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6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 목적 18
1) 연구 목적 18
2) 연구 목표 18
3. 연구의 범위 18
4. 주요 연구 내용 18
5. 연구 방법 20
1) 연구 추진체계 20
2) 연구 추진전략 20
3) 세부 추진방법 21
6. 기대 효과 22
Ⅱ. 사회적기업에 관한 이론적 논의 23
1. 사회적기업의 개념 23
2. 사회적기업의 배경 24
3. 사회적기업의 유형 및 형태 28
Ⅲ. 지역사회자원 진단모형 개발 34
1. 지역사회자원 진단 개요 34
1) 지역사회자원 진단의 개념 34
2) 지역사회자원 진단의 필요성 34
3) 지역사회자원 진단모형 35
2. 지역사회자원 진단지표 36
1) 진단지표개발의 원칙과 방향 36
2) 지역진단지표의 유사 사례 36
3. 사회적기업 개발을 위한 지역사회자원 진단지표의 개발 39
1) 진단 영역 및 내용 39
2) 진단지표 43
3) 진단 체크카드 43
Ⅳ. 사회적기업의 현황 분석 47
1. 한국 사회적기업의 현황 및 특성 47
1) 지역별 분포 47
2) 조직형태 및 설립주체 49
3) 고용대상 및 고용규모 55
4) 업종 61
2. 광주ㆍ전남지역 사회적기업 특성 분석 68
1) 사회적기업 인증 현황 68
2) 광주ㆍ전남 지역 사회적기업의 특성 69
3. 종합 및 시사점 75
1) 개요 75
2) 조직형태 및 설립주체 75
3) 고용대상 및 고용규모 77
4) 업종 78
5) 시사점 81
Ⅴ. 지역사회자원 진단 분석 82
1. 지역사회자원 현황 82
1) 인구 특성 82
2) 정주 환경 및 사회 자본 특성 86
3) 소득 및 산업기반 특성 94
4) 기타 생태ㆍ문화ㆍ환경 특성 97
2. 지역사회자원 진단 분석 98
1) 설립 주체 98
2) 고용대상 101
3) 지역자원 및 산업기반 102
3. 군집분석에 의한 지역사회자원 분류 105
1) 개요 105
2) 핵심 변수별 유형 분류 106
3) 영역별 분류 110
4. 지역진단 사례 116
1) 개요 116
2) 지역진단 방법 및 절차 116
3) 지역진단 예시 117
Ⅵ. 사례연구를 통한 지역자원진단모형 적합성 분석 146
1. 개요 146
2. 고흥군 : 사랑나눔 146
1) 설립주체 146
2) 고용 대상 및 서비스 내용 147
3) 지역자원과의 연계성 148
3. 여수시 : 사람과 공간 148
1) 설립주체 148
2) 고용 대상 및 서비스 내용 149
3) 지역자원과의 연계성 150
4. 영광군 : (사)사회적기업 청람 151
1) 설립주체 151
2) 고용 대상 및 서비스 내용 152
3) 지역자원과의 연계성 154
5. 광주광역시 : 사단법인 해피웨이 154
1) 설립주체 154
2) 고용 대상 및 서비스 내용 155
3) 지역자원과의 연계성 156
Ⅶ. 결론 157
1. 연구의 요약 15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7
2) 지역사회자원 진단모형 157
3) 지역사회자원 진단 분석 158
4) 지역사회자원 진단 사례 160
2. 활용방안 및 정책적 제언 160
1)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160
2) 정책적 제언 161
부록 164
1. 광주ㆍ전남지역 사회적기업 아이템 창출을 위한 지역진단지표에 관한 설문지 164
2. 사례 연구 172
[표 1-1] 광주ㆍ전남 사회적기업 인증현황 16
[표 1-2] 세부 추진방법 21
[표 2-1] 사회적기업의 인증조건 24
[표 2-2] 현대사회의 사회적 수요 25
[표 2-3] 영국의 사회적기업 유형 26
[표 2-4] 사회서비스체제 유형별 특성 29
[표 2-5] 사회적기업의 범주적 구분과 운영 메커니즘 30
[표 2-6] 사회적기업의 유형 31
[표 2-7] 사회적기업의 유형 및 형태 32
[표 3-1] 농어촌진단지표 38
[표 3-2] 도서 여건 현황 지표 39
[표 3-3] 사회적기업 도출을 위한 주요 변수 및 지표 41
[표 3-4] 지역사회자원의 진단영역 42
[표 3-5] 사회적기업 아이템 개발을 위한 지역사회자원의 진단지표 43
[표 3-6] 진단 체크카드 43
[표 4-1] 사회적기업의 지역적 분포 47
[표 4-2] 시ㆍ군별 사회적기업 분포 48
[표 4-3] 시ㆍ군별 현황 48
[표 4-4] 조직형태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49
[표 4-5] 설립주체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0
[표 4-6] 시 지역에서 조직형태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1
[표 4-7] 시 지역에서 설립주체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2
[표 4-8] 군 지역의 조직형태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3
[표 4-9] 군 지역에서 설립주체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4
[표 4-10] 고용대상자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5
[표 4-11] 고용 규모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6
[표 4-12] 사회적기업의 고용 규모 57
[표 4-13] 사회적기업의 지역별 고용 규모 57
[표 4-14] 시 지역에서 고용대상자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7
[표 4-15] 시 지역에서 고용 규모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8
[표 4-16] 군 지역에서 고용대상자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9
[표 4-17] 군 지역에서 고용 규모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0
[표 4-18] 사회적 목적 실현 유형별 분포 61
[표 4-19] 분야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1
[표 4-20] 사회서비스 분야 주요 업종 내용 63
[표 4-21] 제조생산유통 분야 주요 업종 내용 64
[표 4-22] 시 지역에서 고용 분야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5
[표 4-23] 군 지역에서 분야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6
[표 4-24] 광주ㆍ전남 사회적기업 인증현황 68
[표 4-25] 광주ㆍ전남지역의 조직형태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9
[표 4-26] 광주ㆍ전남 지역의 설립주체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70
[표 4-27] 광주ㆍ전남 지역의 고용대상자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71
[표 4-28] 광주ㆍ전남 지역의 고용 규모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72
[표 4-29] 광주ㆍ전남 지역의 분야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73
[표 4-30] 광주ㆍ전남 지역 사회적기업의 주요 내용 74
[표 4-31] 조직형태별 빈도수 비교 75
[표 4-32] 설립주체별 빈도수 비교 76
[표 4-33] 고용 대상자별 빈도수 비교 77
[표 4-34] 고용 규모별 빈도수 비교 77
[표 4-35] 분야 및 업종별 빈도수 비교 78
[표 4-36] 서비스 분야의 주요 내용 79
[표 4-37] 제조생산유통 분야의 주요 내용 80
[표 5-1] 광주ㆍ전남 지역 인구 특성 일반 82
[표 5-2] 노인 인구 특성 83
[표 5-3] 여성 및 장애인 인구특성 84
[표 5-4] 아동ㆍ청소년 인구특성 85
[표 5-5] 교육기관수 86
[표 5-6] 보건ㆍ의료기관수 87
[표 5-7] 문화ㆍ체육시설수 88
[표 5-8] 쓰레기 재활용 규모 89
[표 5-9] 노인 시설 및 기관 90
[표 5-10] 여성 시설 및 기관 91
[표 5-11] 장애인 시설 및 기관 92
[표 5-12] 아동 시설 및 기관 93
[표 5-13] 산업별 업체수 94
[표 5-14] 산업별 종사자수 96
[표 5-15] 생태ㆍ문화 관광 자원 97
[표 5-16] 활동대상별 시민사회단체수 98
[표 5-17] 기업체수ㆍ협동조합수 99
[표 5-18] 지역별 취약계층 고용대상자 수 101
[표 5-19] 사회서비스 분야 지역 자원 102
[표 5-20] 산업별 종사자수 103
[표 5-21] 군집1의 핵심변수 표준화값 106
[표 5-22] 군집2의 핵심변수 표준화값 107
[표 5-23] 군집3의 핵심변수 표준화값 108
[표 5-24] 3개 군집간 분산분석 결과 109
[표 5-25] 지역별 분류 결과 109
[표 5-26] 활동대상별 시민사회단체수 표준화값 111
[표 5-27] 기업체수ㆍ협동조합수 표준화값(인구대비 기준 업체수) 111
[표 5-28] 고용대상별 표준화값 112
[표 5-29] 사회적기업 설립 분야 표준화값 114
[표 6-1] 근로자 현황 및 직급별 평균임금 153
[표 6-2] 근로자 특징 153
[표 6-3] 수익구조 153
[표 6-4] 지출구조 153
[그림 1-1] 연구 흐름도 19
[그림 1-2] 연구 추진체계 20
[그림 2-1] 한국의 사회적기업 구성과 특징 32
[그림 3-1] 지역사회자원 진단모형 35
[그림 3-2] 사회적기업의 형성 조건 42
[그림 4-1] 시ㆍ군별 사회적기업 분포 48
[그림 4-2] 조직형태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49
[그림 4-3] 조직형태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0
[그림 4-4] 시 지역에서 조직형태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1
[그림 4-5] 시 지역에서 설립주체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2
[그림 4-6] 군 지역의 조직형태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3
[그림 4-7] 군 지역에서 설립주체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4
[그림 4-8] 고용대상자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5
[그림 4-9] 고용 규모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6
[그림 4-10] 시 지역에서 고용대상자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8
[그림 4-11] 시 지역에서 고용 규모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9
[그림 4-12] 군 지역에서 고용대상자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59
[그림 4-13] 군 지역에서 고용 규모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0
[그림 4-14] 서비스 분야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2
[그림 4-15] 제조생산유통 분야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2
[그림 4-16] 시 지역의 서비스 분야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5
[그림 4-17] 시 지역의 제조생산유통 분야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6
[그림 4-18] 군 지역의 서비스 분야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7
[그림 4-19] 군 지역의 제조생산유통 분야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7
[그림 4-20] 광주ㆍ전남지역의 조직형태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69
[그림 4-21] 광주ㆍ전남 지역의 설립주체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70
[그림 4-22] 광주ㆍ전남 지역의 고용대상자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71
[그림 4-23] 광주ㆍ전남 지역의 고용 규모별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72
[그림 4-24] 광주ㆍ전남 지역의 서비스 분야 사회적기업의 빈도수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