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0
제1장 서론 25
제1절 지식검색의 일상화와 아비투스화 25
제2절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가치 30
제3절 주요 개념과 보고서 구성 37
제4절 연구방법 38
제2장 지식검색 서비스의 등장과 확산 43
제1절 지식검색 서비스 등장의 배경 43
1. 지식ㆍ정보 습득 환경의 변화 43
2. 포털 및 검색서비스 현황 46
제2절 지식검색 서비스의 진화 54
1. 네이버 지식iN, 야후 앤서즈(Yahoo! Answers), 그리고 위키하우(Wiki How)서비스 54
2. 지식검색에 대한 사회적 이슈 60
제3장 지식검색과 지식의 개념적 변화 65
제1절 정보화와 지식개념의 변화 65
제2절 DIKW 모델에서 기술-정보-지식 삼원모델로 66
1. DIKW 모델과 그 한계 66
2. 기술-정보-지식의 삼원모델과 메타지식의 부상 68
제3절 메타기술로의 지식검색 70
1. 기술 개념의 이해 70
2. 지식으로의 근대기술 72
3. 정보혁명과 메타기술의 부상 74
제4절 정보증가와 정보편집지식의 등장 76
1. 정보 개념의 이해 76
2. 정보 위상의 변화 77
3. 정보편집지식과 권력적 현상 78
제5절 공유적 지식의 부상 81
1. 지식 개념의 이해 81
2. 메타지식으로의 인터넷과 공유적 지식 83
제4장 지식검색과 학습의 미래변화 85
제1절 학습의 역사적 변천 85
1. 학습주체의 변화: 학생만이 아닌 모든 이가 학습주체가 될 것 85
2. 학습채널의 변화: 교사의 역할이 축소될 것 87
3. 학습내용의 변화: 경험지 학습이 증가할 것 89
제2절 지식검색으로 인한 학습의 변화 사례 연구 92
1. 지식검색을 통한 학습채널의 변화 93
2. 지식검색을 통한 학습내용의 변화 95
3. 교육방식의 변화 99
제5장 지식검색과 업무방식의 미래변화 103
제1절 업무방식의 역사적 변천 103
1. 테일러주의에서 유연 전문화까지 103
2. 지식정보화 시대의 업무방식 104
3. 업무방식과 업무지식의 사회적 이슈 106
4. 웹 2.0 시대의 도래와 업무환경의 변화 109
제2절 지식검색으로 인한 업무방식의 변화 사례연구 111
1. 업무의 종류와 특성에 따른 지식검색 활용 차이가 존재 111
2. 지식검색은 업무관련 예비, 배경 지식을 얻는 목적으로 활용될 것 112
3. 사내 인트라넷이 지식습득을 위해 더욱 많이 이용될 것 113
4. 메신저를 통한 업무관련 지식검색과 공유 114
5. 업무관련 지식의 신뢰성이 다수결에 의존하게 될 것 116
제6장 지식검색으로 인한 여가의 미래변화 122
제1절 여가의 역사적 변천 122
1. 여가 개념의 변화 122
2. 노동중심사회에서 여가우선사회로의 전환 125
3. 여가행위를 위한 인터넷활용의 일상화 131
제2절 지식검색으로 인한 여가의 변화 사례연구 134
1. 여가활동을 위한 전 단계 행위로서의 지식검색 활용 증가 134
2. 타자의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음 137
3. 다수결 여가지식의 위험성 문제가 대두될 것임 138
4. 보다 똑똑한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것임 139
제7장 정책적 대응 및 결론 142
제1절 지식검색 일상화 관련 정책적 대응 142
제2절 지식검색과 학습변화 관련 정책적 대응 144
제3절 지식검색과 업무변화 관련 정책적 대응 146
제4절 지식검색과 여가변화 관련 정책적 대응 149
제8장 결론 153
참고문헌 158
부록 165
판권기 185
[표 1-1] 집단심층면접조사(FGI) 대상자 목록 39
[표 2-1] 인터넷 검색의 발전과정 46
[표 2-2] 통합검색 페이지뷰 점유율 비교 50
[표 2-3] 지식검색서비스 점유율(2006. 6) 53
[표 2-4] 해외 지식검색서비스 점유율(2006. 12) 57
[표 2-5] 네이버와 야후의 지식검색 비교 58
[표 5-1] 산업경제와 디지털경제의 업무환경 105
[표 6-1] 여가관련 조사 일람 128
[표 6-2] 지식iN서비스의 여가항목별 질문응답 현황(2007. 11) 135
[표 6-3] 지식iN서비스의 여가관련 항목별 질문응답 현황(2007. 11) 136
[그림 1-1] 정보수집 및 궁금증 해결 매체 41
[그림 1-2] 인터넷 검색시간 및 주요 이용 사이트 41
[그림 1-3] 인터넷 검색이유 및 주요 이용분야 42
[그림 2-1] 인터넷 이용 전후의 지식ㆍ정보획득 매체 변화 44
[그림 2-2] 지식ㆍ정보 입수경로(복수응답) 45
[그림 2-3] 인터넷 이용 주요 지식ㆍ정보획득 매체 45
[그림 2-4] 검색포털의 인수합병 사례 47
[그림 2-5] 국내 검색포털 사이트의 점유율 48
[그림 2-6] 통합검색 페이지뷰 동향 50
[그림 2-7] 동영상 검색페이지뷰(2006) 51
[그림 2-8] 포털 검색서비스의 페이지뷰 구성(2006. 12) 53
[그림 2-9] 주로 이용하는 지식검색 사이트 54
[그림 2-10]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55
[그림 2-11] 웹2.0 관련 키워드 56
[그림 2-12] Yahoo! Answers 서비스 58
[그림 2-13] 위키 하우(Wiki How) 서비스 59
[그림 2-14] 위키 하우(Wiki How) 방문자 수 60
[그림 3-1] 데이터-정보-지식-지혜의 사슬 67
[그림 3-2] 기술-정보-지식의 삼원모델 69
[그림 5-1] 우리나라 기업들의 주요 사내 커뮤니케이션 수단 108
[그림 6-1] 여가활동의 경험영역 130
[그림 6-2] 인터넷 이용목적(2007년) 133
[그림 6-3] 지식검색의 실제 예 (레저ㆍ스포츠)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