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이병렬
목차
I-1. 조선시대 그림 - 긴 흐름과 특징 / 이원복 7
1. 서언 - 오랜 역사, 우리 옛 그림 조명 7
2. 그림 소장처와 기준작 - 국립중앙박물관과 간송미술관 10
3. 그림의 바른 위상(位相) - 전통 미술의 첫째 순위 13
4. 옛 그림의 제 분야(分野) - 산수, 인물, 화조 외 16
5. 조선시대 그림 흐름 - 화풍 변화에 의한 4분법 19
6. 한국화 - 고유색 짙은 독자적 화풍 21
〈개설서, 논문집〉 25
〈자료집〉 26
II-1. 조선전기의 산수화 / 박은순 29
〈주요 작품 목록〉 42
II-2. 조선후기의 풍속화 / 정병모 43
1. 풍속화란 무엇인가? 43
2. 새로운 풍속화의 등장 : 윤두서와 조영석의 풍속화 45
3. 정신이 법도 가운데서 훨훨 날아다니는 경지 : 김홍도의 풍속화 47
4. 세련된 욕망의 아름다움 : 신윤복의 풍속화 51
5. 극적인 구성과 탁월한 심리 묘사 : 김득신과 김후신의 풍속화 54
6. 외국에 수출한 풍속화 : 김준근의 풍속화 56
III-1. 한국화의 기초 - 매란국죽 / 박흥수 59
1. 머리말 59
2. 사군자(四君子) 61
3. 사군자 실기표현 63
1) 난초[蘭] 그리기 63
2) 대나무[竹] 그리기 64
3) 매화[梅] 그리기 65
4) 국화[菊] 그리기 66
3. 맺는말 67
〈참고문헌〉 69
III-2. 한국화, 마음으로 읽기 - 선비의 감성 담은 사군자화 / 이선옥 71
1. 사군자란 무엇인가? 71
2. 사군자화의 역사 73
3. 조선시대의 사군자화 76
1) 고고한 기품의 매화 그림 76
2) 맑은 향기 머금은 난 그림 80
3) 서리를 이긴 은은한 향취 - 국화그림 83
4) 허심의 공간미 담은 대나무그림 86
IV-1. 꿈과 소망을 담은 민화 / 윤열수 93
1. 머리말 93
2. 토속신앙과 세계관이 반영된 민화 97
3. 민화의 종류 98
4. 주술적 신앙의 반영 100
5. '뽄' 그림 102
6. 다양한 표현기법 102
1) 필화(筆畵) 103
2) 낙화(烙畵) 103
3) 비백(飛白) 103
4) 지두화(指頭畵) 103
5) 실뽑이 그림(사발화) 103
6) 연리문(練理紋) 104
7) 인화문(印花紋) 104
8) 판화(版畵) 104
7. 맺는말 105
IV-2. 민화 문자도의 상징 읽기 / 차장섭 107
1. 민화의 개념 107
2. 민화 문자도의 기원과 종류 109
3. 지역별 문자도의 특징 111
1) 강원도 문자도 112
2) 제주도 문자도 114
3) 안동지역 문자도 117
4. 문자도의 상징 119
〈참고문헌〉 122
IV-3. 낙화의 역사와 상징 / 김삼기 123
1. 낙화의 개념과 표현 123
2. 조선후기 낙화와 박창규 126
3. 임금의 하사품 낙죽척 133
4. 20세기 이후 낙화와 낙죽 135
IV-4. 신과 인간을 연결하는 그림, 무신화(도) / 하수경 141
1. 머리말 141
2. 무신화의 형성과 기능 143
1) 무신의 시각화 방식 143
2) 무신화의 형성과정 144
3) 용도 145
3. 무신화의 종류와 화풍 147
1) 신상의 종류와 배열방법 147
2) 화풍의 유형 149
3) 도상과 상징 150
4. 회화적 성격 152
(1) 좌우대칭 구도 153
(2) 관념적 비례 153
(3) 병렬식 표현 154
(4) 동시적(同視的) 표현 154
(5) 화면을 가득 채우는 공간표현 154
(6) 다양한 화법 155
(7) 정지의 표현 155
(8) 강렬한 색채대비 156
(9) 역동적 상상력 156
〈참고문헌〉 157
IV-5. 우리 무늬의 해석과 적용 / 오근재 159
1. 담론 이전의 두 개의 생각 159
1-1. 생각-1 159
1-1. 생각-2 160
2. 무늬의 생성 161
3. 우리 무늬 정의를 위한 전제들 163
4. 무늬의 체용體用 165
6. 우리 무늬에 대한 해석을 위한 도구적 전제들 167
6.1. 해석을 위한 연구방법 및 제한 167
6.2. 들뢰즈-가타리의 기관없는 신체와 얼굴성 168
7. 우리 무늬의 해석 173
7.1. 기관없는 신체로서의 무늬 173
7.2. 얼굴성과 풍경으로서의 무늬 178
8. 발견점과 시사점 181
9. 결론 182
〈참고문헌〉 184
V-1. 남도 회화의 근거와 전망 / 장석원 185
1. 남도 회화의 형성과 전개 185
2. 남도적 회화성과 정체성 191
V-2. 조선후기 회화를 보는 시각 / 이내옥 195
1. 조선후기의 사회적 변화 195
2. 조선후기 사회적 변화와 풍속화의 탄생 198
3. 문인화의 유행 204
4. 진경산수화의 탄생 208
5. 윤두서, 김홍도, 김정희 209
V-3. 조선후기의 서화예술을 보는 두 쟁점 -다산 정약용의 사실(寫實)정신과 추사 김정희의 사의(寫意)정신 / 이태호 211
1. 조선후기 회화의 변모 211
2. 18세기 조선화와 다산의 사실주의론 213
3. 19세기 사실정신의 퇴조와 추사의 문자향·서권기 219
4. 19세기 문예에 미친 추사바람 222
V-4. 소치 3대의 남종화 / 윤일권 225
1. 머리말 225
2. 남종화와 한국화단 226
3. 소치 허련의 남종화 228
1) 형성과정 228
2) 작품세계 231
4. 2·3대의 남종화 235
1) 미산 허형 235
2) 남농 허건 236
3) 임인 허림 238
5. 남도화단에 끼친 영향 239
6. 맺는말 240
〈참고문헌〉 242
V-5. 의재(毅齋) 허백련(許百鍊)의 인생과 한국화 / 김은영 243
1. 허백련의 생애 244
1) 생애와 활동 244
2) 고무로 스이운과 허백련 246
3) 작품세계 247
2. 연진회의 결성 254
3. 남종화 부흥운동의 성과와 과제 257
VI-1. 남도의 한국화단 돌아보기 / 김천일 259
1. 글머리에 259
2. 남종화, 남화(南畵), 남도 그림 260
(1) 한국 전통 문화의 흐름과 호남의 화맥 260
(2) 남종화와 문인화 263
(3) 일본 남화의 성립과 전개 265
(4) 조선미술전람회 시대 266
3. 화숙과 대학 교육 270
(1) 화숙과 국전시대 270
(2) 대학교육, 현대성 그리고 민족 정체성 272
4. 맺음말 273
〈참고그림〉 275
VI-2. 세계 현대미술과 지역미술 / 조인호 279
1. 현대미술의 큰 흐름 279
2. 당대 시각문화 현장으로서 비엔날레 280
3. 예술과 문화경제의 접목 - 아트 페어(Art Fair) 283
4. 지역미술의 성장과 출구 찾기 287
판권기 290