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도시부 Green Street System 기술개발(도로) 5
요약문 2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표 및 내용 18
2.1 최종 연구 목표 18
2.2 연차별 연구 목표 및 내용 19
제2장 도시부 도로 온도저감형 시설 현황 검토 24
1. 개요 24
2. 국내 조사 및 검토 24
2.1 국내 온도저감형 시설 24
3. 국외 조사 및 검토 30
3.1 국외 온도저감형 시설 30
제3장 국내ㆍ외 관련 문헌연구 검토 36
1. 개요 36
2. 국내 연구동향 36
2.1 연구 내용 36
3. 국외 연구동향 42
3.1 연구내용 42
제4장 도시부 도로의 온도분포 조사 56
1. 개요 56
2. 자료수집 및 방법론 정립 56
3. 온도분포 조사 61
4. 자료분석 70
4.1 녹지와 온도분포 70
4.2 도로주변 토지이용과 온도분포 71
4.3 차로수와 온도분포 71
4.4 포장율과 온도분포 72
5. 소결 73
제5장 도시부 도로의 온도저감형 시설 개발 74
1. 개요 74
1.1 배경 및 목적 74
2. 시설의 개발 75
2.1 자연형 도로 물순환시스템 모형 75
2.2 자연형 도로 물순환시스템 77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82
1. 결론 82
2. 향후 연구 과제 85
참고문헌 86
도시부 Green Street System 기술 개발(도로포장 분야) 91
요약문 87
제1장 서론 96
1. 연구의 필요성 96
2. 연구의 목표 및 내용 97
2.1 최종 연구 목표 97
2.2 연차별 연구 목표 및 내용 97
2.2.1 사업과의 연계성 99
2.2.2 기술개발지도 100
제2장 투수성 포장 101
1. 투수성포장의 개요 101
1.1 물의 순환 101
1.2 물순환 체계 개선 포장기술 106
1.3 투수성포장의 형식 108
1.4 투수성포장의 구성 및 효과 109
2. 투수성포장의 설계 및 시공 110
2.1 투수성포장 설계시 고려 사항 110
2.2 투수성포장의 설계 111
2.2.1 투수성포장의 구조설계 111
2.2.2 투수성포장의 투수설계 114
2.2.3 최대 유출 우수량 산정 115
2.2.4 포장두께의 할증 117
2.2.5 우수유출억제 성능의 평가 119
2.3 투수성포장의 시공기준 127
3. 투수성포장의 공학적 특성 검토 131
3.1 공학적 특성 개요 131
3.2 우수에 따른 지반의 거동특성 132
3.2.1 함수특성곡선 132
3.2.2 모관흡수력 133
3.3 투수성포장의 지지력 평가 방법 134
3.3.1 처짐을 이용한 평가 135
3.3.2 CBR을 이용한 평가 135
3.3.3 TA0를 이용한 평가 136
3.3.4 윤하중의 반복횟수를 이용한 평가 136
3.4 투수성포장의 지지력 영향요인 137
3.4.1 함수비에 따른 회복탄성계수 변화 137
3.4.2 다짐에 따른 입도분포의 변화 139
3.4.3 노상토의 함수상태에 따른 처리 140
3.5 동결융해에 따른 내구성 변화 141
제3장 투수성포장의 역학적 특성 분석 142
1.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한 역학적 특성 분석 142
1.1 유한요소 해석 개요 143
1.2 유한요소 해석 입력 재료 물성 144
1.3 유한요소 해석 모델의 하중 조건 144
1.4 유한요소 해석 모델의 크기 146
1.5 수치해석 결과 147
2. 포장설계 개념의 역학적 검토 158
2.1 일본의 투수성포장 설계 개념 159
2.2 기존 설계 개념의 역학적 검토 161
제4장 시험포장 구간의 현장 및 실내 실험 165
1. 시험포장 구간 현장 실험 165
2. 시험포장 구간 재료의 실내 실험 168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173
1. 결론 173
2. 향후 연구 과제 175
참고문헌 177
판권기 181
도시부 Green Street System 기술개발(도로) 9
[표 1.1] 연차별 세부목표 19
[표 3.1] 자연배수 체계 설계시 고려 요소, 항목별 내용 38
[표 3.2] 변수에 따라 온도에 미치는 영향 41
[표 3.3] 격자형ㆍ곡선형 도로의 특성 43
[표 3.4] 루프형 도로설계의 특성 44
[표 3.5] 식수대 설치 사례 48
[표 3.6] 자연침투형 물순환시스템 설치 효과 49
[표 3.7] 시설이 우수유출에 미치는 영향 50
[표 3.8] 자연침투형 물순환시스템의 오염물질 제거율 51
[표 4.1] 변수 별 수준 선정 57
[표 4.2] 실험계획법에 의한 직교배열표 57
[표 4.3] 조사시점의 서울시 기상정보 60
[표 4.4] 조사지점1. 횡단온도 조사결과 61
[표 4.5] 조사지점2. 횡단온도 조사결과 61
[표 4.6] 조사지점3. 횡단온도 조사결과 62
[표 4.7] 조사지점4. 횡단온도 조사결과 62
[표 4.8] 조사지점5. 횡단온도 조사결과 63
[표 4.9] 조사지점6. 횡단온도 조사결과 63
[표 4.10] 조사지점7. 횡단온도 조사결과 64
[표 4.11] 조사지점8. 횡단온도 조사결과 64
[표 4.12] 조사지점9. 횡단온도 조사결과 65
[표 4.13] 조사지점10. 횡단온도 조사결과 65
[표 4.14] 조사지점11. 횡단온도 조사결과 66
[표 4.15] 조사지점12. 횡단온도 조사결과 66
[표 4.16] 조사지점13. 횡단온도 조사결과 67
[표 4.17] 조사지점14. 횡단온도 조사결과 67
[표 4.18] 조사지점15. 횡단온도 조사결과 68
[표 4.19] 조사지점16. 횡단온도 조사결과 68
[표 4.20] 조사지점17. 횡단온도 조사결과 69
[표 4.21] 조사지점18. 횡단온도 조사결과 69
[표 4.22] 녹지와 온도의 관계 70
[표 4.23] 도로주변 토지이용과 온도의 관계 71
[표 4.24] 차로수와 온도의 관계 72
[표 4.25] 포장율과 온도의 관계 72
[표 5.1] 유사한 강우패턴의 침투연못 설치 전후 성능 비교 81
[표 5.2] Glencoe Rain Garden의 토양 분석 결과 81
도시부 Green Street System 기술 개발(도로포장 분야) 93
[표 2.1] 주요 포장 재료의 물구속율 124
[표 2.2] 각 재료의 저류율 125
[표 3.1] 택지개발사업지구 도로포장 단면 구조 143
[표 3.2] 유한요소 해석에 사용된 입력 물성 144
[표 3.3] 차종별 전체 접지압 및 접지면적(국토해양부, 2004) 145
[표 3.4] 하중재하에 따른 최대 변위량 148
[표 3.5] 노상 지지력 감소에 따른 표층 변위량 152
[표 3.6] 노상 지지력 감소에 따른 노상 변위량 152
[표 3.7] 노상 탄성계수 변화에 따른 변위 변화(광로) 156
[표 3.8] 노상 탄성계수 변화에 따른 변위 변화(대로 1류) 157
[표 3.9] 노상 탄성계수 변화에 따른 변위 변화(대로 2류) 157
[표 3.10] 노상 탄성계수 변화에 따른 변위 변화(대로 3류) 157
[표 3.11] 노상 탄성계수 변화에 따른 변위 변화(중로) 158
[표 3.12] 노상 탄성계수 변화에 따른 변위 변화(중로) 158
[표 3.13] 보조기층 할증 두께 회귀식의 단면 별 계수 값 161
[표 3.14] 노상 CBR 변화에 따른 대로 1류 보조기층 할증두께 162
[표 3.15] 노상 CBR 변화에 따른 대로2류 보조기층 할증두께 162
[표 3.16] 노상 CBR 변화에 따른 대로3류 보조기층 할증두께 162
[표 3.17] 노상 CBR 변화에 따른 중로2류 보조기층 할증두께 163
[표 3.18] 노상 CBR 변화에 따른 중로3류 보조기층 할증두께 163
[표 3.19] 노상 CBR 변화에 따른 소로 보조기층 할증두께 163
[표 4.1] 살수 전ㆍ후의 처짐량 측정 결과 167
[표 4.2] 투수계수 시험 결과 169
[표 4.3] 포장 층별 투수계수 170
[표 4.4] 택지개발사업지구 도로별 등가투수계수 171
[표 4.5] 택지개발사업지구 보조기층 할증 두께 및 등가투수계수 171
도시부 Green Street System 기술개발(도로) 13
[그림 1.1] 연구의 필요성 17
[그림 1.2] 연구의 목표 및 내용 18
[그림 1.3] 세부과제별 연계성 21
[그림 1.4] 거시TRM 22
[그림 1.5] 미시TRM 22
[그림 1.6] 세부기술간 상관도 23
[그림 1.7] 연구 추진 체계 23
[그림 2.1] 출판단지내 자연 침투형 배수 시스템을 적용한 주차장 25
[그림 2.2] 잔디블록 평면도 및 단면도 26
[그림 2.3] 도로변에 위치한 자연 침투형 배수 시설 26
[그림 2.4] 주차장 진입구간의 식생블록과 나무소재 자연 침투형 보도 26
[그림 2.5] 헤르만하우스 단지내 도로 및 배수로 26
[그림 2.6] 헤르만하우스 단지내 오솔길 및 인공 물순환 구조물 26
[그림 2.7] 은평뉴타운 단지내 자연 침투형 보도 및 주차 시설 27
[그림 2.8] 단지외곽 보행자 이동도로 27
[그림 2.9] 건물 주변 집수정 및 친환경 재질의 보행로 27
[그림 2.10] 단지내 실개천 및 인공 호수 27
[그림 2.11] 단지내 실개천 조성 28
[그림 2.12] 단지와 단지 사이의 도로 28
[그림 2.13] 에코타운 내 지상주차시설과 표면 형태 29
[그림 2.14] 단지내 인공 실개천 29
[그림 2.15] 단지사이에 위치한 실개천 29
[그림 2.16] 자연 침투식 유휴공간 29
[그림 2.17] 자연형 배수로 설치 사례(Seattle) 31
[그림 2.18] Seattle의 자연형 배수로의 설계 단면 31
[그림 2.19] SEA Street 프로젝트 적용 전후(좌: 적용전, 우: 적용후) 32
[그림 2.20] Portland Green Street 사례 33
[그림 2.21] Tigard Green Street 사례 33
[그림 2.22] 후쿠오카 시사이드 모모치 지구 및 오호리 공원 주변 도로 사례 34
[그림 2.23] 츠쿠바 연구학원도시 도로의 녹지화 시설 35
[그림 3.1] 일사량과 포장재의 관계 40
[그림 3.2] LID기법을 적용한 도로설계 44
[그림 3.3] 회차로와 붙투수 면적의 관계 45
[그림 3.4] Pullout 주차의 사례 46
[그림 3.5] 교통정온화 방안 사례 46
[그림 3.6] 투수성 골목길의 사례 47
[그림 3.7] 투수성 포장의 사례 48
[그림 3.8] Portland의 시스템 적용 전/후 우수유출 개념도 50
[그림 3.9] 시설외관상태에 따른 구분 52
[그림 3.10] 시설관리상태에 따른 구분 53
[그림 3.11] 시설기능상태에 따른 구분 55
[그림 4.1] 조사지점도(출처 : www.daum.net, 다음 지도) 58
[그림 4.2] 조사지점 현황 59
[그림 5.1] 실험구 도면 및 모형 76
[그림 5.2] 자연형 물순환 시설 설계도 및 사례 77
[그림 5.3] 실험구의 위치 및 도면 78
[그림 5.4] 실험구 설계도 79
[그림 5.5] 실험구 시공 순서 79
[그림 5.6]/[그림 5.5] Rain Garden 건설 전후 합류식 하수관의 첨두유량 변화 80
[그림 5.7]/[그림 5.6] 월강수량 및 표면유출량 80
도시부 Green Street System 기술 개발(도로포장 분야) 94
[그림 1.1] 세부과제별 연계성 99
[그림 1.2] 기술개발 지도 100
[그림 1.3] 연구 추진체계 100
[그림 2.1] 수문학적 순환의 개념도(지표에의 강수량을 100으로 양적관계를 나타냄) 102
[그림 2.2] 강우에서 유출에 이르는 물의 흐름 102
[그림 2.3] 토양의 삼상분포 103
[그림 2.4] 도시의 물 환경 시스템 105
[그림 2.5] 자연지역과 도시지역의 물순환 비교(Scheyer and Hipple, 2005) 105
[그림 2.6] 포장면의 증가에 따른 강우 침투량, 증발산, 유출량 수지의 변화(Bonsignore, 2003) 106
[그림 2.7] 투수성포장과 일반포장의 구조 108
[그림 2.8] 투수성포장 빗물 처리 시스템 109
[그림 2.9] TA 설계법에 의한 포장구조 설계 흐름도 112
[그림 2.10] 투수성포장 설계 흐름 113
[그림 2.11] 원지반의 유출계수 산출방식 116
[그림 2.12] 목표 최대 유출 우수량의 산정 116
[그림 2.13] 전체 유출 우수량의 산정 117
[그림 2.14] 강우파형의 작성방법 120
[그림 2.15] 우수침투 및 유출상태 개념도 122
[그림 2.16] 포장 재료의 물구속량, 저류량, 침투능력 측정방법 123
[그림 2.17] 물수지 계산의 각 단계에서의 영향변수 일람도 126
[그림 2.18] 강우파형 작성방법 127
[그림 2.19] 최적함수비에 대한 공기간극률 130
[그림 2.20] 역류방지밸브 설치 예 131
[그림 2.21] 함수특성곡선의 경계값으로 추정된 투수함수(이승래, 2009) 133
[그림 2.22] 도로의 허용처짐각 구하는 법 135
[그림 2.23]/[그림 2.22] 노상토의 함수비 변화에 따른 회복탄성계수의 변화 138
[그림 3.1] 차량의 윤하중 145
[그림 3.2] 2차원 유한요소 해석 모델 146
[그림 3.3] 유한요소 해석 모델의 요소크기 분할 146
[그림 3.4]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하중 및 경계조건 147
[그림 3.5] 층별 변위량 분포(광로) 148
[그림 3.6] 층별 변위량 분포(대로 1류) 149
[그림 3.7] 층별 변위량 분포(대로 2류) 149
[그림 3.8] 층별 변위량 분포(대로 3류) 150
[그림 3.9] 층별 변위량 분포(중로 2류) 150
[그림 3.10] 층별 변위량 분포(중로 3류) 151
[그림 3.11] 층별 변위량 분포(소로) 151
[그림 3.12] 노상 지지력 변화에 따른 노상 변위량 분포(광로) 153
[그림 3.13] 노상 지지력 변화에 따른 노상 변위량 분포(대로 1류) 153
[그림 3.14] 노상 지지력 변화에 따른 노상 변위량 분포(대로 2류) 154
[그림 3.15] 노상 지지력 변화에 따른 노상 변위량 분포(대로 3류) 154
[그림 3.16] 노상 지지력 변화에 따른 노상 변위량 분포(중로 2류) 155
[그림 3.17] 노상 지지력 변화에 따른 노상 변위량 분포(중로 3류) 155
[그림 3.18] 노상 지지력 변화에 따른 노상 변위량 분포(소로) 156
[그림 4.1] 시공 후 살수 전 처짐량 측정 166
[그림 4.2] 시공 후 살수 후 처짐량 측정 166
[그림 4.3] Site 1 단면의 살수 전ㆍ후의 처짐량 측정 결과 167
[그림 4.4] Site 2 단면의 살수 전ㆍ후의 처짐량 측정 결과 167
[그림 4.5] 투수시험기의 개념도 168
[그림 4.6] 실내 투수시험기 169
[그림 4.7] 다른 성질 층으로 이루어진 포장층에 대한 등가투수계수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