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의 내용 23
가.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과 대책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23
나. 기초학력 부진의 실태 파악 23
다. 기초학력 부진 학생이 발생하는 원인 분석 23
라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대책 24
3. 연구의 방법 24
가. 문헌 연구 24
나. 기초학력 정책 담당자 워크숍 24
다. 초ㆍ중학교 교사 설문 조사 25
라. 기초학력 부진 학생 면담 25
4. 연구 결과의 활용 27
Ⅱ.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과 대책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28
1. 기초학력과 학습 부진의 개념, 원인 및 대책 29
가. 기초학력의 개념 29
나. 기초학력 수준의 개념 30
다. 학습 부진의 개념 31
라. 학습 부진 개념의 재정립 32
마. 학습 부진의 원인 35
바. 기초학력 부진의 대책 39
2. 국어과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과 대책 39
가. 국어과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 41
나. 국어과 기초학력 부진 원인 47
다.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대책 52
3. 수학과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과 대책 54
가. 수학과 기초학력 부진 실태 55
나/다. 수학과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 64
다/라. 수학과 기초학력 부진의 대책 66
Ⅲ. 기초학력 부진 실태, 원인 및 대책에 대한 교사 의견 조사 결과 67
1.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실태 70
가. 학급당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수 70
나. 기초학력 부진을 판단하는 근거 71
다.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73
라.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학습 특성 81
마.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행동 특성 90
바.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국어 읽기 능력 93
사.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국어 쓰기 능력 95
아.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기초 수학 능력 97
자.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타 교과 학습 능력 100
2.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 101
가. 기초학력 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1
나. 요인별 학생의 기초학력 부진 정도 105
3.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지도 및 지원 방안 111
가.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지도 111
나.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관련 연수 115
다.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지도 효과 117
라.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지원 방안 120
4. 시사점 124
Ⅳ.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관점에서 본 학교의 현실 127
1. 연구의 대상 과 방법 128
2.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이해 131
가. 아이로서 살아가기 132
나. 아이의 삶의 지향 135
다.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유형 137
라. 기초학력 부진의 의미 143
3. 기초학력 부진 학생에 대한 인식 147
가. 4순위 147
나. 수량적으로 148
다. 피상적으로 150
라. 교사를 기준으로 153
마. 아이에 대한 무지 156
4. 기초학력 부진 학생에 대한 인식의 체제적 기반 158
가. 교육과정의 기계적 운영 158
나. 학생의 결핍과 과잉 159
다. 학교의 성과와 업무 161
라. 부모의 불신과 자존심 165
5.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양산 166
가. 제외하기 166
나. 숨죽이기 167
다. 포기하기 168
라. 낙인찍기 169
6. 기초학력 부진 해결을 위한 방안 174
가.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이해 175
나. 교사의 역량 제고 176
다. 학교 체제의 전환 178
라. 제도적 보완 178
Ⅴ. 논의: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정책 개발 방향 181
1. 요약 182
2. 제언 186
가.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정책 추진의 관점 조정 187
나. 초기 보정교육의 강화 188
다.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내실화 189
라. 학습 능력 제고를 위한 지속적ㆍ체계적 지원 체제 구축 189
마. 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학습 자료 확충 190
바. 학습 부진 학생 지도 능력 제고를 위한 교사 연수 강화 191
참고문헌 192
부록 195
[부록 1]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과 대책에 대한 시ㆍ도 담당관 워크숍 자료집 196
Ⅰ.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 및 대책 199
Ⅱ. 기초학력 향상 지원 계획 205
Ⅲ. 2009「기초학력 미달 ZERO화」추진 계획 209
Ⅳ. 기초학력 부진 원인 및 대책 213
Ⅴ. 기초학력 부진 원인 및 대책 225
Ⅵ. 기초학력 향상 대책 231
[부록 2] 초ㆍ중학교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실태 및 원인 조사 설문지 239
판권기 2
[표 Ⅱ-1] 읽기 영역의 기초학력 변화 추이 42
[표 Ⅱ-2] 성별 읽기 기초학력 추이 43
[표 Ⅱ-3] 지역별 읽기 기초학력 추이 43
[표 Ⅱ-4] 내용 영역의 기초학력 변화 추이 44
[표 Ⅱ-5] 쓰기 기초학력 변화 추이 44
[표 Ⅱ-6] 성별 쓰기 기초학력 변화 추이 44
[표 Ⅱ-7] 지역별 쓰기 기초학력 변화 추이 45
[표 Ⅱ-8] 내용 영역의 기초학력 변화 추이 45
[표 Ⅱ-9] 국어과 미달 학생 비율과 추이 46
[표 Ⅱ-10] 국어과 성별 미달 학생 비율과 추이 46
[표 Ⅱ-11] 국어과 지역별 미달 학생 비율과 추이 47
[표 Ⅱ-12] 기초 수학의 평균 및 표준편차 55
[표 Ⅱ-13] 기초 수학의 성별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Ⅱ-14] 기초 수학의 지역별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Ⅱ-15] 기초 수학의 내용 영역별 평균 및 표준편차 57
[표 Ⅱ-16] 기초 수학의 문제 상황별 평균 및 표준편차 57
[표 Ⅱ-17] 기초 수학의 행동 영역별 평균 및 표준편차 58
[표 Ⅱ-18] 초6 수학 성취도의 성별 차이 분석 결과 58
[표 Ⅱ-19] 초6 수학 성취도의 지역별 차이 분석 결과 59
[표 Ⅱ-20]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빈도 및 비율 59
[표 Ⅱ-21] 초등학교 6학년 성별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 60
[표 Ⅱ-22] 초등학교 6학년 지역별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 60
[표 Ⅱ-23] 중학교 3학년 수학 성취도의 성별 차이 분석 결과 61
[표 Ⅱ-24] 중학교 3학년 수학 성취도의 지역별 차이 분석 결과 62
[표 Ⅱ-25]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빈도 및 비율 62
[표 Ⅱ-26] 중학교 3학년 성별 수학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 63
[표 Ⅱ-27] 중학교 3학년 지역별 수학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 63
[표 Ⅲ-1] 기초학력 부진의 실태, 원인 및 대책에 대한 설문 조사 문항 구성 68
[표 Ⅲ-2] 설문 대상자의 분포 69
[표 Ⅲ-1-1] 학급당 기초학력 부진 학생 수에 대한 전체 교사의 응답 결과 70
[표 Ⅲ-1-2] 학급당 기초학력 부진 학생 수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71
[표 Ⅲ-1-3] 학급당 기초학력 부진 학생 수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반응 71
[표 Ⅲ-1-4] 기초학력 부진을 판단하는 근거에 대한 전체 교사의 반응 72
[표 Ⅲ-1-5] 기초학력 부진을 판단하는 근거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72
[표 Ⅲ-1-6]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교사의 동의 정도(수업 시간에 열심히 참여한다.) 73
[표 Ⅲ-1-7]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수업에 필요한 준비물을 잘 챙겨 온다.) 74
[표 Ⅲ-1-8]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그때그때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75
[표 Ⅲ-1-9]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친구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솔직히 말한다.) 76
[표 Ⅲ-1-10]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쉬는 시간에 혼자 있기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지낸다.) 77
[표 Ⅲ-1-11]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학교나 학급의 규칙을 잘 지킨다.) 78
[표 Ⅲ-1-12]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숙제를 빠짐없이 잘 한다.) 79
[표 Ⅲ-1-13]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 (전체)(숙제나 공부는 스스로 해결하는 편이다.) 80
[표 Ⅲ-1-14]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학습 내용에 지적 호기심을 보인다.) 82
[표 Ⅲ-1-15]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학습 과제에 강한 집착력을 보인다.) 83
[표 Ⅲ-1-16]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과제를 해결하여 목표를 이루려는 성취욕이 있다.) 84
[표 Ⅲ-1-17]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모둠 활동에서 다른 학생들에게 경쟁심을 갖는다.) 85
[표 Ⅲ-1-18]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주어진 과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 87
[표 Ⅲ-1-19]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이 있다.) 88
[표 Ⅲ-1-20]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학습 과정에 대한 자기 조절 능력이 있다.) 89
[표 Ⅲ-1-21]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행동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활동적이다.) 91
[표 Ⅲ-1-22]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행동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산만하다.) 92
[표 Ⅲ-1-23]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타 교과 학습 정도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00
[표 Ⅲ-2-1]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의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적절한 지도 방법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05
[표 Ⅲ-3-1]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지도 담당자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11
[표 Ⅲ-3-2]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담당자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반응 112
[표 Ⅲ-3-3]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12
[표 Ⅲ-3-4]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시 활용하는 자료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복수응답) 113
[표 Ⅲ-3-5]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시 활용하는 자료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반응 (복수응답) 114
[표 Ⅲ-3-6]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14
[표 Ⅲ-3-7]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의 태도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복수응답) 115
[표 Ⅲ-3-8]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관련 연수 참여 경험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15
[표 Ⅲ-3-9]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관련 연수의 필요성 인식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16
[표 Ⅲ-3-10]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관련 연수 내용에 대한 교사의 선호도 순위 116
[표 Ⅲ-3-11]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효과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17
[표 Ⅲ-3-12]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효과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반응 118
[표 Ⅲ-3-13]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가 어려운 이유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복수응답) 119
[표 Ⅲ-3-14]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가 어려운 이유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반응(복수응답) 120
[표 Ⅲ-3-15]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해 가장 필요한 조건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21
[표 Ⅲ-3-16]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해 가장 필요한 조건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반응 121
[표 Ⅲ-3-17]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대책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22
[표 Ⅲ-3-18]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대책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반응 122
[표 Ⅲ-3-19]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각 차원의 지원 방안 123
[표 Ⅳ-1-1] 면담 참여자 명단 129
[표 Ⅳ-2-1] 면담 참여자들의 기초학력 부진 유형 구분 (× 부족함, ○ 갖춰짐) 137
[표 Ⅳ-2-2]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유형과 특성 143
[그림 Ⅱ-1] 학습 부진의 원인 관련 요인의 구조 36
[그림 Ⅲ-1-1]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수업 시간에 열심히 참여한다.) 74
[그림 Ⅲ-1-2]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수업에 필요한 준비물을 잘 챙겨 온다.) 75
[그림 Ⅲ-1-3]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그때그때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76
[그림 Ⅲ-1-4]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친구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솔직히 말한다.) 77
[그림 Ⅲ-1-5]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쉬는 시간에 혼자 있기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지낸다.) 78
[그림 Ⅲ-1-6]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학교나 학급의 규칙을 잘 지킨다.) 79
[그림 Ⅲ-1-7]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숙제를 빠짐없이 잘 한다.) 80
[그림 Ⅲ-1-8]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숙제나 공부는 스스로 해결하는 편이다.) 81
[그림 Ⅲ-1-9]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학습 내용에 지적 호기심을 보인다.) 82
[그림 Ⅲ-1-10]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학습 과제에 강한 집착력을 보인다.) 83
[그림 Ⅲ-1-11]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과제를 해결하여 목표를 이루려는 성취욕이 있다.) 84
[그림 Ⅲ-1-12]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모둠 활동에서 다른 학생들에게 경쟁심을 갖는다.) 86
[그림 Ⅲ-1-13]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주어진 과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 87
[그림 Ⅲ-1-14]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이 있다.) 88
[그림 Ⅲ-1-15]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학습 과정에 대한 자기 조절 능력이 있다.) 89
[그림 Ⅲ-1-16]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행동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활동적이다.) 91
[그림 Ⅲ-1-17]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행동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산만하다.) 92
[그림 Ⅲ-1-18]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국어 읽기 능력에 대한 교사 반응 94
[그림 Ⅲ-1-19]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국어 쓰기 능력에 대한 교사 반응 96
[그림 Ⅲ-1-20]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기초 수학 능력에 대한 교사 반응 99
[그림 Ⅲ-2-1]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학습 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01
[그림 Ⅲ-2-2]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학습 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02
[그림 Ⅲ-2-3]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학습 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요인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03
[그림 Ⅲ-2-4]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학습 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03
[그림 Ⅲ-2-5]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학습 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관련 요인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04
[그림 Ⅲ-2-6] 기초학력 부진 원인에 대한 실제 학생의 해당 정도(학생의 인지적 요인) 107
[그림 Ⅲ-2-7] 기초학력 부진 원인에 대한 해당 학생의 동의 정도(학생의 정의적 요인) 108
[그림 Ⅲ-2-8] 기초학력 부진 원인에 대한 해당 학생의 동의 정도(학생의 환경적 요인) 109
[그림 Ⅲ-2-9] 기초학력 부진 원인에 대한 해당 학생의 동의 정도(수업 관련 요인) 110
[그림 Ⅲ-3-1]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효과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반응 118
[그림 Ⅳ-2-1] 아이들의 삶의 과업과 조건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