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25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26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계 30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시행 32
가. 평가 시행의 절차 32
나. 평가 시행 기관의 역할 39
4. 고등학교 1학년 평가도구의 개발 42
가. 성취수준 파악을 위한 검사도구 42
나. 교육 맥락 효과 파악을 위한 조사도구 47
5. 고등학교 1학년 평가 대상 54
가. 표집 대상 54
나. 분석 대상 56
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분석 57
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산출 57
나.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분석 59
다. 학업성취도와 교육 맥락 변인간 관련성 분석 59
7. 연구의 제한점 60
Ⅱ. 학업성취도 평가 추이 62
1. 교과별 학업성취도 추이 64
2. 성별 학업성취도 추이 66
3. 지역별 학업성취도 추이 69
Ⅲ. 학교 변인과 성취도 72
1. 학교유형과 성취도 74
가. 학교 설립 유형별 성취도 추이 74
나. 학교 목적 유형별 성취도 추이 75
다. 학교의 성별 유형별 성취도 추이 76
라. 학교의 학급 규모별 성취도 추이 77
2. 학교장의 교육관 및 학교활동과 성취도 78
가. 학교장의 교육관 78
나. 학교장의 학교활동 79
3. 학부모의 학교활동과 성취도 86
4. 학교에서의 문제행동과 성취도 87
가. 무단 결석 87
나. 시험 부정 행위 89
다. 음주 혹은 흡연 90
라. 집단 따돌림 91
Ⅳ. 교사 변인과 성취도 92
1. 교사의 특성 및 전문성과 성취도 94
가. 교사의 개인 배경 94
나. 교사의 교직 만족도 97
다. 학교장이 인식한 교사의 태도 103
라. 동일 교과 협의회 활동 109
마/라. 교사의 연수 113
2. 교과 수업과 성취도 116
가. 영역별 수업 비중 116
나. 수업 방법 118
다. 수업 자료 활용 정도 125
라. 평가 방법 활용 정도 140
3. 교수활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성취도 150
가. 학생 요인 150
나. 학교 요인 156
Ⅴ. 학생 변인과 성취도 164
1. 부모와 성취도 166
가. 학생의 개인 및 가정 배경 166
나. 부모와의 대화 170
2. 방과 후 활동 및 책읽기와 성취도 172
가. 학생의 방과 후 활동 172
나. 책읽기 180
3. 학습태도와 성취도 181
가. 자기조절학습 181
나. 학습동기 186
다. 교과 학습태도 190
4. 학습자료 활용과 성취도 212
가. 사회 212
나. 과학 215
다. 영어 217
Ⅵ.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맥락 변인들의 효과 변화 219
1. 분석 모형 221
가. 분석 변인 221
나. 기초모형 222
다. 연구모형 223
2. 분석 결과 225
가. 기술통계 225
나. 기초모형에 의한 분석 결과 238
다. 연구모형에 의한 분석 결과 240
Ⅶ. 요약 및 제언 251
1. 요약 252
가.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추이 결과 252
나. 학교 변인과 학업성취도 253
다. 교사 변인과 학업성취도 254
라. 학생 변인과 학업성취도 257
마.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 변인들의 효과 변화 258
2. 제언 260
가. 학교 교육지원 및 교육정책 입안을 위한 제언 260
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를 위한 제언 264
참고문헌 271
ABSTRACT 276
부록 279
[부록 1] 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간표 280
[부록 2] 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283
1. 학교장 설문지 283
2. 중ㆍ고등학교 교사 설문지 288
3. 학생 설문지 301
[부록 3] 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통지 양식 - 고등학교 - 313
[부록 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성취수준별 분할점수 - 고등학교 - 317
판권기 2
[표 Ⅰ-1-1] 연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의 주요 내용 28
[표 Ⅰ-2-1] 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설계 31
[표 Ⅰ-3-1] 학업성취도 평가의 연도별 평가도구 개발 34
[표 Ⅰ-3-2] 학업성취도 평가의 예비검사 대상 및 시행일 37
[표 Ⅰ-3-3] 2008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본검사 대상, 영역 및 시행일 38
[표 Ⅰ-4-1] 고1 교과별 평가도구의 문항 수 44
[표 Ⅰ-4-2] 고1 국어과 평가영역별 문항 수와 비율 45
[표 Ⅰ-4-3] 고1 사회과 평가영역별 문항 수와 비율 45
[표 Ⅰ-4-4] 고1 수학과 평가영역별 문항 수와 비율 46
[표 Ⅰ-4-5] 고1 과학과 평가영역별 문항 수와 비율 46
[표 Ⅰ-4-6] 고1 영어과 평가영역별 문항 수와 비율 47
[표 Ⅰ-4-7] 고1 학교 배경 변인 설문 문항 내용과 번호 49
[표 Ⅰ-4-8] 고1 교사 배경 변인 설문 문항 내용과 번호 (공통) 50
[표 Ⅰ-4-9] 고1 교사 배경 변인 설문 문항 내용과 번호 (교과별) 51
[표 Ⅰ-4-10] 고1 학생 배경 변인 설문 문항 내용과 번호 (공통) 52
[표 Ⅰ-4-11] 고1 학생 배경 변인 설문 문항 내용과 번호 (교과별) 53
[표 Ⅰ-5-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고1 표본 설계 54
[표 Ⅰ-5-2] 시ㆍ도 교육청별 고1 표집 학생 수 및 학교 수 55
[표 Ⅰ-5-3] 고1 교과별 분석 대상 학생 수 56
[표 Ⅰ-5-4] 고1 배경 변인 설문자료 응답자 수 56
[표 Ⅰ-6-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고1 척도점수의 목표 특성 57
[표 Ⅰ-6-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기대하는 성취수준의 일반적인 특성 58
[표 Ⅱ-1-1] 고1 5개 교과별 성취도 추이 64
[표 Ⅱ-2-1] 고1 성별 성취도 추이 66
[표 Ⅱ-3-1] 고1 지역별 성취도 추이 69
[표 Ⅲ-1-1] 고1 학교의 설립 유형별 성취도 추이 74
[표 Ⅲ-1-2] 고1 학교의 목적 유형별 성취도 추이 76
[표 Ⅲ-1-3] 고1 학교의 성별 유형별 성취도 추이 77
[표 Ⅲ-1-4] 고1 학교의 학급 규모별 성취도 추이 78
[표 Ⅲ-2-1] 고1 학교장이 학생지도에 가장 중점을 두는 사항에 따른 성취도 79
[표 Ⅲ-2-2] 고1 교과 연구 독려에 대한 노력 정도에 따른 성취도 80
[표 Ⅲ-2-3] 고1 교사 연수 장려에 대한 노력 정도에 따른 성취도 81
[표 Ⅲ-2-4] 고1 물리적 자원 확충에 대한 노력 정도에 따른 성취도 82
[표 Ⅲ-2-5] 고1 보충 학습 또는 자율 학습 강화에 대한 노력 정도에 따른 성취도 83
[표 Ⅲ-2-6] 고1 수준별 수업 장려에 대한 노력 정도에 따른 성취도 84
[표 Ⅲ-2-7] 고1 평가활동 강화에 대한 노력 정도에 따른 성취도 85
[표 Ⅲ-3-1] 고1 학부모의 학교 운영 및 교육활동 참여 정도에 따른 성취도 86
[표 Ⅲ-4-1] 고1 학생의 문제행동 -무단 결석- 발생 빈도에 따른 성취도 88
[표 Ⅲ-4-2] 고1 학생의 문제행동 -시험 부정 행위- 발생 빈도에 따른 성취도 89
[표 Ⅲ-4-3] 고1 학생의 문제행동 -음주 혹은 흡연 문제- 발생 빈도에 따른 성취도 90
[표 Ⅲ-4-4] 고1 학생의 문제행동 -집단 따돌림- 발생 빈도에 따른 성취도 91
[표 Ⅳ-1-1] 고1 교사의 최종 학력과 성취도 추이 95
[표 Ⅳ-1-2] 고1 교사의 교직 이수 기관과 성취도 추이 96
[표 Ⅳ-1-3] 고1 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성취도 추이 98
[표 Ⅳ-1-4] 고1 교사의 내적 직무 만족도와 성취도 추이 99
[표 Ⅳ-1-5] 고1 교사의 외적 직무 만족도와 성취도 추이 100
[표 Ⅳ-1-6] 고1 학교장이 인식한 교사의 직무 만족도 정도에 따른 성취도 101
[표 Ⅳ-1-7] 고1 교사의 효능감과 성취도 추이 102
[표 Ⅳ-1-8] 고1 교사의 학생 지도에 대한 열의 정도에 따른 교과별 성취도 103
[표 Ⅳ-1-9] 고1 교사의 학생에 대한 이해도에 따른 교과별 성취도 104
[표 Ⅳ-1-10] 고1 교사의 학생의 학업 성취에 대한 기대에 따른 교과별 성취도 105
[표 Ⅳ-1-11] 고1 동료 교사들 간의 원만한 관계 정도에 따른 교과별 성취도 106
[표 Ⅳ-1-12] 고1 학교의 교육 방침에 대한 교사의 이해도에 따른 교과별 성취도 107
[표 Ⅳ-1-13] 고1 학교장이 인식한 교사의 업무 수행 능력 정도에 따른 교과별 성취도 108
[표 Ⅳ-1-14] 고1 학교장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사 자질에 따른 교과별 성취도 109
[표 Ⅳ-1-15] 고1 교사의 동일 교과 협의 -연간 수업계획서 작성 및 협의- 정도와 성취도 110
[표 Ⅳ-1-16] 고1 교사의 동일 교과 협의 -교수ㆍ학습자료 개발- 정도와 성취도 111
[표 Ⅳ-1-17] 고1 교사의 동일 교과 협의 -수업 연구(비평)- 정도와 성취도 112
[표 Ⅳ-1-18] 고1 교사의 동일 교과 협의 -시험출제 및 채점- 정도와 성취도 113
[표 Ⅳ-1-19] 고1 교사의 연수 -교육과정 및 교과 내용 지식 관련 연수- 참여 경험의 유무와 성취도 114
[표 Ⅳ-1-20] 고1 교사의 연수 -교수ㆍ학습 및 평가활동 관련 연수- 참여 경험의 유무와 성취도 115
[표 Ⅳ-2-1] 고1 교사 수업의 영역별 비중에 따른 사회 성취도 추이 116
[표 Ⅳ-2-2] 고1 교사 수업의 영역별 비중에 따른 과학 성취도 추이 117
[표 Ⅳ-2-3] 고1 교사 수업의 영역별 비중에 따른 영어 성취도 추이 118
[표 Ⅳ-2-4] 고1 교사의 사회 수업 방법 활용 비중 119
[표 Ⅳ-2-5] 고1 교사의 교사 중심의 설명ㆍ강의식 수업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19
[표 Ⅳ-2-6] 고1 교사의 학생간 전체 혹은 조별 토의 수업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20
[표 Ⅳ-2-7] 고1 교사의 견학ㆍ실험ㆍ역할극 등의 수업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20
[표 Ⅳ-2-8] 고1 교사의 전문 교수 자료를 활용한 개별 학습 수업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20
[표 Ⅳ-2-9] 고1 교사의 과학 수업 방법 활용 비중 121
[표 Ⅳ-2-10] 고1 교사의 교사 중심의 설명ㆍ강의식 수업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21
[표 Ⅳ-2-11] 고1 교사의 학생간 전체 혹은 조별 토의 수업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22
[표 Ⅳ-2-12] 고1 교사의 견학ㆍ실험ㆍ역할극 등의 수업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22
[표 Ⅳ-2-13] 고1 교사의 전문 교수 자료를 활용한 개별 학습 수업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23
[표 Ⅳ-2-14] 고1 교사의 영어 수업 방법 활용 비중 123
[표 Ⅳ-2-15] 고1 교사의 교사 중심의 설명ㆍ강의식 수업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24
[표 Ⅳ-2-16] 고1 교사의 학생간 전체 혹은 조별 토의 수업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24
[표 Ⅳ-2-17] 고1 교사의 견학ㆍ실험ㆍ역할극 등의 수업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25
[표 Ⅳ-2-18] 고1 교사의 전문 교수 자료를 활용한 개별 학습 수업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25
[표 Ⅳ-2-19] 고1 교사의 사회 수업 자료 활용 정도 추이 126
[표 Ⅳ-2-20] 고1 교사의 교과서(사회과부도 포함)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26
[표 Ⅳ-2-21] 고1 교사의 교사용 지도서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추이 127
[표 Ⅳ-2-22] 고1 교사의 참고서(문제집)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추이 128
[표 Ⅳ-2-23] 고1 교사의 국가 및 시ㆍ도 교육청 개발 자료의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추이 128
[표 Ⅳ-2-24] 고1 교사의 동료 교사나 본인이 직접 개발한 자료의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추이 129
[표 Ⅳ-2-25] 고1 교사의 기타 자료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30
[표 Ⅳ-2-26] 고1 교사의 과학 수업 자료 활용 정도 추이 130
[표 Ⅳ-2-27] 고1 교사의 교과서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31
[표 Ⅳ-2-28] 고1 교사의 교사용 지도서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추이 131
[표 Ⅳ-2-29] 고1 교사의 참고서(문제집)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추이 132
[표 Ⅳ-2-30] 고1 교사의 국가 및 시ㆍ도 교육청 개발 자료의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추이 133
[표 Ⅳ-2-31] 고1 교사의 동료 교사나 본인이 직접 개발한 자료의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추이 134
[표 Ⅳ-2-32] 고1 교사의 기타 자료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34
[표 Ⅳ-2-33] 고1 교사의 영어 수업 자료 활용 정도 추이 135
[표 Ⅳ-2-34] 고1 교사의 교과서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35
[표 Ⅳ-2-35] 고1 교사의 교사용 지도서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추이 136
[표 Ⅳ-2-36] 고1 교사의 참고서(문제집)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추이 137
[표 Ⅳ-2-37] 고1 교사의 국가 및 시ㆍ도 교육청 개발 자료의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추이 138
[표 Ⅳ-2-38] 고1 교사의 동료 교사나 본인이 직접 개발한 자료의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추이 139
[표 Ⅳ-2-39] 고1 교사의 기타 자료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39
[표 Ⅳ-2-40] 고1 사회 교사의 사회 수업 평가 방법 활용 정도 140
[표 Ⅳ-2-41] 고1 교사의 선택형 및 단답형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41
[표 Ⅳ-2-42] 고1 교사의 서술형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41
[표 Ⅳ-2-43] 고1 교사의 과제물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42
[표 Ⅳ-2-44] 고1 교사의 토론 및 발표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42
[표 Ⅳ-2-45] 고1 교사의 행동 및 태도 관찰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43
[표 Ⅳ-2-46] 고1 교사의 기타 방법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43
[표 Ⅳ-2-47] 고1 교사의 과학 수업 평가 방법 활용 정도 144
[표 Ⅳ-2-48] 고1 교사의 선택형 및 단답형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44
[표 Ⅳ-2-49] 고1 교사의 서술형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45
[표 Ⅳ-2-50] 고1 교사의 과제물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45
[표 Ⅳ-2-51] 고1 교사의 토론 및 발표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46
[표 Ⅳ-2-52] 고1 교사의 행동 및 태도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46
[표 Ⅳ-2-53] 고1 교사의 기타 방법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46
[표 Ⅳ-2-54] 고1 교사의 영어 수업 평가 방법 활용 정도 147
[표 Ⅳ-2-55] 고1 교사의 선택형 및 단답형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47
[표 Ⅳ-2-56] 고1 교사의 서술형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48
[표 Ⅳ-2-57] 고1 교사의 과제물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48
[표 Ⅳ-2-58] 고1 교사의 토론 및 발표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49
[표 Ⅳ-2-59] 고1 교사의 행동 및 태도 관찰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49
[표 Ⅳ-2-60] 고1 교사의 기타 방법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149
[표 Ⅳ-3-1] 고1 교사가 지각한 학생들의 학습능력 차이에 의한 어려움 정도와 성취도 151
[표 Ⅳ-3-2] 고1 교사가 지각한 학습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학생에 의한 어려움 정도와 성취도 152
[표 Ⅳ-3-3] 고1 교사가 지각한 주의가 산만한 학생에 의한 어려움 정도와 성취도 153
[표 Ⅳ-3-4] 고1 교사가 지각한 수업 참여도가 떨어지는 학생에 의한 어려움 정도와 성취도 154
[표 Ⅳ-3-5] 고1 교사가 지각한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존경심 부족에 의한 어려움 정도와 성취도 155
[표 Ⅳ-3-6] 고1 교사가 지각한 학급당 학생 수 과다에 의한 수업 장애 정도와 성취도 157
[표 Ⅳ-3-7] 고1 교사가 지각한 행정 업무 과다에 의한 수업 장애 정도와 성취도 158
[표 Ⅳ-3-8] 고1 교사가 지각한 학부모 간섭 과다에 의한 수업 장애 정도와 성취도 159
[표 Ⅳ-3-9] 고1 교사가 지각한 교수ㆍ학습 자료 부족으로 인한 수업 장애 정도와 성취도 160
[표 Ⅳ-3-10] 고1 교사가 지각한 수업 기자재 부족으로 인한 수업 장애 정도와 성취도 161
[표 Ⅳ-3-11] 고1 교사가 지각한 시설 및 설비 미흡으로 인한 수업 장애 정도와 성취도 162
[표 Ⅴ-1-1] 고1 부모 학력에 따른 성취도 추이 167
[표 Ⅴ-1-2] 고1 학생 자신의 가치관에 따른 성취도 추이 168
[표 Ⅴ-1-3] 고1 학생이 인식하는 부모의 가치관에 따른 성취도 추이 170
[표 Ⅴ-1-4] 고1 학생의 부모와의 대화 정도에 따른 성취도 171
[표 Ⅴ-2-1] 고1 학생이 집에서 혼자 스스로 공부하는 정도에 따른 성취도 추이 173
[표 Ⅴ-2-2] 고1 학생이 학교에서 자율/보충 수업을 하는 정도에 따른 성취도 추이 174
[표 Ⅴ-2-3] 고1 학생의 사교육 정도에 따른 성취도 추이 175
[표 Ⅴ-2-4] 고1 학생의 하루 TV나 비디오 시청 시간 정도에 따른 성취도 추이 176
[표 Ⅴ-2-5] 고1 학생의 하루 게임이나 인터넷을 하는 시간 정도에 따른 성취도 추이 177
[표 Ⅴ-2-6] 고1 학생의 하루 친구들과 노는 시간에 따른 성취도 추이 178
[표 Ⅴ-2-7] 고1 학생의 하루 취미활동 시간에 따른 성취도 추이 179
[표 Ⅴ-2-8] 고1 학생의 한 달에 읽는 책 권 수에 따른 성취도 추이 180
[표 Ⅴ-3-1] 고1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정도에 따른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182
[표 Ⅴ-3-2] 고1 학생의 행동통제 정도에 따른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183
[표 Ⅴ-3-3] 고1 학생의 학업적 효능감 정도에 따른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185
[표 Ⅴ-3-4] 고1 학생의 학습전략 정도에 따른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186
[표 Ⅴ-3-5] 고1 학생의 학습동기 -수행접근- 정도에 따른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187
[표 Ⅴ-3-6] 고1 학생의 학습동기 -수행회피- 정도에 따른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188
[표 Ⅴ-3-7] 고1 학생의 학습동기 -숙달접근- 정도에 따른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189
[표 Ⅴ-3-8] 고1 학생이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에 따른 사회 성취도 추이 190
[표 Ⅴ-3-9] 고1 학생의 사회 수업 이해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91
[표 Ⅴ-3-10] 고1 학생의 사회 수업의 충실도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192
[표 Ⅴ-3-11] 고1 학생의 사회 학습내용 양의 인식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추이 193
[표 Ⅴ-3-12] 고1 학생의 사회 수업 난이도의 인식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추이 194
[표 Ⅴ-3-13] 고1 학생의 사회 교과 태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195
[표 Ⅴ-3-14] 고1 학생의 사회 교과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에 따른 사회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196
[표 Ⅴ-3-15] 고1 학생의 사회 교과에 대한 가치 인식에 따른 사회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197
[표 Ⅴ-3-16] 고1 학생이 과학을 공부하는 이유에 따른 과학 성취도 추이 198
[표 Ⅴ-3-17] 고1 학생의 과학 수업 이해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98
[표 Ⅴ-3-18] 고 1 학생의 과학 수업의 충실도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199
[표 Ⅴ-3-19] 고1 학생의 과학 학습내용 양의 인식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추이 200
[표 Ⅴ-3-20] 고1 학생의 과학 수업 난이도의 인식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추이 201
[표 Ⅴ-3-21] 고1 학생의 과학 교과 태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202
[표 Ⅴ-3-22] 고1 학생의 과학 교과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에 따른 과학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203
[표 Ⅴ-3-23] 고1 학생의 과학 교과에 대한 가치 인식에 따른 과학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204
[표 Ⅴ-3-24] 고1 학생이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에 따른 영어 성취도 추이 205
[표 Ⅴ-3-25] 고1 학생의 영어 수업 이해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206
[표 Ⅴ-3-26] 고1 학생의 영어 수업의 충실도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207
[표 Ⅴ-3-27] 고1 학생의 영어 학습내용 양의 인식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추이 208
[표 Ⅴ-3-28] 고1 학생의 영어 수업 난이도의 인식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추이 209
[표 Ⅴ-3-29] 고1 학생의 영어 교과 태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210
[표 Ⅴ-3-30] 고1 학생의 영어 교과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에 따른 영어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211
[표 Ⅴ-3-31] 고1 학생의 영어 교과에 대한 가치 인식에 따른 영어 성취도와 상관계수 추이 212
[표 Ⅴ-4-1] 고1 학생의 사회 공부를 위한 학습자료의 일주일간 활용 정도에 따른 사회 성취도 추이 213
[표 Ⅴ-4-2] 고1 학생의 과학 공부를 위한 학습자료의 일주일간 활용 정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 추이 216
[표 Ⅴ-4-3] 고1 학생의 영어 공부를 위한 학습자료의 일주일간 활용 정도에 따른 영어 성취도 추이 218
[표 Ⅵ-2-1] 고1 학생 수준 변인의 기술통계 - 사회 226
[표 Ⅵ-2-2] 고1 학생 수준 변인의 기술통계 - 과학 227
[표 Ⅵ-2-3] 고1 학생 수준 변인의 기술통계 - 영어 228
[표 Ⅵ-2-4] 고1 학교 수준 변인의 기술통계 - 사회 230
[표 Ⅵ-2-5] 고1 학교 수준 변인의 기술통계 - 과학 231
[표 Ⅵ-2-6] 고1 학교 수준 변인의 기술통계 - 영어 232
[표 Ⅵ-2-7] 고1 학생 수준 변인의 하위 범주별 사회 성취도 233
[표 Ⅵ-2-8] 고1 학생 수준 변인의 하위 범주별 과학 성취도 234
[표 Ⅵ-2-9] 고1 학생 수준 변인의 하위 범주별 영어 성취도 234
[표 Ⅵ-2-10] 고1 학교 수준 변인의 하위 범주별 사회 성취도 235
[표 Ⅵ-2-11] 고1 학교 수준 변인의 하위 범주별 과학 성취도 236
[표 Ⅵ-2-12] 고1 학교 수준 변인의 하위 범주별 영어 성취도 237
[표 Ⅵ-2-13] 고1 사회, 과학, 영어 성취도의 기초모형에 의한 분석 결과 239
[표 Ⅵ-2-14] 고1 사회 성취도의 연구모형에 의한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1
[표 Ⅵ-2-15] 고1 과학 성취도의 연구모형에 의한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3
[표 Ⅵ-2-16] 고1 영어 성취도의 연구모형에 의한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5
[표 Ⅵ-2-17] 고1 연도별 연구모형에 의한 무선효과 분석 결과 250
[그림 Ⅰ-2-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개념 모형 30
[그림 Ⅰ-3-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절차 33
[그림 Ⅰ-3-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도 40
[그림 Ⅰ-4-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도구 개발 절차 43
[그림 Ⅱ-1-1] 고1 5개 교과별 성취도 추이 65
[그림 Ⅱ-2-1] 고1 성별 성취도 추이 67
[그림 Ⅱ-2-2] 고1 성별 성취도 차이 추이 68
[그림 Ⅱ-3-1] 고1 지역별 성취도 추이 70
[그림 Ⅱ-3-2] 고1 지역별 성취도 차이 추이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