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배경 15
1. 우리나라 청소년의 흡연실태 15
2. 흡연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19
제2절 연구의 필요성 22
1. 학교흡연예방사업의 필요성 22
2. 우리나라 학교흡연예방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23
제3절 연구목적 25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26
제1절 국내 연구 현황 26
제2절 외국의 연구 현황 29
1.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하는 건강증진학교의 흡연예방사업 29
2. 미국의 학교흡연예방사업 36
3. European Smoking Prevention Framework Approach(ESFA) 45
4. 캐나다의 청소년 흡연예방사업 51
제3장 연구수행 내용 54
제1절 흡연예방활동 실태 조사 54
1. 보건소 대상 설문조사 54
2. 학교 대상 설문조사 85
제2절 델파이 조사 124
1. 조사개요 124
2. 조사결과 125
제3절 학교흡연예방사업 내용 분석 134
1. 분석 목적 및 방법 134
2. 분석결과 135
3. 학교흡연예방활동 사례 140
제4절 학교흡연예방사업 수행체계 145
1.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정책의 틀 145
2. 정부의 청소년 건강보호를 위한 정책의 종류 147
3. 학교흡연예방사업 수행체계의 문제점 150
4. 학교흡연예방사업을 위한 부문간 연계의 기본 이론 151
5. 학교흡연예방사업을 위한 부문간 연계 방안 및 수행체계 153
제5절 학교흡연예방사업 지침서 개발 과정 156
1. 지침서 개발의 전반적 과정 156
2. 워크숍 결과 157
제4장 연구수행 결과: 학교흡연예방사업 지침서 162
제1절 학교의 학교흡연예방사업 운영 지침 162
1. 학교흡연예방사업의 전반적인 진행 과정 162
2. 사업 추진 체계 및 조직 구성 164
3. 사업 계획 수립 및 계획서 작성 167
4. 협력 체계 구성 172
5. 사업 환경 조성 174
6. 사업 내용 및 방법 177
7. 교사의 흡연예방사업 수행 역량 강화 193
8. 자체평가 193
9. 사업보고서 작성 195
제2절 시·도 교육청의 학교흡연예방사업 운영 지원 197
1. 학교흡연예방사업의 기본 방침 197
2. 흡연예방사업 학교 선정 및 사업예산 할당 198
3. 시·도 교육청 자체 흡연예방 정책 및 계획 수립 199
4. 학교지원 사업 199
5. 사업 결과 평가 202
제3절 학교흡연예방사업 지침서 체크리스트 203
지침서 부록 1. 흡연의 청소년에 대한 영향 210
지침서 부록 2. 학생대상 흡연실태 조사 설문의 예시 216
지침서 부록 3. 보건기획의 일반적 과정 및 학교흡연예방 사업에의 활용 221
지침서 부록 4. 흡연실태 조사 및 사업의 효과 평가 시 주의사항 229
지침서 부록 5.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생활기술훈련 내용 237
지침서 부록 6.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흡연예방 교육 개념 미국(CDC 권유) 285
제5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288
1. 연구 목표 달성도 288
2. 연구의 제한점 289
3. 대외 기여도 290
제6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291
참고문헌 292
부록 298
부록 1. 학교흡연예방사업 조사 설문지(보건소 담당자용) 300
부록 2. 학교흡연예방사업 조사 설문지(교사용) 306
부록 3. 델파이 조사 1차 설문지 312
표 1-1. 성별 및 학년별 흡연경험률 16
표 1-2. 성별 및 학년별 첫 흡연경험 연령 16
표 1-3. 성별 및 학년별 현재흡연율 17
표 1-4. 우리나라와 선진국의 청소년(16세 기준) 흡연율 비교 18
표 1-5.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흡연예방 및 금연프로그램 24
표 3-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55
표 3-2. 조사 대상자의 보건소 근무 및 금연사업 관련 경력 56
표 3-3. 금연사업 외의 담당업무(다중응답) 57
표 3-4. 보건소 담당업무의 연속성 58
표 3-5. 보건소 금연사업에서 학교흡연예방사업의 우선순위 59
표 3-6. 학교흡연예방사업 대상자의 우선순위 및 실제 사업 대상자 59
표 3-7. 각 영역별 학교흡연예방사업 실시 현황(다중응답) 60
표 3-8. 학교흡연예방사업 중 금연 홍보이벤트 실시 현황(다중응답) 61
표 3-9. 금연지원사업의 구체적 실시 현황(다중응답) 62
표 3-10. 주요 대상자별 학교흡연예방교육 실시 현황(다중응답) 62
표 3-11. 금연환경조성사업의 구체적 사업실시 현황(다중응답) 63
표 3-12. 주요 대상자별 흡연실태 조사 실시 현황(다중응답) 64
표 3-13. 대상기관별 금연(흡연예방) 시범사업 실시현황(다중응답) 64
표 3-14. 보건소의 학교흡연예방사업 수행 동기 65
표 3-15. 학교흡연예방사업 파트너와의 사업연계 현황 66
표 3-16. 학교흡연예방사업 관련 지식과 실무 습득경로(다중응답) 67
표 3-17. 흡연예방교육의 강사활용 현황(다중응답) 68
표 3-18. 보건소의 학교흡연예방사업을 위한 자원 보유현황 69
표 3-19. 흡연예방사업 기획에 대한 교육경험 여부(다중응답) 72
표 3-20. 흡연예방사업 기획에 대한 수행자신감 72
표 3-21. 흡연예방사업 평가에 대한 수행자신감 74
표 3-22. 학교흡연실태 조사방법에 대한 수행자신감 74
표 3-23. 청소년흡연예방교육에 대한 수행자신감 75
표 3-24. 어린이·미취학아동 흡연예방교육에 대한 수행자신감 75
표 3-25. 청소년 금연상담기법에 대한 자신감 76
표 3-26. 청소년 금연홍보물 제작기법에 대한 수행자신감 77
표 3-27. 청소년 금연이벤트 수행방법에 대한 수행자신감 78
표 3-28. 보건소의 학교흡연예방사업 관련 교육·훈련(다중응답) 78
표 3-29. 보건소의 청소년 대상 금연클리닉 운영 현황 80
표 3-30. 보건소의 청소년 대상 금연클리닉 81
표 3-31. 보건소에 의뢰되는 흡연청소년 특징 82
표 3-32. 지역별, 학교 급별 표집 학교 수 86
표 3-33. 조사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88
표 3-34. 조사 응답 학교의 일반적 특성 89
표 3-35. 흡연예방활동 수행 실태(다중 응답) 90
표 3-36. 각 학교의 흡연예방교육 실시 현황 92
표 3-37. 흡연예방활동관련 인프라 현황 94
표 3-38. 흡연예방활동에 대한 관심도 및 장애요인 95
표 3-39. 흡연예방활동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현황(다중응답) 96
표 3-40. 흡연예방활동에 대한 학부모 참여현황 98
표 3-41. 흡연학생 파악 및 관리여부 99
표 3-42. 구체적인 흡연학생 파악방법(다중응답) 99
표 3-43. 구체적인 흡연학생 관리방법(다중응답) 100
표 3-44. 흡연학생관리를 위한 금연상담 실시자 현황 100
표 3-45. 흡연학생의 상담의뢰 외부기관 현황 100
표 3-46. 흡연학생관리를 위한 구체적 흡연학생 체벌 방법 101
표 3-47. 흡연학생의 금연유도를 위한 바람직한 접근법 101
표 3-48. 흡연학생의 금연상담에 가장 바람직한 특정교사(다중응답) 102
표 3-49. 교직원 대상 흡연 규제실시 현황 103
표 3-50. 흡연교직원에 대한 구체적인 금연활동 현황(다중응답) 104
표 3-51. 흡연예방담당교사의 업무 관련 특성 104
표 3-52. 흡연예방담당교사의 연수교육 이수 현황 105
표 3-53. 3년 내 이수한 연수교육의 실시기관 및 교육기간 106
표 3-54. 흡연관련업무 수행에 대한 자신감 107
표 3-55. 바림직한 흡연예방활동 수행 방안 110
표 3-56. 흡연예방사업 활성화를 위한 세부 전략들의 중요도 112
표 3-57. 흡연예방사업 활성화를 위한 세부 전략들의 실현가능성 114
표 3-58. 흡연예방사업 활성화를 위한 세부 전략들의 우선순위 116
표 3-59. 금연수범학교 지정 및 지원현황 117
표 3-60. 흡연예방사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요구도 118
표 3-61. 학교흡연예방 사업 인프라 구축 현황 135
표 3-62. 학교흡연예방활동의 내용 136
표 3-63. 흡연학생 관리 방법 138
표 3-64.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 연계 139
표 3-65. 학교흡연예방 활동을 위한 제언 140
그림 3-1. 청소년 흡연예방 정책 체계도 146
그림 4-1. 학교흡연예방사업의 흐름도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