발기관별 재정자립도(2007년) 114
|표 III-16| 여성인력개발센터별 자체수입 내역(2007년) 116
|표 III-17| 여성인력개발센터별 세출 내역(2007년) 118
|표 III-18| 여성인력개발기관별 사업수입 증감율 120
|표 III-19| 여성인력개발기관별 1인당 취업비용 133
|표 III-20| 여성인력개발기관별 유관기관과의 사업협력 실적(2007년) 135
|표 III-21| 평가지침 138
|표 III-22| 여성인력개발기관별 판정결과 138
|표 III-23| 여성인력개발기관별 판정 사유 139
|표 III-24| 여성인력개발기관별 취·창업 알선시스템 개선 실적(2007년) 141
|표 III-25| 평가지침 143
|표 III-26| 여성인력개발기관별 판정결과 143
|표 III-27| 여성인력개발기관별 판정 사유 144
|표 III-28| 여성인력개발기관별 특성화 프로그램 현황(2007년) 146
|표 III-29| 평가지침 147
|표 III-30| 여성인력개발기관별 판정결과 147
|표 III-31| 여성인력개발기관별 판정 사유 148
|표 III-32| 센터별 직원들의 교육프로그램 이수 실적(2007년) 150
|표 III-33| 평가지침 151
|표 III-34| 여성인력개발기관별 판정결과 151
|표 III-35| 여성인력개발기관별 판정 사유 152
|표 III-36| 여성인력개발기관 직원의 특성 153
|표 III-37| 직원 만족도 조사결과 154
|표 III-38| 여성능력개발원의 평가결과 157
|표 III-39| 서부여성발전센터의 평가결과 160
|표 III-40| 남부여성발전센터의 평가결과 162
|표 III-41| 북부여성발전센터의 평가결과 165
|표 III-42| 중부여성발전센터의 평가결과 167
|표 III-43|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69
|표 III-44| 중랑(광진)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72
|표 III-45| 동대문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74
|표 III-46| 강북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76
|표 III-47| 노원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78
|표 III-48| 은평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80
|표 III-49| 마포신촌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82
|표 III-50| 강서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84
|표 III-51|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87
|표 III-52| 금천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89
|표 III-53| 동작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91
|표 III-54| 관악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93
|표 III-55|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가결과 196
|표 IV-1| 취업자 확인 현황 208
|표 IV-2| 발전센터와 인력개발센터의 수입·지출 항목 209
|표 IV-3| 취업자에 대한 정의와 증빙자료(예시) 212
|표 IV-4| 수입·지출 항목 및 정의 213
제2부 여성인력개발기관 맞춤형 교육·훈련 사업평가 10
|표 I-1| 맞춤형 교육·훈련사업 평가 추진과정 222
|표 I-2| 맞춤형 교육·훈련 사업평가의 대상기관 223
|표 I-3| 여성인력개발기관별 교육·훈련 프로그램 현황 224
|표 I-4| 단계별 평가위원 담당지표 226
|표 I-5| 여성인력개발기관 맞춤형 교육·훈련 사업의 평가방법 227
|표 II-1| 맞춤형 교육·훈련 사업 평가 틀 232
|표 III-1| 단계별 평가결과 요약 238
|표 III-2| 기획 단계의 지표별 평가결과 요약 239
|표 III-3| 집행 단계의 지표별 평가결과 요약 239
|표 III-4| 산출 단계의 지표별 평가결과 요약 240
|표 III-5| 사후관리 단계의 지표별 평가결과 요약 240
|표 III-6| 평가지침 241
|표 III-7| 센터별 판정결과 241
|표 III-8| 센터별 판정 사유 242
|표 III-9| 유관기관과의 협약체결 실적현황 243
|표 III-10| 평가지침 243
|표 III-11| 센터별 판정결과 243
|표 III-12| 센터별 판정 사유 244
|표 III-13| 2007년 맞춤형 교육·훈련 프로그램 교육생의 만족도 조사결과 총괄 246
|표 III-14| 평가지침 247
|표 III-15| 센터별 판정결과 247
|표 III-16| 센터별 판정 사유 247
|표 III-17| 여성인력개발기관별 교육시수 및 취업자 수 249
|표 III-18| 여성인력개발기관별 취업률 251
|표 III-19| 평가지침 253
|표 III-20| 센터별 판정결과 253
|표 III-21| 센터별 판정 사유 253
|표 III-22| 응답자(맞춤형 교육 참여자)의 특성 255
|표 III-23| 사후관리에 대한 조사결과 256
|표 III-24| 평가지침 258
|표 III-25| 센터별 판정결과 259
|표 III-26| 센터별 판정 사유 259
제1부 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평가 12
〈그림 I-1〉 평가과정과 절차 46
〈그림 II-2〉 BSC의 기본틀 63
〈그림 II-3〉 비영리 부문의 BSC 구성체계도 65
〈그림 II-4〉 내부 과정적 관점의 시각 - 일반 가치사슬 모형 66
〈그림 II-5〉 학습 및 성장 관점의 측정모형 66
〈그림 II-6〉 여성인력개발기관의 BSC 구성체계도 69
〈그림 II-7〉 여성인력개발기관 평가의 방향 70
〈그림 II-8〉 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평가 지표체계 72
〈그림 III-1〉 총 점수 분포도 82
〈그림 III-2〉 고객 관점의 점수 분포도 84
〈그림 III-3〉 재무 관점의 점수 분포도 85
〈그림 III-4〉 내부과정 관점의 점수 분포도 86
〈그림 III-5〉 내부고객 관점의 점수 분포도 87
〈그림 III-6〉 고객 관점의 지표체계 88
〈그림 III-7〉 2007년 취업 유형별 비중 91
〈그림 III-8〉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95
〈그림 III-9〉 시설 및 환경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97
〈그림 III-10〉 편의시설 이용편리성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98
〈그림 III-11〉 교육장비 상태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98
〈그림 III-12〉 건물 내부의 실내 환경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99
〈그림 III-13〉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조사결과 100
〈그림 III-14〉 프로그램의 교육수준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101
〈그림 III-15〉 장비 및 교재의 활용 정도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101
〈그림 III-16〉 프로그램의 도움 정도에 대한 조사결과 102
〈그림 III-17〉 상담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 103
〈그림 III-18〉 상담 서비스 이용 경험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104
〈그림 III-19〉 상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04
〈그림 III-20〉 상담내용의 전문성 수준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105
〈그림 III-21〉 상담을 통한 문제 해결 도움 정도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106
〈그림 III-22〉 강사진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106
〈그림 III-23〉 강사의 교육준비 성실도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107
〈그림 III-24〉 질문/요구에 따른 강사의 노력 정도에 대한 만족도 조사 108
〈그림 III-25〉 강사의 전문지식/기술 구비 정도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109
〈그림 III-26〉 강사의 친절성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109
〈그림 III-27〉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결과 110
〈그림 III-28〉 수강비용 대비 교육의 질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111
〈그림 III-29〉 향후 센터의 이용의향에 대한 조사결과 112
〈그림 III-30〉 센터의 추천의향에 대한 조사결과 112
〈그림 III-31〉 재무 관점의 지표체계 113
〈그림 III-32〉 2007년 자체수입에 대한 항목별 비중 115
〈그림 III-33〉 2007년 세출총액에 대한 항목별 비중 117
〈그림 III-34〉 2007년 여성인력개발기관별 사업수입 증감율 119
〈그림 III-35〉 여성능력개발원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1
〈그림 III-36〉 서부여성발전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1
〈그림 III-37〉 남부여성발전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2
〈그림 III-38〉 북부여성발전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3
〈그림 III-39〉 중부여성발전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3
〈그림 III-40〉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4
〈그림 III-41〉 중랑(광진)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5
〈그림 III-42〉 동대문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법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5
〈그림 III-43〉 강북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6
〈그림 III-44〉 노원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7
〈그림 III-45〉 은평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7
〈그림 III-46〉 마포신촌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8
〈그림 III-47〉 강서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9
〈그림 III-48〉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29
〈그림 III-49〉 금천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30
〈그림 III-50〉 동작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31
〈그림 III-51〉 관악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31
〈그림 III-52〉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수입 비중(2006년, 2007년) 132
〈그림 III-53〉 내부과정 관점의 지표체계 134
〈그림 III-54〉 내부고객 관점의 지표체계 149
〈그림 III-55〉 현재 업무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154
〈그림 III-56〉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결과 155
〈그림 III-57〉 계속 재직할 의향에 대한 조사결과 156
〈그림 III-58〉 타인에게 여성인력개발기관 근무를 추천할 의향에 대한 조사결과 156
〈그림 IV-1〉 사업주기 및 평가시기 210
제2부 여성인력개발기관 맞춤형 교육·훈련 사업평가 14
〈그림 II-1〉 맞춤형 교육·훈련 사업 평가의 지표개발 방향 230
〈그림 II-2〉 맞춤형 교육·훈련 사업 평가의 지표개발 과정 231
〈그림 III-1〉 2007년 맞춤형 교육·훈련 프로그램 교육생의 만족도 조사결과 245
〈그림 III-2〉 2007년 맞춤형 교육·훈련프로그램 유형별 평균 교육시수(시간) 249
〈그림 III-3〉 2007년 맞춤형 교육·훈련프로그램 유형별 평균 취업자 수(명) 250
〈그림 III-4〉 2007년 맞춤형 교육·훈련프로그램 유형별 취업률 252
〈그림 III-5〉 사후관리 경험 여부 256
〈그림 III-6〉 여성인력개발기관별 사후관리 경험 여부 257
〈그림 III-7〉 사후관리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257
〈그림 III-8〉 여성인력개발기관별 사후관리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