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문 4
요약 및 정책건 5
제1장 연구의 개요 16
제1절 연구의 배경 16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범위 16
1. 공간적 범위 19
2. 시간적 범위 19
3. 내용적 범위 19
제4절 연구의 체계 21
제2장 기후변화 현상 및 전망 22
제1절 기후변화 현상 22
1. 기후변화 23
2. 기후변화 영향 25
제2절 기후변화 원인 27
1. 기후변화 발생 메커니즘 27
2. 주요 온실가스 28
제3절 기후변화 전망 29
1. 기후변화 전망 29
2. 기후변화 영향 전망 31
제3장 기후변화 협약 및 대응 동향 33
제1절 기후변화 협약 동향 33
1. 기후변화협약(UNFCCC) 34
2. 당사국총회(COP) 36
3.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 40
4. 발리 로드맵 41
제2절 기후변화 대응 동향 42
1. 주요 국가별 대응동향 42
2. 주요 국가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46
3. 지자체 차원의 대응 동향 49
제4장 교통수요관리 이론 및 사례 54
제1절 교통수요관리 이론 54
1. 교통수요관리 정의 55
2. 교통수요관리의 목적 55
3. 교통수요관리의 유형 56
제2절 교통수요관리 사례 57
1. 차량운행 규제 57
2. 경제적 부담 부과 61
3. 대체수단 이용 지원 64
제5장 대전시 온실가스 배출량 및 전망 69
제1절 국가 온실가스 배출현황 70
제2절 대전시 온실가스 배출현황 73
1. 대전시 온실가스 배출량 73
2. 에너지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75
3.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77
제3절 대전시 온실가스 배출전망 78
제6장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방향 82
제1절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83
제2절 대전시 온실가스 감축목표 85
제3절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86
1. 자동차 온실가스 허용기준 강화 87
2. 저탄소 교통수단 보급 88
3. 교통수요 관리 90
4.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종합 91
제4절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방향 92
제7장 교통수요관리 방안 94
제1절 차량운행 규제 방안 95
1. 주차상한제 도입 95
2. 승용차 요일제 98
3. 시내버스 전용차로 정비 100
4.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 102
제2절 경제적 부담 부과 방안 104
1. 주차구획선 정비 및 요금부과 104
2. 주차요금 인상 106
3. 기업체 교통수요 관리 107
제3절 녹색교통 활성화 방안 108
1. 시내버스 활성화 108
2. 자전거 활성화 110
제8장 결론 및 정책건의 113
제1절 결론 114
제2절 정책건의 116
참고문헌 117
판권기 119
[표 2-1] 지구 평균 해수면 상승률(1961-2003) 24
[표 2-2] 우리나라 평균 해수면 상승률 25
[표 2-3] 주요 온실가스 개요 28
[표 2-4] IPCC 4차 보고서 기후변화 전망 시나리오 구분 29
[표 2-5] 지구 평균기온 및 해수면 상승 전망 30
[표 2-6] 기후변화 영향 전망 31
[표 3-1] 기후변화협약 개요 35
[표 3-2] 당사국총회(COP) 진행 결과 36
[표 3-3] 주요 국가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관련 동향 46
[표 3-4] 마스다르(Masdar) 프로젝트 주요 내용 50
[표 3-5] 동탄 프로젝트 주요 내용 51
[표 5-1] 온실가스 배출 OECD 국가와의 비교 70
[표 5-2]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2000~2006) 70
[표 5-3] 대전시 연도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73
[표 5-4] 에너지 부문 연도별 온실가스 배출량 76
[표 5-5] 수송 부문의 연도별 온실가스 배출량 77
[표 5-6] 대전광역시 온실가스 배출전망 78
[표 6-1] 국가 2020년 시나리오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감축수단 84
[표 6-2] 대전시 2020년 시나리오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85
[표 6-3] 2020년 수송부문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전망 87
[표 6-4] 대전시 장래 자동차 보유대수 87
[표 6-5] 저탄소 교통수단 대표적인 유형별 장단점 88
[표 6-6] 대전시 장래 수단별 통행량 전망 90
[표 7-1] 서울시 승용차 요일제 주요 인센티브 99
[표 7-2] 광역시 주차요금 비교 106
[표 7-3] 주요 도시 인구 및 면적당 시내버스 운행대수 비교 109
〔그림 1-1〕연구의 체계도 21
〔그림 2-1〕전세계 평균온도 변화 추이 23
〔그림 2-2〕우리나라 평균온도 변화 추이 24
〔그림 2-3〕전세계 기상이변 발생추이 26
〔그림 2-4〕온실효과와 지구온난화의 메커니즘 27
〔그림 2-5〕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변화 28
〔그림 2-6〕지구 평균기온 상승 전망 29
〔그림 2-7〕우리나라 평균기온 상승 전망 30
〔그림 2-8〕기후변화에 따른 산림 식생대 변화 전망 32
〔그림 2-1〕기후변화협약의 국가별 지위 35
〔그림 2-2〕국가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40
〔그림 2-3〕세계 주요 도시의 탄소제로 도시 프로젝트 49
〔그림 2-4〕마스다르(Masdar) 프로젝트 조감도 50
〔그림 2-5〕동탄 프로젝트 조감도 51
〔그림 2-6〕함마르비 허스타드 전경 53
〔그림 4-1〕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사례 60
〔그림 4-2〕스트라스부르흐 대중교통전용지구 61
〔그림 4-3〕런던 시내의 혼잡세 징수 구역 62
〔그림 4-4〕스톡홀름시의 혼잡통행료 자동부과시스템 63
〔그림 4-5〕파리 공용자전거 벨로브 65
〔그림 4-6〕바르셀로나 바이싱 65
〔그림 4-7〕꾸리찌바 시내버스 노선 및 차량의 유형 68
〔그림 5-1〕연도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71
〔그림 5-2〕부문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및 비중(2006년) 71
〔그림 5-3〕에너지부문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및 비중(2006년) 72
〔그림 5-4〕대전시 연도별 온실가스 배출량 74
〔그림 5-5〕대전시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 74
〔그림 5-6〕연도별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 75
〔그림 5-7〕에너지 부문 연도별 온실가스 배출량 76
〔그림 5-8〕수송 부문의 연도별 온실가스 배출량 77
〔그림 5-9〕온실가스 총배출량의 배출 전망 79
〔그림 5-10〕1인당 온실가스 배출 전망 79
〔그림 5-11〕에너지 세부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 전망 80
〔그림 5-12〕에너지 부문 중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 전망 80
〔그림 5-13〕수송부문의 차종별 온실가스 배출 전망 81
〔그림 6-1〕국가 202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84
〔그림 6-2〕대전시 202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85
〔그림 6-3〕교통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방법 및 목표설정 방법 86
〔그림 6-4〕세계 자동차 시장 전망 89
〔그림 6-5〕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91
〔그림 6-6〕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방향 92
〔그림 6-7〕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 세부 추진방향 93
〔그림 7-1〕대전시 주차상한제 대상지역 97
〔그림 7-2〕가로변 버스전용차로 개선방안 101
〔그림 7-3〕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조감도 103
〔그림 7-4〕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평면도 103
〔그림 7-5〕불법주차 단속기준의 전환 개념도 105
〔그림 7-6〕시내버스 이용객 불편 및 개선요구 사항 109
〔그림 7-7〕자전거 도로 이용을 하지 않는 이유 설문조사 결과 110
〔그림 7-8〕대전시 3대 하천 자전거도로망 계획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