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배경
○ 점진적이나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외래관광객의 방한추세와 더불어 외화가득의 새로운 기회로서의 코리아그랜드세일에 대한 활성화를 기하기 위하여 1990년대 후반부터 개최되어온 코리아그랜드세일에 대한 활성화 방안과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세일사업의 정착을 위한 방안의 강구를 위하여 기존에 실행되었던 코리아그랜드세일 관련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분석을 진행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외국의 그랜드세일을 벤치마킹하여 국내 그랜드세일과의 차이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음
○ 또한, 전국적으로 지역별(서울, 인천, 부산, 제주 등), 시기별로 실시되는 그랜드세일에 대한 외국(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대비 경쟁력 강화를 위한 브랜드화, 집중화 필요성 증대되고 있어 이에 따른 범국가적 차원에서의 코리아그랜드세일에 대하여 일원화 방안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음
2. 연구의 범위
○ 본 연구는 기존에 진행되었던 코리아그랜드세일에 대한 총체적 분석과 문제점 도출, 외국 그랜드세일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한 차이점 분석, 국내 관광시장의 현황에 따른 코리아그랜드세일의 시기 분석 및 참여업체와 참여고객에 대한 분석과 기타 사항(세금, 그랜드세일 정보 제공 등)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음
○ 그랜드세일관련 성공사례에 대한 조사는 현지방문, 국내 관광청 방문을 통해 직접 수집하는 절차를 통하여 진행하였으며, 이에 대한 범위는 범국가적 차원의 정식 행사로서 오랜 기간에 걸쳐 체계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홍콩,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그랜드세일이 주가 되었음
3. 주요연구내용
○ 본 연구는 코리아그랜드세일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ㆍ국내 관광시장의 분석
ㆍ국내에서 개최되었던 코리아그랜드세일 분석
ㆍ외국 그랜드세일 분석
ㆍ코리아그랜드세일 개최시기 선정을 위한 외국의 그랜드세일 개최시기 분석 및 국내 개최시기 분석
ㆍ코리아그랜드세일 행사지역 선정을 위한 국내 행사지역 분석 및 외국 그랜드세일 행사지역 분포 분석
ㆍ코리아그랜드세일 행사참여 대상 고객 분석(내·외국인의 쇼핑 선호 및 쇼핑 실태 분석)
ㆍ코리아그랜드세일에 대한 인식조사를 위하여 내·외국인에 대한 설문조사 및 분석
ㆍ코리아그랜드세일에 참여한 참여업체에 대한 인터뷰 및 분석
ㆍTax 환급에 대한 법적 검토 및 대안
ㆍ코리아그랜드세일 쿠폰북 사용 촉진 및 개선 방안
ㆍ코리아그랜드세일에 유비쿼터스 적용을 위한 활용방안
4. 코리아그랜드세일 활성화 방안 연구의 결과
○ 연구의 결과로 제시된 활성화 방안은 크게 코리아그랜드세일의 개최시기와 참여지역 및 참여대상 부분, 코리아그랜드세일의 홍보 부분, 프로모션과 이벤트 부분, Tax 환급 부분, 쿠폰북 사용 촉진 및 개선 부분, 관광 유비쿼터스 도입 부분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음
○ 코리아그랜드세일의 개최시기는 외래 방한객이 가장 많을 뿐 아니라 국내 유통업체의 세일 기간과 동조가 가능한 9월에서 10월인 것으로 판단됨
○ 코리아그랜드세일은 참여지역은 서울을 주된 행사지역으로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외국인이 쇼핑지역으로 선호하는 관광특구 지역을 중심으로 세분화 된 행사진행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 코리아그랜드세일의 참여대상은 기존의 방한 외래방문객과 더불어 내국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코리아그랜드세일의 분위기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한 방안으로 제시됨
○ 코리아그랜드세일에 대한 업체의 자율적 참여방안은, 크게 5개로 구분하여 코리아그랜드세일의 시기와 지역 그리고 참여업체의 적절한 선정, 코리아그랜드 세일의 주관기관의 일원화, 참여업체 대상 프로모션, 참여업체에 대한 정기적 조사 구분하여 본 연구 내용을 전반적으로 고찰하여 제시하였음
○ 코리아그랜드세일의 홍보방안은, 현지의 외국인과 방한한 외래관광객을 구별하여 홍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되며, 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는 것이 코리아그랜드세일 분위기를 강화하는데 주요한 결과로 나타남
○ 코리아그랜드세일의 프로모션과 이벤트에 대한 방안은, 지속적인 경품행사 진행을 위해 카드사 등의 다국적 기업 네트워크를 활용한 대대적인 홍보와 지원이 필요할 것이며 각종 이벤트들과 심야쇼핑 등의 집중화를 통해 공간과 시간적 제약이 적게끔 편이성을 제공하는 방안이 모색되며, 외국인 참여율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외국인 특별혜택 프로그램 개발과 코리아그랜드세일의 활성화를 불러 일으키기 위한 방안으로 패키지 상품의 구성여부와 메가 스포츠 이벤트 연계의 필요성이 요구된다고 판단됨
○ 외래관광객의 Tax 환급에 대한 방안은, 관광특구지역을 대상으로 사후면세를 위한 외국인관광객 면세지정판매장으로의 지정신청을 유도하여 사후면세판매장의 확대가 필요하며, Tax의 환급장소의 확대와 더불어 현금으로의 즉시 환급 서비스를 진행하여 환급된 Tax의 국내 재유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 코리아그랜드세일의 쿠폰북 사용 촉진 및 개선에 대한 방안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서울그랜드세일 쿠폰북 형태와 내·외국인대상 설문조사 및 업체 인터뷰 시 불만사항을 토대로 쿠폰북 업체 코코펀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쿠폰북의 구성 및 제작, 배포 등을 통해 쿠폰 사용 촉진 방안을 탐색하고자 함
○ 코리아그랜드세일에 유비쿼터스의 관광객의 기동성과 구매 횟수를 증가시키므로 궁극적으로는 코리아 그랜드 세일 참여로 인한 매출 상승 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