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제목
도시형 보건소 내 취약계층 아동의 구강건강 증진 실천 프로그램 개발
II. 연구 목적 및 필요성
구강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연령대 별로 필요한 적절한 구강건강 실천 운동의 개발 보급이 필요하다. 각 계층별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중에서 학령기 구강관리 프로그램은 잠재성이 있다. 우리나라 전체 학생들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우식 경험자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특히 경제수준별 비교에서 경제수준이 낮을수록 치료가 필요한 우식치아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취약 계층 아동에게 구강보건 행동과 지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실천적인 구강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구강건강 생활 실천 위주의 건강증진 사업을 전개하고 그 중요성에 대한 사회 분위기 조성과 사업기반 구축을 하기 위함이다.
III. 연구 내용 및 범위
1. 도시형 보건소 관할 내 취약계층 아동 대상 관리 프로그램 현황 파악
2. 프로젝트법에 기반 한 구강건강증진 실천 프로그램 모형 개발
- 구강건강증진 행동변화가 가능한 프로그램 모형 제안
- 학생들이 참여하면서 구강건강관리의 신념이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
- 프로젝트접근법에 따라 집단토론활동, 유목 활동, 실천 활동으로 구분하여 총 4회 프로그램 구성
3. 프로그램 활동에 활용되는 구강보건교육자료 개발
- 구강보건교육용 교구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교구 개발
- 아동용 구강건강 측정 설문도구 개발
- 프로그램에 활용되는 활동지(worksheet) 개발
- 유목화 활동에 필요한 읽기 책 선정
- 구강보건교육용 "이닦기 노래" 와 플래쉬 동영상자료제작
- 프로젝트 접근법에 따른 교육자용 구강보건교육 지침서 개발
4. 개발된 프로그램 시범적용
5. 프로그램 평가
- 프로그램 전개과정 및 과정 결과물 평가
- 구강보건교육 목표에 따른 학습자 성취도 평가
- 구강환경관리능력지수를 통한 구강건강증진도 평가
IV. 연구 결과
1. 서울시 보건소 관계자 대상 조사결과, 43%의 보건소에서 저소득층 아동 대상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었고, 관내 지역아동센터내에서 구강보건프로그램은 43%만이 시행하고 있었다. 응답자의 86%는 지역아동센터내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2. 지역아동센터내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의 요건으론 지속적이며 행동변화를 이룰 수 있는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으로 조사되었다.
3. 광진구보건소내 지역아동센터아동을 시범적으로 조사한 결과, 지역아동센터네 아동들은 구강건강관리 수준이나 구강건강인식도 등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4. 프로젝트법에 근간한 구강건강증진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 아동의 구강건강인식도가 유의한 수준으로 상승되었고, 치면세균막관리능력도 어느 정도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5.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아동의 구강에 대한 개념과 이해도가 구체화되고, 학습 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점을 고려할 때, 기존의 구강보건교육과 차별화된 프로젝트법에 근간한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아동의 구강건강을 증진 유지시키는 하나의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검토되었다.
V. 연구결과의 활용 계획
구강병 예방 진료 프로그램의 다변화를 꾀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이 구강건강을 향상 유지시키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개발한 자료를 활용하여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구강보건인식의 변화로 개념의 확립과 구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가치(value)를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