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1
3. 연구 방법 21
4.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 22
Ⅱ. 국가교육과정기준의 변화와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화 23
1. 국가교육과정기준의 핵심기준화의 방향 23
가. 교육의 질 향상의 견인차로서 국가교육과정기준 23
나. 핵심기준의 형식과 내용 및 기능 25
다. 핵심기준으로서 교육평가기준 27
2.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화에 따른 교육과정 주체의 역할 변화 32
가. 교육과학기술 32
나. 교육청 37
다. 단위학교 38
3. 소결 40
Ⅲ. 외국의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화 42
1. 영국 42
가. 교육제도 개관 42
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형식과 내용 44
다.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사례 49
라. 우리나라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주는 시사점 52
2. 호주 54
가. 교육제도 개관 54
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형식과 내용 58
다.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사례 64
라. 우리나라 교육과정 자율화에 주는 시사점 67
3. 뉴질랜드 69
가. 교육제도 개관 69
나. 뉴질랜드 교육과정 개요 73
다.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자율화 77
라. 우리나라 교육과정 자율화에 주는 시사점 80
4. 일본 82
가. 교육제도 개관 82
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형식과 내용 89
다.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사례 96
라. 우리나라 교육과정 자율화에 주는 시사점 99
5. 미국 101
가. 교육제도 개관 101
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형식과 내용 104
다.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사례 111
라. 우리나라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주는 시사점 115
6. 캐나다 119
가. 교육제도 개관 119
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형식과 내용 124
다.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사례 128
라. 우리나라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주는 시사점 131
7. 싱가포르 131
가. 교육제도 개관 131
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형식과 내용 140
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자율화에 주는 시사점 142
8. 국제 비교 종합 및 소결 142
가.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형식과 내용 비교 142
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주는 시사점 145
Ⅳ.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대한 교원 의견 147
1. 조사 방법 및 응답자의 배경 변인 147
2/1. 초ㆍ중등학교 공통 문항 의견 조사 결과 분석 148
가. 자율성 의미, 방해 요인 및 전문성에 대한 인 148
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방향 156
다.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요구 162
라.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를 위한 여건 166
마. 교과외 활동과 NEIS 개선 169
3/1. 학교급별 교육과정 자율화에 대한 교원 의견 174
가. 초등학교 174
나. 중학교 176
다. 일반계 고등학교 177
라. 전문계 고등학교 184
Ⅴ.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관한 논의 187
1. 종합 논의 187
2/1. 학교급별 논의 193
가. 초등학교 193
나. 중학교 193
다. 일반계 고등학교 194
라. 전문계 고등학교 195
Ⅵ. 요약 및 제언 196
1. 요약 196
2/1. 제언 201
참고문헌 205
부록 208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초등학교] 210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중학교] 221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일반계고] 232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전문계고] 247
판권기 259
[표 Ⅲ-1] 영국의 학기 분류 43
[표 Ⅲ-2] 빅토리아 주 VCE 선택교과목(정영근, 2008) 60
[표 Ⅲ-3] 일본의 학교 84
[표 Ⅲ-4 ] 일본의 교육행정기관 85
[표 Ⅲ-5] 일본의 초등학교 수업시수 86
[표 Ⅲ-6] 일본의 중학교 수업시수 86
[표 Ⅲ-7] 고등학교 공통 교과 교육 및 표준 단위수 87
[표 Ⅲ-8]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변천(김보림, 2007) 88
[표 Ⅲ-9] 일본 교육과정 특례교 실시 예 93
[표 Ⅲ-10] 일본 중고일관교육 실시 형태와 특징 94
[표 Ⅲ-11] 일본 중고일관학교 현황(2008년) 95
[표 Ⅲ-12] 일본 국립동경학예대학부속 국제중등교육학교 교육과정(2009학년도) 98
[표 Ⅲ-13] 미국의 교육제도 현황 102
[표 Ⅲ-14] 미국 자율학교와 차터스쿨의 비교 117
[표 Ⅲ-15] 연령에 따른 캐나다 학년 구분 120
[표 Ⅲ-16] 온타리오 주 고교 졸업 필수학점(각 과목을 모두 이수) 127
[표 Ⅲ-17] 온타리오 주 고교 졸업 선택필수학점(각 항목에서 1학점씩 이수) 127
[표 Ⅲ-18] 싱가포르의 초중등 단계의 교육목표 135
[표 Ⅳ-1] 설문 응답 대상자의 배경 변인 147
[표 Ⅳ-2] 현재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수준 148
[표 Ⅳ-3]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필요성 148
[표 Ⅳ-4]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의미 해석 150
[표 Ⅳ-5]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를 방해하는 사항들 151
[표 Ⅳ-6]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를 위한 교사들의 전문성 정도 154
[표 Ⅳ-7]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를 위한 교장의 전문성 정도 155
[표 Ⅳ-8] 교사가 자율성을 발휘할 때 가장 잘 할 수 있는 부분 156
[표 Ⅳ-9]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학교 자율권 강화 방향 157
[표 Ⅳ-10]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필요한 법ㆍ제도적 지원 정도 158
[표 Ⅳ-11]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필요한 사항 159
[표 Ⅳ-12]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를 위한 학교구성원의 역할 변화 161
[표 Ⅳ-13] 교사 자체 제작 교과서(교재)의 사용 여부에 관한 결정권자 162
[표 Ⅳ-14]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시 반영할 요구의 정도 163
[표 Ⅳ-15]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기대효과 165
[표 Ⅳ-16] 학기당 적정 이수과목 수 166
[표 Ⅳ-17] 하루당 적정 이수과목 수 166
[표 Ⅳ-18] 질 높은 수업을 위해 필요한 주당 최소수업시간수 167
[표 Ⅳ-19] 현행 2학기제의 개선 방향 167
[표 Ⅳ-20] 9주 4분기제 도입에 관한 의견 168
[표 Ⅳ-21] 학교장이 직접 임용할 수 있는 교ㆍ강사의 비율 168
[표 Ⅳ-22]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학년당 적정 학급수 및 학급당 적정 학생수 169
[표 Ⅳ-23]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하위영역 구분의 필요성 정도 170
[표 Ⅳ-24]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하위영역 구분의 개선 방향 171
[표 Ⅳ-25] 각 학교에서 강조되어야할 특별활동의 하위영역 2가지 171
[표 Ⅳ-26] 학교행정정보시스템(NEIS)의 개선 방향 172
[표 Ⅳ-27] 학교간 연계 운영의 필요성 173
[표 Ⅳ-28] 6년제 중등학교 도입의 필요성 173
[표 Ⅳ-29] 의무귀가시각제 도입의 필요성 174
[표 Ⅳ-30] 의무귀가시각제 도입시 학생의 귀가 시각 174
[표 Ⅳ-31] 기초학습의 습득을 위한 초등 1-2학년의 학급당 적정 학급당 학생수 175
[표 Ⅳ-32] 초등학교 저학년의 교과전담교원 배치 175
[표 Ⅳ-33] 초등학교에서 교과전담이 필요한 교과 175
[표 Ⅳ-34] 초등학교에서 주당 수업시수가 증가되어야 하는 교과 175
[표 Ⅳ-35] 초등학교 학교 평가의 개선 방안 176
[표 Ⅳ-36] 중학교에서 주당 수업시수가 증가되어야 하는 교과 176
[표 Ⅳ-37] 고입선발고사에 포함해야할 중학교 교과 177
[표 Ⅳ-38] 중학교 학교 평가의 개선 방안 177
[표 Ⅳ-39] 일반고와 특목고의 교과를 통합 제시하는 방안 178
[표 Ⅳ-40] 일반고와 특목고의 교과 통합 제시의 학교 격차 감소 효과 178
[표 Ⅳ-41] 인근 학교와 교육과정 개설에 대한 협력 방안 178
[표 Ⅳ-42] 인근 학교들과 협력하여 예술이나 체육 과정을 개설하는 방안 179
[표 Ⅳ-43] 일반고에서 개설할 과정의 적절성 180
[표 Ⅳ-44] 일반고 교육과정의 문제점 181
[표 Ⅳ-45] 대학진학을 위주로 하는 고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182
[표 Ⅳ-46] 대학진학 위주의 고교 교육의 질 관리와 평가 개선 방안 183
[표 Ⅳ-47] 진학/취업 진로에 따라 전문고 교육과정 편성에 따른 차별화 방안 184
[표 Ⅳ-48] 전문고용 보통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별도 개발 방안 184
[표 Ⅳ-49] 전문고 학생들의 대학 진학 욕구 수용 방안에 대한 의견 184
[표 Ⅳ-50] 산학겸임교원 임용의 학교 결정권 185
[표 Ⅳ-51]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을 위한 교과부나 교육청의 지원 영역 186
[표 Ⅳ-52] 전문고의 발전 방향 186
[그림 Ⅲ-1] 영국 과학과 교육과정기준의 구성요소 KEY STAGE 4(2004) 51
[그림 Ⅲ-2] 호주의 학제(정영근 외, 2008) 56
[그림 Ⅲ-3] 호주 국가 자격증 체계(AQF)와 진로경로 57
[그림 Ⅲ-4] 뉴질랜드의 학제(정영근 외, 2008) 70
[그림 Ⅲ-5] 뉴질랜드의 교육 기구 72
[그림 Ⅲ-6] 뉴질랜드 국가교육과정 안에 제시된 핵심역량과 학습영역 76
[그림 Ⅲ-7] 뉴질랜드 교육과정 구조 77
[그림 Ⅲ-8] 일본의 학교제도(문무과학성, 2008) 83
[그림 Ⅲ-9] 일본 교육과정특례교 지정 과정 92
[그림 Ⅲ-10] 미국의 교육체계 103
[그림 Ⅲ-11] 캐나다의 학제(부산광역시교육청, 2006) 122
[그림 Ⅲ-12] 싱가포르 교육체제 133
[그림 Ⅲ-13] 싱가포르 초등 교육과정 모형 136
[그림 Ⅲ-14] 싱가포르 중등 교육과정 모형 138
[그림 Ⅲ-15] 싱가포르 후기 중등(Junior College) 교육과정 모형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