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출문 2
보고서 초록 4
제1부 대기환경 영향 분야 6
목차 8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개발의 국내외 현황 15
1. 국외 현황 15
2. 국내 현황 18
제3절 연구개발대상 기술의 차별성 20
제2장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22
제1절 연구의 최종목표 22
제2절 연도별 연구개발의 목표 및 평가방법 22
1. 1단계 연구(2004. 12.1~2005. 5. 31) 22
2. 2단계 연구(2005. 6.1~2007. 5. 31) 23
3. 3단계 연구(2007. 6.1~2009. 5. 31) 24
제3절 연도별 추진체계 25
1. 총 연구기간 추진체계 25
2. 3단계 연도별 추진체계(2007. 6. 1~2009. 5. 31) 25
제3장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계획 26
제1절 연구개발 결과 및 토의 26
1. 도로변 극미세입자의 오염 특징 26
가. 개요 26
나. 연세대 정문 앞 도로변 장기 모니터링 34
다. 도로변 극미세입자의 이동 특성 100
라. 광화문 교차로 도로변 대기오염 특징 113
마. 청량리 교차로 도로변 대기오염 특징 121
바. 상계동 도로변 대기오염 특징 137
사. 도로변 측정지점별 비교 분석 143
2. 자동차 인접 생활환경의 오염도 비교 146
가. 개요 146
나. 고지대 측정 148
다. 저지대 측정자료의 분석 160
라. 터널 171
마. CNG 버스 효과 모니터링을 위한 차고지 측정 181
바. 도로상 오염 특징 192
사. 버스중앙전용차로 승강장 194
아. 도로 인접 실내 197
자. 생활환경별 오염 수준 비교 206
3. 주행 자동차 추적에 의한 PM 배출 평가 213
가. 개요 213
나. 시내버스 차종별 배출 특성 214
다. 마을버스 216
라. LPG 엔진개조 차량 및 DPF/DOC 부착 차량 추적 218
마. 노선별/시간대별 CNG 버스 추적 222
바. 한적한 도로상 개별 자동차의 배출 특성 225
사. 도로 재비산먼지와 자동차 배기관 PM의 특성 비교 239
4. 저공해 기술에 의한 유해대기오염물질 제거 특성 255
가. 개요 255
나. 엔진동력계 실험 255
다. 차대동력계 실험 260
5. 자동차 배기가스를 이용한 챔버 실험 262
가. 개요 262
나. 디젤 입자가 광화학 반응에 미치는 영향 262
다. 상대습도 영향 271
라. 후처리장치가 부착된 자동차 배기가스의 영향 276
6. 자동차 오염원 분류표 288
가. 국내외 연구 동향 288
나. 자동차 배출원 특성 288
다. 이온, 미량원소 및 OC/EC 290
라. PAHs 310
7. 대기질 기여도의 추정 연구 318
가. PAHs 성분별 농도비를 이용한 오염원 추정 318
나. 요인 분석(factor analysis) 방법을 이용한 오염원 추정 321
다. CMB 모델을 이용한 오염원 추정 323
8. 인체 위해성 평가용 장치 제작 325
가. 연소입자 발생기 및 소형 exposure module 제작 325
나. 개인용 극미세입자 샘플러 제작 327
9. 자동차 환경정책의 분석 및 평가 도구 335
가. 도로변 장기 모니터링을 통한 대기질 개선 효과 평가 335
나. 자동차 인접 생활환경 오염도 측정을 통한 인체 노출 현황 파악 335
다. 극미세입자 실시간 측정을 통한 자동차 오염 평가 336
라. 검댕의 실시간 측정을 통한 자동차 오염 감시 337
마. 자동차 오염원 분류표 개발을 통한 자동차 기여도 평가 338
바. 환경/건강/기후변화 영향을 고려한 저공해 기술 평가 339
사. 도로변 대기 측정소의 위치 변경 340
아. 상시 터널 측정소 설치 341
자. 극미세입자 배출계수를 이용한 Emission Inventory 작성 342
차. MEL 구축 및 운영 342
제2절 연구개발 결과 요약 345
1. 서울시 자동차 인접 생활환경의 자동차 오염도 비교 345
2. 도로변 극미세입자의 장기 모니터링 347
3. 추적 실험을 통한 저공해 자동차 기술 평가 349
4. 국내 자동차 오염원 분류표 개발 350
제3절 연도별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351
제4절 연도별 연구성과(논문, 특허 등) 356
제5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361
제6절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365
제4장 참고문헌 368
제2부 PM 측정/표준화 분야 376
목차 378
제1장 서론 380
제1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필요성 380
제2절 연구개발의 국내외 현황 380
제3절 연구개발대상 기술의 차별성 381
제2장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382
제1절 연구의 최종목표 382
제2절 연도별 연구개발의 목표 및 평가방법 382
제3절 연도별 추진체계 383
제3장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계획 384
제1절 연구개발 결과 및 토의 384
제2절 연구개발 결과 요약 461
제3절 연도별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464
제4절 연도별 연구성과(논문·특허 등) 465
제5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466
제6절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467
제4장 참고문헌 468
제3부 인체 건강 영향 분야 470
목차 472
제1장 서론 474
제1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필요성 474
1. 미세먼지의 인체 노출 및 위해성 474
2. 대기오염에 대한 경제적 영향 477
제2절 연구개발의 국내외 현황 480
1. 국외 기술개발 현황 480
2. 국내 기술개발 현황 483
제2장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486
제1절 연구의 최종목표 486
제2절 연도별 연구개발의 목표 및 평가방법 487
제3절 연도별 추진체계 489
1. 연구개발의 추진체계 489
2. 연차별 추진체계 489
제3장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계획 490
제1절 연구개발 결과 및 토의 490
1. 자동차 극미세입자의 노출평가 490
2. 자동차 극미세입자의 독성학적 유해성 506
3. 미세먼지의 인체 위해성 및 경제적 영향 527
4. 극미세입자 호흡독성의 생체지표 개발을 통한 평가 (위탁연구 : 가톨릭대학교) 567
제2절 연구개발 결과 요약 593
1. 자동차 극미세입자의 노출평가 593
2. 자동차 극미세입자의 독성학적 유해성 595
3. 미세먼지의 인체 위해성과 경제적 영향 596
제3절 연도별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598
1. 1 단계 연구 598
2. 2 단계 연구 598
3. 3 단계 연구 599
제4절 연도별 연구성과 600
1. 논문게재 600
2. 학술대회 발표 600
제5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603
제6절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603
제4장 참고문헌 606
부록 613
제4부 PM 규제 분야 626
목차 628
제1장 서론 630
1. 연구개발의 필요성 630
2. 연구개발대상 기술의 국내·외 현황 631
제2장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632
1. 연구개발의 목표 및 평가의 착안점 632
2. 연구범위 및 연구수행 방법 633
3.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목표달성도 633
제3장 입자상 물질의 생성 및 특성 636
1. 입자상 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생성 Mechanism 636
2. 입자상 물질의 포집 및 재생 647
제4장 연구개발 결과 654
1. 국제 PMP 동향 654
2. KPMP 활동현황 659
3. 미국 CRC (Coordinating Research Council) 활동 현황 661
4. 국내 승용디젤 LDV ILCE 시험 결과 664
5. Heavy-Duty Inter-lab. Test 현황 669
제5장 참고문헌 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