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과제현황 1
2. 연구개발 목표대비 실적(당해연도 연구계획서상의 목표) 1
3. 사업진도 및 추진실적 2
4. 주요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 3
4-1. 연구개발 내용 3
■ 수소 혼소 구현기술 적용 엔진 설치 3
■ 성능테스트 및 배기가스 분석용 기자재 설치 5
■ 이론적 접근방법 6
■ 내부EGR 구현 단기통 엔진 시스템 8
■ 실험 조건 및 범위 11
4-2. 연구개발 내용 13
■ 점화시기에 따른 영향 13
■ 쓰로틀개도와 시뮬레이션가스 함유율 및 EGR율에 따른 MBT 변화 13
■ MBT 조건시 에너지분율에 따른 영향 15
■ EGR 변화에 따른 시뮬레이션가스 첨가 영향 19
■ 내부 EGR 조건에 따른 연료자발화 특성 분석 22
5. 당해연도 연구성과 29
6. 차년도 연구계획 요약 30
7. 기대되는 성과(예상효과) 및 활용계획 31
8. 2006년도 중간점검시 지적된 사항 및 개선내용 31
9. 기타 애로 및 건의 사항(필요시) 31
표 1. 엔진 사양 10
그림 1. 현대 2리터 베타 엔진 3
그림 2. 토오크 디텍터와 커플링 3
그림 3. 각종센서 연결 라인들 4
그림 4. 물방울제거기능 압력센서 4
그림 5. 냉각수 컨트롤러 4
그림 6. 연료탱크 및 연료소비율 측정용 저울 4
그림 7. EGR 라인(인터쿨러, EGR 벨브) 4
그림 8. 수소봄베 및 압력조절기 4
그림 9. 뜨로틀 엑츄에이터 5
그림 10. 모텍 EMS M800 및 전기장치 5
그림 11. MFC 및 수소 공급라인 5
그림 12. 각종 Indicator 및 데이터 획득 장치 5
그림 13. 수소첨가 연소개선 실험장치 개략도 6
그림 14. 수소용 MFC 유량 곡선 7
그림 15. CVVT시스템 8
그림 16. 오일 공급 및 드레인 회로 8
그림 17. OCV 의 작동 및 캠 위상 제어 방법 9
그림 18. 가변 밸브 범위 9
그림 19. 실린더 헤드 냉각수 회로 10
그림 20. 실린더 블록 냉각수 회로 10
그림 21. 윤활 회로도 11
그림 22. 점화시기에 따른 연소안정성 13
그림 23. 점화시기에 따른 NOx 변화 13
그림 24. 쓰로틀개도와 시뮬레이션가스 함유율에 따른 MBT 시기 변화ㅔ 14
그림 25. 공기과잉률과 시뮬레이션가스 함유율에 따른 MBT 변화 14
그림 26. EGR율과 시뮬레이션가스 에너지분율에 따른 MBT 변화 15
그림 27. 각기 다른 공기과잉율에서 시뮬레이션가스 에너지비율에 따른 MBT 변화 15
그림 28. 각기 다른 공기과잉율에서 시뮬레이션가스 에너지비율에 따른 연소안정성(COV of IMEP) 16
그림 29. 각기 다른 공기과잉율에서 시뮬레이션가스 에너지비율에 따른 NOx(ppm)의 변화 16
그림 30. 각기 다른 공기과잉율에서 시뮬레이션가스 에너지비율에 따른 THC(ppm)의 변화 17
그림 31. 각기 다른 공기과잉율에서 시뮬레이션가스 에너지비율에 따른 CO(%)의 변화 17
그림 32. 각기 다른 공기과잉율에서 시뮬레이션가스 에너지비율에 따른 연료변환효율(η)의 변화 18
그림 33. 각기 다른 에너지분율에서 EGR율에 따른 MBT 변화 19
그림 34. 각기 다른 에너지분율에서 EGR율에 따른 연소안정성(COV) 변화 19
그림 35. 각기 다른 에너지분율에서 EGR율에 따른 NOx 변화 20
그림 36. 각기 다른 에너지분율에서 EGR율에 따른 THC 변화 20
그림 37. 각기 다른 에너지분율에서 EGR율에 따른 연료변환효율(η)의 변화 21
그림 38. EGR용 연소가스 공급시기 변화에 따른 압력 및 열 방출율 선도 22
그림 39. EGR용 연소가스 공급시기 변화에 따른 연소 특성 22
그림 40. EGR용 연소가스 및 혼합기의 공급방식에 따른 자발화 온도 및 혼합량 23
그림 41. EGR용 연소가스 온도 변화에 따른 압력 및 열 방출율 선도 24
그림 42. EGR용 연소가스 온도 변화에 따른 연소특성 25
그림 43. EGR용 연소가스 공급비 변화에 따른 압력 및 열 방출율 선도 25
그림 44. EGR 변화에 따른 자발화 착화 온도 26
그림 45. EGR용 연소가스 공급비 변화에 따른 연소특성 26
그림 46. 당량비 변화에 따른 압력 및 열 방출율 선도 27
그림 47. 당량비 변화에 따른 연소특성 27
그림 48. 당량비 변화에 따른 자발화 착화온도 특성 28
그림 49. 당량비 변화에 따른 열방출율 및 연료효율특성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