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양국 위원장 공동 인사말
한국측 위원장 서문
일본측 위원장 서문
연구위원 및 공동연구자·연구협력자 명단
목차
전체보고서 목차 15
교과서위원회 공동보고서 발간에 붙여 27
교과서위원회 공동연구 활동 보고 30
제1부 이념 33
한국과 일본의 역사교과서에 그려진 근대의 肖像 : ‘15년 전쟁’과 ‘식민지 조선’ / 정재정 34
Ⅰ. 머리말 34
Ⅱ. ‘15년 전쟁’의 경과와 講和 37
Ⅲ. ‘식민지 조선’의 戰時狀況과 항일민족운동 45
Ⅳ. 맺음말-역사인식의 간극을 메우기 위하여 58
비평문 / 야마우치 마사유키 62
집필자 답변 65
한일 근대사 서술의 젠더 편향성 비교연구 / 정진성 66
Ⅰ. 머리말 66
Ⅱ. 전반적인 여성의 비가시화 69
Ⅲ. 젠더 편향 서술의 구조 71
Ⅳ. 전시 여성동원: 일본군 위안부 서술의 성·민족·계급 편향의 교착 79
Ⅴ. 맺음말 91
참고문헌 92
비평문 / 나가시마 히로키 107
집필자 답변 110
근대 일본의 동아시아 共通文化論의 궤적 : 아시아주의와 세계사 교과서 / 야마우치 마사유키 ; 후루타 히로시 112
들어가며 112
Ⅰ. 戰前 동아시아 공통문화론 114
Ⅱ. 戰後 세계사 교과서 집필자들의 동아시아 공통문화론 122
맺음말 151
비평문 / 정재정 153
제2부 제도·편찬 155
교과서 편찬제도의 변천 156
한일 역사교과서 편찬제도의 변천 / 이찬희 157
교과서 편찬으로 본 역사교육 : 일본의 국정교과서와 전후 검정교과서의 경우 / 야마무로 겐토쿠 187
朝鮮總督府 學務局의 역사교과서 편찬과 ‘國史/ 朝鮮史’ 교육 : 小田省吾에서 中村榮孝 그리고 申奭鎬로 / 나가시마 히로키 225
교과서문제의 史的 전개 257
한일 역사교과서 문제의 사적 전개 : 1982년과 2001년의 전개 양상을 중심으로 / 신주백 258
전후 일한의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교육정책·교육학의 여러 모습 / 이데 히로토 ; 후쿠시마 히로유키 ; 이시다 마사하루 290
판권기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