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1
1장 서론 39
2장 국가별 방송산업 구조 및 현황 45
1. 영국 방송산업의 구조와 현황 47
가. 영국 방송 산업의 구조 47
나. 영국의 2008년 방송 현황 57
2. 프랑스 방송산업 구조와 현황 61
가. 프랑스 방송 산업의 구조 61
나. 프랑스 2008년 방송현황[원문불량;p.33] 66
3. 일본의 방송산업 구조와 현황 73
가. 일본 방송산업의 구조 73
나. 2008년 일본 방송산업 현황 74
3장 디지털 융합시대 해외 공영방송 정책 및 제도 79
1. 영국의 공영방송 정책 및 제도 81
가. 영국의 방송 환경과 철학 81
나. 영국 공영방송의 목적 84
다. 방송 정책 및 융합시대에 재정립변화 과정[원문불량;p.56] 85
라. 영국 공영방송(BBC)의 시스템 102
2. 프랑스의 공영방송 정책 및 제도 분석 110
가. 프랑스의 방송 환경과 철학 110
나. 방송 정책 및 융합시대에 재정립변화 과정 113
3. 일본 공영방송 정책 및 제도분석 136
가. 일본의 방송환경과 철학 136
나. 일본 공영방송의 목적 140
다. NHK의 시스템 141
4장 디지털 융합시대 해외공영방송사 대응전략 147
1. 디지털 방송시대 영국 공영방송사의 대응전략 149
가. BBC의 경영전략 및 혁신방안 149
나. 디지털 방송시대 BBC의 역할 재정립 157
2. 디지털 방송시대 프랑스 공영방송사의 대응전략 160
가. 프랑스 공영방송의 시스템 160
나. 디지털 방송시대 프랑스 공영방송의 경영전략 및 혁신방안 169
3. 디지털방송시대 일본 공영방송사의 대응전략 177
가. 디지털방송시대, NHK의 역할 재정립 방향 177
나. NHK의 경영전략 및 혁신방안 185
5장 국내 공영방송사의 대응전략 분석 203
1. 국내 지상파방송시장 현황 분석 205
가. 국내 미디어 산업의 시장구조 205
나. 지상파방송 시장 현황 분석 207
2. 국내 공영방송 정책 및 제도 분석 214
가. 방송환경과 철학 214
나. 공영방송의 목적 214
다. 방송정책 및 융합시대 재정립 변화 과정 217
3. 국내 공영방송사의 대응전략 방안 219
가. 국내 공영방송의 시스템 219
나. 디지털 방송시대 공영방송사의 경영전략 및 혁신방안 221
6장 결론 231
1.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범위와 역할 재정립 233
가. 공영방송의 범위 재정립의 필요성 233
나. 공영방송 범위와 역할의 재정립: 'Pay or Play 모델'의 도입 235
다. 디지털 시대 공익성 개념의 재정립 238
2. 디지털 방송을 통한 공영방송의 역할 강화 242
가.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공영방송의 역할 제고 242
나. 디지털 방송시대 '보편적 서비스'의 실현 246
다. 공영방송의 차별적 편성전략을 통한 공익성 구현 251
3.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는 공영방송의 경영혁신과 사업모델 창출 255
가. 공영방송의 경영혁신 255
나. 공영방송의 재원문제 259
다.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사업전략 수립 방안 263
4. 공영방송에 대한 규제 시스템 개편 267
가.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성 확보 267
나. 공·민영 이원적 규제체계의 도입 검토 269
참고문헌 272
〈표 2-1〉 영국 IPTV 시장 규모 전망(2006~2010) 56
〈표 2-2〉 ARTE France의 방송 편성 정보 63
〈표 2-3〉 프랑스 IPTV 가입자 및 수익 전망 65
〈표 2-4〉 매체 별 Plurimedia 광고 투자(2006-2007년) 69
〈표 2-5〉 France Television 수익 상태 (백만 ∈)(이미지참조) 69
〈표 2-6〉 프랑스 케이블 시장의 인수 및 합병현황 72
〈표 2-7〉 Canal+와 CanalSat의 지분 소유 현황 72
〈표 2-8〉 주요 민간방송사업자의 2007년도 결산내역 75
〈표 2-9〉 민방5사의 중간결산(4월-9월) 내역 76
〈표 2-10〉 NHK의 2008년도와 2009년도 수지내역 77
〈표 3-1〉 영국의 방송조사위원회 활동 82
〈표 3-2〉 Ofcom과 BBC의 공공서비스 방송의 목적 차이 85
〈표 3-3〉 해외각국의 통신 방송관련 정책 및 규제기관 유형 90
〈표 3-4〉 영국의 법령, 정책 및 규제기관 91
〈표 3-5〉 Ofcom 출범 이전의 영국의 방송통신 규제기구 92
〈표 3-6〉 BBC수신료이용 관련보고서(2008년) 105
〈표 3-7〉 채널 별 외주제작 쿼터와 실제 이용량 106
〈표 3-8〉 채널별 BBC 수신료 비율 108
〈표 3-9〉 빈곤의 텔레비전과 풍요의 텔레비전 113
〈표 3-10〉 프랑스 방송의 주요연표 119
〈표 3-11〉 EU의 전자 커뮤니케이션 관련 규제 프레임 워크(2002년) 124
〈표 3-12〉 CSA의 공영 민영 정책 권한 비교 128
〈표 3-13〉 시청각 전송의 현대화와 미래의 텔레비전에 관한 법 n°2007-309 134
〈표 3-14〉 NHK에 대한 법적 규제 146
〈표 4-1〉 PSB의 새로운 4가지 정책 모델 150
〈표 4-2〉 BBC i Player와 한국 지상파 사이트 비교 156
〈표 4-3〉 ARTE France의 방송 편성 정보 161
〈표 4-4〉 프랑스 텔레비전 행정위원회의 구성 163
〈표 4-5〉 2005년 기준 유럽 주요국 공영방송의 수입구조 166
〈표 4-6〉 정부여당합의에 따른 2010년까지 방송과 통신의 제도개혁일정 181
〈표 4-7〉 NHK의 내부통제·조직개혁 191
〈표 4-8〉 NHK부차수익의 추이 197
〈표 4-9〉 NHK국제방송의 개요 199
〈표 5-1〉 지상파TV Vs. 케이블TV 시청률 및 점유율 211
〈표 5-2〉 방송법에 나타난 방송의 공익성 216
〈표 5-3〉 지상파방송사의 소유 및 재원구조 220
〈표 5-4〉 지상파방송사업자의 사업다각화 현황 224
〈표 6-1〉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이 준수해야 할 공익성 항목 241
〈표 6-2〉 국내 지상파TV 디지털 전환 현황 244
〈표 6-3〉 디지털방송 전환 장애요인과 정책적 해결방안 245
〈표 6-4〉 KBS 10대 조건의 역할에 따른 구분 248
〈표 6-5〉 KBS의 지출 추이 256
〈표 6-6〉 KBS의 급여 대비 복리후생비 비율 256
〈표 6-7〉 2004년 BBC 조직 개혁안 내용 257
〈표 6-8〉 공영방송의 재원별 안정도 및 특성 260
〈표 6-9〉 KBS의 재원 비율(%) 261
〈표 6-10〉 공영방송사의 유형과 재원구조 262
[그림 2-1] 채널별 시청률 58
[그림 2-2] 영국 방송 시청률 변화(1985~2007년) 58
[그림 2-3] 영국 장르별 시청률 59
[그림 2-4] 뉴스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 정도 60
[그림 2-5] 방송시장 매체 별 점유율 추이 67
[그림 2-6] TV 채널의 시장 점유율 (2006, 2007) 67
[그림 2-7] 2000~2004년 전문채널의 가입가구 추이(2000~2004년) 68
[그림 2-8] 2007년 프랑스 텔레비지옹의 투자활동 (2007) 70
[그림 2-9] 프랑스 매체간 합병, 소유, 겸영 현황[원문불량;p.33] 71
[그림 2-10] 방송·신문사·위성방송, 융합서비스 등의 관계도 74
[그림 2-11] 일본방송산업의 규모 78
[그림 3-1] 주요 서비스 공급자들이 제공하는 방통융합 서비스 상품 88
[그림 3-2] BBC 예산 편성과 집행 흐름도[원문불량;p.56] 94
[그림 3-3] 지역별 디지털 완전전환 일정표 97
[그림 3-4] 디지털 전환 후, 영국 지상파 TV 방송주파수 재배치 계획 99
[그림 3-5] 이용 가능한 UHF 스펙트럼 100
[그림 3-6] BBC장르별 운영현황 104
[그림 3-7] 채널 별 BBC수신료 사용 비율 109
[그림 3-8] 캐나다 정책 및 규제기구 125
[그림 3-9] CSA의 조직도 126
[그림 3-10] 디지털 TV로의 전환비율 (2006) 135
[그림 3-11] 아날로그와 디지털 TV의 가구비율 (2006) 135
[그림 3-12] NHK 조직도 143
[그림 3-13] NHK예산(수신료 포함)의 국회승인 과정 145
[그림 4-1] 가장 많이 시청한 20개 BBC프로그램 비교 157
[그림 4-2] BBC방송과 i Player의 수용자 프로필 비교 157
[그림 4-3] 공영 방송 프로그램의 장르별 비율(2006) 165
[그림 4-4] 2004년 수신료 배분 방법 167
[그림 4-5] 불상사에 따른 수신료납부거부 등의 동향 178
[그림 4-6] 수신료납부거부 추이 182
[그림 4-7] NHK직원에 대한 의식조사결과 187
[그림 4-8] NHK의 리스크관리체계 189
[그림 4-9] NHK의 수신료수입 예측 192
[그림 4-10] NHK의 수신료 납부율 예측 193
[그림 5-1] 미디어 산업 가치사슬 구조 및 사업 영역 206
[그림 5-2] 융합시대 미디어산업 가치사슬 207
[그림 5-3] 무료방송 시장 규모(2006-2007) 207
[그림 5-4] 무료방송 서비스 매출액 구성(2007년) 208
[그림 5-5] 주요 지상파방송 매출액(2006-2007) 209
[그림 5-6] 주요 지상파방송사 당기순이익(2006-2007) 209
[그림 5-7] 주요 지상파방송 영업손익(2006-2007) 210
[그림 5-8] 무료방송 시장 매출액 추이 211
[그림 5-9] 지상파 방송 시장의 변화 213
[그림 5-10] 문화콘텐츠와 다양한 분야 간 MSMU의 사례 223
[그림 5-11] KBS 직제개편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